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가 방영되고 나서 법무법인 '한송'의 대표이자 극중 사고를 친 인상(이준 분)의 아버지로 등장한 한정호 역의 유준상에 대해 어색하다는 소리들이 나왔다. 그건 그의 아내 역인 최연희 역의 유호정에게도 비슷한 반응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유준상이나, 유호정 두 사람 모두 그간 드라마를 통해 보여준 역할 들이 착하고 선량한, 그래서 오히려 치이고 당하는 수난의 주인공들인 경우가 많았다. 그랬던 두 사람이 '갑 오브 갑'으로 등장하여, 대놓고 '갑질'을 하면서도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운운하는 상류층으로 등장하니, 그런 캐릭터에 시청자들이 쉽게 적응하기 힘들었기 때문었다. 하지만, 6회를 경과한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이제는 그 누구도 한정호의 유준상과, 최연희의 유호정에게 어색하다는 소리를 하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그들이 그간 해왔던 착한 역의 이미지를 겉으로는 한껏 드러내면서,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갑'의 마인드를 서슴없이 내뱉는 두 사람을 통해, 상류층의 위선이 가장 절묘하게 드러나, 매우 적절한 캐스팅이었다는 평가가 이어질 뿐이다. 특히나, 6회 말, 인상을 향해 상을 던지고, 그것만으로도 부족하여 몸을 던지다 가랑이가 걸려 절절 매는 해프닝을 벌이는 장면에 이르러서는 두 손 두 발을 들게 된다. 


한정호-최연희 부부에 대한 당신의 마음은?
이렇게 가장 유순한 표정으로, '노블리스 오블리제'인 척 하지만, 사실은 그 누구보다도 속물적이면서 이해타산에 재빠른 한정호-최연희 부부, 하지만 최고의 법무법인을 이끄는 이들 갑 중의 갑이, 정작 자기 아들 하나를, 그리고 그 아들의 아이를 가진, 그리고 이제 낳은 여자 아이 하나를 어쩌지 못해 번번히 당하고야 마는, 그래서 결국 두 사람의 결혼신고서에 도장까지 찍게 되는 과정이 웃프다. '갑'인 척 하면서도 '갑'의 위선을 어쩌지 못해 상황 속으로 휘말려 들어가는 두 사람이 때로는 귀엽게 느껴질 정도로 안쓰럽기 까지 하다. 

문제는 그 귀엽고 안쓰러움의 정도이다. 자기 자식 하나 맘 대로 하지 못해, 최고 법무법인 대표이면서도 번번히 아들 내외와 이제는 손주에게 휘말려 들어가고, 그러면서도 여전히 '갑질'을 멈멈추지 않는 한정호-최연희 부부가 연기를 잘 해서 좋은 것까지는 좋은데, 거기서 더 나아가, 혹시나 이 두 사람이 벌이는 '갑질'에 은연 중에 공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6회말, 처음 정식으로 봄의 부모 서형식(장현성 분)과 김진애(윤복인 분)를 집으로 초청한 두 사람, 봄이 부모들이 기가 죽을 만큼 갖은 격식을 차리더니, 결국은 '친인척 관리' 차원에서 내놓은 카드가, 봄이 언니까지 취직시켜 줄테니, 시골에 내려가 과수원이나 하면서 조용히 살라는 것이었다. 그 말을 곁에서 들은 봄은 울고, 인상은 반발한다. 안그래도 봄이 부모에게 사과를 하라 했던 인상은 사과는 커녕, 한 술 더 뜨는 부모에게 대든다. 



이 지점에서 tv를 보는 당신은 어떤 입장에 서게 될까? 위선적인, 그리고 지극히 이기적인 부모에게 대드는 인상에게 공감을 하게 되는지, 그도 아니면, 잘 사는 사돈 댁에 딸내미 취직이라도 부탁해 볼까 갈등하다 결국은 큰 딸마저 따라오게 하지 못하는 그래도 아직은 선을 넘지 않은 가난하지만 의연한 서형식-김진애 부부에게 마음이 쓰이는지, 그도 아니면, 분명 손가락질 받을 한정호-최연희 부부의 인간적인 매력에 자기도 모르게 공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지어, 만약에 사돈이 자식 취직 시켜주고, 과수원까지 준다면, 나라면 어떻게 할까? <풍문으로 들었소>의 묘미는, 어쩌면 돌아가는 드라마의 스토리보다, 그 스토리를 보며 자아분열을 겪게 되는 시청자의 시각에 더 방점이 찍혀 있을 지로 모른다. 

