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우리 국민 들 중에서 '삼성 반도체'를 다니는 노동자들이 백혈병 등 직업병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민영화 11년 동안 살인적인 노무관리로 인해 자살자 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오히려, KT의 자살은 몰라도, 애플 대만 자회사의 자살자 증가 사실을 더 잘 알지 않을까? 

그렇다, 그 이유는 <한겨레> 등 몇몇 신문이 보도를 하고, 특집으로 다루어 심각성을 보도해도, 공중파를 비롯한 사람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언론 매체에서 이와 관련된 사실 보도에 침묵을 지키기 때문에, 사람들은 정작 같은 하늘을 지고 사는 사람들이 어떤 고통을 받는지 무감하게 지내다, 자기에게 그 문제가 닥쳐야, 세상이 이렇게 무섭구나 하게 되는 것이다. 

(사진; 시사저널)

그러기에,  [시사저널] 2013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언론인 부문에서 47.1%로 압도적 1위를 차지한, 라디오라는 매체를 떠나, 비록 종편이지만, 파급력이 좀 더 큰 매체로 옮겨, 야심차게 '사실만을 보도하겠다'던 손석희 JTBC사장의 <뉴스9>에 대한 기대를 접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 바로미터는 바로 JTBC의 사주인 '삼성'을 어떻게 다루는가였다. 

그리고 드디어, 9월25일 <JTBC뉴스9>은 삼성과 관련된 보도의 말문을 터트렸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과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이 삼성전자 본과 앞에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유엔 인권이사회 특별절차에 삼성전자와 정부의 직업병 피해자 인권침해에 대한 진정서한을 제출했다는 기사를 단신으로 다룬 것이다. 

물론 중요한 꼭지들 사이에 슬쩍 전해진 단신 보도에, 그래도 역시 삼성의 눈치를 본다며 비판의 날을 세울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 어느 공중파에서도 다루지 않았던 '삼성 직업병'과 관련된 보도를 처음으로 한 것의 가치는 그것만으로 낮아지지 않는다. 
뿐만 아니다. 메가박스에서 상영이 중단된, 다큐멘터리 <천안함 프로젝트>에 대한 보도도 했다. 천안함이 뭐? 라고 하겠지만, 중앙일보 계열 제이콘텐트리가 메가박스 지분의 절반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역시 쉽지 않은 결단인 것이다. 손석희의 JTBC<뉴스9>은 사실 보도라는 사명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삼성전자 직업병' 근로자들, 유엔에 진정서 제출
(사진; 연합 뉴스)

 생뚱맞은 예이지만, 얼마 전, <라디오 스타>에는 아이돌 그룹 카라의 멤버들이 나왔었다. 여기서 아이돌 그룹 카라는 <라디오 스타>에서의 태도와 관련하여, 혹독한 복귀 신고식을 치뤘다. 한 마디로, 그날, <라디오 스타> MC들의 태도는 '니들이 뜨면 얼마나 떴다'고 하는 식으로 카라를 다루었고, 그들의 온갖 구설수와 약점을 들추어 내고, 그걸 울음을 터트릴 때까지 놀림 거리로 삼았다. 하지만 이렇게  뜯어 먹기에 신이 나던 <라디오 스타>가, 아니 뜯어 먹는 것을 자신의 장기로 삼는 <라디오 스타>가 MC 규현이 소속된 SM의 소속된 연예인들이 나올 때면 태도가 천양지차로 달라진다.  김민종 등이 나왔을 때는, SM 홍보 방송이 아니냐는 평가를 들었을 정도였다. 심지어, 같은 소속사의 다나가 규현에 대해 뭐라 하려하자, 다나의 입을 막으며 규현을 옹호하는 태도를 보이고, 그것을 당연시 한다. 심지어 예능 조차도 내 편은 당연스레 챙기고 접어주는 것이 인지상정인 상황인 것이다. 

그런 방송가의 관례에서, 그래서, 더더욱 민감하고 파급력이 큰 보도 부문에서, 자신이 속한 회사의 허물을 단신으로라도 들추어 내는 용기에 박수치고, 응원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번 삼성 직업병과 관련된 보도는 단지 삼성을 다루었다는 사실 이상의 의의가 있다. 삼성 반도체 노동자의 백혈병 등 직업병과 관련된 기사는 현재 돌아가고 있는 많은 쟁점이 된 사안들에서 한 발 비껴난, 하지만, 인간답게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결코 좌시해서는 안될 뉴스거리들이다. 
바로미터가 되었던 삼성, 그 중에서도 소외된 사안이었던 노동자의 직업병과 관련된 보도를 했다는 것은, KT의 자살도, 그리고 고공 농성을 벌이고 있는 노동자들의 외로운 외침에도 기사의 볕이 들 날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만들었다.  

물론 그런 사안의 내용을 차치하고라도, 늘 정공법으로 그날의 가장 핵심이 되는 사안을 심도깊게 다루는 <뉴스9>은 재밌다. 지난 선거 때 종편의 갑론을박을 빙자한 노골적 여당 편들기  시사 프로에 혼을 빼앗긴 사람들이라도 충분히 매력을 느낄 만큼. 그리고, 25일자 방송에서 보여지듯이, LH공사의 부당한 직원 재교육 과정을 폭로한 기사처럼, 스스로 발로 뛰어 찾아내는 기획 기사의 품새도 만만치 않다. 그리고 그것을 단지 LH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민의 돈으로 움직이는 국영 기업 전체의 부조리한 관행으로 파악하는 점에서, 뉴스를 보는 시선도 예리하다. 
손석희의 <뉴스 9>은 볼 만하다. 


by meditator 2013. 9. 26. 0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