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23개의 시군과 경상북도 경제 진흥원에서는 경상남도의 지역 자원을 활용한 창업을 통하여 지역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청년 창업팀, '도시 청년 시골 파견제'를  모집한다. 자격도 단순하다. 만 15세 이상 39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의 청년들, 출신지, 현 거주 지역 전혀 상관없다. 2019년 기준으로 100 여명의 청년을 모집했다. 여기서 뽑히면? 개인당 3000만원의 지원금이 주어진다. 

서울에서 3000 만원이라면 월셋방 하나 겨우 얻을만한 비용이다. 가게? 언감생심이다. 그런데 그 3000만원의 돈으로, 지방에 내려가 창업을? 서울에서도 창업하는 가게보다 폐업하는 가게가 많은 현실에서 과연 가능한 일일까? 그 '맨 땅에 헤딩'같은 일을 실제로 해내는 사람들이 있다. sbs스페셜 <시골 가게 영업 비밀>이 그들을 찾아간다. 

 

 

시골 마을 북적이는 수족관 
경북 경산시 진랑읍 버스에서 내려서도 30분을 걸어가야 하는 거리에 지난 6월 수족관이 생겼다. 할아버지 대부터 살던 집 옆에 세워진 수족관, 그 곳에 자칭 '코리 아빠' 이현우 씨가 있다.

이 외진 곳 드나드는 사람이나 있을까 싶은 곳에 휴일 주차장이 가득 찼따. 요즘 남자들 사이에서 이른바 '물생활', 관상어 기르기가 유행이라더니 그래서일까? 가족끼리 삼삼오오 수족관 속 신비한 열대어 관람이 한참이다. 이 먼 곳을 어떻게 찾아왔냐는 질문에 '내비'만 있으면 어디는 못가겠냐는 '현답'이 돌아온다. '온라인' 관상어 기르기 까페를 통해 난 입소문이 이곳을 '물생활 마니아의 성지'로 만들었단다. 

그래도 '조그만 물고기'나 키워서 돈이 될까? 이현우 씨가 주로 취급하는 물고기는 청소 물고기로 알려진 '코리도라스', 작은 몸집이라 얕볼 것이 아니다. 그 한 종류인 '인콜리카다'는 마리당 60만원을 호가하고, '제브리나'는 다 크면 120만원에 이르기도 한다니. 그러다 보니 잘 팔리면 하루 매출이 100만원이 넘는 날도 있다고. 

장장 7년의 공시 장수생이었던 이현우 씨는 어떻게 물고기 아빠가 됐을까? 오랜 취준 생활에 피폐해질 대로 피폐해진 그에게 조카가 함께 잡아온 붕어를 키워보라 권유했고, 그 붕어를 키우며 수조안에 만든 나만의 세상을 통해 10년만에 느껴본 성취감이 그로 하여금 '공시생'의 길을 포기하도록 만들었다. 지난 2018년 39세에 턱걸이로 '도시 청년 시골 파견제'를 통해 얻은 지원금으로 수족관을 완성해 현재 성업 중이다. 부모님께 용돈 한번 드려보지 못했다고 울먹이는 현우씨, 하지만 이젠 아들의 수족관에 필요한 재료들을 함께 마련하고 틈틈히 들여다봐주시는 부모님이 현우씨의 든든한 지원군이다.

 

 

허허벌판 컨테이너가 품은 야심찬 꿈
경북 경주시 강동면 허허벌판에 박송안 씨의 컨테이너가 있다. 난방이 되지 않아 조만간 겨울 추위가 닥치면 입이 돌아갈 거 같다고 씩씩하게 말하는 송안 씨는 귀촌한 어머님이 여신 까페 한 귀퉁이에 디자인 가게를 친구 지민 씨와 함께 준비중이다. 

시골에서 디자인 가게라니? 송안 씨의 컨테이너가 자리한 곳은 문화 유산으로 지정된 경주 양동 마을이다. 사람들이 여전히 살아가는 이곳 마을 곳곳에는 여전히 살아 숨쉬는 문화 유산들이 지천으로 널려 있다. 사람들이 와서 그냥 보고만 가는 것이 아까워 이곳에 양동 마을의 문화적 컨텐츠를 꾸려낸 복합 문화 공간을 꾸려보겠다는 야심찬 마스터플랜을 세운 송안 씨, 그 계획으로 '도시 청년 시골 파견제'를 지원했던 송안 씨는 촬영 도중 합격 발표를 받았고 뛸 듯이 기뻐하며 허허벌판에 펼쳐질 자신의 마스터 플랜을 자랑해 보인다. 

