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24회 <애인있어요>, 드디어 주민센터에 들러 자신이 도해강(김현준 분)임을 확실하게 알게 된 도해강은 도해강의 이름으로 최진언(지진희 분)을 사랑으로 받아들인다. 불륜과 생과 사의 고비마저 갈라놓지 못하는 말 그대로 이 죽일 놈의 맹목적인 사랑이다.
이 죽일 놈의 맹목적인 사랑
극 초반 자신의 재판 피해자의 죽음에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그리고 심지어 자신들의 아이의 죽음에도 요동조차 하지 않는 아내 도해강에 질려버린 최진언은 이제 다시 도해강으로 돌아오기 시작한 전 아내 앞에서 '사랑에 지쳐서'아내를 버리려 했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집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아내를 위해 온갖 아르바이트를 마다치 않고, 심지어 아내의 어머니 빛쟁이에 맞기까지 했던 최진언의 지독한 사랑은, 그 사랑이 아이의 죽음과 함께 환멸로 바뀌어, 결국 불륜이란 극단적인 수단을 선택하기에 이르렀다.
아버지 앞에서 '어떤 일이라도 할 테니 저 사람 좀 치워주세요'라고 말하던 최진언은 하지만, 아내와 헤어지고 불륜녀 설리와 함께 외국 생활을 하면서도 아내와의 인연을 벗어나지 못했다. 연구에 밤을 세워 매달리고 쪽잠을 자면서 자신을 내몰았지만, 4년만에 자기 앞에 독고 용기의 모습으로 나타난 도해강에게 불가항력으로 무너지고 만다.
도해강도 만만치 않다. 남편의 앞에서 물에 자신을 던져 가면서 구출하려 했던 결혼 생활도 최진언의 가차없는 오해와 시누이의 음모로 하루 아침에 회사에서의 직위와 결혼 생활, 모든 것을 잃은 처지가 되어서도 다시 한번 남편을 만나러 가다 사고를 당하고야 말았다. 그리고 독고용이가 되어 산 4년이 흐르고서도 그녀는 최진언을 만나자 다시 가슴이 뛴다. 그녀의 기억은 잊혀졌지만, 그녀의 잠재의식 속에는 최진언으로 인한 아픔보다 그로 인한 사랑이 더 크다.
그래서 사고 후 기억을 조금씩 다시 찾게 된 도해강은 거침없이 최진언을 선택한다. 그리고 최진언은 기다렸다는 듯이 그들의 두 번째 사랑을 시작하고자 한다.
7%의 딜레마, 바로 설득되지 않는 사랑?
딜레마는 바로 여기에 있다. 4년후 고국에 돌아온 최진언이 아내 도해강을 만나고 마치 일방통행 도로처럼 도해강을 향해 달려가지만, 시청자들은 잊지 않고 있다. 그가 지금 그렇게 맹목적으로 아내를 향해 사랑으로 치닿듯이, 4년 전에는 아내와의 이별을 향해 그렇데 치달아 갔었다는 것을.
즉 <애인있어요>는 극 초반 최진언에게 '혐진언'이란 별명이 붙여지듯이 아이를 낳고 함께 살아왔던 아내를 떨어버리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마다하지 않았던 그 상황을 설정했던 부담을 상쇄하기라도 하는 듯, 4년 후 도해강을 만난 최진언은 그녀를 향해 세상에 없는 순애보를 펼친다.
그런데 그 최진언의 순애보가 그 누군가의 눈에는 순애보가 아니라, 그저 또 다른 형태의 이기적인 사랑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애인있어요>의 딜레마라는 것이다. 아이의 죽음을 자기처럼 슬퍼하지 않는 아내가, 순수했던 시절을 잊은 채 입신양명에 매달리는 아내가 싫어서, 이혼을 하자 하고, 매달리는 후배를 안고, 그것도 모자라 아버지 앞에서 아내를 치워달라고 말하며 모멸감을 안겼던 최진언과, 지금 그가 헤어지면서 바랬듯이 좋은 사람들과 웃으며 그 이전 도해강과 달리 정의롭게 살아가는 독고 용기가 된 삶은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자신이 사랑했던 도해강만을 확인하기 위해 독고용기의 삶에 뛰어드는 최진언이 똑같이 '자기 중심적인 사람'으로 비춰진다는 것이다. 화제성을 넘어 7%대에서 쉽게 상승하지 못하는 시청률은 그 딜레마의 반증이 아닐지.
사랑은 이기적이라지만, 한 입으로 두 말 하듯, 극 초반 아내를 버리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던 최진언이, 이제 와 도해강을 향한 순애보를 펼치고 있는 것이 <애인있어요>를 처음부터 시청했던 시청자들에게는 이율배반적인 것이다. 극중 도해강과 최진언을 연기하는 김현주와 지진희의 연기는 순애보를 설득하기에 넉넉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은 그 딜레마를 쉽게 넘어서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이제 24회를 넘긴 <애인있어요>의 나머지 추동력이 될 것이다. 기억이 조금씩 돌아오기 시작한 도해강 앞에 순애보를 펼치며 돌아온 최진언, 그런 그의 사랑 속에서 자신의 과거를 찾아가는 도해강이 과연 이 순애보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가 <애인있어요>의 후반부 전개의 키 포인트이다. 또한 거기에 두 사람의 부모가 얽힌 오랜 해원도 만만치 않다.
즉, 최진언의 아버지는 자신의 사업적 욕심에 도해강의 아버지의 죽음을 묵과했거나 방조, 심지어 도발했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드라마는 기억을 찾은 도해강을 다시 한번 최진언과 사랑에 빠지게 만들어, 두 사람을 원수의 집안으로 서로 사랑하게된 '로미오와 줄리엣'으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 하지만, 딜레마는, 극초반 불륜도 마다하지 않는 최진언을 기억하는 시청자들에게는 이 둘의 사랑이 '로미오와 줄리엣'의 순애보라기 보다는, 자신의 이기적인 감정에 휘둘려 사랑을 기만한 '햄릿'과 그 사랑의 희생자가 되어버린 '오필리아'처럼 여겨지고 있다는 것이다. 과연, 다시 돌아온 순애보적인, 거기에 정의로운 인물인 최진언이, 이 모든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을지. 아내를 버릴 수 있다면 그 싫어하던 아버지의 사업도 물려받겠다던 인물의 순애보를 나머지 극의 흐름이 설득할 수 있을지. 거기에 자신의 과거, 거기에 더해진 최진언의 혐오스런 사랑까지 도해강이 '결자해지' 할 수 있을지, 그것이 시청자를 설득할 수 있을지가 <애인있어요>의 관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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