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처음 '미드'라는 신세계에 눈을 뜨게 해 준 드라마는 sbs를 통해 방영된 <ER>이었다. 199년부터 2009년까지 미국 NBC를 통해 방영되었던 <ER(Emergency Room )>은 시카고 카운티 종합병원 응급실을 배경의 의학드라마이다.


'의사'라고 하면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 드라마에서는 돈을 많이 버는 특별한 사람처럼 그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ER>속 의사들은 달랐다. 그들은 고달픈 직장인들이었고, 월급을 넘어서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자신의 직업적 이상을 고민하는 사람들이었다. 무엇보다 당시 내 눈길을 끌었던 건 '부'의 국가 미국에서 의료 보험이 없어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들로 인해 의사들이 '도덕적'인 고뇌에 빠지는 모습이었다. 전국민 의료 보험제도가 당연한 사회에 사는 사람에게 비춰진 '부'의 이율배반적인 민낯이었다. 

 

 

<ER>로부터 20년, 미국은 달라졌을까? 
내가 <ER>을 시청한 것이 2000년대 초반, 그로부터 어언 20여년 미국의 의료 현실은 달라졌을까? 넷플릭스에서 방영중인 <뉴암스테르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뉴욕 한 복판에 있는 공립 병원 <뉴암스테르담>, 그런데 왜 뉴암스테르담일까? 영국의 점령 이후 새로운 요오크라는 명칭의 '뉴욕'이라고 불리기 전에 네덜란드가 점령하여 네덜란드의 수도 이름을 따서 새로운 암스테르담이라 불렸다던 뉴욕, 즉 오래된 뉴욕의 지명이 병원의 이름인 것처럼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공립 병원인 벨에뷰 병원의 병원장이었던 에릭 만하이머(Eric Manheimer) 박사의 회고록을 기반으로 하여 드라마는 만들어졌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ER>로 부터 20여년 미국 사회는 나아지지 않았다. 공공병원은 있지만 그곳에서 '공공 의료'는 쉽지 않다. 여전히 의료 보험은 가난한 자들에게 그림의 떡이다. 항생제만 있어도, 기본적인 인슐린만 있어도 해결될 '병고'가 다리를 절단하고 응급실에 실려오는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는다. 그래서 학교의 기간제 교사가 가장 기본적인 당뇨병 치료제를 구하지 못해 쓰러지고, 의료 체계에서 방치된 환자들이 치료를 받기 위해 교통사고를 내서 보험 혜택을 받는 불법을 자행하기도 한다. 여전히 <뉴암스테르담> 응급실에 실려오는 환자들의 제일 첫 마디가 '보험이 없는대요'이다. 20년 전에도 보험이 없어 병원 문턱을 넘지 못하던 환자들은 21세기에도 여전히 의료의 치외법권 지대에 놓여있다. <뉴암스테르담>을 통해 우리가 확인하는 미국의 현실이다. 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미국이 그토록 많은 사상자를 발생했는지 단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는 에피소드들이 드라마의 시즌1,2를 채운다. 

그렇게 돈이 있어야 치료도 받고 목숨도 보장받을 수 있는 미국이라는 나라에, 그것도 미국의 심장이라는 뉴욕 한 복판에 오래된 공립병원이 있다. 하지만 말이 공립병원이지 이른바 '합리적인 경영'을 앞세운 뉴암스테르담은 '영리' 추구를 우선으로 하는 병원이었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데도 여전히 공립 병원으로서 어려움을 겪던 와중에 새로운 의료 팀장으로 맥스 굿윈(라이언 이골드 분)이 부임한다. 

부임하자마자 새 의료팀장이 제일 먼저 한 일은 돈이 되는 수술에만 골몰하던 의료진들을 '해임'하는 것이었다. 대신 병원장과 이사장이 대놓고 '그건 사회주의야'라며 난색을 표명하는 실질적인 조치들을 과감하게 실천해 나간다. 

 

 

공공의료의 본령, 뉴암스테르담
공공병원은 말 그대로 '공공의 의료'를 목적으로 하여 만들어진 병원이다. 하지만 병원의 경영이라는 목적이 내세워지며 공공 의료는 뒷전으로 밀려난 것이다. 사회주의라며 병원 운영진의 항의를 받은 맥스 굿윈의 시도는 사실 '심플'하다.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뉴암스테르담의 본령을 되찾는 것이다. 

이런 식이다. 거기를 지나던 맥스 굿윈의 눈에 상처를 치료받지 못해 곧 썩어들어 갈 것같은 다리로 인해 고통받는 노숙자 여인이 눈에 띈다. 맥스는 그녀를 어떻게 해서든지 병원으로 데려오려고 한다. 치료비가 없다는, 보험이 없다는 그녀에게 말한다. 뉴암스테르담은 공립병원이라고. 치료비를, 보험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공립병원이지만 사람들은 보험이 없이는 치료받을 수 없는 미국 의료 체계에 길이 들어 공립병원인 뉴암스테르담조차 갈 엄두를 내지 못한다. 그래서 맥스 굿윈은 뉴암스테르담 카드를 만들어 뉴욕 곳곳에 돌린다. 그러자 이사회장은 반대를 한다. 뉴욕 시민들이 뉴암스테르담이 공립 병원인 걸 알면 병원이 망한다며. 

맥스 굿윗이 극중 에피소드를 통해 벌이는 일들은 사실 공립 병원으로서 '상식' 차원의 일이다. 아픈 사람들에게 치료의 기회를 주는 그 '상식'이 그런데 이상주의가 되고, 사회주의가 되며, 병원을 망하게 할 지도 모를 일이 되는게 오늘날 미국의 현실이 되었다.

물론 맥스 굿윈의 '상식'이 도발적이긴 하다. 기간제 교사로 일하지만 보험에 가입하지 못해 당뇨 치료제인 인슐린을 구할 수 없는 상황, 맥스는 그 원인을 인슐린을 비싸게 공급하는 거대 제약 회사에 있는 것으로 본다. 그래서 제약 회사와의 담판을 치루고자 하는 맥스, 하지만 쉽지 않다. 그러자 맥스는 병원 내 실험실에서 인슐린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내고자 한다. 물론 반대에 봉착한다. 이번에는 인슐린을 상대적으로 싸게 파는 캐나다에서 인슐린을 공급받고자 한다. 그 시도도 인슐린 구입 트럭이 국경을 넘지 못해 실패한다. 그러자 방송을 통해 인슐린조차 구하지 못하는 환자의 현실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 

맥스의 시도는 성공했을까? 거대 제약 회사의 인슐린 가격을 내리려고 했던 그의 시도는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럼 실패일까? 인슐린을 공급받지 못해 쓰러졌던 기간제 교사에게는 무료로 평생 인슐린이 공급되었다. 겨우 한 사람에 불과하지만 맥스는 자신의 환자를 우선 살렸다. '인간의 얼굴을 한 맥스의 공공의료는 이런 식으로 한 발자국씩 앞으로 간다. 

그의 무모하고 맹목적인 시도는 늘 병원을 파산으로 이끈다고 위협받는다. 비효율적이라 비판받는다. 하지만 그럴까? 병원의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앙케이트에 냉소적인 직원들의 상황을 살피던 그는 오랜 출퇴근 시간으로 피로에 쩔어사는 직원들을 위해 '통근 버스'를 마련한다. 통근 버스를 시행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올리는 방식이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오래된 관행적 업무로 인해 실제 업무를 하지 않으면서 월급을 받는 비효율적인 직원들을 재배치한다. '휴머니즘'이 비효율적이거나 무능하지 않다는 반례를 만든 것이다. 

에릭 만하이머 박사의 원작을 기반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뉴암스테르담>에서 벌어지는 여러 에피소드는 21세기의 미국에서 저런 일이 가능할까 싶은 '이상주의적'인 사례들이 빈번하게 등장한다. 미국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도 '몽상적'이라 할만한 에피소드들이다. 그래서 <뉴암스테르담>은 신선하다. 여전히 21세기에도 '인간의 선의와 의지'가 보다 많은 이들의 생명을 살려낼 수 있는 '시도'가 될 수 있다는 서사때문이다. 그래서 '고전적'이다. 사이코패스와 좀비, 보다 강력하고 잔인한 범죄들이 드라마적 요소가 되어가는 시대에 여전히 인간의 선한 얼굴에 대한 믿음과 그걸 통해 공동체적 삶을 실천해 나가는 모습이 이제는 우리 사회에서조차 상실되어가는 낯선 휴머니즘을 오랜만에 '재회'한 기쁨을 느끼도록 만든다. 






by meditator 2021. 3. 29. 16:56

처음이 아니다.

3월 22일 새로이 시작한 <조선구마사>가 역사 왜곡 논란에 부딪쳤다. 좀비를 연상시키는 '생시'로 인해 왕자마저 위 협을 받는 상황, 태종 이방원(감우성 분)은 로마 교황청에 도움을 요청한다. 로마 교황청의 특사 자격으로 조선을 방문하게 된 요한 신부 의주에서 그를 맞아 대접하는 장면에서 '월병' 등의 중국 음식이 상에 그득 쌓여 있었다. 왜 로마 교황청에서 온 신부를 대접하는데 '중국' 음식이어야 하는가?

하지만 <조선 구마사>의 본질적 문제는 그런 한 장면의 문제가 아니다. 그리고 <조선 구마사>의 문제는 이미 박계옥 작가의 전작 <철인 황후>에서부터 제기되었던 바 있다. 하지만 단지 시청률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성황리에 드라마는 끝을 맺었다. 그리고 시작된 <조선 구마사>, 드라마 속 장면이 보이는 국적 불명의 상황으로 인해 다시 문제가 불거졌다. <조선구마사> 공식 페이지에는 작가 박계옥이라는 이름이 사라졌다. 그러나 박계옥 작가가 <철인 황후>에 이어, <조선 구마사>에서 제기하고자 하는 세계관은 드라마를 통해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은 연상시키는 '좀비'들의 역습으로 시작된 드라마 <조선 구마사>, 하지만 <킹덤>과 <조선 구마사>의 가장 결정적인 차이점은 '역사'이다. 조선인듯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가지만 <킹덤>은 '조선'이 아니다. 그저 우리가 왜란 이후 조선 어느메쯤이라고 연상은 할 수 있지만 엄밀하게 '환타지적' 공간이다.

