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이 바뀌고 기대되는 여러 분야가 있지만 그 중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이미 경기도를 비롯하여 그간 수능 체제에서 '기득권' 세력이 되고만 '외고, 자사고' 체제를 개선하겠다는 의지가 표명된 바 있다. '외고, 자사고'를 없애고 기존의 '일반고' 체제로 돌아가면 우리 교육의 악순환이 해결될까? 과연 '일반고'를 보내던 학부모들이 '유치원' 시절부터 아이를 조련하며 기를 쓰고 '특별한 과정'에 끼워넣으려 애썼을까? 이런 부모들의 '욕구'에 대한 응답이 아니라면 새로운 교육적 시도는 이번에도 실패할 것이란 '교육학자'의 섣부른 지적이 있다. 그렇다면 21세기, 거기에 4차 산업 혁명이 우리를 휘감아 도는 세상에서 과연 어떤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일까? 그 답을 '예능'이 먼저 구한다. 바로 지난 5월 18일 시작된 tvn의 <수업을 바꿔라>가 그것이다. 


첫 회 핀란드를 시작으로, 4회 스웨덴까지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자타공인' 선망의 대상인 북유럽 교육을 살펴보았다. '가만히', '조용히'가 일상화된 우리 학교와 달리, '학생들의 동선을 최대화'하는 것이 목표인 '움직이는 학교'는 그 자체로 '교육적 충격'이었다. '숲'이 곧 학교가 되는 스웨덴의 신개념 통합 프로젝트나, 보기엔 공장같은 네모난 상자 건물 속에서 무한하게 펼쳐지는 창의력 개발 수업 역시 혀를 내두르게 만들었다. 이미 '북유럽'으로 교육 이민을 떠날 만큼, 그리고 이미 북유럽 식의 '숲'학교 모델이 우리 대안 교육에 도입될 만큼, 핀란드와 스웨덴의 교육은 '선진 교육'의 롤모델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수업을 바꿔라>는 그런 북유럽 교육의 '신선함'을 학부모인 패널들의 공감 십분 활용하며 시청자들에게 잘 전달했다. 특히 학부모인 이적의 현장 실습은 그 공감을 극대화하는데 적절했다. 



이제 5회, 프로그램은 북유럽에서 '미국'으로 방향을 튼다. 일찌기 '교육'을 위한 이산가족의 단초가 되었던 곳, 유학의 대명사였던 미국의 교육은 이제 어떤 모습으로 그려질까?

그런데 5회에 소개된 학교는 하고많은 미국의 학교 중에 '실리콘 밸리'의 <모건힐 차터 스쿨>이었다. 패널로 등장한 타일러의 소개에 따르면 '학부모, 교사, 지역 단체'들이 함께 위원회를 결성하여 만든 일종의 '대안 교육' 학교이다. '주 정부'의 경제적 지원은 받지만 교육 과정은 온전히 '학교 재량'에 맡기는 학교, 그 중에서도 '실리콘 밸리' 학부모들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입학 해야 하는 <모건힐 차터 스쿨>은 아마도 4차 산업 혁명을 맞이할 '미래 교육'의 현장 답사 성격을 띠고 있다 보아도 무방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미국의 앞서가는 대안 교육'은 무엇을 가르칠까? 놀랍게도 <모건힐 차터 스쿨>에서는 '가르치지 않았다'. 미국 편 게스트로 등장한 성동일, 그리고 이미 <아빠 어디가>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친숙한 그의 아들 성준이 하루 동안 참여한 <모건힐 차터 스쿨>은 21세기 교육이 어디로 가야할 지를 보여주는 시금석과도 같았다. 

21세기 교육의 시금석
아빠의 걱정과 새로운 환경, 친구들과 하루를 보내야 한다는 부담에 가방조차 내려놓을 생각조차 잠시 잊었던 성준이 맞이한 첫 수업은 여러나라의 지폐를 가지고 '연구'하는 프로젝트 수업이었다. 

