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크 맨스의 책 <신경끄기의 기술>에는 재밌는 구절이 나온다. 사람들의 고민을 상당해주는 저자에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괴로움을 없이 살고 싶다고 하소연하는 메일을 보낸다는 것이다. 저자는 단언한다. 세상에 괴로움이 없어지지는 않는다고. 삶으로부터 비롯되는 괴로움을 느끼지 않는 건 '사이코패스'나 가능한 것이라고. 왜 사이코패스가 되고 싶어하느냐고. 

반복적인 반사회적 행동과 공감 및 죄책감의 결여, 충동성, 자기중심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사이코패스는 드라마나 영화에 있어서 흥미로운 '소재'로 자리잡았다. 3월 3일 첫 선을 보인 <마우스> 역시 '사이코패스'를 전면에 내세운 작품이다. 드라마는 사이코패스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프레데터'라는 존재를 드라마적 캐릭터로 삼는다. 사회가 진화하면서 발생한 사이코패스, 그 중 상위 1%의 존재들이다. 사자가 토끼를 사냥하듯 인간을 먹잇감으로 여기는 사이코패스 중의 사이코패스, 19금답게 드라마적 설정부터 세다. 

 

 

1995년의 살인마 
이야기의 시작을 위해 199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사람을 죽이고 머리를 잘라가는 엽기적인 연쇄 살인이 발생한다. 정부와 경찰은 어떻게든지 범인을 잡으려고 하지만 흔적조차 남기지 않은 영리한 범인의 수법에 속수무책이다. 

드라마는 눈이 마구 쏟아지는 추운 겨울 밤, 두 아이들과  함께 '캠핑'을 떠난 한 가족으로 향한다. 이런 장르의 드라마를 본 시청자들이라면 공히 예감할 터이지만, 이 가족은 이 드라마 속 사이코패스로 인한 오랜 '악연'의 시작이 된다. 

행복했던 가족의 캠핑은 가는 길에 우연히 만나게 된 '헤드 헌터' 한서준으로 인해 산산조각나 버린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그의 사냥에 타깃이 되고 형은 생사의 고비에 놓인다. 

한서준 역시 가족 사냥을 마치고 유유히 집으로 돌아와 자신이 사냥한 엄마의 머리를 눈사람 속에 숨겼지만, 그의 얼굴을 본 가족의 둘째 고무치로 인해 경찰이 들이닥치고, 결국은 눈사람을 만들던 아내가 찍은 사진으로 인해 '감옥'행이 되었다.

다시 시작된 연쇄 살인 
그렇게 1995년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연쇄살인, 하지만 '살인'은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2회, 가족의 둘째 고무치가 형사가 된 현재, 다시 연쇄 살인이 발생한다. 불에 태워죽이는 등 잔인한 수법, 거기에 십자가를 조롱하는 손가락 표식, 그리고 훈장처럼 가져간 살인의 전리품들, 고무치는 사이코패스의 전형적인 범행으로 추정한다. 

과연 새로이 시작된 이 연쇄 살인의 범인은 누구일까? 여기서 다시 1회로 넘어가 한 소년이 나온다. 한서준의 아들, 그는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사이코패스' 유전자를 가진 아이로 '낙인'찍힌다. 한서준의 절친이자, 그에게 동생을 잃은 영국의 박사 대니얼 리에 의해서이다. 

이미 유치원 시절 길에서 잡은 '쥐'를 견학간 동물원의 뱀에게 넣어주고 그걸 잡아먹는 과정을 보며 미소짓던 아이는 결국 자신을 학대하던 양부와 가족들을 죽였다.


'신은 나의 기도를 들어주지 않았다. 
나는 결국 살인마가 되었다.'


 

 

사이코패스는 누구일까? 

<마우스>는 과연 그 '아이'가 극중 누구일 것인가로 촛점이 모여진다. 현재에 다시 벌어진 연쇄 살인의 첫 번째 대상이 살해당한 누나가 사가지고 가던 글로브의 주인공 송수호이기 때문에 더욱 연관성이 짙어진다. 

자신의 아들이 죽은 줄 알았던 한서준이 비밀리에 아들 찾기에 나서고 2회 마지막 창을 마주하고 한 눈에 보기에도 사이코패스같아보이는 성요한(권화운 분)과 마주한다. 