<킹덤> 역시 왕실을 '능멸'하는 설정이 등장한다. 왕은 좀비가 되고 왕가의 혈통은 '아무개'로 이어진다. 하지만 그걸 보고 '역사 왜곡'이라고 하지 않는다. 조선인 듯하지만 가상의 공간에서 벌어진 가상의 봉권적 권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게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누군가가 되는 순간 서사의 뉘앙스는 달라진다. 

대놓고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냉소하는 드라마 
<조선 구마사>는 대놓고 태종 이방원이 통치하던 조선 초를 배경으로 한다. 10년전 생시와의 싸움을 끝으로 평화를 되찾은 조선, 하지만 다시 '생시'가 등장한다. 그 생시를 없애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사절단으로 찾아온 요한 신부, 그에게 훗날 세종이 될 충녕(장동윤 분)은 생시 출몰의 원인을 묻는다. 그러자 뜻밖에도 태종과 태상왕 태조 이성계에게 그 이유를 물으라는 대답이 나온다. 

태종에게 밉보인 세자 양녕(박성훈 분) 역시 원명왕후(서영희 분)에게 같은 질문을 던지고 원명왕후는 '네가 왕위를 물려받으면 알게 될 것'이라며 답을 피한다. 두 상황을 통해 눈밝은 시청자라면 10년 만에 다시 조선에 등장한 '생시'가 조선 건국 과정에서 벌어진 결과물이라는 것을 눈치채게 된다.

즉, 고려를 멸하고 조선을 건국하는 과정에서 이성계와 이방원은 마치 영생을 위해 악마와 거래를 한 파우스트처럼 손을 빌어서는 안될 세력에게 도움을 청했던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다. 결국 이는 '생시'로 인한 작금의 사태는 조선 건국의 '정당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된다. 이러한 극의 톤은 극중 요한 신부를 대접하는 과정에서 선조 '목종'도 음주가무를 즐겼다는 자조적인 대답을 하는 충녕을 통해 '용비어천가'의 정당성을 냉소한다.

 

 

조선 왕실에 대한 박계옥 작가의 비판적이다 못해 조소하는 듯한 시선은 이미 <철인 황후>를 통해 드러난 바 있다. 중국 드라마 리메이크 작이라는 태생적 한계라는 점을 감안해도 현재의 남자가 과거의 황후의 몸에 빙의되어 왕과 로멘스를 벌이는 기본적인 스토리가 가지는 불온함은 <철인 황후>에서도 역시 왕실을 희화화하는 여러 설정과 함께 시청자들의 역사적 우려를 자아냈다. 하지만 '재밌'으면 된다는 시청자들의 화답으로 <철인 황후>는 무사히 막을 내렸고, 결국 <조선구마사>의 사태를 불러왔다.

늘 아버지 태상왕에 대한 심적인 부담을 안고 있던 이방원은 10년 전 의주에서 그 '트라우마'로 인해 애꿏은 백성들을 '집단 살상'한다. 태종이 조선 건국 과정에서, 그리고 왕자의 난 등으로 많은 사람들을 희생시켰지만 그것과 첫 장면에서 보여진 백성들의 집단 살상 장면을 전혀 다른 차원의 '살상'이다. 드라마는 이렇게 묘하게 역사적 사실이 가진 뉘앙스를 변조한다. 정치적 입장의 차이로 인한 정변과 무차별 학살은 엄밀하게 다른 문제인 것이다. 

물론 21세기에 과거 봉건 시대의 왕조에 대해 '퓨전'의 관점에서 사실을 비트는 것이 큰 문제가 있겠냐 싶을 수도 있다. 영국 국영방송인 bbc에서 방영하는 <닥터 후>를 보면 영국 왕실이 외계인의 후손이라는 설정이 등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리즈 중 한 에피소드와 20여부작의 역사극과는 그 영향력이 다르다. 특히 동북 공정으로 중국이 자국의 역사적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왜곡'도 마다하지 않는 상황에서 비틀기를 넘어선 '퓨전으로서의 역사'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할까 <조선구마사>는 고민을 남긴다. 

19금의 자극적 설정만으로는 어설픈 서사 
그런데 조선 건국 과정에서 '생시'를 불러올 만큼 불미스러운 정당성을 가진 태종조 조선에서 다시금 '생시'로 인해 벌어지는 사태의 양상이 어설프다. 19금이라는 자극적 설정 기준을 내세워 목을 자르고, 배를 가르는 등 자극적인 장면을 통해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 끌고자 한다. 

첫 회 8.9%에서 단 한 회만에 6.9%로 떨어진 시청률에 대해 제작진은 역사적 사실과 관련된 논란이라 생각할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무엇보다 드라마가 자극적이기만 하고 어수선하다. 

 

 

'생시'에 대한 원죄를 가진 이방원과 그의 두 아들 양녕과 충녕 사이에 벌어진 왕위 승계의 갈등을 '구마'라는 특이한 설정을 통해 풀어보려고 하는데 1회에 이어 2회에 드라마가 벌여놓은 구도가 산만하다. 태종과 양녕, 그리고 충녕 주변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이 유기적 연결 없이 나열된다. 요한 신부, 그를 대접한 중국 풍의 식탁, 그리고 어설픈 국무당의 굿판 등 국적 불명의 설정들이 사극으로서의 집중력을 떨어뜨린다. 

드라마는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는 냉소적으로 조롱하면서도 정작 그를 '퓨전'으로 이끌어 가는 방식 또한 어설프다. '구마'라며 뜬금없이 십자가를 든 신부가 등장한다. '구마'라는 설정을 만들어 놓았지만 상상력이 빈곤하다 보니 결국 <손 the guest>신부님을 초빙한 것인가. 조선 왕조가 끌어들인 생시를 위한 구마 의식이 십자가요 성수라는 상황에 실소가 나온다. 하다못해 <손 the guest>의 전통 무속이라도 참조하기라도 했으면 나을 것을 궁궐 한 가운데서 벌어진 국무당 무화(정혜성 분)의 굿판 역시 정체불명이다. 조선을 배경으로 한 '엑소시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부족해 보인다. 

그러니 결국 시청자의 시선을 잡을 수 있는 방식이 '생시'들의 난립과 목을 자르고 피를 흘리며 싸우는 19금의 설정 밖에 없다.  ost는 웅장하지만 그 웅장함을 버텨나갈 서사가 빈약하다. <육룡이 나르샤>, <녹두꽃>의 신경수 피디가 맞는가 싶다. 드라마는 한껏 봉건적 권위를 조롱하지만 정작 그 이후에 풀어가는 서사는 자극적 장면 외에 시청자들을 흡인하기에 부족하다. 




by meditator 2021. 3. 24. 16:37

'하루가 너무 길어'. 

<나빌레라>의 주인공 덕출(박인환 분)이 편의점 배달원으로 일하는 후배에게 툭 던진 말이다.  이 보다 노년을 잘 설명한 말이 있을까? 

심덕출 씨는 한국 전쟁 때 태어났다. 쌀가게 점원이었던 아버지는 덕출이 몸쓰는 일 대신신 펜쓰는 일을 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덕출은  77년 집배원 공채 시험에 합격하여 평생을 우편 배달원으로 살다 퇴직했다. 최해남(나문희 분)과 결혼하여 세 아이를 낳고 가장으로 성실하게 살았다. 아이들도 다 크고 은퇴도 했다. 이제 일흔, 하루가 너무 길다. 

하루가 긴 덕출은 가끔 요양원을 찾았다. 친구 교석이 있기 때문이다. 처자식도 들여다 보지 않는 교석을 덕출은 찾아간다. 그런데 이제 그 마저도 갈 수 없게 되었다. 평생 배를 만들었지만 정작 자신의 배 전진호를 완성하지 못했다던 친구는 어느 날 밤 자신의 방 창문 앞에 펼쳐진 바다에 종이배 '전진호'와 함께 떠났기 때문이다. 

'늙으면 이별도 익숙해지니까' 친구를 보냈다. 하지만 마지막 만났을 때 친구가 했던 말이 덕출의 가슴에 남는다. '덕출아, 너는 가슴에 품은 게 있냐? 지금이다. 아직 안늦었어. 다리에 힘있고 정신 말짱할 때 하고 싶은 거 있으면 해!'

 

 

'저는요, 한번도 해보고 싶은 걸 해본 적이 없습니다.'

친구의 장례식장에서 그를 끌어당긴 음악 소리, 그곳에서 다시 덕출의 가슴이 뛰었다. 발레를 하는 채록(송강 분)을 보며 자신도 다시 한번 훨훨 날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발레를 하기로 했다. 나이 일흔, 너무 늦었을 지 몰라도, 이제라도 하고 싶은 걸 해보고 싶다. 

일흔, 꿈이 시작되었습니다
3월 22일 첫 선을 보인 tvn의 월화 드라마 <나빌레라>는 이미 다음 웹툰을 통해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다. Hun 글, 지민 그림으로 2016년부터 연재된 웹툰 <나빌레라>는 '발레'라는 생소한 소재를 통해 새로운 시작을 하고자 하는 70대 노인과 방황하는 20대 청년을 조우케 한다. <나쁜 녀석들>, <청일전자 미쓰리> 의 한동화 피디와 <터널>의 이은미 작가가 의기투합했고 덕출 역으로 박인환 배우와 그의 아내 해남에 나문희 배우가 합류했다. 이미 두 분의 출연만으로도 <나빌레라>의 정서적 온도가 전달된다. 

드라마는 일흔의 하루를 힘겹게 보내는 덕출의 시점에서 시작된다.  '하루가 너무 길다.'는 덕출의 대사는 나이든 사람들이라면 그 누구라도 공감할 것이다.  애써 바쁘게 지내고 있지만 나 역시도 아침에 눈을 뜨면 시작도 하지 않은 오늘 하루가 무거운 경우가 많다. 힘들다 하면서도 가족을 위해 무언가 해야 할 일이 있던 시절에서 '방출'된 사람이라면 공통적으로 느끼는 막막함이 아닐까 싶다. 

