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당신의 자녀가 시험 기간인데, 하라는 시험 공부는 안하고, 친구들이랑 어울려 놀려다닌다면 뭐라고 말을 하실텐가?

우선 점잖게는 '학생의 본분으로 돌아가라'에서 부터, 가장 극단적으로는 '욕'부터 나오지 않겠는가.
10월21일 <적과의 동침>이 딱 그꼴이다.

방송 초반, 지금이 '국감 기간'인 것이 눈치가 보이는 듯, 김구라는 바쁘신 국감 기간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나와주셔서 고맙다고 한다. 그에 대해 국회의원들은 이 정도는 시간을 낼 수 있다는 듯, 웃는 낯으로 맞대응을 한다. 
김구라도 말한다. '국감'이라는게 국회의원들로 치면 시험 기간 같은 건데, 그 촌음을 아껴 자리를 해주었다고. 

그런 시험 기간 같은 '국감' 기간에 나랏밥을 먹는 국회의원들이, 자기 개인의 인지도에 목말라, 예능 출연을 하는 건, 그들이 허허거리며 허락할 일이 아니다. 국민들이 허락해 주어야 할 일이다. 내 새끼라면 두들겨 패서라도 가르치지, 이건 뭐 다음 선거에 '낙선'이라도 시켜? 아니 오히려, <적과의 동침> 덕분에 그들의 재선은 따논 당상이 되어간다. 

더구나, 그 '시험'이나 잘 보고 있으면, 애교로 넘어가 주기라도 하겠다. 
같은 날 <jtbc뉴스9>에서는 허술한 국감 현장을 다뤘다. 그것도 직접 1년 전의 '국감' 현장과, 요즘의 '국감'을 비교하면서 1년 여의 시간이 지났는데도, 아니 언제나 늘 그랬듯이 전혀 달라지지 않은 부실한 국감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폭로했다. 심지어, 새누리 당 박민식 의원은 정색을 하며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된 외압을 폭로한 윤석렬 여주지검장을 '불충'이라도 한 것 마냥 몰아가다가, <적과의 동침>에 나와서는 생글생글 웃는다. 

적과의 동침

그런데, 정말 '인지도'라는 게 무섭다. 
<적과의 동침>을 몇 번 봤더니, 정말 '듣보'였던 김성태니, 박민식이니 하는 의원들 얼굴이 텔레비젼에서 눈에 띈다. 김재윤 의원이 과거의 '책박사'였다는 사실도 복기하게 된다. 그들이 무엇을 하는가 주목해 보게 되고, 한번이라도 더 눈이 가는 건 어쩔 수 없다. 
서울 시장이 되겠다는 야망을 숨기지 않는 김성태 의원이나, 부산 시장을 노리는 박민식 의원이 개근하듯 <적과의 동침>에 나오는 게 이해가 된다. '국감'이든 어디든 도대체 정치판에서는 눈을 씻고 찾아보기 조차 힘든 김영환 의원이, '국감' 등 열일을 제치고 <적과의 동침>에는 꼭 나오겠다는 다짐이 실감이 난다. 전통있는 정치 가문의 출신으로도 부족하여, '잡어'에서 '도다리'라도 되기 위해 까마득한 젊은 개그맨에게 질문 공세를 던지는 게 몹시도 현실적이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그까이꺼 대~충'해도 되거나, 빼먹어도 되는 '국감' 따위보다도, <적과의 동침>에 나와 얼굴 한 번 알리는 게 더 실속있는 '장사'인 것이다. 
'인지도'를 쌓기 위해, 그럴 듯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나온 그들에게 정치인5 앙케이트를 두고 갑론을박 하는 설전은 부담스럽다. 이게 시사 프로그램이냐며 볼멘 소리를 한다. 미소 짓고, 말 한마디라도 못해 안달이던 사람들이 말을 아낀다. 

그런데, 문제는 그들은 '장사'를 하는데, 국민들은 그들에게, 장사꾼이 아니라, 국민의 소리를 대변하는 일꾼이 되기를 원하는데 딜레마가 있는 것이다. 
10월 21일 <적과의 동침>에서는 여, 야의 지지자들이 존경하는 정치인 5명을 앙케이트 조사로 뽑았다. 야당의 후보였던 문재인 의원이 안철수 의원보다도 순위가 낮다는 현실도 충격적이었지만, 현직 대통령이 여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1위가 되지 못했다는 사실도 역시나 충격적이었다. 
그런데 그런 앙케이트 결과를 놓고, 부녀가 함께 후보라서 표가 갈렸다거나, 혹은 젊은 사람들이 조사 대상에 들어가다 보니 '미래 지향적'이라서 그런 결과가 나왔다는 김재윤 의원 말 그대로 아전인수 식 '용비어천가'를 보고 있는 건 곤욕이다. 국민의 생각에 귀기울이기는 커녕, 암기했던 답안을 외워대느라, 땀을 흘린다. 야와 야를 지지한 사람들을 서로 다른 외계인이라도 되는 양 폄하하고, 편가르기에 바쁘다. 일꾼은 없다. 연예인이나, 모리배같은 사람들만 있어 보인다. 

그나저나, <적과의 동침>의 의도도 궁금하다. 
김성태 의원이나, 박민식 의원처럼 결석 한번 안하는 의원들을 계속 출연시키는 건, 그들의 예능감이 뛰어나고, '꽃미남'이라서 인가? 아니면 앞으로 서울 시장이나, 부산 시장이 될 지로 모를 그들을 미리미리 밀어주겠다는 심사인가? 뻔히 예능 출연이 가져오는 결과가 어떻다는 것을 알면서도 특정 정치인을 거의 고정이다 싶게 출연시키는 건, 그저 '예능' 목정이 아니라, 고도의 불순한 정치적 후원이 아닌가 의심하게 된다. <적과의 동침>에 출연했던, 그 중에서도 나와서 좋은 반응을 얻었거나, 다수의 출연분을 가진 의원들이 특정한 직위를 얻는다거나, 재선을 한다면, 그건 상당수 <적과의 동침>몫일 것이다. 말이 국민 욕받이 방송이지, 지금의 <적과의 동침>은 '인지도 상승' 홍보 프로그램의 성격이 더 짙다. 


by meditator 2013. 10. 22. 0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