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라디오스타>는 예능 최초로 일반인인 송호준이 게스트로 초대 되었다. 이날의 <라디오 스타>의 게스트는 장동민, 신봉선, 크리스티나 등으로, '왜 저래?' 특집이었다. 한 마디로 일반인들이 보기엔, '돌아이'로 보이는 이상한 사람들 특집인 것이다.


특집 제목이 '왜 저래?' 인 것처럼, 당연히 <라디오 스타>는 게스트들의 면면 중에서 '왜 저래?' 하는 측면에 촛점을 맞추어 게스트 들을 다루었다. 신봉선이 이제 나이도 들었으니, 드센 여자 라는 것 외에 다른 면이 부각되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밝히었지만, 그녀가 새로 낸 노래 '브런치 처럼'을 부르는 짧은 순간 외에 신봉선이 그녀의 소망 대로 드센 신봉선 외의 다른 면을 부여받는 시간은 거의 없었다. 다른 게스트들도 거의 마찬가지였다.
일반인이었던 송호준은, 그가 누구인가? 라는 궁금증에서 시작해서, 왜 '왜 저래?' 특집에 나왔는가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어, 홀로 인공위성을 띠운 이상한 사람으로 시작해서, 결국은, 인공 위성을 띄우기 위해, 그저 평범한 면티를 3만5천원에 팔려고 애쓰는 의류업자 따위로 결론을 맺었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사진; tv 데일리)

물론, <라디오 스타>의 말미, 그날의 소감을 묻는 장면에서, 송호준은 자신을 영웅시하는 프로그이나 인터뷰에 대해 불만을 느낀다며, 이렇게 웃고 편하게 이야기하는 <라디오 스타>가 좋았다라는 소회를 밝힌다. 그런데 그 소감이 긴 시간 동안 촬영장이 아니라, 편집이 완료된 방송으로 나간 <라디오 스타>를 보고도 여전히 이어질까?

<라디오 스타>는 송호준의 인공 위성을 우선 과연 그걸 송호준의 인공 위성이라 부를 수 있는 가라는 면에서 트집을 잡기 시작했다. 러시아에서 쏘아준, 겨우 본인은 30만원을 들여 설비를 만든 걸 자신의 것이라 할 수 있느냐는데 집중했다. 그리고, 그걸 만들기 위해 면티를 만들어 판 것을 두고, 그것이 더 좋지 않았느냐, 사실은 그게 더 본질이 아니냐는 식으로 몰아갔다. 
물론 송호준의 소망대로, 그가 한 일을 심각한 시선이 아니라, 가볍게 바라봐 주는 것은 나쁘지 않다. 하지만, 그것을 예능적으로 즐기는 것과, 그것이 가진 의미를 폄하하는 것은 다르지 않을까?

송호준은 자신을 작가라고 부른다. 인공 위성으로 상징이 된 그의 작업은, 인공 위성처럼 중요한 정보가 국가 등 권력 기간에 편향되거나, 집중되어 있고, 일반인들이 배제된 상황, 정보 내셔널리즘을 비판하기 위한 일종의 퍼포먼스였을 것이다. 
하지만, <라디오 스타>의 mc들은 그런 그의 작업에 대한 이해를 하기에 앞서, 그를 그저 '돌아이'로 몰아가기에 급급했다. 작가라고 하자, 무슨 작가냐며 반문한다. 아마도, 돌아가신 백남준 작가도 <라디오 스타>에 출연했다면 그저 텔레비젼을 가지고 뚱땅거리는 돌아이로 취급받았을 거라는 게 예상이 될 정도로, <라디오 스타>는 이제 현대 예술에서 중요한 장르로 자리잡고 있는 설치 예술, 혹은 퍼포먼스를 한낯 젊은 청년의 치기 이상으로 다루지 않는다. 아니 애초에 그런 장르에 대한 이해에 무지했다. 
그러니, 당연히 그가 인공위성을 쏘아 올리려 했던 의도, 크게 보자면, '정보의 민주화'로 이어지는 예술적 지향을 다룬 소향은 더더욱 없는게 당연하다. 왜 카이스트 등에 소속된 사람들이 그의 시도에 한결같은 공감과 동조를 보내는지 이해하려고 조차 들지 않았다. 
그저 무얼 가지고 웃길까만 급급했던 것이다.

애초에 송호준 자신이 <라디오 스타>에 나왔을 때는, 그 자신이, 그리고 그가 한 일이 예능의 먹잇감이 될꺼라는 각오를 가지고 나왔을 것이다. 즉 우스개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웃음거리가 되는 것에도 수준이 필요하다. 그의 작업과 취지를 이해하는 선에서 보여지는 웃음의 소재와, 그저 뜯어 먹을꺼 없나 하고 달려드는 건 엄청난 차이를 낳는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사진; mbn)

비단 <라디오 스타>만이 아니다. 사회적 문제, 혹은 사안을 마주친 예능은 대부분 한결같이 단세포적인 반응만을 보이기에 급급한다. 
24일 방송된 <화신>은 일본 방사능 오염과 관련하여, 방사능의 위험 때문에 생선 섭취를 줄이거나, 먹지 않게 된다는 김지훈을 극성스런 사람으로 몰아갔다. 방송 말미에 여론 조사 결과 68%의 사람들이 김지훈의 생각과 같이, 줄였거나 안먹는다는 생각을 보인 것과 달리, 24일 <화신>을 이끌어 가는 mc들은 현재 진행중인 방사능 위험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딱 jtbc의 손석희 앵커로 부터 '안일하다'는 평가를 받은 윤진숙 해양 수산부 장관 수준이었다. 
심지어 임창정은 일본 방사능 오염 수산물 등을 탄 음식에 빗대면서, 마음 편히 먹겠다는 수준을 보였다. 비슷한 시기에, 일본 아이돌 그룹 멤버가 자국의 농수산물을 아끼겠다면서 1년간 후쿠시마산 음식을 먹다가 피폭된 뉴스가 보도된 상황에서, 김지훈의 생각을 과민하다 몰며, 스트레스 받지 않고 먹으면 엔돌핀때문에 건강이 나빠지지 않을 거라는 의견을 거르지 않고 내보낸 것은 무신경이라고 해야할지, 무지라고 해야할지.

사회적 사안들은, 연예인 개개인의 사생활과는 다르다. 
그걸 연예인 가쉽 파내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접근하면, 결국 그 사안이 가진 본질을 왜곡하거나, 사안의 본질에 대해 눈을 감게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송호준이란 사람을 인공위성을 빌미로 옷장사나 하는 돌아이로 몰아가거나, 김지훈을 방사능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 건강염려증 환자로 몰아가는 것처럼 말이다.


by meditator 2013. 9. 26. 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