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낳아서 키운다는 건 어떨까? 

더구나 그 아이가 첫 아이라면 아마 처음 부모가 된 누구라도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좋은 것을 내 아이에게 다 해주고픈 마음이야 인지상정일 것이다. 하지만 늘 그런 바닷물이라도 다 퍼줄 수 있을 거 같은 부모의 마음을 가로 막는 건 현실이라는 장애다. 마음은 세상 모든 것을 다해주고 싶어도, 살아가는 형편이, 생활에 빼앗겨야 하는 시간들이 내 아이에게 더 많은 것을 해주고픈 부모 마음을 따라가지 못하게 한다. 그래서 늘 자식을 키우는 부모들은 자신의 형편껏 해줘야 하는 처지가 한스럽고, 남들만큼 해주지 못해 미안하고 그런 죄책감을 달고 살게 된다. 해줄 수 있는 절대치의 한계를 그 무엇으로 측정할 수 있겠는가마는, 대신 부모들은 죄책감의 기준을 남들 해주는 만큼으로 부지불식간에 정하게 된다. 남들이 해주는 만큼은 해줘야 하는데,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많은 부모들에게, 참 남들 해주는 만큼 해주지 못해 내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마구마구 들게 하는 죄책감 양산 프로그램이다. 

몇 주째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ppl의 문제로 시끄러웠었다.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이휘재의 아내가 광고하는 화장품이 프로그램 중에 노골적으로 등장하고, 뜬금없이 놀이공원에서 갈아신는 신발이 구설수에 올랐다. 
하지만 그런 ppl보다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더 심각한 것이 있다. 아이들 교육이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대한민국에서,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연령별 가족들이 보여주는 교육 혹은 양육 과정이 자꾸 사행심을 조장하기 때문이다.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하루의 바이올린 선생님으로 규현의 친누나가 등장해 누리꾼의 시선을 모았다./KBS 2TV슈퍼맨이 돌아왔다
(사진; 스포츠 서울)

23일 방송에서 이휘재는 그의 아기 서언이를 데리고 오감을 체험하는 교육 과정에 참여했다. 
그 오감 체험 교육 과정의 내용이란게 밀가루를 만져보고, 밀가루 반죽을 주물러 보고, 뻥튀기를 만져보며 직접 느끼게 하는 것이었다. 밀가루와 뻥튀기라니! 굳이 그걸 문화센터에 가서 돌도 안된 아기가 직접 배워야 하는 과정일까란 생각이 들었다. 그 정도라면 굳이 거기까지 가지 않아도 집에서도 마음만 먹는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들이다.  

더구나, 교육 과정에서도 나왔듯이, 서언이 또래 아이들은 육아 발달 단계 상 '구강기', 즉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서 확인하는 단계라 그것이 밀가루이든, 뻥튀기이든 우선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다. 
그런 아이들에게 오감 체험이란 명목으로 밀가루나 밀가루 반죽을 쥐어주고, 그걸 입에 가져 간다고, 수십 번을 '안돼'라고 제지하는 걸 과연 교육적이라고 할 수 있을까? 물론 어린 시절부터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따끔하게 제지하는 것은 원칙적 방식이긴 하지만, 어린 시절 끊임없이 안돼라는 부정적 단어에 노출된 아이는 심리적으로도 위축된다는 교육적 입장도 엄연히 존재한다. 그런 의미에서 현명한 결론은 부모된 입장에서 필요한 자세는 가급적 '안돼'라고 할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굳이 밀가루를 쥐어주고 끊임없이 '안돼'라고 하는 식의 방식이 교육적인지 의문이 든다.

더구나 충분히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오감 체험이나, 체조들을 아직 사회성이 발달되지 않은 아기들을 모아놓고 하는 교육이 과연 효과적일까도 의문이 든다. 그것 역시 우리 사회에서더 어린 나이로 자꾸 자꾸 내려가고 있는 조기 교육의 과열 증상의 한 예가 아닐까 싶은 우려가 드는 것이다. 

조금 더 큰 하루네도 마찬가지다. 
매주 하루와 하루 아빠는 하루의 장래 희망 찾기 프로젝트라는 명목 하에 온갖 프로그램을 찾아다닌다. 발레를 배우는가 하면, 마술을 배우고, 그림을 그리다가, 이젠 바이얼린을 사줬다. 연어 낚시나, 딸기 따는 것까지는 그렇다 치지만 뭐 하나 지긋이 하는 것도 없이 이번 주는 이거 해보다가, 다음 주는 저거 해보는 식이 과연 하루란 어린 아이의 교육에 정말 도움이 되는지 의심이 든다. 더우기 보기가 불편한 건, 하루와 하루 아빠가 돌아다니며 하는 그 모든 것들이 결코 적은 비용으로 가능한 것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느 평범한 부모가 아이들이 관심있어 한다고 덥석 바이얼린을 사줄 수 있겠는가 말이다. 전공으로 하려고 배우는 학생조차 그 비용이 비싸서 임대해 쓰는 것이 바이얼린 등의 악기인데 말이다. 

이휘재의 아기들이 자주 찾아다니는 교육 과정, 그리고 하루와 하루 아빠가 참가하는 프로그램으로 보자면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문화 센터에 있는 모든 프로그램, 체험 학습의 모든 것들을 섭렵할 야심을 가지고 있는게 아닌가란 생각이 들게 된다. 
물론 돌도 안된 아기나 이제 서너 살 된 아이와 아빠가 시간을 보내는 것을 예능 프로그램화 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고 매주 새로운 내용으로 그것을 채워가야 한다는 부담도 크리라는 것을 안다. 하지만,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매주 이곳 저곳을 섭렵하는 그런 시도들이, 그 방송을 보는 어떤 부모들에게는, 우리도 내 자식에게 저 정도의 경험을 해주어야 하는 게 아닌가라는 부담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는 배려가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겨우 너무 없는 듯이 보인다. 

(사진; 엑스포츠 뉴스)

게다가 정작 한참 교육을 스폰지처럼 받아들일 나이의 준우, 준서네 부자가 대부분의 시간을 아빠가 직접 요리를 해주고, 자전거를 가르쳐 주고, 여행을 다니는 식으로 보내고 있다.그런데 그에 비하면 그보다 어린 아직 무언가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기엔 어려 보이는 아이들을 데리고 이곳 저곳을 배우러 다니는 것은 교육적으로도 올바른 방식인가란 생각도 들뿐만 아니라, 과잉이란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사랑이가 한글을 배우거나, 놀이방을 가는 것 외에 특별한 교육을 받지 않는 것과 비교해 보면, 부모들의 교육적 입장의 차이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미 <아빠 어디가>를 통해 보통 사람들의 현실에 비하면 과분한 아빠와 아이들의 사치스런 여행이 문제제기 된 바 있었는데, <슈퍼맨이 돌아왔다>도 또 여전히 그런 전철을 밟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매주 바뀌는 교육 프로그램을 보다보면,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이휘재네 가족과 하루네 가족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그 또래 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이런 교육 프로그램이 있어요 라는 식의 고도의 교육 ppl이 아닌가라는 의심이 들게 되는 것이다. 
아이들의 재롱과, 그들과 함께 어울리는 아빠의 순수한 모습에 행복해 할 수 있는 시간을, 내 아이도 저런 걸 시켜줘야 하는 건가라는 부담의 시간으로 전가시키는 일이 적어지기를 바란다. 


by meditator 2014. 3. 24. 0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