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년 6월 항쟁을 통해 쟁취한 대통령 직선제, 그런데 노태우 후보는 흰 와이셔츠 바람에 소매를 걷고 나와 '보통 사람'을 운운하며 그 시대의 '보통 사람'들의 마음을 얻어 대통령이 되었다. 군인 출신의 전두환 전 대통령과 함께 12.12 쿠데타의 주역이었다는 사실은 방기되고 6월 항쟁 당시 거리를 메웠던 흰 와이셔츠의 넥타이 부대처럼, 그도 '보통 사람'이라는 '코스프레'는 통했다. 그렇게, 대통령도 자신을 내려놓고 '보통 사람'이라며 떠벌리던 시대, 그 시대는 '보통 사람'들의 시대라 믿어졌다. 그리고 그로부터 30년이 지난 2017년, 이제 대한민국에서 '보통'의 또 다른 표현인 '평범'은 '평범' 이상,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이상향'이 되었다. 이 시대 청년들의 꿈은 이제 '그저 평범하게 사는 것'이 되었다. 도대체 이 시대 청년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모처럼 ebs 다큐 프라임이 '시대'에 대한 입을 열었다. '민주주의'에 대한 신선한 시각을 전해준 <민주주의> 5부작을 제작하고 겪은 혹독한 시련 덕분일까? 시대적 발언을 자제하던 ebs 다큐 프라임이 새해를 맞이하여 비로소 기지개를 편 것 같아 우선 반갑다. 




보통의 날들, 청년 괜찮은가요?
삼성과 관련된 '산업 재해'는 삼성 반도체의 백혈병 노동자들만 있는 줄 알았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었다. 스물 다섯 실습만 나가면 복지사가 될 이진희 씨는 학자금 대출을 갚기 위해 삼성의 핸드폰 납품업체에 일을 나갔다. 숙련 노동자가 아닌 그녀에게 맡겨진 일은 '메탄올'로 부품을 씻는 일, 닥달하는 분위기에 안전 메뉴얼은 지켜지지 않은 채 헝겁 장갑이 흥건하게 젖도록 하루 12시간 일을 했다. 그리고 그녀는 시력을 잃었다. 그녀만의 일이 아니었다. 그녀처럼 꽃다운 나이의 청년들 다섯 명이, 그리고 다시 두 명이 더 시력을 잃었다. (2016)

안산 공단에서 만난 청년들은 '다치면 너만 손해'인 환경에서 자신을 '일회용품'이라 정의 내린다. 가족과 자기 자신을 위해 일찌감치 사회에 뛰어든 대견스런 그들, 하지만 사회는 그들을 '소모적'으로 사용하고, 모든 책임을 '그들에게 뒤집어' 씌운다. 우리 시대의 '청년'이란 범주 안에 경제 성장기의 '산업 역군'으로 칭송받던 '공장'에서 일하는 이들은 이제 '그림자'다. 2015년 제조업 종사자 중 45.43%를 차지하는 이들은 그런 자신들의 존재에 소외감을 느끼고, 따가운 사회적 시선에 흔들린다. 그리고 기약할 수 없는 납품업체와의 민사 소송조차 보상의 기약이 요원하며, 하청업체 사장의 법정 구속조차 불분명한 이진희씨의 사례처럼, 사회는 그들을 쓰고 버린다. 그런 시대 속에서 언젠가 꾸었던 그들의 꿈은 시대 속에서 산화된다. 메탄올 중독 노동자 7명, 구의역 스크린 도어 사망자 19세 김모씨, 장안철교 추락사 29세 박모씨, 집배원 배달사고 30대 김모씨, 바로 이들이 '보통'의 삶을 꿈꿨던 이 시대의 일회용품들이다. 



