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 마피아 두목의 포도밭을 라이터 불 한번으로 모조리 태워버렸다. 그를 겁박하는 아버지같은 마피아 두목의 아들에게는 다음 번에는 네가 탔을 때라며 자동차를 폭발시킨다. 자신의 방에 침입한 킬러들은 단 한 방의 자비도 없이 모두 몰살시킨다. 자신이 모시던 마피아 수장의 죽음 이후 자신을 견제하던 무리들을 제압한 이탈리아 마피아의 콘실리에리 빈센조는 유유히 한국행 비행기를 탄다. 자신의 '전략'에 따라 금가 프라자 지하에 숨겨둔 금을 찾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이탈리아에서 냉철한 전략가이자 킬러들을 단숨에 제압했던 콘실리에리 빈센조가 김포공항에서 탄 택시에서 모든 걸 털린다. 겨우 버스비만 가지고 도착한 금가 프라자, 냉혹한 포커페이스를 유지하고 싶지만 저절로 욕이 튀어나오게 만드는 상황에 빈센조의 '평정심'에 자꾸만 틈이 벌어진다. 어디 그뿐인가, 금을 묻은 당사자가 심장마비로 죽는 바람에 '따논 당상'과도 같은 금 15kg 굴착이 여의치 않다. 게다가 금가 프라자는 바벨 그룹에 의해 철거 위기에 놓인다. 


 

tvn의 주말 드라마 <빈센조>는 <김과장>, <열혈 사제>의 히트작을 낸 박재범 작가의 차기작이다. '악을 악으로 처단한다'는 드라마의 캐치프레이즈처럼 <빈센조>는 이탈리아 마피아 출신의 변호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악은 악으로 처단한다. 
지방 폭력배들의 회계 장부처리를 해주던 <김과장>의 주인공 김성룡(남궁 민분), 전직 국정원 특수요원 출신의 <열혈사제> 김해일 신부(김남길 분), 박재범 작가 전작 주인공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그리고 이 전작의 공통점이 <빈센조>의 주인공으로 이어진다. 

그 첫 번째는 그들은 저마다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바 윤리적 도덕적 잣대로 보았을 때 함량 미달의 인물들이다. 지방 소도시 폭력배들의 회계 담당이었다가 대기업 TQ의 경리과장이 되었지만 한탕쳐서 한국을 떠날 꿈에 부푼 김성룡은 금가 프라자에 묻힌 금을 파내 몰타로 떠날 꿈을 꾸는 빈센조와 다르지 않다. 그런가 하면 전직 국정원 출신이지만 작전 중에 아이들의 생명을 빼앗은 일로 인해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김해일 신부, 그러나 그의 행동은 '회개'라기보다는 분노조절 장애에 가깝다. <빈센조>의 빈센조 역시 마피아 변호사라지만 '킬러'와 다르지 않은 '과거'를 가진 인물로 그의 꿈은 늘 피범벅이다. 
 
그 윤리적 도덕적으로 함량 미달인 주인공들이 그들보다 더 부도덕한 상대를 마주치게 되며 '각성'에 이르게 된다. 

지방 소도시 폭력배 푼돈이나 주물럭거리던 김성룡은 들어간 TQ그룹, 그룹 입사 초반에 전 경리 과장 부인을 구하면서 본의 아니게 '선의'의 인물로 조명받고 TQ그룹 내 '비리'를 접하면서 정의의 인물로 거듭나게 된다. 

신부라지만 자신의 감정조차 주체할 수 없었던 김해일 신부 역시 그의 은인과도 같은 가브리엘 신부의 죽음과 그의 죽음을 매도하며 성당을 집어삼키려는 지역 경찰과 구청장, 검사에 이르는 '카르텔'의 존재에 저항하며 '의인'으로 승화된다. 

빈센조 역시 애초 그의 목적은 금가 프라자에 숨겨진 금 15KG를 챙기는 것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금가 프라자를 불법적으로 철거하려는 '바벨 그룹'과 그 하수인들과 '전선'을 형성하게 된다. 본의 아니게 '지푸라기' 법률 사무소를 중심으로 철거 반대 위원회의 중심이 된 빈센조는 바벨 그룹에 대해 조사해 가며 '양아치'같은 재벌의 현실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김과장>, <열혈 사제>, 그리고 <빈센조>에 이르기까지 주인공들은 도덕적이지도 않고, 윤리적이지도 않은 '악'에 가까운 인물이지만 그들이 보다 구조적이고 부도덕한 악을 통해 각성하고 '영웅'으로 성장하게 된다.

<김과장>의 TQ그룹의 대를 이은 부도덕한 승계 과정과 분식 회계, 열혈 사제의 경찰, 검찰, 그리고 구청장으로 이어진 악의 카르텔, 그리고 이제 <빈센조>의 바벨 그룹과 그 하수인으로서 법무 법인 우상의 의약, 건축 산업을 둘러싼 비리는 우리에게는 너무도 익숙한 사회적 비리의 '요소'들이다. 동시에 익숙하다 못해 친숙한 구조적 '비리'들이지만 여전히 '해소'되거나 '해결'되지 않은 채 우리 사회의 사회정치 면을 장식하는 구조적인 모순들이다. 


