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남편의 결혼식에 시체가 떨어졌다'며 '킬링 로맨스'를 내걸고 흥미진진하게 시작했던 <마이 시크릿 호텔>이 16부작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마이 시크릿 호텔>의 결론은 조성겸(남궁민 분)의 한 마디로 결론 내릴 수 있다.

'결국 이 모든 게 사랑 때문이라는 거군요. 내 어머니를 위해 진실을 덮은 총지배인도, 총지배인을 대신한 양경희도, 양경희를 대신한 차동민도 결국 모든 게 다 사랑 때문이라는 거군요.'

그렇게 눈물을 머금고 웨딩 플래너가 되어  주관하던 남상효(유인나 분)의 전남편 구해영(진이한 분)의 결혼식에 느닷없이 천장 유리를 깨고 떨어졌던 시체 황동배(김영춘 분)에서 시작되어 미스터리처럼 이어지던 살인 사건의 결말은, 러브스토리로 결론 맺어졌다. 

그리고, 그 시체로 인해 깨진 구해영의 결혼은 다행히도(?) 두 주인공의 사랑의 확인으로 달콤하게 역시나 러브스토리로 끝을 맺는다. 

하지만 이렇게 '모두 다 사랑이야'라고 부르짖는 결론을 향해, 오는 여정은 너무나 길고도 지리했다. 


(사진; 서울 경제)


마지막 회, 결국 구해영과 남상효의 그간 16부의 길고 지리했던 줄 다리기가 서로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힌다.

한국 드라마의 고질병 수많은 이야기를, 심지어 상대방에 대한 인신공격까지 사정없이 퍼붓지만, 정작 해야 할 단 한 마디의 이야기는 하지 않고 빙빙 돌리다, 마지막에 가서야, 사실은 이랬어? 요걸 몰랐지? 하는 그 전형적 수법이 다시 한번 <마이 시크릿 호텔>에 등장한다.

미국에서 사랑에 빠져 결혼식까지 올렸던 구해영과 남상효는 남상효의 호텔리어라는 직업과, 그 직업적 특성과 그에 대한 남상효의 열정을 이해할 수 없었던, 그리고 자신의 일정까지 겹쳤던 구해영의 뉴욕 행으로 인해 겨우 짧은 3개월이라는 결혼 생활과 서로에 대한 원망만은 쌓고 헤어졌다. 

하지만, 16회, 철천지 원수처럼 여기던 서로에 대한 원망이 실은 오해에서 비롯되었음을 드라마는 밝힌다. 호텔리어라는 직업마저도 내팽겨친 채 남상효는 구해영을 찾아갔으며, 구해영 역시 남상효를 찾으러 다시 돌아왔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두 사람은 그들의 사랑이 여전함을 확인한다. 첫 회에 만나서, 사실은 내가 너를 만나러 갔었다. 라고 한 마디만 하면 될 것을 서로 믿는다, 안믿는다. 이러면서 16부작의 실랑이를 벌인 것이다. 심지어 시체까지 등장하며 난리를 치루었던 구해영의 결혼마저 정수아(하연주 분)의 애걸에 넘어가 준 것이라니! 한참 무르익던 조성겸과 남상효의 러브 라인을 정리하기 위해 뜬금없이 등장한 남상효의 출생의 비밀에 이르면 막판 반전이라기 보다는 실소가 나온다. 

그러다 보니, <마이 시크릿 호텔>의 중심 러브 스토리는 구해영과 남상효의 사랑을 둘러싼 해프닝으로 이어진다. 미워하는데 웨딩 플래너와 고객으로 만나게 되고, 어려운 호텔때문에 심지어 대신 결혼까지 해주는 해프닝으로, 두 사람의 사연은 16부를 어렵게 이어간다. 남상효 주변으로 다가간 조성겸이 멋지지만, 시청자들은 이미 안다. 한번에 두번 결혼까지 한 두 사람이 다시 헤어질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마지막회, 다시 한번, 구해영의 뉴욕행으로 시청자들을 낚고 남상효는 울고 앉았지만, 이미 두 사람의 러브 스토리가 긴장감을 잃은 지 오래다. 


하지만 무엇보다 <마이 시크릿 호텔>이 재미를 놓친 것은 이른바 킬링 로맨스라 부르짖었음에도 불구하고, 두 주인공, 혹은 네 주인공의 사랑 이야기와, 호텔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이 서로 따로 놀았다는 점이다.

남상효가 주관하는 구해영의 결혼식에 느닷없이 떨어진 시체, 그로 인해 살인 사건에 얽매여 들어가는 두 주인공, 이런 클리셰는 이미 외국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익숙하게 보아왔던 설정이다. 더구나, 두 주인공의 주변 사람들, 특히나 호텔에서 일하는 사람들 모두가 용의자가 되는 미묘한 상황이, 바로 이런 스토리의 매력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이런 매력적인 스릴러에, 정작 두 주인공의 몫이 없었다. 

웨딩 플래너였던 남상효가 앞장 서서 사건을 해결할 만도 하건만, 용의자로 심문 한 번 받고는 일찌감치 사건으로 부터 달아나 버려, 구해영과 조성겸과 삼각 로맨스에 열중한다. 그렇게 달아난 주인공은, 해프닝으로 치뤄진 결혼식 첫 날 밤, 그들의 호텔 방에서 또 한 사람 허영미(김보미 분)가 죽음으로써 살인 사건의 소용돌이에 휘말린다. 하지만 그뿐, 두 주인공은 신혼여행이랍시고 달아나 버리고 살인 사건의 해결은, 촉 좋은 형사 김금보(안길강 분)의 손에 맡겨질 뿐이다. 

보통 이렇게 살인 사건의 소용돌이에 휘말린 주인공은, 범인의 의심을 받거나, 불가피하게 오해를 뒤집어 쓰고 그 사건 해결의 한 가운데로 뛰어들어, 주인공들의 러브 스토리는, 살인 사건 해결과 맞물려 진행되게 마련인데, 초반 그럴 듯하게 남상효를 용의자 심문까지 하던 스토리는 버거웠는지, 두번 째 살인 사건에 이르면 일찌감치 주인공들을 호텔 밖으로 보내 버린다. 그러다 보니, '킬링' 도, '로맨스'도 삐걱거리면서, 길고 지리한 주인공들의 사랑의 줄다리기만이 16부를 채워간다. 


<마이 시크릿 호텔>을 통해서 로맨틱한 러브 스토리로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던 tvn은 킬링 로맨스를 내걸고 미스터리 스릴러와 러브 스토리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러브 스토리의 변주를 시도했지만, 결국 킬링도, 로맨스도 제대로 만족시킬 수 없었다. 과연 이 스토리를 가지고 굳이 tvn이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케이블에서 16부작을 고집할 이유가 있었나 의심해 본다. 차라리 조금 더 회차를 줄여 압축적인 스토리로 풀어냈다면, 지금 보다는 나은 작품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러브 스토리의 신선한 변주, 그건, <마이 시크릿 호텔>의 다음 작품, <라이어 게임>으로 넘어간다. 흡족치 않음에도, '킬링 로맨스'를 내건, 장르적 변주의 신선한 시도는 그럼에도 <마이 시크릿 호텔>의 성취이다. 부디 다음 작품에서는 좀 더 다음엔 좀 더 그럴 듯한 '킬링 로맨스'가 되어 돌아오기를. 

by meditator 2014. 10. 15. 1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