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18일 시작한 <힐링 캠프, 기쁘지 아니한가>가 3주년을 맞이하였다. 

'힐링'이란 말 그 자체만으로도, 어쩐지 위안이 될 것 같은 시기에 태어나, 이제 '힐링'이란 말 자체에도 아무런 느낌을 받지 않는, '힐링'마저 둔감해져 버린, 아니, '힐링' 만으로는 그 어떤 위로도 될 수 없는 고단한 시대까지 3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그렇게 시대적 감수성과 그 치료 방법의 '난치'가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누가 나오는가에 따라 화제가 되었던 <힐링 캠프>도 이젠 그 누가 나와도 어쩐지 뻔한 그저 그런 토크쇼가 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그런 <힐링 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의 3주년 초대 손님은 신애라였다. 왜지? 왜 신애라가 3주년 특집의 초대 손님일까? 의아한 마음을 지울 수 없다. 

간간히 예능 프로그램의 게스트로, mc로 등장하는 그녀의 남편 차인표 덕분에 신애라는 그녀 남편의 언급처럼 월드컵 경기라도 되는 듯 4년에 한번 텔레비젼에 출연할까 말까 하는데도, 어쩐지 익숙한 인물이다. 
더욱이 <사랑을 그대 품안에>라는 전국민적 드라마의 남여 주인공으로 만나 화제를 몰며 결혼까지 한 그들 부부의 삶은 그 만남에서부터 지금까지 늘 전국민적 관심의 영역 바깥에 놓인 적이 없었다. 
그렇게 굳이 궁금할 것도, 새로울 것도 없는 이 부부의 아내, 신애라가 3주년 특집이라니!

하지만, 이제는 신애라 그 자신보다도, 차인표의 아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텔레비젼에 등장하게 된 그녀는, 그 예전 '피비 케이츠'에 비유될만한 상큼한 외모가 세월에 그리 빗겨가지 않은 듯이 여전한 모습으로, 아니 그 외모보다도, 더 유쾌상쾌 발랄한 성격을 지닌 아내이자, 엄마로 <힐링 캠프, 기쁘지 아니한가>를 빛내준다. 

이미지

늘 우리나라 연예인들 중 몇 손가락안에 드는 '잉꼬 부부'로 자타가 공인하는 차인표, 신애라 부부이지만, 되돌아 보면, 언제나 그 시점은 차인표라는 남편의 관점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프로그램의 주된 촛점이 등장인물 차인표에게 맞춰지다 보니, 그가 여전히 사랑하는, 심지어 다시 태어나도 다시 결혼하고픈 완벽한 아내 신애라라는 보여지는 아내의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각인되었었다.
그런데, 이제 <힐링 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3주년은, 늘 그렇게 차인표의 시점으로 보여진 완벽한 아내 신애라를, 신애라의 입장에서 풀어놓기 시작한다.
그리고, 아내의 입장에서 신애라는 차인표를 통해 그려지던, 그 완벽한 아내의 정반대편에 위치한다. 아니, 완벽하다고 칭해지던 그 칭송의 이면을, 신애라 자신이 낱낱이 까발려 낸 것이다. 

즉, 가장 완벽하고, 완전한 아내라고 보여지던 인물이, 사실은, 어쩌면, 남편 입장에서는 '외롭기까지 할 정도로, 자기 주도형의 인물이라는 신애라의 분석이다. 즉 이사를 해도 남편에게 의논한 적이 없고, 남편이 바깥 일을 보는 동안 이사를 해치우고, 집안 일 하나 제대로 해내는 것이 없는 남편을 큰아들이려니 하는 그런 '독재자' 아내의 모습으로. 

그러면서 <힐링 캠프, 기쁘지 아니한가>는 신애라를 3주년 특집에 초대한 첫 번째 이유를 신애라를 통해 설명해 내고 있는 듯하다. 힐링 이란 이름의 위로, 즉, 그 누군가로부터의 막연한 위로보다, 이제 어쩌면 정말 필요한 것은, 신애라처럼 자기 자신을 직시해 낼 수 있는 힘이 아닐까 라고.
그렇듯, 신애라는 세간의 평처럼 행복한 가정, 그리고 남편의 절대적인 신뢰의 이면에, 자기가 아니고서는 견뎌내지 못하는, 자기 중심적인, 자기 주도적인 그 자신의 편향된 성격이 있음을 털털하게 정의내린다. 

