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과 인간의 절묘한 콜라보 아이언맨, 과거로 부터 온 절대 강자 캡틴 아메리카, 신화 속에서 길어온 토르, 신비의 섬에서 날아온 원더 우먼, 먼 우주로 부터 던져진 슈퍼맨에 돌연변이 박쥐에 고양이 등등 마블과 DC 히어로들만 해도 무궁무진하다. 과연 여기에 또 새로운 캐릭터의 히어로들이 더해질 수 있을까 싶은데, 여전히 히어로들의 등장은 '우후죽순'이다. 침팬지의 유전자를 이식해 헐크처럼 큰 덩치로 괴력을 행사하는 커진 히어로는 어떨까? 망자들을 '소환'할 수 있는 영매나 시간을 오가는 능력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이 2019년 2월에 새로운 히어로 시리즈 <엄브렐러 아카데미>를 공개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공개 이후 전미 넷플릭스에서 오랜 시간 동안 1위 자리를 유지할 만큼 인기를 끌었던 <엄브렐러 아카데미>는 미국의 록밴드 마이 케미컬 로맨스의 리더이자 보컬인 제라드 웨이의 그래픽 노블 데뷔작이다. 그 중 1부 종말의 조곡과 2부 댈러스가 동명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가 되었다. 

지구 종말 앞에 던져진 히어로들 
시리즈의 시작은 러시아의 한 수영장이다. 한참 수영 연습 중인 여성들, 그런데 그 중 한 여성의 배가 갑자기 부풀어(?) 오른다. 임신을 한 적이 없는 여성은 그 자리에서 만삭이 되어 결국 출산을 하게 되는데, 이런 '이상 사례'가 전 세계에서 벌어져 43 명의 아이들이 동시에 태어나는 이변이 발생한다. 그리고 그 아이들 중 7명이 유명한 과학자이자 사업가인 레지널드 하그리브스(컬럼 피오레 분)에게 입양된다. '세계를 구하기 위해서'라며 아이들을 입양한 목적을 밝힌 '하그리브스' 경은 그 목적에 맞게 '엄브렐러 아카데미'를 조직하고 아이들에게 히어로가 될 강훈련을 시킨다. 

그로부터 17년이 흐른 후, 하그리브스 경이 급작스레 죽음을 맞이했다. '아버지'의 죽음에 뿔뿔이 흩어졌던 이제는 5명만 남은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온다. 아버지가 명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달에서 4년을 보낸 맏이 루서(톰 호퍼 분)는 아버지 죽음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진위를 밝히려 하지만, 둘째 디에고(데이비드 카스타네다 분)는 죽음의 의혹 따위 아버지에 대한 애증에 전전긍긍한다. 그런가 하면 셋째 앨리슨(에리 레이버 림프먼 분)은 이혼 위기의 사생활에서, 네째 클라우스(로버트 시한 분)은 약물과 알콜에 빠져 허우적거린다. 그리고 형제들과 달리 히어로 훈련 과정에서 철저하게 소외되었던 막내 바냐(엘렌 페이지 분)는 여전히 '아웃사이더'이다. 그렇게 아버지의 죽음 앞에서 조차 마음을 모을 수 없는 형제들 앞에 15살 때 시간속으로 사라진 넘버 5(에이단 갤러거 분)가 하늘에서 '툭' 떨어진다. 

15살이라는 '외모'와 달리 시간 여행을 하며 58살의 나이가 됐던 넘버 5는 17년 만에 겨우 집에 돌아온 형제들에게 '지구 종말'이 이제 겨우 일주일 밖에 남지 않았음을 통보한다. 

 

   

 

인간적인, 너무도 인간적인 
히어로 물의 전형적인 서사에 따르며 좀 갈등이 있더라도 '히어로'의 사명감으로 지구 종말을 막기 위해 애쓰련만, <엄브렐러 아카데미> 속 히어로들은 좀 사정이 다르다. 말이 '입양'이었지, '얼마주면 되겠니?'라며 갓 태어난 아이들을 사온 것이다. 그리고 말이 '아버지'이지, 자신을 '경'이라 부르라며 아이들이 자라는 내내 '사랑'이라고는 단 한 번도 주지 않았다. 어머니라지만 아버지가 만들어낸 사이보그 어머니가 아이들의 이름을 지어주기 전까지는 이름조차 없어 숫자고 불리던 아이들(그래서 이름이 지어지기 시간 여행을 떠난 다섯째가 넘버 5 이다)은 성인이 되었지만 여전히 육친의 애정에서 소외되어 상처받은 '아이' 그대로이다. 