분명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네 삶은 서형식과 김진애의 삶에 더 가까이 있다. 한 발을 언뜻 잘못 디디면 바로 서형식처럼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파산자가 될 우려가 큰 것이다. 그러나, 묘하게 체면을 차리느라 절절매면서 결국은 '인지상정'의 인간사를 넘지 못하는 한정호-최연희 부부에게 드라마를 보다 보면 감정이 이입하게 된다. 더구나, 그것이 사고치는 자식의 문제에 이르르면 더더구나 그렇다. 게다가, 사고친 아들과 며느리가 된 아이들은, 심지어 아직 고등학생에, 사고를 친 주제에 반성을 하기는 커녕(?) 여전히 당당하게 자신의 권리를 찾으려 애쓴다. 분명 그들에게는 아름다운 사랑이고, 존중받을 사랑이지만, 그게 또 부모 입장이 되면, 골치 아픈건 사실이니, 인상과 봄이 커플에 대한 감정 역시 오락가락한다. 그런가 하면, 구차한 서형식-김진애 커플에 대한 감정도 묘해진다. 궁상맞은 그들의 삶이 마치 내 삶인 양 구질구질해지면서 외면하고 싶은 감정이 들기도 하는 것이다. 한정호의 대저택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그들의 단적인 모습은, 주변 사람들에게 사돈이 '한송'이라며 큰 소리를 치던 모습과 겹쳐지며 또 다른 인간사의 이면을 들여다 보게 만든다. 그런 그들이, 큰 딸을 취직시켜 주겠다는 한정호의 제안을 넙죽 받으면서, 다시 과수원을 들고 나오자 당혹스러워 하는 지점은, 바로 '인간적 자존감'만은 지키고 싶은 우리네 얕은 속내를 들킨 듯 얼굴이 붉어진다. 마치 누군가의 앞에서 쩔쩔 매는 내 부모를 보다 외면해 버리고 싶은 심정, 바로 그것처럼 말이다. 

'갑질'의 내재화를 질문하게 만드는 <풍문으로 들었소>
그저 한정호-최연희 부부의 갑질 스토리를 블랙 코미디로 만든 <풍문으로 들었소>는 하지만 보다 보면, 과연 그 드라마를 보고 있는 나 자신의 의식이 어디에 놓여 있는가 점검하게 만드는 드라마가 되어버린다. 사고친 아들 내외를 어쩌지 못해, 그리고 자신들이 가진 사회적 위치에 혹여라도 훼방이 될까 전전긍긍하는, 그러면서도 안그런 척 하는 한정호-최연희 부부에게 자신도 모르게 감정이입이 되는 지점은 과연, 그들의 '갑'질을 자신도 모르게 '내재화'하는 것은 아닐까 반문해 보아야 하는 부분이 되는 것이다. 
매번 선거 때를 중심으로, 아니 다수의 정치적 사안에 대해, 서민층인 다수의 사람들이, 그들의 사회 경제적 위치와 전혀 다른, 지배층에 합치되는 선택을 하면서, 그 논리를 마치 자기 것인양 드러낼 때, 바로, 그것이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한정호-최연희에게 이입되는 그 감정과 같은 것이 아닌지, 드라마는 묻고 있는 것만 같다. 

하지만, 매번 눈물을 흘리고, 반성하면서도 결국은 자기들 입장에서 한 발도 물러서지 않는 사고친 고등학생 아들 부부를 데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손가락질 받지 않고자 쩔쩔매는 모습은, 상위 1%가 아니더라도, 그 어떤 부모라도 그럴 만하기에 또 '인간적'인 면이라 딜레마가 된다. 하지만 그런 '한정호-최연희' 부부의 딜레마는 인간적이어 보이고, 귀엽다가도, 서형식-김진애 부부의 딜레마에 이르면 궁상맞게 느껴지면, 우리가 느끼는 딜레마의 '체면' 역시 여전히 '갑'의 내면화의 일환이 아닌가 되돌아 볼 일이기도 하다. 

마치 매회 한 편의 연극처럼, 무대 위 조명처럼 어두컴컴한 tv 속 한정호-최연희 부부의 집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한 편의 블랙 코미디, 결국은 깔깔거리고 뒤돌아 서면, 문득 나 자신은 어디에 서있는가 되돌아 보게 되는 <풍문으로 들었소>, 참 만만치 않은, 불편한, 그래서 중독성있는 드라마이다. 
by meditator 2015. 3. 11. 0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