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누가 편성을 했길래? 라는 볼멘 소리가 나오게 kbs2와 sbs는 월화 드라마로 동일하게 의학 드라마로 격돌했다. 하지만 '의학'이라는 동일한 소재에도 두 드라마의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다. sbs의 <닥터스>가 19.7%로 20%를 목전에 둔 채 '대박'의 찬스를 맞은 반면, <뷰티플 마인드>는 애국가 시청률을 벗어나 4%를 회복한 게 자랑(?)인 된 처참한 상황이다. 




하지만, '의학' 드라마라는 외피를 벗어내고 보면, 두 드라마의 행보는 판이하다. 애초에 매력적인 여성 캐릭터를 앞세워, 거기에 '키다리 아저씨'까지 토핑으로 얹어 결국은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병원에서 연애하는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는 <닥터스>의 시청률 고공 행진은 '순리'이다. 그에 반해, 역시나 매력임을 강조했으나, 졸지에 민폐가 되고만 여주인공의 고군분투가 붕 떠버린 <뷰티플 마인드>는 그저 여주인공의 캐릭터의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이 드라마가 목적하고자 하는 바가, 현재 대한민국 사람들이 그다지 보고 싶어 하지 않는,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 할 '목엣 가시'같은 껄끄러운 이야기라는 점이다. 물론 1,2회의 전개가 아쉽긴 하지만, 그 이후라도 제 아무리 이영오 선생의 장혁이 발군의 연기력을 보인다 하더라도, 애초에 대중적으로 선호할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트렌디한 맛집과 쓰디쓴 독초로 만든 자연식의 비교랄까? 그러기에, <닥터스>와 <뷰티플 마인드>를 시청률만 놓고 비교한다는 건 애초에 어불성설이다. 

<너를 기억해>의 계보를 잇는 <뷰티플 마인드> 
오히려 <뷰티플 마인드>의 기조는 2015년 방영되었던 <너를 기억해>의 정서를 연상케 한다. 안티 소셜 디스오더(anti social disorder), 결국 사이코패스(psycho-pass)를 주인공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뷰티플 마인드>와 <너를 기억해>는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일반인으로 '공감'할 수 없는 정서를 가진 이들이 '범죄자'를 연구하는 프로파일러나, '인간'을 치료하는 '의사'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할 수 없는 일을 하는 아웃사이더'를 주인공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또한 동일하다. 더욱이, 그들은 자신이 사회로부터 배척받아 마땅한 그 특징으로 인해 오히려, 자신의 일에 '천재'가 된다. 사이코패스이기에 범죄자의 심리에 능통한 <너를 기억해>의 이현(서인국 분)은 그래서 '범죄'를 꿰뚫어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마음'이 없는 이영오는 다른 이들이 '이해'와 '편견'으로 뒤틀린 현상을 꿰뚫어, 흔들리지 않는 냉정함으로 환자를 고칠 수 있는 것이다. 

역설적으로 가장 '인간적이지 않은' 주인공이, 가장 '인간적인' 일을 해내는 스릴러라는 점에서 두 드라마는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이들로 가득찬  부조리하고, 부도덕한 현재의 인간 사회의 이면을 적나라하게 '폭로'하고 있다는 점에서 두 드라마가 유사하다. 뿐만 아니라, 이들 주인공의 불행한 성격에, 물론 태생적 '낙인'은 어쩔 수 없다지만, 그들의 성장 과정에 있어서, '비인격적인' 대우가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두 드라마는 동일하게, '인간'의 책임을 묻는다. 



거기에, 이들의 조력자, 혹은 상대역으로서, 상처받았지만, 인간성이 훼손되지 않은 '성처녀'와 같은 여주인공을 등장시킴으로써, 이들의 상실된 캐릭터를 부추기고, 보듬어 안는다. <뷰티플 마인드>의 계진성(박소담 분)이 그러하고, <너를 기억해>의 차지안(장나라 분)가 그 역할이다. 그래서, 드라마는 가장 '인간적이지 않은' 남자 주인공과, 그의 조력자로서 가장 '인간적'인 여성 캐릭터의 합주로, 그들에게 닥치는 '사건'들을 해결해 나가며, 결국 부조리한 '인간' 사회의 허물을 벗겨간다. 

이렇게, <너를 기억해>와 동일한 캐릭터의 범주로 진행되고 있는 <뷰티플 마인드>, <너를 기억해>가 범죄를 매개로 했다면, <뷰티플 마인드>는 좀 더 복잡하게, 의학 드라마인 듯 하다가, 범죄 드라마인 듯 하다가, 이제 조금 더 한 발 나아가, '인간' 그 자체에 대한 탐구로 발을 디딘다. 

마음에의 탐구, 인간 그 본연에 대한 질문
강철민 살인 사건에서, 신동재 원장 테이블 데쓰로, 그리고 심은하 사망까지 이어진 사건들을 통해 드라마는 가장 인간적이지 않은 안티 소셜 디스오더 이영오를 통해, '이익'을 위해 인간의 목숨까지 거두는 인간들의 비인간적인 행태를 폭로한다. 하지만, 드라마는 그렇다고 해서, 쉬이 이영오의 손을 들어주지 않는다. 마음이 없어 '인간'의 무리에서 벌어진 일련의 해프닝에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접근할 수 있었던 이영오, 하지만, 결국 그의 '텅 빈 마음'은 '사고'를 치고만다. 강철민 살인 사건에서 부터 늘 언제나 제일 처음으로 '용의자'로 몰리며, 심지어 공개 석상에서 그의 '사이코패스'적 성향이 폭로되며, 거짓말 탐지기의 대상이 된 상황에서도, 그 모든 것을 이겨내며 이영오는 돌아왔다. 하지만, 응급으로 들어온 교모 세포종 환자의 '심정지' 상황에 대한 그의 '판독'은, 복잡한 '인간사'를 읽기엔 역부족이었다. 이는, 열심히 최선을 다해 학습했지만, 그의 학습으론 도달할 수 없었던 '김민재에 대한 '사랑'과 함께, 노력하면 인간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했던 이영오의 세계를 무너뜨린다. 



그렇게 무너진 이영오, 그리고 그런 이영오를 거침없이 괴물로 지칭하는 그의 아버지 이건명(허준호 분), 그리고 현성 병원의 사람들을 통해 <뷰티플 마인드>는 그저 흔한 병원 속에서 벌어진 부도덕을 넘어, '인간'의 모습을 탐구해 간다. 그래서, 모호하고, 그래서 어렵다. 우리나라 드라마가 이렇게 깊숙하게 인간에 대한 질문을 언제 던졌나 싶게 신선하다. 그래서 용기있다. 그 어렵고 모호한 퍼즐에 동참한 자들은 기꺼이 박수를 보낸다. 단지 아쉬운 것은 그 박수를 치는 사람이 적을 뿐. 모두가 환호하지 않는다고 해서, 섣부르게 한 여배우에게 희생양을 씌우거나, 작품성을 따질 일이 아니다. 
by meditator 2016. 7. 6. 1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