매주 수요일과 목요일이 지나면 드라마 시청자들이 모이는 온라인 공간에는 긴장감이 돈다. 마치 황야의 결투를 벌인 두 총잡이의 총구에서 총알이 발사된 후 누가 피를 흘리고 쓰러지는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관람객들처럼, sbs <황후의 품격>과 tvn의 <남자 친구> 중 이번 주 시청률의 승자에 주목한다. 

그도 그럴 것이 캐스팅에서 부터 송혜교에 박보검라는 두 쟁쟁한 스타의 만남으로 화제성에서 당연 압도적이었던 <남자 친구>에 이른바 '막장' 장르의 대가 김순옥 작가와 <리턴> 주동민 피디의 만남으로 대항마를 내세운 sbs의 <황후의 품격>, 과연 '스타캐스팅'과 '스타 작가'의 승부의 귀추가 당연히 궁금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역시 '드라마는 작가 놀음'이라는 불문율에서 이번 수목 대전의 승부도 벗어나지 않았다. 
11월 28일 30분 빠른 방송 시간, 거기에 송혜교, 박보검이라는 두 스타, 그리고 쿠바의 풍광까지 얹으며 첫 회 <남자 친구>는 케이블과 공중파라는 플랫폼의 차이를 감안한다 하더라도 6.8%(닐슨 코리아 전국 기준)의 <황후의 품격>을 8.8635로 너끈히 제압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하지만 이런 <남자 친구>의 승리는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11월 29일 10.329%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찍었던 <남자 친구>는 그 이후 시청률이 주춤하거나 조금씩 하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김순옥 작가도 미니 시리즈는 힘든가라는 우려를 불식시키며 <황후의 품격>은 12월 12일 단 두 주만에 8.513%의 <남자 친구>를 9.85%로 너끈히 제압하며 수목 대전의 강자로 등극했고, 그리고 12월 20일 13%로 <남자 친구(9.166%)>와 4% 정도의 격차를 벌이며 수목 대전의 넘볼 수 없는 승자가 되었다. 

1위만 기억하는 세상에서 <황후의 품격>의 승리는 주목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황후의 품격>이 파죽지세로 치고 나가서 그렇지, 그간 tvn 드라마들의 기준에서 %꾸준히 8~9%의 시청률을 유지하는 <남자 친구>의 성과를 지레 무시해서는 안된다. 거기에 '시청률 지상주의'의 색안경을 빼고 보면 수목 드라마 중 작품성으로 보자면 mbc 수목 드라마 <붉은 달 푸른 해>를 따라올 드라마가 있을까? 오피스물의 애청자들을 위한 kbs2의 <죽어도 좋아>는 어떻고. 누가 1등이 중요한 게 아니라, 수요일과 목요일 내가 보고 싶은 드라마의 선택지가 넓어졌다는 점에서 12월 수목 드라마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풍성한 수확을 거두고 있다. 물론 그 선택의 기준은 각각 다르다. 

막장의 품격
'저는 드라마 작가로서 저는 드라마 작가로서 대단한 가치를 전달하고 싶다거나 온 국민을 눈물바다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은 안 해요. 제가 바라는 건 그냥 오늘 죽고 싶을 만큼 아무 희망이 없는 사람들, 자식들에게 전화 한 통 안 오는 외로운 할머니 할아버지들, 그런 분들에게 삶의 희망을 주는 거예요. 제 드라마를 기다리는 것, 그 자체가 그 분들에게 삶의 낙이 된다면 제겐 더없는 보람이죠. 위대하고 훌륭한 좋은 작품을 쓰는 분들은 따로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불행한 누군가가 죽으려고 하다가 ‘이 드라마 내일 내용이 궁금해서 못 죽겠다’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그런 드라마, 드라마를 통해 슬픔을 잊고 희망을 얻을 수 있는 그런 드라마를 쓰고 싶어요' 왜 막장을 쓰는가에 대한 김순옥 작가의 답이다. 

 

  

그리고 이 김순옥 작가의 말이야 말로 <황후의 품격>을 정확하게 정의내린 글이 없을 것이다. 작가의 이 글에 대한 호응처럼, <황후의 품격> 기사 댓글에는 담주가 궁금해서 어떻게 1주일을 보내냐, 심지어 김순옥 작가 당신이 성공했소,  다음 주가 보고 싶어 이번 주를 버틸 것 같소. 라는 시청자들의 반응이 즐비하다. 