 

 

'저는요. 한번도 해보고 싶은 걸 해본 적이 없습니다'.'까지는 아니라도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아 키우는 시간은 삶의 방점이 늘 자기 자신보다는 '가족'에게, 나 이외의 누군가에게 찍혀져 가는 시간이다. 그런데 자식들을 다 키우고 나면 그 '가족'에 찍혀졌던 방점이 방황하기 시작한다. 더구나 '직장'에 다니며 '가장'으로 살아왔던 아버지의 자리는 '정년'과 함께 삶의 또 다른 국면으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떠밀려 가게 된다. 

누군가를 위해 살아왔던 그 삶의 방식이 더 이상 여의치 않은 시절, 그게 바로 나이듦의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 물론 <나빌레라> 속 덕출의 아내 해남처럼 여전히 다 큰 자식들을 자신의 품에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건 정말 품 안의 자식이 아니라, 그저 품안의 자식이라 여기고 싶은 경우가 많다. 아직 풀어내지지 않았지만 덕출의 도전만큼 자식과 남편까지 끌어안고 사는 해남의 행보도 그래서 궁금하다. 

우리는 살아가며 온전히 '나'로 서기를 갈망하지만 막상 온전히 '나' 밖에 존재하지 않는 시간이 다가오면 두렵다. 왜냐하면 '나로' 살아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나빌레라>의 덕출 역시 마찬가지다. 그래서 그는 남아도는 시간을 주체하지 못해 나이 70에 후배가 하는 패스트푸드점 배달 일이라도 하고자 한다. 

그런 덕출에게 죽어가던 교석이 메시지를 던졌고, 발레를 하는 채록이 영감을 깨운다. 홀로 발레를 보러다니고 은퇴한 발레리노 승주의 팬이라 할만큼 발레를 좋아했던 덕출이 관객의 자리를 박차고 '무대'에 서고자 한다. 

왜 발레였을까? 70대의 발레는 덕출의 말대로 시작부터 지고 들어가는 게임이다. 우리 사회는 늘 '승산있는 싸움', '성공', '쟁취'가 화두가 되는 사회다. 덕출이 하겠다고 나선 '발레'는 그래서 역설적으로 그런 사회의 '링'에서 내려온 노년의 삶은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된다. 

덕출의 세대는 평생 자신이 무언가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조차 '언감생심'이었던 세대일 것이다. 어디 덕출뿐이랴.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고 가정을 꾸려왔던 많은 사람들 역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대해 한 켠으로 밀어두며 살아가지 않을까. 

그런데 자식을 다 키우고, 정년을 하고 본의 아니게 자기 자신으로 서며 '자신'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시간이 다가온다. 남은 노년의 시간, 심지어 의학의 발달로 살아온 시간만큼은 아니지만 몇 십년이나 남은 시간을, 오로지 '나'만이 남겨진 시간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라고. 늙은 사람들이 보내는 나머지 시간이 아닌 주체적으로 늙음을 살아가기 위한 질문을 드라마는 던진다. 

그런 의미에서 드라마 <나빌레라>는 길고 긴 시간을 '나'로써 살아가야 하는 노년에 대한 유의미한 숙제를 안긴다. 과연 이제부터 나는 무엇을 하며 남은 인생을 살아갈 것인가?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이 질문에 발레를 보는 덕출처럼 당신의 가슴이 설레이고 뛰기 시작한다면 그래도 희망적이지 않을까? 그 희망의 과정을 12부작 <나빌레라>가 함께 한다. 

by meditator 2021. 3. 23. 16:38

3월 21일 10회를 맞이한 tvn 금토 드라마 <빈센조>는 11.4%로 자체 최고 시청률를 갱신했다. 지난 몇주차 동안 대놓고 주인공들이 '고구마'를 먹으며 바벨 그룹과 법무법인 우상과 지리멸렬한 공방전을 벌이던 드라마는 10회 드디어 '사이다'를 내세우며 '반격'을 개시했다. 

영화 <아저씨>를 떠올리게 하는 세탁소 탁홍식(최덕문 분) 씨의 가위 액션씬에 이어, 한국 드라마에서는 보기 드문 총격씬을 등장시키며 속시원하고 화끈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악은 악으로 처단한다'는 드라마의 캐치프레이즈가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한 것이다. '가위와 총', 이렇게 잔혹한 살상 무기를 앞세워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게된 건 바로 선한 악이 작동할 수 있도록 본연의 악이 '판'을 깔아주었기 때문이다. 

 

   

 

빈센조 상승세에 판을 깔아준 사이코패스 재벌 
판을 깔아준 '악', 거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건 다름아닌 바벨의 실질적 '오너'인 장준우(옥택연 분)이다. 어수룩한 바벨의 인턴 변호사로 홍차영을 졸졸 따라다니던 그가 알고보니 현 바벨 회장 장한서(곽동연 분)의 이복 형이다. 동생을 '마리오네트'처럼 조종하는 그는 스스로가 세상에 군림하는 '신'과 같은 존재가 되기를 원한다. 문제는 그 '신'의 방식이다. 병상에 누워있는 아버지의 죽음을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재촉하고, 허수아비 이복 동생이 맘에 안들면 하키 채로 가차없이 구타를 하던 그의 '사이코패스'적 성향은 이제 빈센조에 의해 그가 꿈꾸던 바벨의 사업들에 태클이 걸어지자 폭력적으로 발산되기 시작한다. 

자신들의 돈을 받아먹고도 거들먹거리던 남부지검의 검사들을 납치 동생을 패던  하키 채로 막무가내로 패서 죽여버린다. 또한 아버지를 죽인 자신의 비밀을 알고 있던 병원장의 말로도 다르지 않다. 결국 바벨 제약의 신약 개발이 수포로 돌아가자 희생자 유가족들을 몰살한다. 이제 그가 이탈리아로 보낸 심부름꾼이 빈센조가 여느 변호사가 아니라 마피아의 콘실리에리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그는 웃으며 '그럼 죽여야지'라고 말한다. 

이탈리아 마피아 변호사 출신 빈센조가 그의 고객이 숨겨둔 금괴를 '인출'하고자 방문한 한국에서 '바벨 그룹'과 얽히며 본의 아니게 '정의의 사도'가 된다는 드라마는 이제 중반부에 들어서며 마피아 출신 변호사의 '장기'를 살리기 위해 바벨 그룹 총수의 '사이코패스'적 장기를 한껏 발휘케 한다. 

그런데 '사이코패스'를 만날 수 있는 드라마가 <빈센조> 만이 아니다. 역시나 상승세를 타고 있는 tvn의 수목 드라마 역시 '사이코패스' 가 주인공이다. 특히 이 드라마는 대를 이은 사이코패스를 등장시켜 과연 누가 사이코패스의 아들일까를 두고 진짜 사이코패스 찾기로 시청자의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사이코패스 판정을 받았던 두 임산부, 그녀들이 낳은 두 아이가 성장한 현재, 과연 누가 사이코패스로 '살인'을 폭주하고 있는가가 <마우스>의 관전 포인트이다. 그리고 이런 '관전 포인트'답게 1회부터 아버지 사이코패스 한서준(안재욱 분)에 이어 이제 아들 사이코패스의 '살인'이 매회 잔혹하게 벌어진다. 

사이코패스 찾기 드라마는 jtbc에서도 계속된다. 한 마을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벌어지고 있던 연쇄 살인 사건을 둘러싼 형사와 범인들의 공방전을 그리고 있는 드라마 <괴물> 역시 '사이코패스'가 빠질 수 없다. 드라마 속 어리숙한 슈퍼 아저씨로 등장했지만 사실은 사이코패스였다는 이규회의 연기가 화제가 될 만큼 드라마가 이 캐릭터에 의존하는 바가 크다.

어디 범죄드라마 뿐일까. 열화와 같은 시청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시즌 2로 돌아온 명실상부 시청률 1위의 sbs 주말 드라마 <펜트 하우스2>를 보면 범죄 드라마가 무색해질 지경이다. 계단으로 밀치고, 날카로운 트로피로 찍는 등의 폭력적 장면이 여과없이 등장한다. 무엇보다 주인공들이 자신들의 목적과 욕망을 위해 사이코패스적인 행동을 서슴치 않는다,

 

  ​​​​​​​

사이코패스가 그렇게 흔한 존재인가? 
시청자들은 결국 일주일 내내 드라마를 통해 '사이코패스'들을 만난다. 그렇게 사이코패스가 흔한 존재인가?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 성격 장애'이다. 감정을 지배하는 전두엽 기능이 일반인의 15% 밖에 되지 않아 공감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또한 공격적 성향을 억제하는 세로토닌이 부족해 폭력성을 조절하기 힘들다. 이런 사이코패스들이 인류의 2%에 해당한다.(괴물의 심연, 제임스 펠런, 더 퀘스트)

그런데 불과 2%에 해당하는 이들 사이코패스들이 요즘 대부분 드라마의 단골 악역이다. 드라마 속 악역들은 '사이코패스'답게 더 잔인하게 더 폭력적으로 악의 향연을 벌인다. 

물론, 타인과의 공감력이 떨어지는 반면  생존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이코패스가 사회적 지도층이 되거나 특히 최고 경영자 중  그 비율이 높은 것도 사실이다. <빈센조>의 장준우처럼 그들의 무자비함이나 냉철함과 같은 면이 그들의 사회적 성공에 견인차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천재의 두 얼굴, 사이코패스, 케빈 더튼, 미래의 창)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인구의 1~2%에 불과한 사이코패스가 드라마 속 주된 악역 캐릭터로 남발되고 있는 최근의 현상은 분명 문제가 있다. 개연성 따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누가 더 악한가의 향연과도 같은 김순옥 작가의 드라마가 시청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드라마가 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잔인함'이 범죄의 대명사가 되다보니 '사이코패스'가 아니고서는 범죄 드라마가 성립되지 않는 듯한 현상에 대해 고민해 보아야 할 시점이다. 