 

그러한 구조적인 모순은 '악'이라 스스로 자처하던 주인공들을 '각성'시킨다. 이렇게 '악'이었던, 반영웅적인 인물의 각성은 '범인'으로서 시청자들이 정서적 동질감을 느낄 수 있게 하고, 동시에 그들의 각성과 그에 따른 '실천'을 통해 시청자들은 보다 깊은 감정 이입을 통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게 만든다. 그런 면에서 <김과장>과 <열혈 사제>가 그 해의 가장 통쾌한 드라마로 기억되었다. 

하지만 정서적으로는 '범부', 혹은 그 이하의 주인공이지만, 정작 그들의 '능력치'는 여전히 매우 '영웅적'이다. 티똘이, 티큐또라이라 칭해지던 <김과장>의 김성룡은 지방 소도시 조폭의 딱갈이였지만 거대 그룹 TQ의 분식 회계 를 주무를만큼 비상한 두뇌와 근성을 지닌 인물이다. 전직 국정원 출신의 김해일 신부의 능력이야 동네 양아치들 따위가 넘볼 수 없는 경지이다. 금가프라자에 나타난 철거 하청업체 앤트컴퍼니 대표를 줄 하나로 대번에 건물에 대롱대롱 매달려 버리고, 철거 위기의 금가 프라자에서 와인 파티를 여는 빈센조는 김성룡과 김해일의 장점만을 모아놓은 '치트키'처럼 보여진다. 

물론 악인이지만 밉지 않은 주인공, 거기에 알고보면 능력자인 양면적인 캐릭터를 완성시키는 건 배우들이다. 자타공인 연기 잘 하는 배우로 그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된 계기를 만든 <김과장>의 남궁민, 김남길 표 연기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었던 열혈 사제의 김해일 신부 모두 배우들이 가진 매력을 최고조로 뽑아낸 드라마가 되었다. 마찬가지로 이제 2회를 마쳤지만 <빈센조>의 개연성은 '송중기'이다. 그의 외모의 장점을 클로즈업을 통해 한없이 발휘시키고, 거기에 더해 남궁민, 김남길과 또 다른 송중기만의 냉소적인 캐릭터가 시청자들로 하여금 이탈리아 마피아 출신의 변호사 빈센조를 설득시킨다. 


 

'갑남을녀', 모두가 주인공 
이렇게 알고 보면 능력자들이 그들이 가진 영웅적 면모를 뽐내며 드라마는 영웅물로서의 쾌감을 배가시킨다. 하지만 박재범 표 드라마의 매력은 그저 주인공의 양면적인 캐릭터만으로 설명되지 않는다. 마치 우리사는 세상의 '갑남을녀'가 모두가 주인공이라는 듯 <김과장>도, <열혈사제>도 주인공의 영웅적 행위를 완성시키는 방점은 그의 조력자인 '보통 사람들'이다 

<김과장>이라는 드라마는 극 초반 남궁민의 원맨쇼와 같은 연기를 넘어 중후반에 가며 매회 등장 인물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가며 박영규, 정석용 등 중견 연기자는 물론 이준호, 정혜성, 임화영, 김선호, 동하 등의 배우들을 알린 작품이 되었다. 

그런가 하면 <열혈 사제>는 <김과장>과 또 다르게 과연 저 등장인물이 과연 알고 보면 어떤 능력자일까가 궁금해지며 소머즈같은 능력을 가진 편의점 알바에, 태국 왕실 경호원 출신의 무술 능력자 중국집 배달원, 아역 배우 출신의 신부님, 타짜 출신의 수녀님 등 출연 배우들의 이중적 캐릭터를 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그렇듯 <빈센조> 역시 등장 인물의 면면이 만만치 않다.딸과 인연을 끊겠다며 내용 증명을 보내는가 하면, 금가 프라자의 철거 반대 운동에 앞장서는 홍유찬 변호사의 유재명 배우야 두말할 나위도 없다. <열혈 사제>에서 자신의 진가를 톡톡히 드러낸 박경선 검사가 연상되는 법무법인 우상의 변호사이자, 지푸라기 홍유찬 변호사의 딸인 홍차영 변호사 캐릭터는 그 또라이 같은 면면으로 대번에 눈길을 사로잡는다. 

그저 아줌마인 줄 알았는데 겨우 2회만에 법무법인 우상의 책임 변호사 자리를 꿰어찬 최명희 역의 김여진 배우가 보여줄 '악역'의 변주도 기대된다. 거기게 마치 <열혈 사제>의 동네 사람들처럼 금가프라자 주민들의 면면 역시 퍼즐처럼 그 역할이 궁금해진다. 

by meditator 2021. 2. 23. 1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