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의 시간, 매 주 꾸준히 해왔던 게 있을까? 아마도 먹고 자는 거 말고는 찾기가 쉽지 않을 터이다. 일이라 쳐도 10년 동안 같은 일을 계속할 수 있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그렇게 해온 사람들이 있다.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10주년, 440 회의 시간을 달려온 <유희열의 스케치북>이다. 

이 특별한 시간, 하지만 10주년을 맞이한 <유희열의 스케치북(이하 유스케)>, 흔히 유스케라 부르는 이 프로그램, 이 약자의 본보기가 되었던 슈스케가 명멸해버린 지금도 밤 하늘 그곳에 늘 있던 그 별처럼 이번 주도 변함없이 우리 곁으로 찾아왔다. 

그런데 요즘 유스케가 언제 하는지 아시는가. 토요일, 일요일까지 오가던 이 프로그램이 요즘은 금요일 밤 11시 20분에 한다. 12시를 훌쩍 넘은 시간에 하던 거에 비하면 양반이다. 

 

 

평범 속의 진리 
그 특별한 10주년을 연 건 놀랍게도 10년의 시간동안 한번도 <유스케>에 출연한 적이 없다는 김현철이다. 유희열의 말처럼 이상하다. 몇 번은 나온 거 같은데, 언제더라  노총각 4인방이라고 하며, 윤상, 김현철, 이현우, 윤종신이 나와서 서로 놀리며 흥겹게 화음을 맞추며 노래를 불렀던 게. 그게 벌써 언젠가 싶게 다들 아기, 아니 얘들 아빠들이 되었다. 그 네 명이 노총각으로 나왔던 게 <노영심의 작은 음악회>였는지, <이소라의 프로포즈> 였는지, <윤도현의 러브레터>였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 다르고 같았던 kbs2의 계보을 이어 오늘의 <유스케>가 있으니, 그 앞서 선배들까지 따지자면 유장함 뮤직쇼의 계보이다. 

어쨋든 그렇게 10주년을 맞이했는데도 여전히 <유스케>에 출연하지 않은 가수들이 있단다. 10주년 맞이 인터뷰를 한 유희열의 오랜 '고소원'인 조용필부터, 언젠가 저 무대에 서고 싶다는 파릇파릇한 신인가수들까지. 

10주년을 맞이한 <유스케>가 특별했던 건, 바로 여전히 이 무대에 서야 할 가수들이 있고, 언젠가 이 무대에 설 가수들이 있다는 그 '존재감'의 확인이었다. 이제는 <복면가왕> 아저씨로 젊은 층에게 더 어필한다는 19살에 '천재' 뮤지션으로 인정받았던 <춘천가는 기차>와 <연애>의 김현철이 30주년 앨범을 기약할 수 있는 무대가 <유스케>말고 또 어디 있을까.

 

   

 

또한 정말 우주에서 온 음악같은 신비하고 묘한 본인들이 표현하듯 본데없고 그래서 자유로운 방송 처음이라는 우주 왕복선 사이들 미러의 '난 아마 회사에 뼈를 묻지 싶다, 가난은 나를 잡고 나는 결말을 빨리 보고 싶어, 다치기 전 내 두 눈을 감기고 싶어, 150씩 일년 계약, 거둬주신다면 작업실에 쳐박혀서, 우싸미 하나 1back 하나, 정규 하나, 잘할 자신 만만, 나같으면 투자 가' 이라는 유희열의 표현대로 장기하의 '싸구려 커피'이후로 모처럼 신선했던 '설마는 사람잡고 철마는 달리고 싶어'와 같은 음악을 들을 곳이 <유스케>말고 또 어디 있겠는가. 

우주 왕복선 사이드 미러가 새로운 설레임이었다면, 볼빤간 사춘기는 그런 <유스케>의 '선구안'의 증명이다. 불과 몇 년 전 우주 왕복선 사이드 미러처럼 떨리는 마음으로 <유스케>에서 첫 무대에 섰던 '볼빨간 사춘기', 그 이상한 그룹명과 함께 '서양 수박 1위'가 소원이 야무지다 느껴졌던 그 시간을 이제 다시 돌아온 <유스케>에서 여유롭게 자랑의 한 품목으로 펼친다. 어디 볼빨간 사춘기 뿐일까. 아이유에서 부터, 내로라하는 많은 뮤지션들에게 첫 번째 기회를 준 곳이 바로 <유스케>였었다. 

그 어떤 화려한 팡파레와 축하 공연보다 김현철로 시작해서 우주 왕복선 사이드 미러로 마무리된 이 날의 <유스케>만큼 앞으로도 계속 유스케가 존재해야 할 이유를 증명해낼 수 있을까. 오래 해서 계속 해야 하는 게 아니라, 오래 여전히 계속해야 할 이유를 스스로 증명해 낸 시간, 그래서 10주년 <유스케>는 빛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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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 그리고 뮤지션 유희열 
또한 인터뷰에서 총무, 큐레이터라고 자신을 정의내린 유희열의 이야기가 그의 음악과 함께 10주년의 곳곳에서 직조되어 빛났다. 30주년이 된 김현철의 <춘천가는 기차>를 듣고 이런 사람과는 같이 음악을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던 고등학생 유희열이 프로듀서 김현철이 말한 자신의 작품을 성취감에 대한 지론을 듣고 토이를 시작하게 되었다는 그 유희열 뮤직 월드의 시작은, 김현철 6집의 <이게 바로 나예요>이 병약하게 '술마시면 취하고 넘어지면 아파요'라고 읊조리듯 부르던 객원가수 유의열에서, 크러쉬를 객원가수로 하여  함께 부른 'you&me 수많은 사람 살아가는 이 세상 속에서 thar just you 너를 만난 건 믿디 못할 놀라운 기적' U&I를 거쳐, <무한도전>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를 준 <그래, 우리 함께>, '너에게 나 하고 싶었던 말, 고마워, 미안해, 함께 있어서 할 수 있었어, 웃을 수 있었어'의 감사 인사로 마무리되며 mc 유희열과 그의 음악을 돋을새겼다. 

평범한 듯 했지만, 그 어떤 축하연보다 가장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빛났던 시간, 여전히 그곳에 있었고, 앞으로도 빛날 것이라고 담담하게 하지만 힘있게 강변했던 시간, 그래서 다음 중에 다시 만나러 가고 싶은 10주년의 특별한 시간이었다. 


by meditator 2019. 4. 27. 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