그래도 이런 외진 곳에서 장사가 되겠냐는 제작진의 질문에 외려 송안 씨는 '옛날 분'이라며 타박한다. 대구에서 디자인 회사를 다니던 송안 씨의 꿈은 자신의 공간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하는 것, 인스타 등을 통해 홍보가 가능하고, 지구 반대편 그 어디라도 원하기만 한다면 고객과 연결 될 수 있는 세상에서 파는 건 문제가 안된다고 장담한다. 지금은 허허벌판에서 애벌레에 질색하면서도 푸성귀를 뜯어 끼니를 해결하고 어머니 가게 화장실에서 머리를 감는 형편이지만 자신의 '사업'에 대한 자신감만큼은 그 어떤 벤처 기업가 못지 않다. 

 

  ​​​​​​​

시골이라 가능한 가게 
예림이네 가게는 남해 석교리에 있다. 아이들과 갯벌 체험을 왔던 예림이네는 마을이 너무 좋아 몇 번을 들르다 그만 이곳에 주저앉아 버렸다. 그래도 농사를 지을 엄두가 나지 않아 장사를 시작했다는 예림이네. 목공이 취미인 아빠는 태풍으로 바닷가에 떠내려 온 나무로 뚝딱뚝딱 물건을 만들어 내고, 그 물건은 엄마가 주인인 가게의 유용한 소품이 된다. 

이제 3년 째 노인들만 사는 마을에 젊은 부부와 아이들이 사는 이곳은 어느덧 동네 사랑방이 되었고, '빌어먹을 것이다'라는 어르신들의 우려와 달리 시골이라 투자랄 것도 없는 상황에서 수익률은 최고, 가족이 먹고 살 만큼은 벌어 먹고 살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먹고 사는 것보다 예림이네를 만족시키는 건 한참 커가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 하루 온전히 가족을 위해 충만한 시간이 된다. 

경북 성주군에서 아이스크림 가게를 하는 권은아 씨는 집주인 할아버지의 인심 덕분에 잔뜩 얻은 늙은 호박으로 새로운 아이스크림을 실험 중이다. 보증금 천 만원에 월세 80만원인데 5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에 자체 연구 제조실에 개인 공간까지 넉넉함을 넘어선다. 

그런데 이 외진 곳에서 아이스크림이라니?  역시나 전국 어디 30시간 정도는 너끈히 냉장 보존 처리가 되는 첨단의 배달 시스템이 첨가물 없는 수제 아이스크림을 전국구 인기 상품으로 만들어 낸다. 하지만 무엇보다 여름이면 동네 어르신들이 거저다 시피 나눠주신 참외로, 늦가을 늙은 호박 등 이 지역에서만 나는 천연 재료가 이 아이스크림 가게를 가능케 하는 원천이다. 

하지만 꼭 장사가 잘 되기만을 위해 시골을 찾는 건 아니다. 손님이 적을 것같은 아이템을 찾아 우도에서 책방을 연 이의선 씨 부부도 있다. 하루에 열 권, 아니 이제 조금 더 욕심을 부려 20권만 팔면 된다는 부부의 초심은 '돈을 중시하지 않겠다는 것', 우도를 찾은 관광객이 탄 페리호가 떠나는 그 시간이 되면 서점도 문을 닫는 부부의 우도 라이프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도시에서 한평생을 열심히 일만 하시던 아버지가 어느날 갑자기 쓰러지셔서 돌아가시는 것을 보고 무엇을 위해 열심히 살아야 하는가 라는 회의가 들게 되었다는 의선씨, 외로웠던 서울 생활을 결혼과 함께 접고 아내 최영재 씨와 함께 5년전 우도로 내려와 서점을 차리게 되었다는 것. 그래도 책이 팔리는 게 희한하다는 이들 부부의 '영업 비밀'은 바로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이다. 

무엇을 팔기 보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나를 지켜내는 시간 때문에 시골로 내려온 이들도 있다. 혹은 '시골'이라 가능한 재료들을 찾아 그곳에 연 가게들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도시라면 가게 한 칸도 마련하지 못할 그들의 '꿈'을 맘껏 풀여낸 공간이 시골이라 가능했기에 시골로 내려온 이들이 있다. 오프라인 마트가 온라인 상권에 어느덧 고심하게 되는 시절, 어쩌면 이 시골 마을의 가게들은 '무모한 도전'이 아니라 도시의 한계를 넘어선 이 시대의 색다른 첨단 사업일 수도 있겠다. 

by meditator 2019. 11. 18. 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