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나는 슈퍼맨도 아니고, 밤 하늘을 가르는 배트맨도 아니고, 시대를 가로지르는 원더우먼도 아니고, 물을 가지고 어쩌는 아쿠아 맨이라니, 인지도도, 활용도도 떨어지는 히어로라 했다. 더구나 디시의 2017년작 <저스티스 리그>의 만듦새를 보면 더욱 기대가 되지 않았다.  그간 디시의 작품들, DCEU가(DCextended universe; DC코믹스에 등장하는 슈퍼 히어로 영화 세계) 최근 <원더우먼>을 빼놓고는 이렇다 하게 주목받지 못하며 마블에 '완패'가 아닌가라는 섣부른 판단이 난무하는 가운데 더구나 저스티스 리그의 주연도 아닌 아쿠마맨의 성공을 점치기는 어려웠다. 게다가 아쿠아맨이란 캐릭터 자체가 낯설은 우리나라에서는.

 

 

그런데 드라마는 작가 놀음, 영화는 감독 놀음이라더니, made by 제임스 완이란 이름표가 붙은 <아쿠아 맨>은 달랐다. 제임스 완 감독은 이런 예단들을 '기우'로 돌려버렸다.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스윙키즈>와 <마약왕> 등의 우리 영화의 부진을 뚫고 예매율은 물론 박스 오피스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간 DC는 재미없다라는 관객들의 인식을 개선했다는 점에서 <아쿠아맨>의 공이 크다. 

수중 세계의 화려한 복원 
<아쿠아 맨>이 당당히 1위를 차지하게 된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라면 무엇보다 DC코믹스 속 수중 세계의 현란한 복원이라 할 수 있겠다. 사라진 고대 도시 아틀란티스를 최첨단 과학 도시로 재연한 것에서 부터, 7왕국의 정경, 문어 토포, 괴수 카라텐 등등의 크리처에 대한 구현 등 시각적 볼거리에서 압도한다. 

시작은 동화였다. 외로운 등대 지기, 폭풍의 밤 그에게 찾아온 아틀라나 여왕(니콜 키드만 분), 그렇게 땅과 바다가 만나 두 세계를 아우를 아서가 태어난다. 물고기 소년이라 놀림을 받던 어린 시절, 수족관에서 수중 생물과 교감하던 그를 지키기 위해 수족관의 수많은 어류들이 도열(?)하는 장면은 아쿠아 맨 탄생의 서막으로 손색이 없다. 

 

 

거기에 <분노의 질주; 더 세븐>에서 인정받은 액션의 장기로, 성장한 아쿠아맨(제임스 모모아 분)아서이 수중 지뢰는 물론, 잠수함까지 너끈히 움직이는 괴력의 향연과 거기에 빌런 블랙 만타의 의미심장한 등장을 통해 슈퍼 히어로 영화의 요건을 갖추어 나간다. 수중 세계 속 옴을 비롯한 7왕국 각 인물들과 크리쳐들의 등장과 그들간의 쟁투는 물 속이라서 한정적인 것이 아니라, 물 속이라 무궁무진해진, 마치 물 속판 '반지의 제왕'을 보는 듯 시선을 빼앗기도록 만든다.

뿐만 아니라 빌런 블랙 만타의 붉은 레이저를 내뿜는 슈트에서 보여지듯 지상 세계에서 불리한 수중인들과, 수중에서 마찬가지로 불리한 지상인들의 액션적 설정과,그래서 더 돋보이는 수륙 양용 아쿠만 맨을 비롯한 능력자들의 설정은 지상과 수중을 오가는 <아쿠아맨>만의 볼거리가 된다. 

신화와 동화로서의 아쿠아 맨
화려한 볼거리와 달리 영화는 전형적인 영웅의 성장 서사를 그대로 답습하는 듯 보여진다. 

아마도 마블이었다면 어땠을까? 마블이었다면 수족관에서 물고기와 교감했던 소년이 잠수함을 들었다 놨다 하는 아쿠마맨으로서의 활약을 선보이기까지 영웅적 정체성을 받아들이기까지 고뇌의 시간을 공들여 써내려가지 않았을까? 즉, 왜 아서가 땅과 수중 세계를 아우르는 '왕'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개연성에 고심했을 터이다. 하지만 영화는 벌코를 통한 아서의 훈련 과정을 아서의 활약 사이에 끼워넣으며 아쿠아맨으로서의 성장 과정에서의 갈등과 서사를 스킵한다. 