하지만 정작 현재로 시점이 옮겨진 2회를 보는 내내 시청자들의 시선을 끄는 건 바른생활 청년인 정바름 순경(이승기 분)이다. 고양이 시체만 봐도 토하는 약한 심성의 소유자, 새 한 마리도 그냥 지나치지 못하는 '선의'의 아이콘, 그런데 어쩐지 그가 가는 곳마다 '사건'이 발생한다. 

교도소에서 발생하는 정바름의 친구이자 신입 교도관은 바름이 나르던 마술 상자 속에서 손가락이 잘린 채 린치 당한 상태로 발견된다. 그리고 병원에서 마주한 바름과 성요한 두 사람의 눈빛이 심상찮다. 

시청자들이 이 심상찮은 '트릭'에 빠져드는 건 사이코패스로 '판정'받은 아이가 한 명 더 있기 때문이다. 한서준의 아이가 사이코패스일까 검사를 받으러 간 연구소에서 또 한 명의 엄마가 같은 판정을 받았다. 

그리고 드라마적 '트릭'은 한 가지가 더 있다. 대니얼의 사이코패스 판정은 99%의 성공률을 보인다. 나머지 1%, 그 1%로 인해 그의 판정법은 '법'의 관문을 통과하지 못했다. 바로 1%의 아이는 '천재'일 수도 있다고 한다. 즉, 사이코패스로 판정을 받아도 사실은 '천재'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사이코패스이지만 무조건 사이코패스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본성이 깨어나는 '계기'가 있다고 드라마는 '설정'한다. 

과연 성요한은 보이는 그대로 사이코패스일까? 혹 사이코패스가 되지 않은 천재는 아닐까? 그렇다면 또 한 명의 사이코패스는 누구일까? 그러기에 비슷한 연배의, 외려 정반대의 캐릭터로 등장한 이름부터 '바름'인 정바름 순경이 궁금하다. 과연 주인공인 이 청년은 보이는대로 '착한' 사람일까? 아니면 고도의 '위장 전술'일까? 그도 아니면 아직 깨어나지 않은 사이코패스일까? 

<신의 선물>을 쓴 최란 작가가 오랜만에 선보인 <마우스>는 1995년에 이어 현재에 이르는 대를 이은 사이코패스의 가계도 찾기가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거기에 더해 한서준을 찾아 공공연히 그를 죽이겠다고 공포하는 고무치 형사, 위기의 상황에서 한서준을 알아보고 공포에 떨지만 기꺼이 그의 의술을 활용하는 장애를 가진 고무치의 형 고무원(김영재 분)의 다른 선택이 극의 주된 갈등이 될 것이다. 또한 오랜 트라우마를 가진 오봉이(박주현 분)와 진실을 찾아가는 최홍주(경수진 분)의 역할이 사건 증폭의 '트리거'가 될 듯이 보여진다. 

몇 명이나 죽여야 진실에 도달할까? 
2회에 걸쳐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포진시킨 사이코패스 부자와 그들의 원한 관계들는 흥미롭다. 그런데 19금 드라마답게 드라마의 시작부터줄곧 '희생'되는 사이코패스 제물들의 향연이 벌어진다. 

2회 자신이 운영하는 권투 도장에서 죽여달라 애원할 정도로 잔인하게 살해된 송수호는 1회 초반 살해당한 송수정의 동생이다. 두 남매는 1,2회에 걸쳐 살인마의 제물로 사라진다. 

일반적으로 잔인한 사이코패스가 극의 중심이 되는 수사물의 경우, 잔인한 살해 방식을 전면에 내세우지만, 그래도 대부분 한 회차에 한 번 정도의 살인을 다룬다. 하지만, <마우스>는 19금을 표방하고, 1회, 2회, 한서준과 그 아들의 사이코패스를 넘어선 '프레데터'로서의 캐릭터를 드러내기 위해 한 회차에 몇 명 씩을 죽여나간다. 그러다 보니 과연 몇 명이나 죽여야 범인이 밝혀질까?란 생각에 이르게 된다. 

