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휴, 덥겠다~'

이번 전기 없이 1주일 살기 미션을 보고 있노라면, 나도 모르게 저런 말이 튀어나온다.  비만 안오면 사람을 구워먹을 듯이 푹푹 찌는 날씨에, 비오듯 흐르는 땀으로 온몸을 적시며 자전거를 돌려 전기를 만들어 봐야, 불 켜고, 기껏해야 조그만 선풍기 한 대 겨우 돌리는데 그 조그만 선풍기 앞에서, 그게 아니라도 늘 땀을 흘리는 김준현을 비롯한 여섯 남자들의 호구지책은 궁색하다 못해 안쓰럽기 까지 하다. 게다가 전기 없이 살기라고 해서, 그저 불만 안들어오는 줄 알았더니, 냉장고에, 엘리베이터에, 에어컨에, 전기 밥솥에, 역대 최강으로 멤버들을 곤혹스럽게 만든다. 심지어, 자동문은 불가항력이다. 




이제는 '~없이 살기' 미션에 제법 적응한 멤버들은 언제나 그렇듯 전기없이 살 수 있는 여러가지 도구들을 찾아낸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자전거를 타서 전기를 만드는 수동 발전기를 비롯하여, 태양열로 핸드폰을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 그리고 태양열 충전 가방 까지 '궁즉통'이라고 당장의 전기없는 최악의 상황은 피해간다. 

제작진은 '이열치열'이라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더운 여름에 전기 없이 살기라는 무모한 미션을 제시했을 것이다. 더울 수록 에어컨 등 전기에 의존도가 높으니까. 미션의 효과도 극명하게 드러날 테니까. 마지막날 멤버들이, 그간 사용한 도구들을 앞에다 쭈욱 늘어놓고 총평을 하듯이, 언제나 그렇듯, '~없이 살기'의 1주일은 역설적으로 그 미션 대상이 얼마나 내 삶에 밀착되어 있는지를 깨닫게 되는 시간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 전기 없이 살기 1주일의 결론, 전기는 소중하다는 다른 미션의 결과물과는 좀 다른 뉘앙스를 풍긴다. 


처음, 삼무, 핸드폰, 텔레비젼, 컴퓨터를 없이 살기의 경우 처음엔 멤버들이 금단 증상으로 고생은 했지만, 시간이 흐르면 흐를 수록 오히려 문명의 이기에 노예가 되었던 자신의 삶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자동차 없이 살기 역시 연예인으로서는 무모하다 싶었지만 걷고, 함께 차를 타며 이루어 나가는 잊혀졌던 아날로그한 삶의 잔상을 깨닫게 해주는 시간이었다. 심지어 최근의 물 없이 살기조차, 겨우 20L라는 소량의 물로도 너끈히 살아내는 이제는 '~없이 살기'에 제법 적응한 멤버들의 내공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물을 아끼며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은 메시지를 전달했다. 


그런데, 이번 '전기 없이 살기'의 경우, '전기 보안관'을 자처하며 혹은 '빛돌이' 분장까지 감수하며 캠페인을 벌인 다양한 전기를 아껴쓰는 방법들도 유의미하긴 했지만, 안타깝게도 그보다는 '전기가 없으면 안되겠구나!'란 뼈저린 깨달음이 좀 더 앞선 시간이 돼버렸다. 여섯 멤버들은 코요테의 노래에 맞춰 각각의 개인기까지 얹어 율동과 노래를 하며 즐겁게 자전거 발전기를 돌리려 애썼지만, 마지막 날 김준현이 몇 번 목에까지 울컥 차올랐다는 고백이 전혀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을 만큼, 전기 없이 살기 1주일은 전기 의존의 불가항력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시간처럼 보였다. 그것은 아마도 가장 결정적으로는 정말로 겨루어 볼 만했던 다른 미션과 달리 '전기'라는 존재가 우리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조건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더운 여름날 너무 무모하게 밀어붙인 제작진의 야심(?) 도 있지 않을까 싶다. 


(사진; TV리포트)


실제 멤버들이 찾아간 친환경 마을처럼, 여러 곳에서 '전기 없는' 생활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그곳에서의 생활이, 멤버들이 찾아간 그 마을처럼 음식 하나를 하려면 우선 아궁이부터 만들고, 장작부터 패야 하는 원시적 상황일까? 전기가 없이도 살아낼 수 있는 여건을 보여주려면 조금 더 현실에 와닿을 수 있는 여건을 보여주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멤버들이 일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자전거 발전기를 상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나, 태양열 조리기처럼, 전기 없이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구 등을 좀 더 보여주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더운 여름에, 무지막지하게 땔감부터 해대며 원초적인 방식으로 하루종일을 투자해 요리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건, 안타깝게도 전해주려는 메시지의 왜곡을 낳을 우려가 큰 것이다. 


또 하나, 최근 <인간의 조건>에서 여러가지 캠페인 성 미션을 시도하다 보니, 그와 관련된 장소를 찾아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전기 없이 살기' 미션의 경우는 그 찾아가는 장소가 좀 잘못 선정된 듯한 느낌이 들었다. '전기 없이 살기'를 한다면 물론 소중한 전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 가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기를 없이, 혹은 전기에 덜 의존을 하고 살려는 시도들을 좀 더 보여주어야 하지 않았을까? 즉, 전기가 만들어지는 발전소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대체 에너지를 활용하는 사례들을 좀 더 보여주어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태양열 난방 시스템을 마련한 광명시라던가, 우리나라는 아니지만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걸음 에너지를 모아 전기를 만드는 외국 사례 등, 대체 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는 노력이 아쉬웠다. 그토록 멤버들을 고생시킨 더위의 경우도, 실제 일본에서는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을 하는 걸 보면, 찾아보기만 하면, 무식하게 견디는 게 능사가 아닌 사례는 얼마든지 있는 것이다. 실제 태양의 도시로 알려진 독일의 프라이브르크의 경우를 보면, 도시 전체가 태양열을 통해 움직이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전기가 없이 견디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 관건인 것이다. 


<인간의 조건>이 제시하는 미션은 두 얼굴을 가진다. 한 면에서는 문명의 수단인 미션 대상을 '~없이 살기'의 1주일을 통해, 완전한 독립은 아니더라도, 최대한 덜 의존적인 삶에 대한 여지를 고려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또 한 가지는 미션 대상의 부재를 통해, 그 소중함을 깨닫고 그것을 좀 더 아끼도록 노력하자는 이중적 의미를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번 전기 없이 살기의 1주일은 어쩐지, 첫번 째 목적에서, 더운 날씨로 인해, 백기를 들고 항복한 느낌이 나는 것이다. 다음에, 조건이 극악하지 않을 때 차분하게, 대체 에너지에 대한 고민을 좀 더 해봐가면서 보는 사람도, 저 정도면 나도 해볼만 한데 하는, 여유로운 전기 없는 1주일의 재시도는 어떨까?  '전기없는'이라는 말만 들어도 멤버들이 기함을 하고 도망가 버릴까? 






by meditator 2013. 7. 28. 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