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5일 가요프로 mbc <음악 중심>의 1위 후보 가수는 이선희, 임창정, 박효신이었다. 마치 눈을 씼고 이게 2014년이 맞는가 싶게 확인이라도 해야 할 상황이었다. 한 시절 가요계의 레전드라 칭송받았던 이들이 2014년 4월 첫 째주 <음악 중심>에 다시 1위 후보곡을 가지고 모여든 것이다. 

그리고 그들 중 이선희와 임창정은 같은 날 저녁 <불후의 명곡>을 통해 전설과, 전설을 노래하는 가수로 다시 조우하였다. 

최근 <무한도전>의 시청률이 예전 같지 못하자, 트렌디했던 이 프로그램의 인기가 이제 한 물 간 것이 아니냐는 조급한 진단이 등장하기도 했었다. 
물론 오랜 세월 동일한 멤버로 지속되어온 <무한도전>의 피로도를 운운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오히려 최근 이미자에 이어 이선희까지 이어진 <불후의 명곡> 특집이 너무 강력했다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한 진단이 아닐까 싶다.

(사진; 서울신문)

이선희 편만을 예로 들어 보자. 박정현, 윤민수&신용재, 더 원, 울랄라 세션, 장미여관, 홍경민, 바다 등 그 각각의 존재만으로도 이미 <슈퍼스타k>, <나는 가수다> 등은 물론, <불후의 명곡>에서도 몇 승을 거뜬히 거머쥐며 그들 자신이 전설의 역사를 썼던 가수들이, 이선희 라는 전설을 기리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더구나 전설의 자리가 더 어울리지 않을까 싶은 임창정까지 그 대열에 합류했다. 거기에 마치 그 예전 시절의 이선희를 복기하는 듯한 신인 가수 벤에, 그간 섹시 컨셉에 가려졌던 가창력과 퍼포먼스를 선보인 걸스데이도 결코 선배들에게 밀리지 않았다.

이미자 편은 어땠을까? 역시나 그간 <불후의 명곡>을 통해 빛났던 기라성같은 가수들이 총망라되었었다. 왁스, 소냐, 거미, 알리 등 당대의 디바들이 자신이 이미자 선배님을 기리는 그 자리에 선 것만으로도 감사하며 노래를 불렀으며, 그들 못지않은 가창력의 정동하, 조장혁, 이세준이 자웅을 겨루었다. 울랄라 세션과, b1a4의 무대도 약방의 감초다. 

물론 늘 <불후의 명곡>을 보면 훌륭한 가수들에 의해 멋진 편곡으로 거듭난 아름다운 노래를 감상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무한도전>이 그렇듯이, 제 아무리 향기로운 냄새로 무디어 지듯이, 늘 일정 수준 이상의 내용을 선보이고 있는 두 프로그램이지만, 거기에 길들여진 시청자들에게는 그것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뻔하게 느껴지게 되는 한계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비단 두 프로그램만이 아니라, 늘 새로운 것을 기대하는 시청자들을 상대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의 생로병사의 과정이기도 하다. 결국 그 생로병사의 과정을 당기느냐, 늦추느냐는 그것을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재량에 달려 있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서, <불후의 명곡>은 그간 아껴두었던 비장의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어떻게 이 사람들이 그간 전설로 등장하지 않았을까 싶었던 이미자와, 이선희. 한국 가요사에 있어 굵은 고딕체로 그 이름을 남기고도 남을 두 사람의 전설 무대는 그 존재만으로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불후의 명곡>은 그저 전설을 모셨다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전설의 이름값에 걸맞는 특집을 제대로 꾸려냈다. 

이미자와 이선희 편에 출연한 가수들의 면면을 보면, 가장 이선희스러운, 이미자스러운 노래를 잘 소화해 낼 것같은 가수들의 총집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리상자 대신 이세준의 가녀린 목소리를 살리 솔로 무대라던가, 이선희와 닮은 보이스를 가진 벤의 기용, 윤민수와 신용재의 콜라보레이션에, 그 등장만으로도 탄성을 자아내게 만든 박정현, 임창정처럼, 전설의 색깔에 맞춰, 가수들의 특징을 살려 절묘하게 재배치해낸 기획의 승리이기도 하다. 

윤민수·신용재·벤, ’불후의명곡’ 올킬 ’음원차트 싹쓸이’
(사진; 뉴스 24)

또한 이제는 모두를 들었다 놨다 하며 원숙미를 보이는 신동엽의 진행이라던가, 그에 못지않게 안정감있는 진행을 보이고 있는 대기실의 정재형, 문희준, 은지원의 조화도 <불후의 명곡>을 그저 음악을 듣는 프로그램 이상의 예능적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있다. 

많은 관심을 끌며 시작되었던 <나는 가수다>는 가수간의 서바이벌이라는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고사되어 갔다. 반면 아이돌 가요 무대에서, 예능 프로그램으로, 전설에 대한 축제의 장으로 자신을 변화시킨 <불후의 명곡>은 여전히 순항중이다. 이미자, 이선희 편처럼, 여전히 우리는 건재하다며 존재감을 뽐내며. 물론, 1985년부터 월요일 밤을 묵묵히 지켜온 <가요무대>에 비하면 새발의 피이긴 하다. 그 시절의 노래를 들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그 시간대를 지키는 고정 시청자 층을 가진 <가요무대>처럼, <불후의 명곡>도 오래도록, 가수들에게 좋은 무대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그리고 시청자들에게는 모처럼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오래 그 자리에서 살아남기를 바란다. 


by meditator 2014. 4. 6. 1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