분명 누가 사이코패스일까란 극이 전면에 내세운 '진범찾기'는 궁금하다. 하지만 이제 겨우 2회, 이미 보는 시청자들은 너무 많은 살인에 지쳐버린 느낌이다. 뿐만 아니라, 극이 사이코패스에 집중할 수록 먹잇감이 된 사람들은 그 캐릭터의 향연을 위한 '젯밥'처럼 취급된다. 주객이 전도되고 본말이 전도된 느낌이랄까? 과연 이러한 사이코패스 찾기의 '함정'을 넘어서서 <마우스>가 선의의 진실에 도달할 수 있을까? 최란 작가의 전작 <신의 선물> 역시 아동 유괴라는 사회적 문제를 다루며 아슬아슬한 경계을 오갔던 바 있다. <마우스> 역시 마찬가지다. 아슬아슬한 경계가 그저 '흥미'를 위한 도구가 아니길 바란다. 









by meditator 2021. 3. 5. 15:30

엄정화 씨는 다큐멘터리 감독이다. 지난 3월 2일 방영된 <EBS 다큐프라임 - 3.1절 특집 다큐멘터리 - 후손 2부, 애국가족> 은 다큐 감독으로 엄정화 씨가 기록한 광복군 할아버지 오상근 옹과 그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올해로 99세가 된 오상근 옹, 함께 일본군을 탈출했던 동료들이 모두 세상을 떠나고, 그가 일본군에 징집을 당했을 때 홀로 아이를 키우던 아내가 세상을 떠났다. 그 역시 지난 2015년 많이 아팠다. 첫 증손이 태어났다. 새로이 세상에 첫 발을 내딛은 아이가 크면 할아버지를 어떻게 기억할까? 손녀 엄정화 씨는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기기로 했다. 5년의 시간이 흐르고 독립운동가 오상근 옹의 이야기는 이제 오상근 옹과 그 가족들의 이야기, <애국가족>이 되어 3.1절 특집으로 세상과 만나게 되었다. 


 

광복군 오상근 
'첫 딸 군자를 낳고 징집 영장을 받았어', 그렇게 시작되는 할아버지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일본군으로 라오스 태국 전선에 투입되기 전날, 운명처럼 '삐라' 한 장을 만나게 되었다. 

'임시정부로 오라'


가슴이 떨렸다. 늦은 밤 뜻을 같이 한 동료들과 함께 우물가에서 만나 도망을 쳤다. 달리고 달렸다. 대나무 숲을 가로질러. 대나무잎이 서걱거릴 때마다 일본군의 각반 소리처럼 들렸다. 금방이라도 일본군이 달려올 것같았다. 

겨우 도망쳤나 싶었는데 중국군에 붙잡혔다. 백번을 한국 사람이라고 해도 중국군은 일본군복을 입은 할아버지를 '스파이'로 몰았다.  生(생)과 死(사)라고 씌여진 종이, 차라지 죽여라라는 마음으로 死(사)에 동그라미를 쳤다. 그러자 스파이 혐의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중경(충칭)으로 간 할아버지와 동료들, 김구 선생이 손을 잡아 반겼다. 광복군 경위대가 되어 김구 선생 공관을 지켰다. 

광복절, 삼일절만 되면 정갈하게 차려입고 길을 나서는 오상근 옹, 어디가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행사'라고 말하는 그의 말끝에 자부심이 담뿍 묻어있다. 99세가 되도록 그를 부르는 곳이면 그 어디를 마다하지 않고 요샛말로 '인싸'로 활동적으로 살아오셨다. 


 

오상근 옹이 지키려 했던 나라와 자손들의 나라는 같은 나라일까? 
하지만 가장으로 할아버지는 다른 의미에서 '나라를 구하신 분'이시다. 이제는 돌아가셨지만 할머니가 돌아가실 때까지도 평생 숟가락 한번 스스로 가져다 드신 적이없는 '가부장'적인 분이셨다. 

슬하에 1남3녀, 일편단심 나라를 구하고, 그 나라를 구하는데 앞장서셨던 것을 자부심으로 삼아 평생을 살아오신 할아버지와 달리, 자손들의 삶과 생각은 제각각이다.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 시대를 살아온 4자녀들, 하지만 그들조차도 서로 의견이 다르다. 찾잔을 앞에 두고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는 3녀 오미자 씨와 4녀 오미정 씨, 하지만 서로의 입장에 있어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다. 

김구를 모셨던 광복군 출신이라 이승만 대통령 때는 인정을 못받으셨던 아버지를 봤던 오미자 씨는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비판적이다. 김구 선생 입장에서도 봐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하지만 종교적, 정치적 입장이 확고한 4녀 미정 씨는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호의적이다. 자유 민주주의 국가를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믿는 미정씨에게 이승만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건국 대통령이다. 더구나 그가 기독교를 믿었다는 게 더욱 믿음직스럽다. 