김순옥 작가의 <황후의 품격>은 남편과 시댁에게 버림받고 점찍고 복수하던 <아내의 유혹>의 서사적 전통을 잇는다. 거기에 현존하는 황실이라는 배경이 막장 드라마 속 막가파 시댁을 업그레이드했으며, 장나라, 신은경, 신성록, 심지어 아역인 오아린까지 출연진의 호연과 성형 수술로 업그레이드 된 나왕식(최진혁 분)이 오써니(장나라 분)를 <보디가드>의 케빈 코스트너처럼 보호해 주나 싶었는데, 다음 회에 외려 오써니를 함정에 빠뜨리는 역할을 하듯 내일을 알 수 없는 전개로 시청자를 붙잡아 놓는다. 기존 로코의 장르들이 가지고 있는 예상할 수 있는 기대치를 산산히 무너뜨리는데서 오는 쾌감, 그럼에도 일관된 권선징악의 통쾌함이 무엇보다 김순옥 작가가 가지고 있는 장기이다. 

이런 김순옥 작가의 <황후의 품격>을 사람들은 '막장'이라 칭한다. '보통 사람의 상식과 도덕적 기준으로는 이해하거나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의 드라마. 억지스러운 상황 설정, 얽히고설킨 인물 관계, 불륜, 출생의 비밀 등 자극적인 소재로 구성된다(다음 사전)'는 막장은 우리나라 주말, 아침 드라마의 주된 소재였다. 그리고 주중 미니 시리즈의 부진으로 고심하던 sbs가 김순옥 작가를 초빙하고, 그에 뒤질세라 kbs2 역시 수목극이 주인공으로 또 다른 막장의 대가 문영남 작가를 초빙한다.

'막장'은 우리나라 드라마 시장에서는 질이 낮은 드라마라는 평판을 얻고 있지만, 과연 그럴까?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를 끈 <위기의 주부들> 역시 크게 막장의 장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화이트 캐슬> 속 가족 관계 역시 '막장'의 장르적 속성을 품고 있다. <남자 친구> 속 차수현(송혜교 분) 주변 관계라고 다를까. 막장의 정의는 보통 사람의 상식과 도덕적 기준에서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하지만, 그게 인기를 끄는 건 바로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 단위인 가족 제도가 가진 모순을 가장 적나라하게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어쩌면 시청자들은 가장 '현실적'이라 열광하고 있는 지도. 그러기에 이 '모순'이 노정되는 한 '막장'은 존재할 것이며, 미니 시리즈의 구원 투수로 진가를 발휘하고 있는 중이다. 

 

  

잠자던 연애 세포 자극제 
가끔 배우가 개연성인 드라마가 있다. 주말을 책임지는 현빈과 박신혜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이 그러하고, 수목 드라마 대전에서 일찌감치 앞서갔던 송혜교, 박보검의 <남자 친구>가 그러하다. 

내용이 무슨 문제인가, 그저 아름다운 송혜교가 이쁜 옷을 입고 고운 립스틱을 바르고 나와서 설레이면, 당장 나도 가서 저렇게 단발이라도 잘라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걸, 그런데 그 송혜교가 보면서 설레이는 대상이, 아줌마같은 단발 머리를 해도 '청포도'처럼 싱그러운 박보검이라니, 가기도 힘든 쿠바의 풍광 아래서  구 시댁과 친정, 전남편, 그리고 눈코뜰 새 없이 바쁜 일에 치여 자신을 돌아보기도 힘들던 차수현을 '전도사'님처럼 김진혁(박보검 분)이 위로해 주더니, 이젠 신입 사원으로 들어와 '라면'먹고 싶단 한 마디에 대뜸 사람들의 시선 따위 아랑곳없이 득달같이 라면을 끓여 대령해주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랑의 유효기간이 3년이라지만, 그저 바라보기만 해도 좋을 시간은 3회까지 였을까. 여전히 두 배우를 통한 시선 호강은 여전하지만 <버디 버디>, <예쁜 남자>, <딴따라>까지 일관되게 '개연성'이 부족했던 그래서 몰입하기엔 여백이 많은 유영아의 극본과 쿠바를 떠나오며 풍광과 함께 감정의 해석조차도 두고 와버린 듯한 박신우의 어쩐지 감정 이입이 아쉬운 연출은 자꾸 시청자들에게 그저 보고는 있지만 어쩐지 아쉬운 드라마로 <남자 친구>를 만들어 버린다. 