특히 <빈센조>의 경우 시작은 바벨이라는 부도덕한 재벌과 거기에 기생하는 법무법인 우상, 그리고 그 뒷배를 봐주는 검찰의 커넥션이 드라마 속 주된 '거악'이었다. 하지만 중반부에 들어선 드라마는 구조적인 재벌 커넥션 대신, 재벌 회장의 사이코패스적 행태에 촛점을 맞춘다. 구조적인 '비리'가 개인적인 일탈로 치환되어 가는 것이다.

법무법인 우상 역시 마찬가지다. 우상으로 스카웃된 최명희 검사(김여진 분)은 장준우와 의기투합한다. 거기엔 앞서 자신의 앞길에 걸림돌이 된 홍유찬 변호사를 거침없이 제거했던 최명희의 범죄적 선택이 있다. 과연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악이 그런 사이코패스적 행태때문일까. 외려 일상적이고 체계화된 '악'이 문제가 아닐까. 혹시나 그런 구조적인 악에 대해 밀도있고 집요하게 파헤치고 대적해낼 서사의 부족을 '사이코패스'로 퉁치고 있는 건 아닌지 묻고 싶다. 

by meditator 2021. 3. 22. 16:57

'사흘', 이 단어의 뜻을 아시는가? 그렇다면 '양성', 이나 '음성'은? 
누굴 놀리냐고 기분이 나빠질 수도 있다.  하지만 코로나 19의 상황 포탈 사이트에 많은 사람들이 '양성'과 '음성'의 뜻을 물었다고 한다. 심지어 '사흘'은 2020년 광복절 연휴 이후 사흘간 연휴라는 정부 발표 이후 실검에 오르고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고 한다.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이 제일 먼저 배우는 '하루, 이틀, 사흘'의 그 사흘인데 많은 사람들이 4일이라고 알았던 것이다. 심지어 기자들 조차 '4흘'이라고 표기하기도 했단다.  

그 정도야 한다면 이건 어떨까? 
 

 
ktx 홈페이지에 있는 열차표 금액 계산 실례이다. 성인 남녀 880명을 대상으로 '복약 지도서, 주택 임대차 계약서, 직장 휴가일 수 계산' 등과 같은 일상 생활에성 자주 쓰는 문장으로 시험을 봤다. 결과는 평균 54점이 나왔다. 

oecd국가 중 우리나라는 문맹률이 낮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위의 시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글을 읽어도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그리고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 글을 이용해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문해력'에 있어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ebs는 지난 1년간의 준비를 거쳐 6부작 문해력 프로젝트 <당신의 문해력>을 3월 8일 부터 방영 중이다. 

 

 

문해가 안되서 공부를 포기하는 현실 
딱딱한 다큐만을 보여주는 형식에서 탈피하여 김구라, 이현이, 알베르토 몬디 등과 한양대 조볌영 교수, 한겨레 김진철 기자 등이 패널로 참가하여 문해력의 문제를 집중 파고든다. 

'사흘' 정도는 비웃었지만 막상 열차표 계산으로 가면 막막해질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렇듯 '문해력'은 우리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는 심각하다. 

영어를 가르치는 고등학교 교실, 그런데 막상 수업을 들여다 보면 학생들이 선생님이 해석해 주는 '한글 단어'를 몰라서 수업이 진행이 안된다. 모르는 뜻에 손을 들고 '몰라요'라고 하라는 선생님의 요구에 아이들은 한 페이지 당  무려 14번 손을 들었다.

'보모', '변호', '피의자', '출납원', '상업 광고', 등


아이들이 모른다고 했던 한국말이다. 아이들은 캐셔는 알아도 캐셔의 뜻인 출납원은 모른다. 사회 수업은 한 술 더 뜬다. 기생충 영화를 통해 우리 사회의 차별 문제를 설명하고자 하는 선생님, 봉준호 감독이 애초에 기생충이라는 제목 대신 가제로 '데칼코마니'라고 했던 설명에서 부터 얹힌다. '가제'가 무엇이냐는 선생님의 질문에 '랍스터'라는 답이 나왔기 때문이다. 당연히 다른 동물체의 양분을 빨아먹는다는 '양분'이나, 지배 집단과 피지배 집단 간의 '위화감'을 알 리가 없다. 선생님은 단어를 설명하느라 진도를 나갈 수 없다. 그런데 이 진도를 나갈 수 없는 '반'이 제법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라는 것이다. 

 

 

중학생 2400 명을 대상으로 문해력 테스트를 했다. 27%가 또래의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초등 수준 정도에 머무르는 학생들도  11%나 됐다. 초등 수준의 학생들에게 중학교 교과서는 당연히 '무리', 그러니 공부를 포기하게 된다. 

공부의 문제에서 그치지 않는다. 코로나로 인해 늘어난 비대면 수업, '연말 특별 강화 대책'처럼 글로 전달하는 내용이 많아졌다. 하지만 아이들은 읽었다고 하는데 등교하는 날조차 '인지'하지 못해 일일이 전화해야 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고 한다. 

글을 이해하는 능력도 떨어지지만 이른바 '스압주의'라는 유행어처럼 줄글,  검은 글씨, 긴글 자체를 읽지 않으려는 경향도 '문해력'에 있어 지대한 저해 요소로 작용한다고 한다. 2000년 5.7%에서 2018년 15.1%로 지난 10년 사이 읽기 능력 부진한 학생들의 비율이 3배나 증가했다. 

 

 

영상시대 문해력은 필요할까? 
물론 문해력에 대한 우려에 대응하여 이의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다. 영상의 시대 과연 굳이 글을 읽어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카드 뉴스'나 '포스터', 나아가 '영상'처럼 보다 쉬운 방식을 통해 전달하면 되지 않겠는가 하는 것이다. 

이런 최근의 경향성에 대해 프로그램은 공기업에 근무하는 염기철 씨의 사례를 예로 든다.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신의 직장에 입사한 기철 씨, 직장 내 진급 등을 위해 정보 관련 자격증 준비를 하는데 쉽지 않다. 같은 페이지를 몇 번이나 읽는데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 그간 도전했지만 번번히 고배를 마신 상황이다. 제작진이 준비한 문해력 테스트, 11문제 중 겨우 5문제를 맞혔다. 그래서일까 직장에서 기철 씨가 작성한 문서가 자주 반려된다고 한다. 32살, 남들이 보기엔 좋은 대학 나오고, 좋은 직장 들어갔으니 다 끝이라고 하겠지만 아직 하고 싶은 일이 많은 기철 씨에게 '문해력'은 인생의  걸림돌이 된다. 

실제 기업 10곳 중 6곳에서 젊은 세대의 국어 능력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보고서나 기획안 등 문서 작성 능력이 부족하고, 구두 보고나 이해 능력이 떨어진다는 평가이다. 가장 간단하게 '수신, 발신, 참조'라는 단어도 모르는 젊은 세대,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신입사원을 뽑아놓고 다시 대학 국어학과 교수를 초빙하여 공부를 시키는 기업도 등장한다.

oecd조사에 따르면 언어 4.5등급과 1등급 사이에 연봉 2.7배, 취업률 2.2배, 그리고 건강 마저도 2배의 차이가 난다고 한다.  왜 그럴까? 뇌의 상태를 조사해보았다. 평균 1년에 20권 정도를 읽는 사람들과 한 권이나 읽을까 하는 사람들과 전전두엽 활성화 정도를 검사한 결과 활성화 기능에 있어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똑같은 책을 읽어도 글의미를 파악하는 인지적 능력에 있어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활성화가 떨어지는 사람들이 '글'만 읽고 있을 때, 인지적 능력이 높은 사람은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의미를 파악하는데까지 이른다는 것이다. 

물론 읽기 능력은 후천적인 것이다. 하지만 이탈리아 등이 문해력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문해력 시험을 보는 등 국가적 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문해력 격차는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오랫동안 아이들을 가르쳐왔던 기자는 <당신의 문해력>이 제기한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매우 공감한다. 프로그램은 그저 '단어' 파악을 못한다고 했지만,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 '입말' 중심의 초등 교육 과정에서 '문어체'가 교과서의 주를 이루는 중등 교육 과정으로 넘어가면서 다수의 학생들이 '문해력'에 있어서 '장애'를 느낀다.

특히 우리나라는 '한글' 체계라고는 하지만 '한자 문화권'에 포함되어 있기에 '한글'만으로 뜻을 해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금의 한글 교육은 이런 문제점을 그저 '사교육'에 맡긴 채 방기한다. 거기에 신세대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언어 문화는 또 하나의 '언어' 체계의 등장처럼 우리 사회 언어 체계에 혼란을 가져온다. 

결국 교육 과정 근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지점이다. 하지만 다큐는 4부 <내 아이를 바꾸는 소리의 비밀>처럼 문제 해결을 다시 '가정', '사교육'으로 환원하는 듯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회사에서 돌아온 엄마가 옷도 갈아입지 못한 채 아이와 책을 읽고 말놀이를 하는게 '해결책'이어서는 우리 사회 '문해력' 문제 해결은 요원하다. 공교육이 해야 할 과제를 개인이 떠안아서는 문해력의 격차는 나날이 심해져만 갈 것이다. 저런 식의 해법이라면 조만간 '문해력' 학원이 등장할 것이다. 현재 심각한 '문해력' 문제를 제기했다는 점에서 <당신의 문해력>은 유의미했지만 해결책 모색 과정에 있어서는 여전히 아쉬운 점을 남긴다. 



by meditator 2021. 3. 17. 16:19

경제적인 필요가 없어도 일을 구해야 한다고 암시한 것도 우리 사회가 처음이다. 직업 선택이 우리의 정체서을 규정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로 사귀게 된 사람에게 어디 출신이냐 부모가 누구냐 라고 묻는 대신에 무엇을 하느냐고 묻는다. 의미있는 존재가 되는 길로 나아가려면 보수를 받는 일자리라는 관문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는 가정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 알랭 드 보통, <일의 기쁨과 슬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는 스스로 '워커홀릭'인 면이 있다고 '자조'한다. 알랭 드 보통의 말처럼 우리 사회가 주입시켜 준 '일'에 대한 이데올로기 때문이었을까? 그 무엇이라도 일을 하지 않는 자신을 견디기 힘들다. '일'을 하는 과정 자체가 바로 '내 자신'이라는 존재가 증명되는 순간처럼 여겨진다. 늦은 밤 허덕이며 원고를 마무리하는 그 순간에 스스로의 존재감에 만족하는 '불치병'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 사회 여성들에게 '일', '노동'은 꼭 존재론적 만족의 요건만은 아니다.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산업 사회에 들어서면서 더 많은 '인력'들이 요구되었다. 아직 앳된 여성들이 책가방 대신 공장의 전등 불빛 아래 모여든 이래 여성은 우리 사회 주요한 '산업 역군'이었다. 그들이 번 돈은 가족을 먹여살렸고 남자 형제들이 상급 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밑천이 되었다. 미싱을 돌리고 가발을 만들던, 차를 나르고 주판을 튕기던 그녀들도 이제 나이가 들었다. 그런데 여전히 그들은 '일'을 한다.  나 역시도 오랜 시간 생활고라는 무게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지난 2020년 12월 방영된 다큐 잇it <50대는 마감되었습니다>는 은퇴 이후에도 여전히 일을 하고 있는 여성들의 다양한 '처지'를 살펴본다. 