그리고 그런 자신의 가정의 행복이란 것이, 그런 자신의 성격에 절대적으로 '복종'해주는 남편의 희생(?)이 전제되어 있음을 자인한다. 심지어, 다시 태어나도 신애라와 결혼하겠다는 남편 차인표와 달리, 다시 태어난다면, 당연히 결혼이란 것을 해야했던 자신의 세대의 삶과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그런 삶을 살아보겠다고 말한다. 자신과 차인표의 만남이, 그리고 세간에 회자되는 두 사람의 행복이 드라마처럼 절대적인 운명, 그 무엇이 아니라, 오랜 시간을 거쳐, 서로가 서로에게 맞춰온 지혜의 산물이라는 것을 덤덤하게 설명한다. 
덕분에 어쩌면 이제는 뻔한 유명인 부부의 그럴 듯한 삶은, 강한 자아를 주체하지 못하는 아내, 그리고 그런 아내를 존중해주는 남편의, 현명한 부부의 삶으로 재조명된다. 특별해서가 아니라, 조화를 이루어 특별해지는 과정으로서의 부부를 다시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아침 시간의 토크쇼에서 부터 시작하여, 충만하다 못해 넘쳐나는 연예인들의 신변잡기식 이야기에 비추어 볼 때, 신애라의 자기 평가는 냉엄하고 통쾌했지만, 그 또한 넘치고도 넘치는 연예인 부부의 살아가는 이야기 한 자락에 불과할 뿐이다. 
그녀가 3주년의 주인이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그 다음이 핵심이다. 자신이 낳은 아들 외에, 쉰 명이 넘는 아이를 전세계에 가지고 있고, 그중 두 명을 한 집에서 키우고 있다는 기적같은 사실말이다. 
하지만 그런 엄청난 호혜의 결과에 대해 신애라는 찬사를 거부한다. 그저, 자기가 좋아서, 자기 좋자고 한 일이라고. 

처음 에티오피아를 방문하게 되었던 일,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린 나이에 코끼리처럼 두터운 발을 가지게 된 아이들이 운동화를 신은 자신의 발에 박힌 가시를 안타까워 하는 모습을 보고 그들에게 운동화라도 신겨주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된 전 세계 자녀들의 입양, 하지만 그들이 오십 명이 되면서, 이제는 그 편지조차도 제대로 읽게 되지 않는 무성의(?)한 과정에 이르기까지를 신애라는 오로지, 자기가 좋아서 한 일이라고 정의내린다. 
심지어 한 집에서 키우고 있는 자녀에 대해, 자신은 배 하나 안아프고, 자신의 배아파 낳은 아들과 전혀 다르게 느껴지지 않는 두 아이를 가지게 되었으니 얼마나 다행이냐며 찬사에 찬사를 거듭한다. 

격의없는 그녀의 태도는 자신이 입양한 아이들에게도 견지된다. 굳이 '입양'이란 사실을 숨기지 않고,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가슴으로 낳은 그 과정을 담백하게 공유하는 엄마 신애라는, 그 자체로 감동이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자신들이 입양되었음을 깨닫게 하고, 그러면서 느끼게 되는 감정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공유하는 엄마로서의 모습은, '늘 내 자식만은' 하면서, 내 자식을 위해서라며 세상의 온갖 편법을 마다하지 않는 이기적인 부모의 편협한 사랑을 돌아보게 만든다. 

그렇게 이방의 아이들에게 그저 조금의 여윳돈을 나눔으로써, 그들이 행복해 하는 모습을 통해 그리고, 자신의 몸을 대신해 가슴으로 낳은 두 딸을 통해, 그녀 자신이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신애라의 자신만만한 정의는, 3주년 특집의 '힐링'의 정의가, 바로 나눔이고 베품이라는 것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몸과 마음을 치유한다'라는 의미를 가진 '힐링'은 상처받은 존재를 전제로 한다. 즉, 자신이 상처받았으니, 그것에 대한 치유가 필요하다는 수동적 자아를 바탕에 깔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것을 위해 좋은 말, 좋은 음악, 갖가지 좋은 치유가 필요하다는 식이, 그간 우리 사회 '힐링'의 방식이었다. 그리고 이제, 그런 '힐링'조차도 시들해지는 시점에, 3주년을 맞이한 <힐링 캠프, 기쁘지 아니한가>는 신애라라는 우리에게는 익숙한, 그래서 더 반전인 한 사람을 통해, 이 시대의 새로운 힐링을 제시하고 있는 듯하다. 즉, 자기 자신에게 솔직해지며, 그래서 자신을 직시할 수 있는 힘, 그리고 자신의 것을 나누고, 베품으로써 행복을 얻어가는 적극적 행복찾기의 자세가, 바로 진짜, 자신을 치유할 수 있는 힘이라고 말이다. 힐링의 새로운 해석이요, 3주년을 맞이하여, 여전히 유효한 <힐링 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의 존재 이유를 스스로 찾아가는 방식이다.


by meditator 2014. 7. 22. 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