 

  

한 편의 문학 작품 
그것도 사건이 숨가쁘게 이어지는 스릴러라기 보다는, 철저하게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의 심리 묘사에 천착하는 심리서같은 드라마 <붉은 달 푸른 해>, 문학 작품처럼 서정주의 '문둥이', '입맞춤'은 천상병의 '무명전사', '내가 구원하지 못할 너'의 시구로 이어지며 드라마 속 아동 학대로 인한 죽음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시' 문구로 상징되는 죽음, 그 실마리를 쫓아서 뛰어든 주인공 차우경(김선아 분), 강지헌(이이경 분) 등, 하지만 드라마는 과연 이 모든 사건의 배후인 붉은 울음이 누구인가, 차우경의 눈 앞에 자꾸 나타나서 사건을 인도하는 초록색 원피스를 입은 소녀가 누구인가를 발 빠르게 추적하는 대신, 사건 속에 주인공들이 함몰되며, 그 사건 속에서 헤매이는 주인공들을 통해, 과연 우리 사회 벌어지는 많은 아동 학대 사건에서 당신들은, 즉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은 어느 만큼 자유로울 수 있는지, 폐부를 들여다 보고자 한다. 그저 '사건'이 아니라, 사건의 이면에 숨겨져 있는 사건을 만들어 내는 또 다른 소외된 사람들, 그 소외를 방조하는 사회,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지라고 주문하는 드라마, 당연히 요즘처럼 'LTE'급 속도가 아니면 못견뎌하는 세상에서 <붉은 달 푸른 해>의 호흡을 따라가기에 애청자조차 버겁다. 

하지만 그러기에 <붉은 달 푸른 해>는 그저 '스릴러'의 경지를 넘어선다. 일찌기 <늪(2006)> <케세라 세라(2007)>, <마을 아치아라의 비밀(2015)> 등 가물에 콩 나듯 시청자를 찾아오는 도현정 작가이며, 늘 '시청률'과는 인연이 없는, 아니 마치 작가 스스로 시청률을 저만치 밀어내는 듯한 작품으로,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 작가의 작품은 첫 작품 단편 <늪>이래 늘 명작으로 회자되고 있다. 아마도 시청률면에서는 끝까지 고전을 면치 못할 테지만 지금의 수목 드라마 중 좋은 드라마로 가장 오래 기억될 작품은 <붉은 달 푸른 해>일 것이다. 

 

  

오피스물이 스테디셀러? 
kbs2의 <죽어도 좋아>는 kbs2의 장기 장르인 <김과장(2017)>, <저글러스(2017) 등 오피스 물들의 연장 선상에 있는 작품이다. 물론 내용과 설정은 다르다. 매번 죽음의 기로에 놓인 백진상의 '환타지'적인 설정은 기존 오피스물과 다른 차별성으로 이 드라마를 알린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오 갑의 mk치킨의 우스꽝스런 중역진이라던가, 갑질로 비호감의 캐릭터로 시작하는 남자 주인공은 색채만 다를 뿐 <저글러스>와 <김과장>의 여러 요소를 모아놓은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거기에 오랜만에 돌아왔지만 어제 본듯 익숙한 강지환은 무엇을 해도 차태현인 차태현의 연기를 보는 듯하다. <저글러스>에 이어 또 다시 상사 갱생의 주역이 되어 돌아온 백진희는 안그래도 익숙한 오피스물 <죽어도 좋아>를 더욱 진부하게 만든다. 분명 드라마가 보면 재미없는 것도 아니고, 배우들이 연기를 못하는 것도 아니지만 굳이 재방송을 보는 듯한 <죽어도 좋아>를 찾아볼 시청자들은 많지 않다. 

by meditator 2018. 12. 26. 19:41

조선업이 휘청거리던 시절, 조선업의 메카 거제시에 취재하러 내려갔던 이승문 피디, 우연히 지도를 보고 거제 여상을 찾았고, 그곳에서 '땐뽀걸즈'라는 동아리를 만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동아리에서 느껴지는 에너지에 빠져 카메라를 돌리기 시작한 지 어언 1년, 그렇게 다큐 <땐뽀걸즈>가 탄생되었다. 