50대는 마감되었습니다 
현창홍 씨는 37년 동안 은행에서 일을 했다. 2020년 1월 부지점장을 끝으로 퇴직했다. 그녀가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감사패에 새겨진 문구, '청춘과 열정'처럼 그녀는 '왜 그렇게 열심히 했을까'라고 생각될 만큼 열심히 살아왔다.

집안 형편으로 상고로 진학할 수 밖에 없었던 창홍 씨는 여상 3학년 첫 직장으로 은행에 입사했다. '커피 한 잔 타와'라는 차 심부름부터 시작된 그녀의 일, 같이 입사한 남자 동료들과는 호봉도 다른 차별을 받았다. 억울해하는 대신 일을 하며 두 군데나 대학을 다니며 배움의 갈증을 해소했다. 

그렇게 살아왔던 열정으로 퇴직 후의 삶도 대비했다. 공공기관에서 수요가 많다는 직업 상담사 자격증을 땄다. 하지만 막상 현실은 차가웠다. 30명을 뽑는데도 '50대는 마감되었습니다'라며 그녀에게는 면접의 기회조차 없었다. 젊어서는 '남자'들과 차별당했던 그녀가 이제는 '나이'로 차별을 받는 신세가 되었다. 50통 이상의 이력서를 제출한 그녀에게 기회를 준 곳은 사회적 기업이었다. 

그래도 현창홍 씨는 운이 좋은 편이라고 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여성 고령층 일자리들에게 주어진 일자리는 돌보미 등 단순 노무직 등이 많다. 사무직은 하늘의 별따기다. 

 

 

오늘도 일을 해서 행복합니다
62세의 전영희 씨는 오늘도 자전거를 타고 출근을 한다. 15살부터 봉제 공장에 다니기 시작해서 봉제 공장 운영, 제빵학원 사무직, 요양 보호사, 거기에 4 명의 손주까지 키워낸 그녀지만 불과 1년된 햇병아리 가죽 제품 수선공이라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사업에 실패한 아버지, 병든 어머니, 중학교를 다니던 그녀는 학교를 그만둘 수 밖에 없었다. 다니던 학교 교복을 입은 학생들을 보면 피하고 온종일 울던 시절, 어떻게 하면 가난하지 않을까만 생각했었다. 가난하지는 않다. 하지만 남편의 외벌이만으로는 부족했던 생활비 그녀의 '노동'이 가족에게 중요한 '기둥'이 되어왔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런 그녀이기에 앞으로 10년은 너끈히 버틸 수 있다며 늦은 나이에 가죽 수선일을 시작했다.

전영희 씨와 같은 1959년생 베이비 붐 세대 앳된 나이부터 가족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해 온 세대다. 그런 베이비 붐 세대 58.2% 45만 명이 은퇴 이후에도 여전히 일을 하거나 일을 찾는다. 근로 희망 사유 중 58.8%가 생활비에 보태기 위해서, 그 다음으로 많은 38.8%가 일하는 즐거움을 들었다. 자신이 경제 활동을 멈추는 순간 누군가에게 '짐'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기에 영희 씨는 스스로 일중독증이라며 '오늘도 일을 해서 행복하다'고 말한다. 

'일을 할 수 있어 행복하다'는 또 한 분이 있다. 72세의 장계덕 씨는 공공기관 노인 일자리 사업인 참기름 공장에 일주일에 2회 나간다. 젊어서 사업을 하던 남편을 돕던 계덕 씨는 50대 이후에는 우편물 분리 작업, 노인 관리사 등을 했고 작년부터 이곳에서 일을 시작했다. 

'일을 할 수 있어 행복'하다지만 일을 하는 시간이 짧아 아쉽다고. 남편은 은퇴하고 자식들에게 용돈은 받지만 실질적 가장인 그녀는 조금 더 여유가 있었으면 아쉽다. 두 아이들을 키우느라 아둥바둥 살아온 세월 노후 준비는 언감생심이었다. 

계덕 씨 만이 아니다. 대학 진학만이 유일한 계층 상승이었던 우리 사회에서 6,70대에게 생애 최고 과제는 자식 교육이었고 자신의 미래를 생각한다는 건 사치였다. 그러기에 세상은 풍요로워졌지만 '어머니'의 삶은 나아지지 않았다. 특히 남성에 비해 국민 연금 가입률이 낮은 여성들은 고용보험, 건강 보험 등에서도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나날이 늘어가는 평균 수명, '어머니'는 더 오래 일할 수 밖에 없다. 

 

  ​​​​​​​

여성의 돌봄 노동은 끝나지 않는다

우리 사회 여성에게 '노동'은 밖에 나가서 돈을 버는 것만이 아니다. 가정에서도 여전히 여성들은 '일'을 한다. 


81살된 홍인보 어르신은 치매다. 주간 보호 센터에서 하루를 보내는 어르신, 그가 잠시도 눈길을 떼지 않는 사람이 있다. 바로 아내인 박청자 씨이다. 79세의 박청자 씨는 요양 보호사로 이곳에서 일하며 남편을 돌본다. 

남편과 함께 문구 사업도 하고, 딸과 함께 까페도 했던 청자 씨는 치매에 걸린 남편을 돌보기 위해 요양 보호사가 되었다. 남편도 돌보고 일도 하고자 했지만 자신만 찾는 남편 때문에 주위에 민폐를 끼치는 것 같아 쉽지 않다. 청자 씨의 일은 남편과 함께 돌아온 집에서도 끝나지 않는다. 밥을 하고 남편을 먹이고, 재운 다음에야 하루 일과를 끝낸 청자 씨, '졸려도 자고 싶지 않'을 만큼 그 남은 시간이 그녀의 유일한 '시간'이다. 

시도 쓰고 친구들도 만나던 시절도 있었지만 남편이 치매에 걸린 이후 그녀의 삶은 '간병'으로 채워졌다. 점점 고립되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청자 씨는 그만 남편을 붙들고 정신을 차리라며 '절규'하고 만다. 

여성의 돌봄 노동은 평생을 이어진다.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고 자녀 돌봄으로 시작된 여성의 가사 노동은 노부모 돌봄으로 이어지고, 다시 손주 돌봄으로 이어진다. 65세 이상의 노인 중 10명 중 1명이 치매인 상황 그 부담은 92%가 가족들이 짊어지고, 특히 그 중 85%가 여성들에게 부담된다. 청자 씨네도 자식들도 돕지만 결국 아내인 청자 씨의 몫이 되었다. 치매인 남편을 간병하며 사회적으로 고립되어가는 청자 씨는 의기소침해지고 불안해 한다. 자신을 희생하며 가정을 지켰던 여성들의 돌봄 노동은 끝나지 않았다. 여전히 우리 사회 '가족'을 지탱하는 건 여성들의 '희생'이다. 




by meditator 2021. 3. 16. 16:30

언제나 그랬듯이 문영남 작가 드라마는 시작부터 시끌벅적하다. 3월 14일 첫 선을 보인 <오케이 광자매> 역시 다르지 않다. 1회, 드라마는 부모님의 황혼 이혼으로 포문을 연다. 

이혼을 거부하는 아버지 
드라마에 등장하지 않는 어머니는 65세의 아버지 이철수 씨에게 이혼 서류를 보낸다. 어머니의 이혼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딸들에 따르면 더는 참고 살 수 없다며 아버지와 이혼하고자 한다. 그런데 '졸혼'마저 트렌드가 되는 시절에 아버지 이철수 씨는 '아닌 건 아닌거여'라며 완고하게 이혼을 거부한다. 드라마는 이혼 법정에 서는 그 날까지 이혼을 어떻게든지 피하려고 하는 아버지와, 그런 어머니를 대신해서 얼르고 달래는 딸들의 해프닝을 1, 2회에 걸쳐 방영한다. 

어느덧 우리 사회에 새롭지 않은 용어가 된 '황혼 이혼', 대부분 황혼 이혼의 사유가 그렇하듯 <오케이 광자매> 역시 더는 가부장적인 아버지를 참고 살 수 없다며 어머니가 이혼 소송을 제기한다. 

 

 

그런데, 문영남 작가는 이러한 최근 황혼 이혼의 조류를 비튼다. 딸들에 의해 드러난 이혼 사유는 분명 가부장적인 아버지이고, 언뜻 봐도 이철수 씨는 그런 요건에 딱 들어맞는 거 같은데, 겨우 2회차에 불과한 드라마 진행 과정에서 '가부장적'이라는 이철수 씨네 가정사의 뉘앙스가 달라진다. 

'행복한 가정은 엇비슷하게 행복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는 진부하지만 그럼에도 다시 소환될 수 밖에 없는 <안나 카레리나>의 첫문장처럼 이철수 씨네 가정사가 한 겹 한 겹 드러나면서 시청자의 관점 또한 혼돈을 겪게 된다.