최저 인생, 최저 임금 위원회 101간의 기록
시대의 중심 청년을 이야기하며 청년의 그림자들 먼저 들춰 본 다큐가 두번 째로 들어올린 것은 바로 '최저 임금'이다. '우리의 한 시간은 6030원 보다 소중하다'라는 발제로 시작되는 다큐. 그것을 이끄는 건 청년들을 위한 노동조합, 청년 유니온의 위원장 26살 김민수씨다. 청년의 대표로 지난 4월 최저 임금 위원회 1차 회의부터 참석한 그의 행보를 씨실로, 그리고 이 시대 '최저 임금'으로 살아가는 청년들의 삶을 날실로 우리 시대 최저 임금의 의미를 짚어본다. 

4월부터 세종시 정부 청사에서 이어져가는 최저 임금 위원회, 사용자 측 9명, 노동자 측 9명, 공익 위원 9명과 7년째 연임한 위원장과 함께 최저 임금을 조정하는 회의를 이어간다. 1986년 최저 임금법이 통과되고 88년 짜장면 한 그릇이 700원이던 시절 462원으로 시작된 최저 임금은 늘 '동결'을 주장하는 사용자 측과 '인상'을 요구하는 노동자 측의 평행선 끝에 공익 위원들의 조정안 투표로 마무리되는 '비극사'를 되풀이해왔다. 2016년은 다를까?

그렇게 4월에 시작되어 달을 넘기며 이어지는 임금 협상 과정을 통해 다큐는 최저 임금의 의미를 짚는다. '최소한의 가치, 돈을 올려달란 이야기가 삶의 가치를 올려달라는 진심으로 전달되기를 바란다'는 942명 청년들의 목소리들이 위원장에게 전달되는 것조차 쉽지 않은 시간, 그런 마라톤 회의는 '일급'과 월급'의 문제를 통해  하루 8시간 이상 일을 하면 당연히 주어져야 하는, 하지만 늘 '실종되는' 주휴 수당의 문제 등 최저 임금의  또 다른 의미를 짚어간다. 그렇게 지리한 아니, 절박함을 호소하는 노동자들 말이 끝나기가 무섭게, 저녁 메뉴를 들먹이는 사용자 측의 '코미디적' 반응의 끝은 결국 올해도 변함없는 '투표'. 그런데 이 101일간의 실랑이 끝에 발견된 고 김영한 민정 수석의 비망록은 마치 '예언서'인 양 이 101간의 투쟁, 혹은 방기를 '복사'한다. 이 권력의 농간 아래 '소극'이 되어버린 최저 임금 위원회, 그들이 투표로 결정한 건 돈 몇 푼의 인상이 아니라, 평범조차 꿈이 되어버린 젊은이들의 험란한 삶이다. 



이루고 싶은 꿈- 평범하고 싶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학교를 다니고, 금요일부터 주말 내내 야간 '알바'를 해서 한 달에 80만원을 버는 대학교 2학년 용훈씨의 하루는 늘 무겁고 길다. 그는 내일을 꿈꾸는 대신, 오늘만을 버텨간다. 33세 정재영은 20대 편의점 직원에서 부터 안해본 알바가 없이 살아왔다. 집의 빚을 다갚고 2015년 국비 직업 훈련을 받고 이제야 출판사에서 일하게 됐다. 그에게 지나온 삶은 '생존'. 34살 마트에 다니는 종열씨는 100만 원이 조금 넘는 월급으로 결혼은 꿈도 못꾼다고 말한다. 이들 '꿈'이 언감생심인 청년들에게 '최저 임금'은 동결이 가능한 사용자의 선심이 아니라, '인간다운 삶을 누릴 최소한의 보장'을 뜻한다. 엄마에게 밥 한번 사고, 동료들과 저녁 한 끼 먹고, 사랑하는 이와 가정을 꾸릴 수 있는.