 

 

'완뚜쓰리뽀, 완뚜쓰리뽀', 자이브와 차차차를 추는 열 여덟 소녀들의 기록은 <KBS스페셜>을 통해 방영되었고, 이후 영화 버전으로 개봉하여 2017 박찬욱 감독이 뽑은 올해의 독립 영화, 2017 푸른 미디어 청소년 부문 상, 그리고 2018년 54회 백상 예술 대상 TV교양부문 작품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바로 그 작품이 8부작 드라마로 각색되어 12월 3일부터 방영되었다. 

만년 9등급, 시험 시간엔 올5로 찍고 풀잠, 학교에서 요구하는 공부가, 아니 학교 생활이라는게 자신의 의미와 목적이 아닌 지 한참인 학생들, 심지어 이미 학교 울타리 밖으로 나가버려 알바하다 잠을 자는 곳이 되어버린 아이, 부모라고 이 아이들의 울타리가 되어주지는 못한다. 그런 아이들 앞에 춤을 들고 이규호 선생님이 나타났다. 밥을 먹여주고, 심지어 숙취 음료까지 챙겨주며 살뜰히 아이들을 챙겨주며 '춤바람'을 독려하는 선생님, 이 아이들과 선생님들의 이야기가 드라마 속 주인공들이 되어 찾아온 것이다. 

 

 

조선소가 있는 거제로 다시 돌아간 드라마
이승문 피디가 그리고 싶었던 조선소의 현실은 드라마 속 주인공 시은(박세완 분)이를 통해 그려진다. 시은이에겐 중학교 친구가 없다. 중학교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엄마는 끝내 아버지가 과로로 실족사 하셨다지만 회사에서는 그런 아버지를 '자살'이라며 산재 처리를 해주지 않는다.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재판을 하며 엄마 자신도 해고해 버린 회사의 하청 물량 팀으로 버티는 엄마, 자신의 방에 온통 영화 포스터로 도배한 꿈많은 소녀 시은은 영화 감독이 되고 싶지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려워진 형편에 여상으로 진학했고 졸업 후 취업하라는 엄마와 갈등 중이다. 

어떻게든 대학을 가겠다는 일념에 동아리 수상 경력이 대학 지원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친한, 아니 여상에 편하게 다니기 위해 친한 척하는 친구들을 꼬드겨 댄스 스포츠 대회를 앞둔 땐뽀걸즈 동아리에 가입한다. 시은이의 친구들이라고 크게 다를 것은 없었다. 꼬시는 시은이에게 넘어간 척 했지만, 한때 유도 유망주였지만 부상 후 '루저'가 되어버린 이예지(신도현 분)도, 자칭 여신이라지만 성형 수술을 고민하며 학교 인기 동아리인 힙합반을 기웃대다 타이밍을 놓쳐버린 양나영(주해영 분)도 땐뽀가 좋아서 동아리에 든 건 아니다.

그리고 그곳에 학교에서 방출될 위기에 놓인 시은이 옆자리지만 말 한번 섞기 무서운 쎈캐 박혜진(이주영 분)이 선생님의 손에 이끌려 합류했고, 이 동아리를 견제하기 위해 보내진 일진 꼬붕 김도연(이유미 분)과 심영지(김수현 분)이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땐뽀반에 인원을 채우기 위해 합류됐다. 

 

 

하필이면 왜 땐뽀걸즈?
최근 가장 인기있는 드라마가 <화이트 캐슬>이듯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을 다루는 주된 이야기는 '입시'이다. 하지만 여전히 중학교에서 상당수의 학생들이 실업계로 진학하는 게 현실인 세상, 실업계가 아니더라도 일반고를 가더라도 이미 1학년 때부터 시험 시간을 찍고 잠을 자는 시간이 되어버린 학생들이 꽤 되는 세상에서 여전히 우리 사회는 어쩌면 소수의 선택받은 대학 진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문제에만 골몰해 있다. 그런 현실에서 <땐뽀걸즈>는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빛을 잃은 아이들의 이야기에 주목한다. 모처럼 '공영 방송'의 수신료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얘들이 공부를 안해서 못하는 거지, 못해서 안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업 시간에 자는 건 관심이 없어서 자는 거지.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나 탈렌트가 오면 자겠습니까. 저는 춤을 가르치는게 아니라 춤을 매개로 아이들이랑 친해졌어요. 댄스를 가르쳐서 선수 만들고 대학 보내는 거 전혀 생각 안해요. 학교 다닐 때 아이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즐겁게 다니기를 원합니다. -이규호 선생님 


위의 이규호 선생님의 생각은 드라마 속 이규호 선생님의 행동으로 그래도 옮겨진다. 가정이 방치한, 학교도 더불어 방치한 부서져 버린 울타리를 넘나들던 아이들은 '땐뽀걸즈'를 통해 저마다 자신의 문제를 씨름하겨 각자의 성장통을 이겨나간다. 