극중 이철수 씨는 산업 근대화 시절을 살아낸 '가장'이다. 종가집 종손으로 태어나 대학을 다니며 결혼했던 철수 씨, 하지만 집안과의 '갈등'으로 집에서 쫓겨나다시피 한 당장 가족의 '호구지책'을 위해 '뚫어'를 외치는 처지에 이르렀다. 마치 문영남 작가의 전작 <왜 그래 풍상씨>의 주인공이 나이가 든 것처럼, 노년의 풍상씨같은 철수 씨는 평생 '가족'만을 바라보며 자신을 '희생'해왔다. 

그런 그였기에 바람을 피고, 자신이 허리 수술을 받아도 병원에도 와보지 않는, 평생 싸우기만 했던 아내여도 자신이 '봉합'하려 애써왔던 가정을 '해체'하는 것이 마치 자기 자신이 부정당하는 것 같아 받아들일 수 없다.

상처 투성이 가족 
이혼을 받아들이지 않는 아버지, 하지만 딸들은 그런 아버지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아니 아버지에게 이혼을 종용하지만 들여다 보면 세 딸의 속내 역시 다르다. 그들은 저마다의 이유로 이혼을 하라고 한다. 

무엇보다 딸들은 아버지가 자신이 살아왔던 고생담을 늘어놓으면 서로 눈빛으로 '왜 저래~'라며 비아냥거린다. 잠 한번 실컷자고 싶어서 과용한 수면제로 응급실에 실려와도 딸들은 '쇼'라며 자리를 뜬다.

 

 

딸들의 반응은 이른바 '개념'없어 보이지만 평생 자기 자신 고생한 것에만 빠져 살아가는 부모님을 지켜봐왔던 자식의 입장에서 보면 꽤나 공감할 지점이다. 성장 과정에서 부모님의 부부싸움이 지겨웠던 딸들, 하지만 바깥에 나가서 일하는 아버지의 고생담 대신, 어머니와 '감정적'으로 교류했던 딸들에게 아버지는 '어머니'의 시선으로 본 제 멋대로이고  무능력한 '가장'일 뿐이다. 

하지만 그 속내도 들여다 보면 각자 다르다. 종가집 젯상을 들어엎고 뛰쳐나왔지만 종손으로 '아들'로 대를 잇지 못했다는 '자격지심'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어머니는 자신의 '트라우마'를 첫 딸을 통해 '보상'받으려 했다. 반면 둘째 딸은 '감정 쓰레기통'으로 삼아 자신의 온갖 감정을 '배설'했다. 

어머니와 아버지, 두 사람은 성인이었고, '부부'로 살아왔지만, 전혀 어른답지 못했다. 그들은 그저 세상사의 흐름에 따라 '부부'로 연을 맺었고 아이를 낳았고,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살아왔지만 자신들의 삶을 60세가 넘도록 '소화'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런 부모들의 '소화'되지 않은 삶은 자식들에게 고스란히 얹혀있다.

무엇보다 아버지는 평생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해 왔다지만 그의 희생은 가족들에게 경제적 보상으로 충분치 않았다. 가장의 조건이 경제력으로 평가되는 사회에서 불가피한 현실이다. 하지만 아버지는 부족한 경제적 보상을 무마할 만큼 '가정적'이지도 않았다. 

딸들이라지만 광남이, 광식이, 광태에서 보여지듯이 부재한 아들의 그림자가 얹혀있다. 어머니의 바램이 고스란히 투영된 첫 째 광남이는 번듯한 변호사와 결혼해 사는 듯 보이지만 그 가정엔 온기가 없다. 둘째는 가족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사랑하지도 않는 남자와 무리한 결혼을 서두른다. 셋째는 자유를 떠나 '방임'에 가깝다. 

이철수 씨네 가족은 우리 현대사 가족이 가지는 상처를 고스란히 드러내 보인다. 산업화 과정에서 '핵가족'으로 분리되어진 가족들은 '아들 선호 사상'처럼 한 편에서 여전히 대가족적 이데올로기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한 반면, 핵가족이 가지는 관계의 편향과 감정적 해소를 해결하지 못한 채 지울 수 없는 상처로 각자 안고 살아간다. 부부는 물론 부모자식도 소통하지 못했고, 어머니는 자신이 가진 트라우마를 고스란히 딸들에게 넘겼다. 

문영남 작가의 작품이 매번 '막장'이라는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면서도 시청률 면에서 고공행진을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오늘날 가족이 가지는 민감한 상처를 절묘하게 그리고 충격적인 사건을 통해 드러내보이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에서 '막장'은 말 그대로 '막장'인 사건들을 다루지만 그 '막장'이 바로 가족의 적나라한 모습을 가장 솔직하게 드러내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공감'의 여지를 높인다.

우리는 여전히 '가족'이라는 불문율의 신화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그 신화의 이면은 '막장'인 것이다. 그리고 문영남 작가를 비롯한 일군의 '막장', 그리고 고공 시청률의 작가군들은 바로 그 우리가 쉽게 드러내보이지 못하는 가족의 그림자를 '한판 굿과도 같은 시끌벅적한 과정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 비록 2회에 불과하지만 <오케이 광자매>를 보는 시청자들은 저마다의 '가족'적 경험을 통해 등장인물 각자에게 감정이입을 시작했을 것이다. 



by meditator 2021. 3. 15. 16:38

같이 사는 사람이 주말 농장을 경영한 적이 있다. 농장을 만들고 제일 먼저 심은 몇몇 식물들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미나리'였다. 구덩이에 물을 가두어 미나리꽝(미나리를 심은 논)을 만들었다. 그렇게 심은 미나리는 날이 쓸쓸해질 때까지 끊이지 않고 공급된 우리집 먹거리였다. 

왜 하필 물만 주면 지천으로 피어나는 '미나리'였을까? 윤여정 배우가 분한 순자는 하고많은 '식물' 중에 미나리를 가져갔을까? 115분의 런닝 타임이 끝날 무렵,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많은 토종 식물들이 있지만 '물'과의 전쟁을 벌이는 아칸소 농장에서 그저 물가에 던져놓기만 해도 쑥쑥 자라 '일가'를 이루는 미나리만큼 '제이콥(스티븐 연 분)'네 가족의 '이상향'이 될 식물이 있을까 싶었다. 

영화는 정이삭 감독의 어린 분신같은 데이빗(앨런 김 분)의 시선에서 진행이 된다.  '제이콥'네 이야기라지만 정작 여리여리하지만 강인하게 아칸소에 뿌리를 내리는 미나리처럼 여겨지는 건 모니카, 순자, 앤의 여성 3대이다. 아칸소 개울에 던져진 미나리 씨앗처럼 본의 아니게 아칸소까지 삶의 터전을 옮기게 된, 하지만 굳건하게 버티는 그녀들의 모습에서 강인하지만 고달픈 여성사를 목도하게 된다. 

 

 

모니카, 엄마의 자리 
꼬까옷같은 한복을 입고 '사랑해 당신을'을 얼굴 붉히며 부르던 시절의 모니카는 순자의 말대로 '사랑'만으로 죽고 못살 것같은 여성이었다. 그런데 이제 아칸소까지 남편을 따라 온 모니카에게는 그 시절이 꿈결같다. 

캘리포니아에서 병아리 감별사로 일했던 남편이 다시 '새로운 꿈'을 찾아 터전을 옮긴 '아칸소 농장', 거기에 모니카가 꿈꾸는 삶은 없었다. 아니 이제 모니카에게는 삶을 꿈꾸는 게 '사치'일지도 모르겠다. 

병아리 똥구멍만 보며 평생을 살 수 없다며 남편은 황무지같은 아칸소 농장을 사들였다. 그가 캘리포니아에서 벌어들인 돈의 상당부분은 예측건대 '제이콥의 가족'을 위한 지원으로 씌여진 듯하다. 아직 엄마 손이 필요한 두 아이들, 심지어 작은 아이는 심장에 이상이 있어 늘 모니카의 마음을 불안하게 한다. 아이들을 번듯하게 교육시킬 수 있는 환경, 건강이 불안한 작은 아이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언제든 병원으로 달려갈 수 있는 환경이었으면 좋겠다는 '기본적'인 모니카의 소망은 아이들에게 뭐라도 해내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는 남편의 '꿈' 앞에 무색해진다. 

<미나리>는 종종 모니카의 얼굴을, 모니카의 시선을 클로즈업한다. 아칸소의 농장을 바라보며 '황망'해하던 그녀의 눈빛은 바퀴가 달린 트레일러 집으로, 무리수로 농장 일을 벌이는 남편으로 이어진다. 마치 모니카 자신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아칸소에 던져진 '미나리 씨앗'과도 같다. 

 

 

남편의 말처럼 처음 미국 땅을 밟았을 때만 해도 미지의 땅에서 새로운 삶을 일구어 보자는 서로의 '의기투합'이 있었다. 그로부터 10년, 남편은 아이들 앞에 번듯한 아버지가 되겠다며 꿈을 찾아왔는데 정작 모니카는 그 남편이 들여다보기 싫다는 병아리 똥구멍을 보는 일을 배우기 시작한다.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밑빠진 독에 물붙기같은 일을 벌이는 남편을 믿을 수 없어 자신이 '가족'을 책임지겠다고 한다. 그걸 위해서 이제 기꺼이 아칸소를 떠날 결심까지 한다. 병아리 똥구멍 아니라 그 무엇이라도 내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못할 일이 없어 보인다. 

물론 영화는 극적으로 '해체' 직전의 가족을 더 극적인 화재 사건을 통해 '봉합'한다. 위기의 순간 가족은 다시 하나가 되지만, 아마도 그 이후로도 모니카가 살아가는 '삶의 방식'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순자, 할머니의 자리 
정작 제이콥이 10년을 벌어 자신의 친가 가족들을 도왔지만 사고무친 아칸소에 와서 제이콥의 가족들이 손을 내민 건 모니카의 어머니 '순자'였다. 모니카가 외동딸이라지만 순자는 머리가 허연 할머니가 될 때까지 한국에서 살아왔었다. 그 여성이 자신을 도와달라는 딸의 한 마디에 이역만리 아칸소로 온다. 

자신의 궁색한 모습을 보인다는 딸의 계면쩍은 한 마디에 순자는 쿨하게 바퀴 달린 집이 신기하다며 대꾸한다. 한국 냄새가 난다면서 자신을 밀어내는 손주 침대 옆 자리에서 궁색하게 잠을 청하며, 어떻게든 살아보려는 딸이 직장을 나간 사이 '집'을 버텨낸다.

