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을 성실하게 살아온 다니엘, 하지만 이제 나이가 들어 그에게 찾아온 심장병은 그가 더 이상 자신의 일을 계속할 수 없도록 한다. 그래서 실업 급여을 받기 위해 찾은 관공서, 하지만 직원들은 매번 녹음기처럼 '메뉴얼' 대로 '키오스크 kiosk 무인 정보 단말기'를 이용하여 신청하라는 말만을 되풀이 한다. 결국 그 기기 앞에서 심장병 발작을 일으켜 쓰려져 버리고 마는 다니엘.  

이 작품으로 2016년 칸 영화제 황금 종려상을 받은 켄 로치 감독은 영국 사회의 부조리한 복지 제도의 문제점을 다니엘이라는 늙은 목수를 통해 폭로하고자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복지 제도에 앞서 영화를 보면 평생을 훌륭한 목수로, 친절한 이웃으로 살아왔던 한 노인이 '디지털 시스템'화 되어가는 '문명' 앞에서 절망하고, 폭도로 몰리며, 결국 그 앞에서 생을 마감하고야 마는 모습에서 변화하는 시대에 무너지는 한 세대의 좌절을 절감하게 된다. 

 

 

영화는 극적이었지만 우리는 현실에서 너무도 많은 다니엘들을 조우하게 된다. 멀리 갈 것도 없다.  '신상'으로 사드린 '스마트폰' 앞에서 우물쭈물과  '깜놀'을 오가시는 우리의 부모님들은 어쩌면 '완화된' 다니엘의 분신들이 아닐까. 8월 1일 방영된 <다큐 시선-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는 종이 통장, 매표소, 영수증 등이 멸종되어 가는 시대, 디지털 소외 계층이 되어가는 노인 세대의 문제를 다룬다. 

노인이 된 나와 마주하게 만드는 디지털 
77세의 이분남 할머니, 얼마전 황혼 육아를 졸업하고 동작국 어르신 노래 교실 회장님으로 자유를 만끽하시는 노익장, 그런데 이분남 할머니를 좌절케 하는 것이 있다. 그 세대 어르신들이 그러시듯 종이 통장을 몇 개씩 애지중지 '키워'가시는 중, 단 돈 만원이라도 직접 가서 입금을 하셔야 하는 습관대로 금융기관을 찾은 이분남 어르신, 아차, 오늘따라 그만 '도장'을 잊고 오셨단다. 77년의 내공어린 말빨로 은행원을 달래보았지만 정해진 입금 메뉴얼 앞에 요지부동, 결국 터덜터덜 은행 문을 나서던 이분남 할머니는 처음으로 자동 입출금기를 사용하시게 된다.

친절한 기계음에 따라 몇 번을 클릭, 무사히 입금을 마치신 할머니는 의기양양, 그 기세를 몰아 이번에는 자동 주문기로 셀프 오더를 하도록 되어 있는 햄버거에 도전하신다. 그러나, 순조로웠던 은행과 달리 비슷비슷한 메뉴, 조금만 잘못 눌러도 다시 처음으로 가는 주문 시스템 앞에 갈 곳 잃은 손, 방황하던 눈동자는 결국 '안먹고 말지', 사람이 주문을 받는 칡냉면 집으로 발걸음을 돌리신다. 그럴 때마다 '노인'이 된 나와 마주하게 된다는 이분남 할머니, 

홀로 사시는 할머니의 낙은 홈쇼핑이다. 그런데 늘 상담원과의 통화를 통해 물건을 사신다는 할머니, 아무리 2만원이나 싸다지만 앱은 할머니에겐 먼 그대이다. 스마트폰도 마찬가지다. 손주들의 동영상을 보여주는 고마운 기기지만, 눈밝고 물어볼 수 있다시는 할머니에게 '길찾기' 앱은 딴 세상 이야기다. 

 

 

할머니가 서른 두 살이 되던 해 전화기가 등장했다. 전화 교환원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1980년에 차량룡 휴대 전화기가 등장하기 시작해서 가속도로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 초고속 5G 시대에 이르렀다. 4차 산업 혁명으로 디지털은 초고속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그 과정에서 기술을 습득한 자와 그렇지 못한 사람의 격차는 나날이 심해지고 있다. 