 

 

대신 <아쿠아맨>은 수중판 아서왕의 서사적 틀을 가져다 아서의 영웅 등극을 설득하고자 한다.  전설의 아서왕이 마법사 멀린의 도움으로 왕재를 연마하고 그 누구도 뽑지 못한 왕의 상징인 바위 속에 꼿힌 칼을 뽑아내어 왕이 되듯, 그 자신 조차도 등대지기의 아들로서 잠수함을 구하는 등 영웅적 면모를 보이지만 수중 세계의 권좌에는 관심도 없던 '아서'가, 아버지가 다른 동생 옴의 도발로 싸움에 뛰어들고 사지와 마찬가지인 괴물들의 나라에 뛰어들어 아틀란티스 왕의 상징인 삼지창을 쟁취하며 '신화적 설득력'을 선택한다. 바위 속 칼을 뽑은 소년 아서에게 모든 이들이 무릎을 끓고 경배하듯, 삼지창을 가진 아서는 그 누가 뭐라하든 아틀란티스의 왕인 것이다. 따지고 보면 애초에 아틀란티스 자체가 '신화'적 세계인 한에서 삼지창으로 인하 왕권의 정통성이 무엇이 문제랴. 

거기에 마치 수중 세계의 원더우먼과도 같은 메라와의 만남을 수중판 '피노키오' 등 에피소드를 통해 이어가고 거기에 다짜고짜 키쓰씬까지 애교로 넘겨줄 두 영웅의 격한 액션씬으로 지상 세계를 넘보는 대신 지상 세계와의 평화주의를 내세운 전우애적 사랑을 완결시킨다. 

그렇게 메라와의 사랑이 지상 세계와의 평화주의적 정전 협정과도 같은 것이라면, 그 맞은 편에는 이부 형제 옴과는 마블 시리즈 속 라그나로크의 두 형제 토르와 로키의 생사를 내세운 질투와 경쟁을 벤치 마킹한다. 어머니가 같은 형제이지만 심지어 땅과의 혼혈임에도 형이라는 이유만으로 아틀란티스 왕위 승계에 우선권을 가진 아서의 등장은, 정통성과 순혈성이라는 요소를 혼합해 갈등을 부추긴다. 

 

 
제임스 완의 복선 
하지만 아서와 옴의 갈등은 그저 '신화'적이지만은 않다. 해양 오염의 주범인 지상 세계, 하지만 무책임한 태도에 옴이 내세운 수중 세계의 분노는 분노의 방식을 해일 등을 일으켜 지상 세계를 '진압'하겠다는 식으로 권력의 수단으로 활용한 것은 문제가 있지만 오늘날 나날이 심해져 가는 해양 오염 문제로 볼 때 분명 설득력을 가진다.
또한 빌런 블랙 만타와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부 설정은 아쿠아맨과의 갈등에, 그리고 집요한 빌런으로서의 블랙 만타의 존재론적  개연성에 필여성을 부여하는 등 논리적 개연성 면에서도 놓치지 않으려는 흔적이 역력하다. 

이렇게 마치 시각적 볼거리의 향연인 것처럼 보여진 <아쿠아맨>, 하지만 파고들면 영화는 수미일관되게 전통적 영웅 신화적 서사와 갈등의 요소를 짜임새있게 배치해 놓은 것을 알 수 있다. 단지, 그 풀어가는 방식에 있어 마블이 보다 캐릭터 자체를 품은 세계관에 대한 설득력에 고심하는 것과 달리, 제임스 완은 '신화'적 설정의 치밀한 배치와 그걸 설득해 낼 시각적 배경와 액션에 방점을 찍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파고들수록 겹겹의 퍼즐처럼 제임스 완의 <아쿠아맨>이 선사한 영화적 재미는 쏠쏠하다. 