거기에 한 술 더 떠서 이들 히어로들은 자신의 '히어로'적인 정체성에서조차 여전히 혼돈 속에 빠져있다. 그저 많이 자란 줄 알았지만 알고보니 형제들이 다 떠나버려 홀로 적과 싸우다 죽을 위기에 빠졌던 맏이 루서는 그를 구하기 위해 주입했던 집사 침팬지 포고의 DNA로 인해 '동물적인 육체'를 지니게 되었고 그런 자신의 '처지'를 드러내고 싶지 않아 한다. 그래도 가족 중에서는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마저도 알고보니 홀로 고독과 싸우며 견뎠던 달에서의 4년이 '방치'였음을 알게되며 방황하기 시작한다. 

아버지에 대한 반감이 가장 크지만, 그 만큼 '히어로'에 대한 '사명감'이 집착에 가까울 정도인 둘째는 자신의 사명감에 따라 경찰이 되고 싶었지만, 수단과 방법을 그라지 않는 그의 방식은 결국 그를 경찰 교신망을 도청하는  '불법' '히어로의 신세로 '전락'시킨다.

'소문으로 들었는데'라는 말 한 마디로 자신의 말을 들은 사람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앨리스는 그 능력으로 스타가 되고, 가정도 얻었지만, 결국 그 능력으로 인해 모든 걸 잃게 된 처지에 놓이게 되어 '자중지난'이다. 네째, 클라우스는 거의 '폐인'이다. 죽은 자의 모습을 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그의 능력 덕분에 일곱 히어로 중 한 명인 죽은 벤과 항상 함께 하듯이, 때로는 처참하게 죽은 자들이 '소환'되는 그 능력에서 벗어나기 위해 약물과 알콜에 쩔어산다. 

 

   

 

지구 종말이라는 사명 앞에서도 여전히 자신의 문제 하나 해결하지 못한 채 '팀'으로서의 결집은 '언감생심'인 시즌 1, 결국 그 '지구 종말'조차도 알고보니 이들 히어로 중 한 명인 '바냐'의 문제로 귀결된다. 시작할 때는 B급 정서에 기반한 오합지졸 히어로들의 시트콤같은 상황으로 이어지던 시리즈는 중반을 넘어서며 각 히어로들의 정체성과 성장통을 거치며 소위 그간 히어로물이 그려왔던 '당위적 사명'을 가진 '남다른 존재' 히어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다른 존재란 이유로, 혹은 남들과 다른 능력을 지녔다는 이유로, 그들의 인간적인 행복조차 '방기'되거나', 억압돠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은, '히어로'라는 수식어를 떼어놓고 보면, 오늘날 젊은 세대가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 제기로 귀결된다. 아마도 이 작품이 미국 넷플릭스에서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바로 이러한 당대적 정서에 대한 '공감'때문일 것이다. 심지어 그 '거창한 지구 종말'이라는 문제 조차도 결국은 한 가정에서의 학대로부터 비롯될 수도 있다는, 결국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던 이들이 '지구 종말'을 막아낼 수 없다는  '화두'는 철학적이기 까지 하며, 그래서 기발하고 신선하며, 늘 대의와 사명, 담론에 치우쳐 왔던 이전 히어로물에 허를 찌른다. 

결국 히어로지만, 그들이 남다른 능력을 지닌 자들이기에 '지구 종말'을 초래하게 된 '엄브렐러 아카데미' 히어로들은 자신들의 존재론적 문제에 허우적거리다 지구 종말을 막아내지 못한다. 그렇다면 지구는 끝일까? 여기에 '시간 여행'이라는 기막힌 '치트키'가 등장한다. 치트키 '시간 여행'을 통해 케네디 암살 시점인 1963년 댈러스로 떨어진 이들은 여전한 자신들의 숙명과 정체성에 대한 고뇌를 시대적 감성에 기대어 마주하며 업그레이드된 서사가 이어진다. 

by meditator 2020. 10. 3. 1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