우선 이 학교 수업의 놀라운 점을 발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자. 만약 우리나라 5학년 수업에 이런 교육 과정을 맛본 적이 없는 외국의 학생이 참여한다면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까? 아마도 힘들 것이다. 이미 초등 4학년만 되도, 학교 교육 과정에 조금의 '지체'가 생기면 '공부'를 포기하는 아이들이 속출하기 시작한 우리의 교육 과정에서 다짜고짜 5학년 수업 참관이라니, 하루 종일 눈만 껌벅거리다 하교를 하고 말 일이다. 그건 그저 '언어'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의 5학년 교과 과정은 어른이 그 과정에 해당하는 문제집을 봐도 풀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런데, 낯선 학교, 낯선 환경, 낯선 친구들을 만난 성준의 첫 수업은? 놀랍게도 성공적이었다. 선생님은 여러 나라의 지폐를 나누어주고 지폐를 살펴보라고 주문한다. 어느 나라 지폐인지 조차 모르고 마치 예술 작품을 보듯 가까이도, 멀리도 살펴보기 시작한 학생들. 

과연 이 '지폐 수업'의 목적은 무엇이었을까? 선생님이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바라는 것은 뜻밖에도 '생각하기'였다. 우리 시대의 대부분 지식들은 '인터넷 검색'만 하면 알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런 '검색'하면 나오는 지식을 굳이 학교에서 되풀이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이 학교의 지론. 그래서 선생님은 이방의 지폐를 통해 '사고'하는 힘을 키워주려 한다. 각자 모둠에서 지폐를 통해 알아낸 것을 적어보고, 그 다음에야 노트북을 열고, '검색'을 하여 어느 나라 지폐인지, 얼마짜린지, 그리고 지폐 속 인물과 그림들은 무슨 의미인지 스스로 알아간다. 그리고 선생님이 제시한 환율을 계산하여, 미국 달러와 비교한 이 지폐의 가치를 알아보고, 이 모든 것을 하나의 보고서로 작성한다. 

'자본주의 국가' 미국이니 '경제적'인 가치를 '돈'을 통해 배우게 하려나보다는 mc 김성주의 예측은 보기 좋게 무산되고, 이제 실리콘 밸리의 학교는 더 이상 '검색'을 통해 배우는 지식이 아닌 '생각하는 힘'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생각하는 힘은 '배경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스스로의 힘으로 도달할 수 있는 것이기에 이방의 친구 성준 역시 거뜬히, 심지어 우수한 모습을 보일 수 있었다.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놀라운 것은, 우리가 그토록 애닳아 하는 '창의력'과 '사고력'에서 멈추지 않았다는 것이다. 점심 식사 후 수준을 맞춰 들어간 2학년 코딩 수업, 코딩(하나 이상의 관련된 추상 알고리즘을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구체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기술)을 어떻게 해야 하나 아버지의 걱정과 달리, 친구와 선생님의 도움으로 성준은 곧 '코딩'로봇을 자신이 만든 선위를 달리게 할 수 있었다. 우리 학제에서 '코딩'을 가르쳐야 한다는 논의 조차 전체적인 공론화되지 않는 상황에서 <모건힐 차터 스쿨>의 아이들은 스스로 코딩한 로봇을 자신이 입력한 값에 의거한 선 위로 작동하는 수업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그러나 정작 이 수업에서 놀라운 것은 초등 2학년 아이들이 '코딩'을 할 줄 안다는 '첨단 기술'의 습득 여부가 아니었다. 각자 만들던 코딩 로봇과 그 로봇이 달리던 선, 그 선들이 수업의 마지막 반 전체 아이들의 공동 작품이 되어, 카운트 다운과 함께 완결된 하나의 동심원으로 작동한다. 더 놀라운 것은 이 공동 작품의 마무리에 선생님이 한 말이다. '코딩'을 잘 했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디즈니 랜드'도, 학교도, 그 모든 것들이 서로 함께 힘을 모아 오랜 시간 노력해야 하는 것이라며 수업을 닫았다. 기술이 아니라, '모두 함께, 그리고 오랜 시간 노력'에 방점이 찍힌 수업은 그 어떤 '지식'과 '기술'의 전수보다 감동적이다. 