아니 어쩌면 이렇게 고심해서 9첩 반상처럼 차려낸 <아쿠아맨>조차 성기다고 느깨질 정도로 이제 히어로 영화, 아니 영화 자체에 대한 관객들의 시선이 높아졌다는 반증일 수도 있다. 그리고 이렇게 높아진 관객들의 시선이야말로 마블이냐, 디씨냐의 양자 대결의 귀추가 아니라 시끌벅적한 홍보와 달리 완성도 면에서 아쉬워 결국 관객들의 발길을 돌리게 만든 2018년의 한국 영화계가 정작 주목해야 할 문제다. 

by meditator 2018. 12. 25. 14:47

kbs2의 단막극의 시리즈는 유구하다. 1984년 <드라마 게임(~1997)>을 시작으로 <테마 드라마(1997)>, <tv문학관(198~2011)>, <금요극장(1987)>, 일요베스트(199~2000)>, <드라마 시티(2000~ 2008)을 경과하여 2010년 <드라마 스페셜>로 정착한 이래 오늘에 이르렀다. 

하지만 말이 정착이지 '시청률 지상주의'의 tv 시장에서 일부 단막극 애청자들만의 선택을 받는 <드라마 스페셜>의 운명은 애처로웠다. 토요일 밤과 일요일 밤 늦은 시간을 전전했으며, '연작'의 모색을 거쳐, 2014년, 2015년에는 상반기, 하반기로 나뉘어  27편, 15편이 방영되었고, 2016년부터 올 해 까지 해마다 10편의 작품들이 <드라마 스페셜>의 이름으로 방영되었다. 

 

   

  

그러나 '애처로운 운명'에 저항하는 드라마 스페셜의 방식은 '도전'이었다. 2010년 <무서운 놈과 귀신과 나>. <위대한 계춘빈>, 2011년 <영덕 우먼스 씨름단>, <터미널>, 2012년 <환향-쥐불놀이>, <칼잡이 이발사>, 2013년 <마귀>, <엄마의 섬>, 2014년 <들었다 놨다>, <간서치 열전>, 2015년 <바람은 소망하는 곳으로 분다>, <붉은 달>, 2016년 <빨간 선생님>, <전설의 셔틀>, 2017년 <정마담의 마지막 일주일>, <강덕순 애정변천사> 등 낮은 시청률이 무색하게 장편 혹은 미니 시리즈에서 시도할 수 없었던 드라마의 주제와 형식, 서사 등을 다루면서 kbs2의 그 어떤 드라마보다도 '수신료의 가치를 증명하'는 드라마는 평가를 받으며 몇 년이 지나도 회자되는 명작들을 남겼다. 그리고 그런 의미에서 2018년 <드라마 스페셜>은 아쉽다. 

 

   

  

드라마 스페셜의 경쟁작은 '웹드'?
올 한 해 잔잔하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른바 '웹드'가 인기를 끌었다. tv가 중장년층이 주고객이 된 올드 미디어가 되어가는 반면 바쁜 일상의 틈틈이 즐길 수 있는 인터넷과 모바일이 젊은 층들이 향유하는 주력 매체가 되어가면서 '드라마'의 유통 방식에 변화를 모색한 것이 웹드라마이다. 기존 드라마와 달리 15분에서 30분 정도의 짧은 분량의 이들 웹드라마들은 네이버 등의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활발히 소비되어가며 <퐁당퐁당 love>처럼 공중파 tv로 역진출하는 성공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젊은 층이 주향유층인 만큼 이들 드라마는 대부분 젊은 남녀를 주인공으로 그들의 연애와 사회 생활 속 이야기를 주된 소재로 하여, 우리 시대 젊은이들의 고민을 담아내며 공감을 얻어가고 있다. 이미 <간서치 열전>을 웹드라마의 형식으로 방영한 바 있는 <드라마스페셜>은 2018년 시리즈에서는 젊은 층을 주 타깃층으로 설정했는지 첫 작품 <나의 흑역사 오답노트>에서 부터 <닿을 듯 말듯>까지 총 10편의 이야기 모두 젊은 두 남녀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심지어 <엄마의 세 번 째 결혼>처럼 모녀간의 갈등조차도 그 촛점을 딸과 딸이 도발한 연애 사건을 극의 중심으로 끌어오며 이야기를 전개시킨다. 