그렇다면 '돈이 보장된 삶'은 다를까? 대기업에 들어가 실적 1위까지 해낸 최준호씨는 입사 1년만에 남들이 다 부러워하는 직장을 그만두었다. 부지런히 일하면 일한 만큼 돌아오니, 참고 일하라는 아버지, 하지만 아들은 말한다. 주 60시간 이상 자신을 포기하며 살아가는 삶, 그렇다고 아버지 세대와 달리, 집안의 보조가 없이는 결혼도, 가정도 힘든 세상, 차라리 '돈' 대신 나의 '시간'을 택하겠다고. 대기업 퇴사 27.7%의 속내다. 그들은 묻는다. '참을 수 있지만 이 삶이 맞는 삶일까?라고. '부당 해고'도 많다. 경제 성장을 이루어 냈다는 것만으로 젊은이들을 '소모품' 취급하는 윗 세대에게 '솔직'한 젊은이들은 '쳐내야할' 대상일 뿐이며. 그런 부당한 대우는 조직 속에서 '사장'된다.

그래서 아예 상대적으로 덜 부당한 고용주를 찾아나선 젊은이들이 있다. 가장 모범적인 고용주, 상대적으로 공정한 경쟁, 학력과 배경, 그리고 성별의 차별이 없는 경쟁, 바로 '공무원'이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은 '불안하지 않은 미래, 자기 가족을 꾸리고 먹고살 걱정을 하지 않는 작은 꿈'을 이룰 수 있는 일자리가 있다면 왜 자기들이 여기에 매달리겠냐고 반문한다. 



할 수 있을까? -젊은 희망
청년을 등쳐먹고 살아가는 세상, 과연 청년들에게 '희망'은 있을까? 그 답을 찾기 위해 개그맨 유병재가 외국의 사례를 찾아 나섰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집값은 비싸고 월급은 적어 청년들이 생활하기 힘들었던 대만, 그러나 대만의 청년들은 각자도생 대신 거리로 나섰다. 2014 갈 곳없는 시민들이 호화 아파트 앞에서 드러누워 '살 수 있는 집을 달라' 외쳤던 새둥지 운동을 시작으로 대만 정치의 젊은 바람이 불었다. 전체 투표율 64%를 넘는 74.5%의 청년 투표율, 평범한 회사원이던 홍츠용은 1년만에 국회의원이 되었고, 젊은 청년 중심의 시대 역량은 제 3당이 되어 청년들의 목소리를 대변한다. 

청년 실업률이 55%를 넘기도 한 스페인,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청년들은 50만의 경제 '디아스포라'가 되어갔다. 그리고 그들은 조국 스페인을 향해 '우린 떠난 것이 아니라 쫓겨난 것이다'라며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젊은이들 중심의 '포데모스' 정당이 만들어 졌다. 특권 계급인 국회의원이 되어도 최저 임금의 3배만 받고 나머지는 사회 환원을 하는 이 정당 의 젊은 국회의원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취합하고 투표하여 자신의 정책을 정한다. 그리고 이들에게는 월요일마다 거리 집회를 통해 젊은이들의 지지를 표명하는 든든한 할아버지 할머니들의 '야요 풀라우타' 응원군이 있다. 



자신들의 어려운 사회 경제적 처지를 정치 참여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해외의 사례들, 우리는 어떨까? 2016 4.13 총선을 통해 당선된 국회의원 평균 연령 55.5세 역대 최고령 국회 시대를 열었다. 청년 일자리 특위에는 5,60대 의원들이 대다수다. 청년 정치인들은 아예 선거에 나가보지도 못하고 고배를 마신다. 삽십대 중반의 정치인이 중장년층 중심의 선거판에서 '아직 내가 어린가'라는 고민을 한다. 과연 이런 상황에서 '청년'의 입장이 대변될까? 젊은 정치인은 강변한다. 청년 문제는 곧 모두의 문제라고. 하지만 그들의 목소리는 어르신들의 세상에 묻히기 십상이다. 해외의 사례를 살펴본 유병재가 답을 제시한다. '희망'을 갖기 어려운 상황에서 '희망'을 가지려는 대만과 스페인의 경우처럼. 청년 스스로 희망을 찾아나서야만 청년의 설 자리가 만들어 질 수 있다며, '정치의 계절' 청년의 활약을 독려하며 다큐는 마무리된다. 
by meditator 2017. 3. 8. 1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