친구들까지 '포섭'하여 동아리에 들어왔지만 그 친구들을 한번도 진짜 친구라 생각한 적이 없는 시은이. 자신이 가고 싶었던 인문계, 그리고 자신이 가고 싶은 대학으로만 도는 자기 중심적 세계에 빠져있던 시은이는 땐뽀 반을 하면서 본의 아니게 자신의 가정사에 얽힌 사건에 끼어들며 혹독한 통과 의례를 겪는다. 

 

 

드라마는 다큐와 다르게 남자 아이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어린 시절 시은이와 함깨 자랐던 아이, 하지만 이제는 훌쩍 자라 시은이를 '연모'하게 된 권승찬(장동윤 분), 하지만 승찬은 그저 로맨스 드라마의 남자 주인공이 아니다. 시은이 아버지의 죽음에 책임이 있는, 한때는 시은이 아버지를 형이라 불렀던 조선소 인사담당 사무직, 권동석이 바로 승찬의 아버지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조선소 노조 쟁의와 관련하여 생긴 비극적 사건에 결부된 두 집안의 승찬과 시은, 이 두 사람은 정리 해고가 난무하는 위기의 조선업이 낳은 '로미오와 줄리엣'이다. 

드라마는 그렇게 풋사랑조차 현실 속에 그려넣고 그걸 각자 성장통의 매개로 삼는다. 그리고 그런 방식으로 한때는 잘 나가는 유망주였지만 사고를 핑계로 꿈에서 도망쳤던 예지의 속깊이 숨겨놓은 슬픔도, 일찌기 울타리가 없었던 가정에서 자라, 학교라는 울타리를 뛰어넘으려는 혜진의 의지가지 없는 고독도, 술만 마시는 아버지의, 어린 동생들과 힘겹게 안되는 장사를 하는 어머니의 그늘 속에서 버티는 도연이와 영지의 무게도 땐뽀걸즈의 울타리 안에서 저마다의 방식으로 풀어나가고자 한다. 

꿈이 이미 정해진 여상이라는 공간, 저마다 버거운 가정 환경, 거제라는 꿈이 없어져 버린 듯한 외딴 도시, 그럼에도 그곳에서도 여전히 꿈을 꿀 수 밖에 없는 아이들의 이야기, 그 꿈은 누군가에겐 영화이고, 무용이고, 그리고 대학이며, 또 다른 누군가에겐 포기하지 않는 일상이며 생활이기도, 혹은 막다른 골목에서 애써 한 발자국 물러섬이라도. 그들의 선택이 누군가는 대학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취업이라도, 혹은 누군가에겐 그저 나쁜 길로 가지 않는 것이라도,  그 선택의 기로에서 그들 각자는 저마다의 성장통을 견녀내고 그 자리에 섰다고 드라마는 당당하게 '땐뽀걸즈'들을 정의내린다. 빛나지 않아도 빛났던 청춘의 기록이다. 

 

 

'입시'나 '학교 비리', 혹은 '로맨스'가 아니고서는 말한 적이 없는 어쩌면 진짜 이 시대 아이들의 이야기와 각자가 짊어진 성장의 무게에 대해, 그리고 무겁지만 기꺼이 짊어지고 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 준 '땐뽀걸즈'와 이규호 선생님의 자리에 대해 결코 길지 않은 8부의 시간을 통해 다큐와는 또 다른 대학 영화과 입시 면접에서 시은이의 말처럼 가짜지만 이 드라마가 방영되었던 8부의 시간만큼은 진짜배기였던 감동을 전한다.

물론 시청률은 2%를 오르내리며 고전했다. 하지만 이 드라마를 본 사람들이라면 거침없이 올 한 해 가장 기억에 남는 드라마로 이 드라마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을 듯싶다. 그리고 시청률이 비록 낮더라도 수신료의 가치를 실현해내기 위해 2019년에도 KBS가 가야 할 방향이야말로 바로 <땐뽀걸즈>의 길이 아닐까. 



by meditator 2018. 12. 26.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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