<미나리>는 철없는 손자 데이빗과 할머니 순자의 해프닝으로 채워간다. 그 속에 다 늙어서도 엄마의 노릇을 마다하지 않는 '순자'의 속내는 쉽게 읽혀지지 않는다. 그저 할머니를 골탕먹이려 오줌을 먹이는 손주의 지독한 장난도 괜찮다는 쿨한 할머니가 있을 뿐이다. 

 

 

정작 '순자'의 마음이 드러나는 장면은 그 무엇도 괜찮다던 그녀가 본의아닌 방화범이 되어버린 후이다. 집으로 달려가는 가족들과 반대의 방향으로 비척비척 걸음을 옮기는 순자의 표정이야말로 그녀가 아칸소까지 왔던 '이유'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다. 고스톱이나 가르쳐주고 레슬링이나 탐닉하는 실없는 할머니의 속내가 가장 솔직하게 드러나는 순간이다. 그 무엇이었건 순자는 그 먼곳까지 와서라도 딸을 보살펴주고 싶었던 '엄마'였던 것이다. 자신의 몸 하나도 건사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딸네 집에 보탬이 되고 싶었던 '엄마' 덕분에 또 다른 엄마 모니카는 버텨낼 수 있었다. 

그리고 엄마 모니카를 버티게 해준 또 한 사람으로 빠뜨릴 수 없는 사람이 딸인 앤이다. 할머니가 오기 전, 미국에서의 삶에서 할머니가 허투루인 영역에서, 그리고 그 마저도 노환으로 감당할 수 없을 때 모니카의 빈 자리를 이제 겨우 10살이나 됐을까 싶은 딸 앤이 채운다. 한참 또래 아이들과 뛰어놀 시절의 아이는 든든한 누이가 되어 병약한 동생을 지켜낸다. 

영화는 제이콥 가족의 아칸소 정착기이지만, 눈에 들어오는 건 불모지에 터전을 잡으려는 무모한 제이콥과 병약한 데이빗이라는 두 남자의 불안한 삶의 빈틈을 메꿔주는 세 여성의 희생적이며 헌신적인 모습이다. 그들은 순자가 가져온 미나리 씨앗처럼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아칸소'에 던져진다. 그들의 삶은 주체적인 대신, 주어진다. 아니 그들은 '가족'을 선택했다는 의미에서는 '주체적'이다. 그러나 그들의 '주체적'인 선택은 과정에 대한 그들의 선택적 여지를 '상실'케 한다. 하지만 그녀들은 강인하게 버텨내고자 한다. 그런 의미에서 그들은 제이콥과 데이빗의 '생존'을 위한 '물'과도 같은 존재이다. 그들의 자기 희생적 기반 위에서  '가족'은 자란다. 

by meditator 2021. 3. 9. 00:21

인플루언서 마크 맨스의 책 <신경끄기의 기술>에는 재밌는 구절이 나온다. 사람들의 고민을 상당해주는 저자에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괴로움을 없이 살고 싶다고 하소연하는 메일을 보낸다는 것이다. 저자는 단언한다. 세상에 괴로움이 없어지지는 않는다고. 삶으로부터 비롯되는 괴로움을 느끼지 않는 건 '사이코패스'나 가능한 것이라고. 왜 사이코패스가 되고 싶어하느냐고. 

반복적인 반사회적 행동과 공감 및 죄책감의 결여, 충동성, 자기중심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사이코패스는 드라마나 영화에 있어서 흥미로운 '소재'로 자리잡았다. 3월 3일 첫 선을 보인 <마우스> 역시 '사이코패스'를 전면에 내세운 작품이다. 드라마는 사이코패스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프레데터'라는 존재를 드라마적 캐릭터로 삼는다. 사회가 진화하면서 발생한 사이코패스, 그 중 상위 1%의 존재들이다. 사자가 토끼를 사냥하듯 인간을 먹잇감으로 여기는 사이코패스 중의 사이코패스, 19금답게 드라마적 설정부터 세다. 

 

 

1995년의 살인마 
이야기의 시작을 위해 199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사람을 죽이고 머리를 잘라가는 엽기적인 연쇄 살인이 발생한다. 정부와 경찰은 어떻게든지 범인을 잡으려고 하지만 흔적조차 남기지 않은 영리한 범인의 수법에 속수무책이다. 

드라마는 눈이 마구 쏟아지는 추운 겨울 밤, 두 아이들과  함께 '캠핑'을 떠난 한 가족으로 향한다. 이런 장르의 드라마를 본 시청자들이라면 공히 예감할 터이지만, 이 가족은 이 드라마 속 사이코패스로 인한 오랜 '악연'의 시작이 된다. 

행복했던 가족의 캠핑은 가는 길에 우연히 만나게 된 '헤드 헌터' 한서준으로 인해 산산조각나 버린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그의 사냥에 타깃이 되고 형은 생사의 고비에 놓인다. 

한서준 역시 가족 사냥을 마치고 유유히 집으로 돌아와 자신이 사냥한 엄마의 머리를 눈사람 속에 숨겼지만, 그의 얼굴을 본 가족의 둘째 고무치로 인해 경찰이 들이닥치고, 결국은 눈사람을 만들던 아내가 찍은 사진으로 인해 '감옥'행이 되었다.

다시 시작된 연쇄 살인 
그렇게 1995년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연쇄살인, 하지만 '살인'은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2회, 가족의 둘째 고무치가 형사가 된 현재, 다시 연쇄 살인이 발생한다. 불에 태워죽이는 등 잔인한 수법, 거기에 십자가를 조롱하는 손가락 표식, 그리고 훈장처럼 가져간 살인의 전리품들, 고무치는 사이코패스의 전형적인 범행으로 추정한다. 

과연 새로이 시작된 이 연쇄 살인의 범인은 누구일까? 여기서 다시 1회로 넘어가 한 소년이 나온다. 한서준의 아들, 그는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사이코패스' 유전자를 가진 아이로 '낙인'찍힌다. 한서준의 절친이자, 그에게 동생을 잃은 영국의 박사 대니얼 리에 의해서이다. 

이미 유치원 시절 길에서 잡은 '쥐'를 견학간 동물원의 뱀에게 넣어주고 그걸 잡아먹는 과정을 보며 미소짓던 아이는 결국 자신을 학대하던 양부와 가족들을 죽였다.


'신은 나의 기도를 들어주지 않았다. 
나는 결국 살인마가 되었다.'


 

 

사이코패스는 누구일까? 

<마우스>는 과연 그 '아이'가 극중 누구일 것인가로 촛점이 모여진다. 현재에 다시 벌어진 연쇄 살인의 첫 번째 대상이 살해당한 누나가 사가지고 가던 글로브의 주인공 송수호이기 때문에 더욱 연관성이 짙어진다. 

자신의 아들이 죽은 줄 알았던 한서준이 비밀리에 아들 찾기에 나서고 2회 마지막 창을 마주하고 한 눈에 보기에도 사이코패스같아보이는 성요한(권화운 분)과 마주한다. 

하지만 정작 현재로 시점이 옮겨진 2회를 보는 내내 시청자들의 시선을 끄는 건 바른생활 청년인 정바름 순경(이승기 분)이다. 고양이 시체만 봐도 토하는 약한 심성의 소유자, 새 한 마리도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선의'의 아이콘, 그런데 어쩐지 그가 가는 곳마다 '사건'이 발생한다. 

교도소에서 발생하는 정바름의 친구이자 신입 교도관은 바름이 나르던 마술 상자 속에서 손가락이 잘린 채 린치 당한 상태로 발견된다. 그리고 병원에서 마주한 바름과 성요한 두 사람의 눈빛이 심상찮다. 

시청자들이 이 심상찮은 '트릭'에 빠져드는 건 사이코패스로 '판정'받은 아이가 한 명 더 있기 때문이다. 한서준의 아이가 사이코패스일까 검사를 받으러 간 연구소에서 또 한 명의 엄마가 같은 판정을 받았다. 

그리고 드라마적 '트릭'은 한 가지가 더 있다. 대니얼의 사이코패스 판정은 99%의 성공률을 보인다. 나머지 1%, 그 1%로 인해 그의 판정법은 '법'의 관문을 통과하지 못했다. 바로 1%의 아이는 '천재'일 수도 있다고 한다. 즉, 사이코패스로 판정을 받아도 사실은 '천재'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사이코패스이지만 무조건 사이코패스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본성이 깨어나는 '계기'가 있다고 드라마는 '설정'한다. 

과연 성요한은 보이는 그대로 사이코패스일까? 혹 사이코패스가 되지 않은 천재는 아닐까? 그렇다면 또 한 명의 사이코패스는 누구일까? 그러기에 비슷한 연배의, 외려 정반대의 캐릭터로 등장한 이름부터 '바름'인 정바름 순경이 궁금하다. 과연 주인공인 이 청년은 보이는대로 '착한' 사람일까? 아니면 고도의 '위장 전술'일까? 그도 아니면 아직 깨어나지 않은 사이코패스일까? 

<신의 선물>을 쓴 최란 작가가 오랜만에 선보인 <마우스>는 1995년에 이어 현재에 이르는 대를 이은 사이코패스의 가계도 찾기가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거기에 더해 한서준을 찾아 공공연히 그를 죽이겠다고 공포하는 고무치 형사, 위기의 상황에서 한서준을 알아보고 공포에 떨지만 기꺼이 그의 의술을 활용하는 장애를 가진 고무치의 형 고무원(김영재 분)의 다른 선택이 극의 주된 갈등이 될 것이다. 또한 오랜 트라우마를 가진 오봉이(박주현 분)와 진실을 찾아가는 최홍주(경수진 분)의 역할이 사건 증폭의 '트리거'가 될 듯이 보여진다. 

몇 명이나 죽여야 진실에 도달할까? 
2회에 걸쳐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포진시킨 사이코패스 부자와 그들의 원한 관계들는 흥미롭다. 그런데 19금 드라마답게 드라마의 시작부터줄곧 '희생'되는 사이코패스 제물들의 향연이 벌어진다. 