아마도 <모건힐 차터 스쿨>의 의도대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라면 '생각하며 자신의 앞에 닥친 문제'를 풀어가는데 주저함이 없을 것이며, 그리고 그 과정을 '함께', 많은 노력을 기울여 한다는 것에 두려움을 갖지 않을 것이다. 이제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힘은 바로 이런 '새로운 교육, 하지만 기본에 방점이 찍힌 교육'으로 비롯되고 있는 것이란 실감을 충분히 느끼게 하는 시간이었다. 


성준을 통해 드러난 우리, 우리 교육
하지만 이런 교육 과정에의 감동과 달리, 이 프로그램을 끌어가는 진행 방식, 아니 근본적으로 선진 교육 과정을 답사하는 '기특한' 의도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는 여전한 한국적 교육관으로 인해 낯부끄러워 졌다. 

핀란드와 스웨덴에 학부모인 이적이 간 것과 달리, 유창한 영어 실력으로 하루 동안의 학교 생활을 거뜬히 수행해낸 성준은 기특하고 대견했다. 하지만 그 기특하고 대견한 성준을 바라보는 프로그램의 시선은 어쩐지 불편했다. 아니 불편했다기 보다는 우리 교육의 현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해야 할까. 

우리의 학교 교실이 벌써 초등학교만 되도 안경 쓴 친구들이 상당수인 것과 달리, <모건힐 차터 스쿨>에서 성준을 만나 친구들은 안경쓴 친구들이 없었다. 심지어 그중에 성준이 가장 똑똑했다. 아이들은 '간디'가 누군지도 몰랐고, 우리 지폐의 이황에 대해 잘못 검색하여 이상한 외국 래퍼를 이황이라 검색했다. 심지어 5학년인데도 성준이 소수점 곱하기에서 자리수를 쉽게 옮기는 것에 대해 경이롭게 여기기까지 했다. 

정작 <모건힐 차터 스쿨>을 통해 검색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지식의 무용함, 그리고 사고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던 프로그램이 성준에게 가서는 성준이 그 아이들보다 많은 지식이 있는 것, 책벌레라는 것, 더 수학을 잘 한다는 것에 방점을 찍는다. 과연 <모건힐 차터 스쿨>까지 가서 이게 자부심을 가질 일일까? 오히려 그 아이들이 천진난만하게 무지할 동안, 유창한 영어에, 많은 지식과 능숙한 수학적 능력을 가지기 까지 성준이란 아이가 '공부'에 매진했어야 하는 시간에 대해 '반성'을 했어야 하지 않을까. 하지만 프로그램은 그저 여전히 우리 식으로 아이고 우리 애가 더 똑똑하네를 넘어서지 못한다. 

이런 '한국적'방식은 <모건힐 차터 스쿨> 아이들을 데리고 '한류' 자랑을 하는 지점에 이르면 낯이 부끄러워진다. 마치 우리나라에 내한한 외국 배우에게 꼭 빠지지 않고 김치를 아느냐, 한류를 아느냐고 묻듯이, 새로운 교육관을 배우러 간 그곳에서 한국의 아이돌 그룹에 열광하는 학생과 방탄 소년단의 영상 통화까지 성공시키고야 만다. 배우러 간 곳에서 내 자식 잘 났고, 내가 이런 사람이라고 명함 내보이듯 한 자랑 하고야 마는 그 '관행'을 보며 과연 이 새로운 교육 역시 '인간다운' 방향보다는 또 하나의 선진 문물의 습득에의 '갈구'가 아닐까란 회의가 드리워진다. 

by meditator 2017. 6. 17. 05:47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