당연히 2018년 시리즈에서는 사도 세자를 다른 시각에서 접근한 <붉은 달>이나 파발꾼을 역사의 주인공으로 내세운 <마귀>같은 '새로운 시각의 사극'의 형식은 찾아볼 수 없었으며, 스릴러의 형식으로 해체된 가족 관계를 다룬 <엄마의 섬>이나 노인 느와르 <아리동 라스트 카우보이>, 지역 정치 장기판의 졸이 되어버린 소시민의 해프닝을 다룬<서경시 체육회 구조조정 스토리>  같은 신선한 소재와 형식의 이야기는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다. 

 

   

  
kbs2 드라마 부진, 그 원인은?
올 한 해 kbs2의 드라마들은 부진했다. 하지만 그 '부진'의 이유를 그저 시청률의 면에서만 질타하는 건 결과론적이다. 시청률은 부진했지만 호러와 로코의 조합을 시도했던 <러블리 호러블리>나, 귀신이 된 탐정의 수사극 <오늘의 탐정>, 하우스 헬퍼를 매개로 한 인생 정리인 <당신의 하우스 헬퍼>의 신선하고 실험적인 시도조차 묻혀서는 안될 일이다. 시청률을 중심으로 드라마를 평가한다면 최근 미니 시리즈로 귀환하고 있는 김순옥, 문영남 등 이른바 '막장' 장르 등이 '대안'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오히려 문제는 비슷한 시기에 출격했음에도 우리의 토속 신앙과 엑소시즘의 콜라보인 ocn의 장르물 <손 the guest>가 올해의 드라마로 주목받고 있는 것과 달리, <러블리 호러블리>나 <오늘의 탐정> 등이 심지어 출연진의 호연에도 불구하고 애초에 시도했던 '장르'적 특성이나 주제 의식을 스스로 휘발한 채 쓸쓸히 퇴장할 수 밖에 없었던 어설프고 안이한  완성도를 비판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이 어설픈 완성도는 <드라마 스페셜> 시리즈에서도 이어지며 2018 kbs2 드라마 부진의 특성이 되고만다. 

 

   

  
2017년 30회 tv 드라마 단막극 공모전에서 최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나의 흑역사 오답노트>가 열어제친 서막은 산뜻했다. 
수능 출제 의원으로 연수원에 입소한 '도도혜(전소민 분)'가 '감금'이나 다름없는 그곳에서 첫사랑과 전남편과 엮이며 다시 한번 '흑역사'를 재연하는 기발한 설정의 '로코'를 선보였다. 올 한 해 드라마 스페셜 중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받은 작품이 된 
<나의 흑역사 오답노트(황승기 연출, 배수영 극본)>, 하지만 대중적인 만큼 솔직하고 발랄하다 못해 때론 지나친 도도혜의 캐릭터나 전남편, 첫사랑의 캐릭터는  수능 출제 연수원이라는 배경의 신선함과 달리 전형성을 벗어나고 있는가라는 점에서 갸웃해지는 지점을 남긴다. <나의 흑역사 오답노트>는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나, 전개, 연기 모든 면에서 무람없는 작품이었지만 과연 공모전 최우수라는 기준에서 보면 평범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그럼에도 특별하게 단점이 두드러지지않는 <나의 흑역사 오답노트>와 달리 자신의 이해를 관철하기 위해 '방관'하는 현대인들의 딜레마를 다룬  <잊혀진 계절(김민태 연출, 김성준 극본)>이나, 자살 문제를 다룬 <도피자들(유영은 연출, 백소연 극본)>의 경우는 작품이 다루는 주제 의식에 있어 '논란'의 여지를 남긴다. 주제는 무겁지만 과연 이 주제를 한 시간 여의 단막극을 통해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는 결론에 도달했는가, 외려 그 '주제' 의식이 역설적으로 범죄나, 자살을 합리화하거나 방조할 수도 있는 여지가 있는 건 아닌가 아쉬움을 남긴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일드 정도는 낯설지 않은 풍토에서 어디선가 본듯한 구성이라는 후일담을 피해갈 수 없다. 