2회 자신이 운영하는 권투 도장에서 죽여달라 애원할 정도로 잔인하게 살해된 송수호는 1회 초반 살해당한 송수정의 동생이다. 두 남매는 1,2회에 걸쳐 살인마의 제물로 사라진다. 

일반적으로 잔인한 사이코패스가 극의 중심이 되는 수사물의 경우, 잔인한 살해 방식을 전면에 내세우지만, 그래도 대부분 한 회차에 한 번 정도의 살인을 다룬다. 하지만, <마우스>는 19금을 표방하고, 1회, 2회, 한서준과 그 아들의 사이코패스를 넘어선 '프레데터'로서의 캐릭터를 드러내기 위해 한 회차에 몇 명 씩을 죽여나간다. 그러다 보니 과연 몇 명이나 죽여야 범인이 밝혀질까?란 생각에 이르게 된다. 

분명 누가 사이코패스일까란 극이 전면에 내세운 '진범찾기'는 궁금하다. 하지만 이제 겨우 2회, 이미 보는 시청자들은 너무 많은 살인에 지쳐버린 느낌이다. 뿐만 아니라, 극이 사이코패스에 집중할 수록 먹잇감이 된 사람들은 그 캐릭터의 향연을 위한 '젯밥'처럼 취급된다. 주객이 전도되고 본말이 전도된 느낌이랄까? 과연 이러한 사이코패스 찾기의 '함정'을 넘어서서 <마우스>가 선의의 진실에 도달할 수 있을까? 최란 작가의 전작 <신의 선물> 역시 아동 유괴라는 사회적 문제를 다루며 아슬아슬한 경계을 오갔던 바 있다. <마우스> 역시 마찬가지다. 아슬아슬한 경계가 그저 '흥미'를 위한 도구가 아니길 바란다. 









by meditator 2021. 3. 5. 15:30

엄정화 씨는 다큐멘터리 감독이다. 지난 3월 2일 방영된 <EBS 다큐프라임 - 3.1절 특집 다큐멘터리 - 후손 2부, 애국가족> 은 다큐 감독으로 엄정화 씨가 기록한 광복군 할아버지 오상근 옹과 그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올해로 99세가 된 오상근 옹, 함께 일본군을 탈출했던 동료들이 모두 세상을 떠나고, 그가 일본군에 징집을 당했을 때 홀로 아이를 키우던 아내가 세상을 떠났다. 그 역시 지난 2015년 많이 아팠다. 첫 증손이 태어났다. 새로이 세상에 첫 발을 내딛은 아이가 크면 할아버지를 어떻게 기억할까? 손녀 엄정화 씨는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기기로 했다. 5년의 시간이 흐르고 독립운동가 오상근 옹의 이야기는 이제 오상근 옹과 그 가족들의 이야기, <애국가족>이 되어 3.1절 특집으로 세상과 만나게 되었다. 


 

광복군 오상근 
'첫 딸 군자를 낳고 징집 영장을 받았어', 그렇게 시작되는 할아버지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일본군으로 라오스 태국 전선에 투입되기 전날, 운명처럼 '삐라' 한 장을 만나게 되었다. 

'임시정부로 오라'


가슴이 떨렸다. 늦은 밤 뜻을 같이 한 동료들과 함께 우물가에서 만나 도망을 쳤다. 달리고 달렸다. 대나무 숲을 가로질러. 대나무잎이 서걱거릴 때마다 일본군의 각반 소리처럼 들렸다. 금방이라도 일본군이 달려올 것같았다. 

겨우 도망쳤나 싶었는데 중국군에 붙잡혔다. 백번을 한국 사람이라고 해도 중국군은 일본군복을 입은 할아버지를 '스파이'로 몰았다.  生(생)과 死(사)라고 씌여진 종이, 차라지 죽여라라는 마음으로 死(사)에 동그라미를 쳤다. 그러자 스파이 혐의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중경(충칭)으로 간 할아버지와 동료들, 김구 선생이 손을 잡아 반겼다. 광복군 경위대가 되어 김구 선생 공관을 지켰다. 

광복절, 삼일절만 되면 정갈하게 차려입고 길을 나서는 오상근 옹, 어디가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행사'라고 말하는 그의 말끝에 자부심이 담뿍 묻어있다. 99세가 되도록 그를 부르는 곳이면 그 어디를 마다하지 않고 요샛말로 '인싸'로 활동적으로 살아오셨다. 


 

오상근 옹이 지키려 했던 나라와 자손들의 나라는 같은 나라일까? 
하지만 가장으로 할아버지는 다른 의미에서 '나라를 구하신 분'이시다. 이제는 돌아가셨지만 할머니가 돌아가실 때까지도 평생 숟가락 한번 스스로 가져다 드신 적이없는 '가부장'적인 분이셨다. 

슬하에 1남3녀, 일편단심 나라를 구하고, 그 나라를 구하는데 앞장서셨던 것을 자부심으로 삼아 평생을 살아오신 할아버지와 달리, 자손들의 삶과 생각은 제각각이다.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 시대를 살아온 4자녀들, 하지만 그들조차도 서로 의견이 다르다. 찾잔을 앞에 두고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는 3녀 오미자 씨와 4녀 오미정 씨, 하지만 서로의 입장에 있어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다. 

김구를 모셨던 광복군 출신이라 이승만 대통령 때는 인정을 못받으셨던 아버지를 봤던 오미자 씨는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비판적이다. 김구 선생 입장에서도 봐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하지만 종교적, 정치적 입장이 확고한 4녀 미정 씨는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호의적이다. 자유 민주주의 국가를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믿는 미정씨에게 이승만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건국 대통령이다. 더구나 그가 기독교를 믿었다는 게 더욱 믿음직스럽다. 

이렇게 같은 형제들 사이에서도 갈리는 의견은 세대를 달리하는 더욱 첨예해진다. 외삼촌 장환 씨는 싸움이 날 것같아 아들이랑 이야기를 나누지 않는다고 한다. 한번 얘기를 나누다 서로의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었던 것. 말을 안하면, 나도 몰라 그러면 존경받는다고 자조적으로 말한다. 

그런 아버지 어머니 세대에 대해 3대들은 자신들의 생각이 확고하다. 세상이 계속변한는데 당연히 아버지 어머니 세대와 자신들의 의견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자신들에게 부모 세대의 의견을 강요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설사 부모들이 자신들의 입장을 이야기하더라도 언젠가 부터 알아서 '필터링'하기 시작했다. 그래서일까, 언제부터인가 서로를 '방관'하게 되었다고 씁쓸하게 말한다. 과연 외할아버지가 애써 지키려 했던 나라와 자손들의 나라는 같은 나라일까? 

첫 딸 군자 씨의 둘째 아들 재억 씨는 현재 일본에 체류 중이다. 학교에 다니기 위해 일본에 건너간 재익 씨는 그곳에서 직장을 구하고 결혼도 하여 정착했다. 처음 일본에 갈 당시, 할아버지에게 말씀드리는 게 힘들었던 재익 씨, 그런 재익 씨에게 할아버지는 흔쾌히 편도행 티켓을 끊어주셨다. 그리고 비록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는 그렇지만 발전한 나라니 배우고 오라며 재익씨의 마음을 가볍게 해주셨다. 


 

다시 독립운동을 할 수 있을까? 
같은 형제 자매 사이에도, 세대간에 이렇게 '콩가루'처럼 의견이 나뉘는 가족들, 그렇다면 할아버지의 시절처럼 다시 '독립운동'을 하게 된다면 어떤 선택을 할까? 

재익 씨에게 엄정화 감독이 질문을 던졌다. 한국과 일본이 전쟁이 나면? 현재 일본에서 살고있는 재익 씨는 종종 스스로 그런 '망상'을 해보기도 했다고 웃음짓는다. 만약 전쟁이 나면 일단 '이혼'을 하겠다는 재익 씨, 가족들이 아버지가 한국인이라 손가락질을 받기 위해서란다. 그리고 한국인인 자신은 한국으로 와서 싸우겠다고.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후손에게 물려줘야 한다는 사명감에 불타는 4녀 미정씨는 당연히 독립운동에 앞장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나라가 있어야 교회도 있고, 가족도 있는 것이라는 게 그녀의 소신이다. 

반면 미자 씨의 목소리는 낮지만 미자 씨만의 소신이 확고하다. 미정 씨가 보기에 나 살기도 바쁜 사람들 중 한 사람이라는 미자 씨, 그녀에게 애국의 시대는 변했다. 지금의 애국은 아버지가 했던 애국이 아니라, 나한테 주어진 거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녀가 키우는 손주들이 어떤 재목이 될 지 모르니, 잘 키워주는거. 그게 미자 씨의 애국이다. 

5년이란 시간동안 열정이 희미해져버려 거짓말쟁이가 되어버렸다고 자조하는 엄정화 감독이지만, 그녀의 카메라는 지난 5년간 오장근 옹을 담아왔다. 오장근 옹을 지켜본 카메라에는 지난 2017년 세상을 떠난 오장근 옹의 동지 유재창 옹의 생전 모습도 담긴다. 

또한 21살에 일본군이 되어 전장에 징집된 청년이 광복군이 되었던 역경의 시간과 ,그가 해방된 조국에서 뿌리를 내려 일군 한 가족의 이야기가 담긴다. 조국독립을 지키기위해 목숨을 걸었던 청년은 99세가 되었고, 그 자손들은 아롱이 다롱이 서로 다른 삶과 다른 생각을 가진 일가를 이루었다.  이제는 서로 의견조차 맞지 않지만 엄감독은 그렇게 각자 자유롭게 살수 있는 나라가 바로 할아버지가 목숨걸어 지키고 꿈꾸셨던 나라가 아닐까라며 긍정한다. 

다큐의 엔딩, 엄감독은 할아버지에게 묻는다. 할아버지, 우리가 할아버지를 어떻게 기억하기를 원하세요? 어떤 할아버지면 어떠냐고 하시지만, 그래도 

'항상 나라를 사랑하는 할아버지'

99세를 맞이한 광복군 오장근 옹의 대답이다. 



by meditator 2021. 3. 5. 13:10
|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