이렇게 같은 형제들 사이에서도 갈리는 의견은 세대를 달리하는 더욱 첨예해진다. 외삼촌 장환 씨는 싸움이 날 것같아 아들이랑 이야기를 나누지 않는다고 한다. 한번 얘기를 나누다 서로의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었던 것. 말을 안하면, 나도 몰라 그러면 존경받는다고 자조적으로 말한다. 

그런 아버지 어머니 세대에 대해 3대들은 자신들의 생각이 확고하다. 세상이 계속변한는데 당연히 아버지 어머니 세대와 자신들의 의견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자신들에게 부모 세대의 의견을 강요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설사 부모들이 자신들의 입장을 이야기하더라도 언젠가 부터 알아서 '필터링'하기 시작했다. 그래서일까, 언제부터인가 서로를 '방관'하게 되었다고 씁쓸하게 말한다. 과연 외할아버지가 애써 지키려 했던 나라와 자손들의 나라는 같은 나라일까? 

첫 딸 군자 씨의 둘째 아들 재억 씨는 현재 일본에 체류 중이다. 학교에 다니기 위해 일본에 건너간 재익 씨는 그곳에서 직장을 구하고 결혼도 하여 정착했다. 처음 일본에 갈 당시, 할아버지에게 말씀드리는 게 힘들었던 재익 씨, 그런 재익 씨에게 할아버지는 흔쾌히 편도행 티켓을 끊어주셨다. 그리고 비록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는 그렇지만 발전한 나라니 배우고 오라며 재익씨의 마음을 가볍게 해주셨다. 


 

다시 독립운동을 할 수 있을까? 
같은 형제 자매 사이에도, 세대간에 이렇게 '콩가루'처럼 의견이 나뉘는 가족들, 그렇다면 할아버지의 시절처럼 다시 '독립운동'을 하게 된다면 어떤 선택을 할까? 

재익 씨에게 엄정화 감독이 질문을 던졌다. 한국과 일본이 전쟁이 나면? 현재 일본에서 살고있는 재익 씨는 종종 스스로 그런 '망상'을 해보기도 했다고 웃음짓는다. 만약 전쟁이 나면 일단 '이혼'을 하겠다는 재익 씨, 가족들이 아버지가 한국인이라 손가락질을 받기 위해서란다. 그리고 한국인인 자신은 한국으로 와서 싸우겠다고.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후손에게 물려줘야 한다는 사명감에 불타는 4녀 미정씨는 당연히 독립운동에 앞장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나라가 있어야 교회도 있고, 가족도 있는 것이라는 게 그녀의 소신이다. 

반면 미자 씨의 목소리는 낮지만 미자 씨만의 소신이 확고하다. 미정 씨가 보기에 나 살기도 바쁜 사람들 중 한 사람이라는 미자 씨, 그녀에게 애국의 시대는 변했다. 지금의 애국은 아버지가 했던 애국이 아니라, 나한테 주어진 거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녀가 키우는 손주들이 어떤 재목이 될 지 모르니, 잘 키워주는거. 그게 미자 씨의 애국이다. 

5년이란 시간동안 열정이 희미해져버려 거짓말쟁이가 되어버렸다고 자조하는 엄정화 감독이지만, 그녀의 카메라는 지난 5년간 오장근 옹을 담아왔다. 오장근 옹을 지켜본 카메라에는 지난 2017년 세상을 떠난 오장근 옹의 동지 유재창 옹의 생전 모습도 담긴다. 

또한 21살에 일본군이 되어 전장에 징집된 청년이 광복군이 되었던 역경의 시간과 ,그가 해방된 조국에서 뿌리를 내려 일군 한 가족의 이야기가 담긴다. 조국독립을 지키기위해 목숨을 걸었던 청년은 99세가 되었고, 그 자손들은 아롱이 다롱이 서로 다른 삶과 다른 생각을 가진 일가를 이루었다.  이제는 서로 의견조차 맞지 않지만 엄감독은 그렇게 각자 자유롭게 살수 있는 나라가 바로 할아버지가 목숨걸어 지키고 꿈꾸셨던 나라가 아닐까라며 긍정한다. 

다큐의 엔딩, 엄감독은 할아버지에게 묻는다. 할아버지, 우리가 할아버지를 어떻게 기억하기를 원하세요? 어떤 할아버지면 어떠냐고 하시지만, 그래도 

'항상 나라를 사랑하는 할아버지'

99세를 맞이한 광복군 오장근 옹의 대답이다. 



by meditator 2021. 3. 5.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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