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n의 새로운 장르물이 등장했다. 벌써 몇 달 전부터 출연진만으로도 시청자들의 군침을 돌게 했던 <나쁜 녀석들>이 바로 그 작품이다.

<그것이 알고 싶다>를 맡은 이후, 출연 작품조차 그가 방송을 통해 보여준 균형잡힌 시선의 이미지에서 크게 훼손되지 않았던 작품만 골랐던 김상중이 냉혹한 법률 로펌의 대표 변호사였던 <개과천선>에 뒤이어,  '미친 개'같은 형사로 돌아왔다.

김상중만이 아니다. 그래도 그는 전직 형사기라도 하지, 다른 '나쁜 녀석들'은 말 그대로 나쁜 녀석들이다.

한 덩치하는 마동석이야, 조폭이 낯설지 않는다 해도, 멜로 드라마에서 실장님 역을 단골로 맡던 미남 배우들의 연기 변신이 볼만하다. 번듯한 외모의 조동혁은, 지방 0%의 느낌을 주는, 날선 근육질의 살인청부업자 이태수가 되었다. 훈남 박해진은, 흰자위 안에 동동 뜬 검은 눈동자가 섬찟하게 느껴지는,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범 이정문이 되었다.

 

<나쁜 녀석들>의 시작은 한 가정의 가장인 형사에게서 시작한다.

자신의 가정을 넘어 세상 모든 가정의 평안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범인을 쫓던 형사는 끝내 범인의 칼을 피하지 못한다. 경찰청장인 아버지(강신일 분)는, 아들의 억울한 죽음에, 과도한 사건 조사로 물의를 빚고 쫓겨난 '미친 개 오구탁(김상중 분)을 찾는다. 사랑하는 사람을 범죄로 잃은 형사 오구탁에게 아들을 죽인 범인을 잡아준다면, 나쁜 놈들을 소탕할 전권을 주겠다고 설득한다. 경찰청장의 청을 받아들인 오구탁, 자신의 일을 해결하기 위해, 그가 수단으로 삼은 것은 또 진짜 나쁜 놈들, 살인청부업자에, 조직 폭력배에, 연쇄 살인범이다. 이들을 감옥으로부터 부른 오구탁은, 몇 십년을 감옥에서 썩어야 하는 그들에게 거부할 수 없는, 형량과 관련된 '딜'을 제시한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사진; mbn)

 

첫 회의 <나쁜 녀석들>은 '미친 개'같은 캐릭터의 향연이다. 형사 오구탁을 위시하여, 조폭 박웅철에, 살인청부업자 이태수에, 연쇄살인범 이정문까지, 언제나 한껏 감정을 꼭꼭 담아 누른 위압적인 연기를 통해 카리스마를 발산하던 김상중이, 정말 미친 개가 '으르렁거리기라도 하듯' 한껏 얼굴을 일그러뜨리며 낯설게 분로를 발산한다. 오구탁의 김상중만이 아니다.  누가 더 나쁜 놈인가를 내기하도 하듯, 정태수는 독사처럼 비열함을 내뿜고, 박웅철은 성난 황소처럼 씩씩거린다. 멜로 드라마에서 빛나던 박해진의 허여멀건한 외모는, 밀랍으로 만든 인형처럼 감정을 소통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에 제격이다.

 

한껏 각자의 캐릭터를 발산하는 만큼, 첫 회의 드라마는 단선적이다. 나쁜 녀석들을 모아, 더 나쁜 녀석들을 소탕하기 위해, 경찰이 범인을 색출하기 위해 고심하는 중간 과정은 생략되고, 법의 수호에 상징인 경찰청장은, 자신의 아들이 죽자, 대번에 '사적 복수'를 위해 불법적 수단을 마다치 않는다. 거기에 지휘 고하를 막론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한번 물면 놓지 않는 '미친 개' 형사는 제격이다. 그리고 미친 개에 어울리는 '더 미친 녀석들' 세 명의 포스와 활약 만으로도 <나쁜 녀석들>의 아우라가 넘친다. 경감이라는 유미영은, 경찰 고위직에도 불구하고, 김상중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라도 되는 듯 단순하고 감정적이고, 다짜고짜 상의를 벗고, 굴곡진 몸매를 드러내며, 이 드라마에서, 그녀의 또 다른 존재감을 보이며, 전형적인 남성드라마의 여성 캐릭터로 소비된다.

마치 레이스를 기다리던 차들이 '부릉부릉' 시동을 걸다, 깃발이 올라가기 무섭게 질주하듯, <나쁜 녀석들>의 1회는 사이코패스 이정문이 합류하기 까지 그들이 얼마난 나쁜 놈인가를 설명하기 위해 달린다.

 

그러기에, 이렇게 진력하여 얻어낸 '나쁜 녀석들'로 이제 진짜 연쇄 살인사건을 풀어가는 2회가 기대된다. <나쁜 녀석들>이 어떤 드라마일 것이라는 판단 역시 초반 스파트에 치중한 1회만을 보고는 선뜻 이렇다 정의내릴 수 없다. 또한, 그래도 경감이라며 조사를 해서 알아냈다는 유미영의 정보, 세 나쁜 녀석들과, 오구탁 경감의 면직일 사이의 관계, 왜 하고많은 범죄자들 중 이들을 선택했는지의 이유가, '나쁜 녀석들을 이용하여 더 나쁜 녀석들'을 잡는 드라마의 숨은 이야기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궁극적으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범죄자를 단죄할 수 밖에 없는 비도덕적 도전에 대한, 고뇌와 해명이 되어야 할 것이다.

by meditator 2014. 10. 5. 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