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0일 kbs2 미니 시리즈 <너를 기억해>는 4%의 시청률을 기록했다(닐슨 코리아). 1회 4.7%을 시작으로 4%대의 늪을 헤어나오지 못하거나, 오히려 하락하는 중이다. 그런데 이날 7회였던 <집밥 백선생>은 6.312%(닐슨 코리아)를 기록했다. 공중파와 케이블 tv를 단 가구에 한한 케이블의 시청률 산정이 다르다 하더라도, 놀라운 기록이다. <너를 기억해>만이 아니다. 그 시간대의 여타 공중파 미니 시리즈의 형편도 그닥 나은 편은 아니다. mbc의 화정이 9.8%, sbs의 <상류 사회>가 8.9%, 그 어느 것 하나 10%조차 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화제성 면에서는 화정이 1위했다 자부하기가 부끄러울 정도다. 




공중파에서 시작된 요구를 재빠르게 받아든 케이블의 기획
<집밥 백선생>이란 프로그램은 mbc의 <마이 리틀 텔레비젼>을 떼어놓고서는 설명할 수 없다. <마이 리틀 텔레비젼>에서 항상 점유율 60% 이상을 넘기며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백종원의 고급진 레시피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늘 이구동성으로 백종원의 단독 방송을 원했었다. 제 아무리 백종원이 1위라 하더라도 여타 출연자들과 뒤섞이어 그의 레시피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드는 <마이 리틀 텔레비젼> 대신, 오로지 백종원의 레시피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원했던 것이다. 그런데 그런 시청자들의 현실적 요구를 받아든 것은 뜻밖에도 <마이 리틀 텔레비젼>을 방영하는 공중파 mbc가 아니라 케이블 tvn이었다.

tvn은 고급진 레시피의 백주부 백종원을 중심으로, 역시나 <마이 리틀 텔레비젼>에서 백종원과 더불어 공고히 살아남은 또 한 사람 김구라를 필두로, 윤상, 손호준, 박정철 등, 음식을 못하거나, 해보지 않은 네 사람을 불러 모았다. 그리고, 칼조차 쥘 줄 모르는 이 네 남자를 데리고 요리의 ㅇ자부터 백종원이 가르치기 시작한 것이다. 

예능의 트렌드가 된 '요리'에 또 하나의 프로그램을 더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 라는 질문이 무색하게 <집밥 백선생>은 말 그대로 '집'에서 음식을 해먹을 수 있는 노하우를 하나씩 선사한다. 처음 자신이 만들 요리를 '상상하라'라는 기상천회한 가르침으로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매회 집에서 음식을 해먹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노하우를 하나씩 전파한다. 

첫 시청률 2.7%에서 7회만에 그 세배에 달하는 6.31%를 갱신한 <집밥 백선생>의 마력은 그저 또 하나의 '요리'를 하는 프로그램을 넘어선 현실적 도움이다. 이미 <마이 리틀 텔레비젼>의 백주부의 고급진 레시피에서 선보인바 있는 콩을 갈아 만드는 번거로움을 대신하는 두부 콩국수와 같은 '고급진' 비법은 '요리'를 해먹을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의 필요에 적절한 '킥'이 되었다. 


그저 또 하나의 요리 프로가 아니란, 시청자들의 권태와 요구를 긁어주는 기획일뿐 
6월 30일 방송을 보자. 멸치에 다포리에, 다시마, 무까지 넣고 한 시간 여를 끓인 잔치 국수의 장국만들기의 기본을 제시하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는다. 그저 물을 끓여 간장만 넣고 만들기 시작한 맹맹한 국물에, 맛있는 양념장을 얹는 것만으로도 기가 막힌 잔치 국수를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비법을 선보여 사람들을 열광케 한다. 그렇다고 <집밥 백선생>이 '편법'에만 치중하는 건 아니다. 국수를 삶아 헹굴 때 '빨래 비비듯' 헹구는 비법을 전수함으로써, 쫄깃쫄깃한 국수의 숨은 비법을 전수함으로써, '쉬운'요리가 아닌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그렇게 하여, 요리 좀 했다하는 사람들 조차도 <집밥 백선생>을 들여다 보게 만든다. 

이렇게 요리 못하는 네 남자로 하여금 스스로 밥상을 차리게 만드는 <집밥 백선생>의 선전에 동시간대 미니 시리즈의 시청률은 맥을 못춘다. 월요일에 비해 한층 떨어진 시청률이 그 증거라면 증거일 수 있겠다. 단지 시청률만이 아니다. 다음날 검색어 순위에 <집밥 백선생>의 레시피가 늘 수위를 점하는데 반해 공중파 삼사 월화 드라마의 흔적은 쉬이 찾을 길이 없다. 요리 못하는 남자들의 요리 정복기라고 한다면 신동엽, 성시경의 <오늘 뭐 먹지> 역시 잠시 인기를 끌었지만, 이 프로그램이 요리 못하는 남자의 집밥 정복기를 넘어, '요리'의 수준으로 넘어서면서 그 인기의 바턴은 더 요리 못하는 네 남자를 데리고 요리를 가르치는 백선생에게로 넘어간다. 

공중파 월화 드라마를 곤란케 하는 것은 물론 <집밥 백선생>만이 아니다. 월요일 공중파 미니 시리즈와 동시간대 방영하는 jtbc의 <냉장고를 부탁해>역시 이제는 복병의 수준을 넘어 화제성에서 미니 시리즈를 넘어서고 있다. <냉장고를 부탁해>는 <집밥 백선생>과 정반대의 지점에 놓이는 프로그램이다. 당대 최고의 세프들이 출연자들의 냉장고에 있는 재료만으로 최고의 요리를 만들어 내는 경연 프로그램인 <냉장고를 부탁해>는 요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짜릿한 서바이벌의 세계를 선사한다. 짜릿한 서바이벌이라면 또한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 tvn과 올리브 tv를 통해 시즌3에 돌입한 <한식 대첩>이 그것이다. 

공교롭게도 공중파 미니 시리즈를 위협하는 이들 세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요리이다. 똑같은 요리 프로그램이 각각 월, 화, 목 시간차 공격을 하는데 질리지도 않느냐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 답이 아니라 역질문이 공중파에 던져져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공중파는 그간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10시 미니 시리즈를 지속해 오면서, 그 늘상 똑같은 이야기를 되풀이해왔는데 질리지 않았겠냐고. 오히려 정답은 <집밥 백선생>, <냉장고를 부탁해>, 그리고 <한식 대첩>의 선전이 아니다. 새로운 듯 하면서도 고답적인 스토리, 시청률을 노리는 막장식의 전개, 그리고 어설픈 연기들의 향연에도 불구하고, 단지 경쟁자가 없어 지속되어온 공중파 미니 시리즈의 한계가 드러난 것일 뿐이다. 그런 뻔한 채널 독점에, 조금 새로운, 그리고 발빠르게 시청자의 요구를 기획으로 받아들인 케이블과 jtbc가 뻔한 미니시리즈에 질린 시청자들의 선택을 받은 것이다. 
by meditator 2015. 7. 1. 1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