 

   

  

또한 남녀간의 사랑과 이별을 통해 시대적 공감을 얻으려 했던 <너무 한 낮의 연애(유영은 연출, 김금희 극본)>는 이미 김금희 작가의 소설로 대중적으로 인정받은 작품에, 최강희의 출연 등으로 화제가 되었지만 남녀간의 이별이라기엔 무지하고 비겁해서 아팠던 19년이라는 시간의 간극, 그리고 여전한 현실에 대한 공감을 한 시간여의 영상미로 설득해 내었는가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린다. 

유려한 영상미, 그러나 
<참치와 돌고래(송민엽 연출, 이정연 극본)>나, <닿을 듯 말듯(황승기 연출, 배수연 극본)>은 수영과 컬링이라는 스포츠를 통해 남녀 주인공을 엮었다는 점에서 신선했지만, 과연 각 종목을 '소재' 이상으로 극에 어울려 냈는가에 대해서는 안타깝다. 특히 <닿을 듯 말듯>은 여주인공의 청력 이상을 과거 아버지에 대한 강제 진압에 역시나 차출된 처지인 전경 출신의 선배에게 돌리는 방식이나 그 책임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안이한 화해는  과거사라는 묵직한 해원에 대한 해법으로 설득력을 가졌는가 의문을 제기할 수 밖에 없다. 

남녀 사이의 만남과 이별을 다룬 <이토록 오랜 이별(송민엽 극본, 김주희 연출>은 도돌이표가 반복되는 돌림 노래를 보듯 느슨했고 <너와 나의 유효기간(김민태 연출, 정미희 김민태 연출)>은 시대적 배경으로 설정한 90년대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가 부족해 보였다. 또한 모녀 사이의 관계를 다룬 <엄마의 세 번 째 결혼(김영진 연출, 정미희 극본)>은 김영진 연출의 은퇴작이라는 기념비적 작품이었지만 시한부의 환자로 결혼을 통해 한 몫 챙겨 딸에게 주겠다는 엄마의 이기적인 사랑과 그런 줄도 모르고 엄마가 결혼할 아저씨의 아들에 대한 딸의 무책임한 도발을 그저 모녀 간의 해프닝과 화해로 퉁쳐 버리기엔 사안이 녹록치 않다. 

kbs2 드라마의 장기 중 하나인 오피스물인 <미스 김의 미스터리>는 산업 스파이라는 흥미진진한 소재를 다루고자 했지만 그 방식에 있어서, <김과장>, <저글러스>에서 이미 너무나 익숙해진 방식의 답습이 아닌가라는 의문만을 남겼다. 이런 상투적 접근은 결국 최근 역시나 신선한 접근에도 불구하고 고전을 면치 못하는 <죽어도 좋아>까지 이어지며 장기가 함정이 되어버리는 한계에 봉착하게 된다. 

그럼에도 2018 드라마 스페셜 10편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한 편의 영화와도 같은 영상미이다. 하지만 거듭된 영상의 미학이 주제의 천착과 구성의 아쉬움을 상쇄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영상'만으로 설득하고자 하는 건 아닌가 라는 '안이함'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게 된다. 또한 필요 이상의 필터링된 뿌연 화면에 대한 피로감까지 등장하며 최근 <땐뽀걸즈>에서 제기되고 있듯 과연 필요한 영상적 구현인가라는 의문까지 등장하게 된다. 

물론 살펴본 2018 드라마 스페셜은 남녀 관계를 중심으로 풀어냈지만 다양한 주제와 구성 방식을 배치하려 애쓴 흔적이 보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2018년 드라마 스페셜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은 그 어느 때보다도 냉담하다. 그리고 이 냉담함은 올 한 해 kbs2 미니 시리즈에 대한 시청자의 냉담함으로 이어진다. 다양한 주제에의 접근, 아름다운 영상미, 하지만 제 아무리 좋은 의도와 기술도, 그것이 어우러지고, 그 속에서 시청자를 설득해 낼 수 있는 기승전결의 개연성을 가지지 못한다면 수신료의 가치를 증명해 내기엔 미흡하다. 과연 올해와 같은 방식으로 2019년의 드라마 스페셜의 존립이 가능할 수 있을까, 그 어느 때보다도 드라마 스페셜의 운명이 걱정되는 2018년이다. 

by meditator 2018. 12. 25.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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