이제는 2,30대도 따라가기 힘들다는 디지털 혁명, 영화관, 마트의 무인 시스템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중이며 그 규모가 2500억에 달하고 이는 무려 10년 전에 4배에 이른다.  편리함은 극대화되어가지만 그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벽'이 되고 있다. 연령별 디지털 정보화 수준이 전체 국민을 100으로 놓고 봤을 때 20대가 126.5, 50대가 92.8이다가 60대가 되면 69.6%, 70대로 되면 더 떨어져서 42.4%가 된다.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하지만 노인들에겐? 
박일준 디지털리터러시교육 협의회 대표가 말하는  디지털 시대,  지식은 공짜고 물어보면 다 얻을 수 있는 있게 되었지만, 그래서 그런 지식을 얻을 수 없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격차는 사회적 권력의 격차가 되어, 경제적 빈곤과 사회적 불평등을 초래하게 되며, 이는 디지털 문명이 발전할 수록 더 심해질 것이라고 한다. 

지자체 중 인구 대비 노인 인구가 가장 많다는 부산, 증산 경로당, 19명의 노인 중 스마트폰을 쓰고 계신 분은 4명에 불과했다. 왜 편리한 스마트폰을 안쓰시냐는 질문에 노인들은 너무 복잡하다고 하신다. 글씨가 너무 작단다. 크게 하는 기능이 있다니 그런 건 모르겠다고 하신다. 모바일 티켓이 일상화되어 가는 시절, 자식들이 모바일 티켓을 보내드릴 수가 없는 형편, 자식들이 예매한 기차표 좌석을 일일이 손으로 적어서 기차를 타신단다. 은행도 점점 가기 힘들고 이제 다시 돈도 장판에 깔아야 하시던 경로당 노인들은 앞으로는 점점 기계로만 하는 세상이 될 거라는 제작진의 말에 '그때되면 우린 다 죽겠지' 하시는데 웃음의 끝이 씁쓸하다. 

그러다 보니 노인들은 당신들이 편한 곳을 찾게 된다. 극장에 가도 인기작은 예매로 미리 매진이 되거나 시간대를 맞추기 힘든 상황에 노인들은 60대만 해도 젊은 축에 속한다는 실버 영화관을 찾게 된다. 2000원의 저렴한 티켓값, 어르신 우대에 인기 간식 메뉴가 빈대떡에 건빵인 이곳에 하루 평균 1000 여 명의 노인들이 몰린다. 

하지만 노인들만 우대하는 곳이 어디나 있는 건 아니다. 기차역, 역에 가서 직접 표를 사는 사람들 대부분이 연령대가 높은 편이다. 좌석 우대권은 온라인 예매자에게 우선적으로 제공되니 주말의 경우 4,5시간을 기다려도 가고자 하는 차편을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그러다 보니 정작 젊은이들은 예매를 해서 앉아서 가고 어르신들은 입석으로 서서가는 웃지 못할 상황이 펼쳐진다. 

 

 

이런 상황에 대해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이 되는 시기가 되면 디지털 시스템에 접근이 한결 나아질 것이라 하지만, 베이비붐 세대 이전의 노인 세대는 '이등국민'처럼 죽을 때가지 '소외'된 상황에 내처지게 된다. 

국가적으로 비용 절감 차원에서 디지털 시스템화는 시대적 조류가 되어아고 있는데, 그런 국가적 조류에서 소외되는 장애인, 노인을 위한 '노인 할당 서비스', 혹은 오프 라인 상에서 아날로그적인 인간적인 도우미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소외'는 현실에서 세대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700만 노인 시대, 좁아지는 시야, 줄어든 근력, 떨어지는 인지 능력 등은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이지만, 디지털 사회는 그런 '노화'를 '승인'하지 않으며, 젊은 세대는 가르쳐줘도 따라하지 못하는 노인들에 대해 '무지'라 폄하하기 십상이다. 그러다 보니 노인들은 스스로를 '짐'이라 여기게 되는데. 

다큐는 그런 상황에 대해 '노력'의 여지를 살핀다. 일주일에 3일 6시간씩 낙동강 녹조 상태 조사원으로 일하고 계시는 65세의 서두남씨. 더 나이 들기 전에 배우자는 언니의 권유에 10년전 배우기 시작했다는 컴퓨터, 그 이래로 서두남씨는 각종 자격증을 땄고 드론 자격증까지 따서 드론과 함께 나이를 저멀리 띄워 훨훨 날고 계시단다. 처음엔 '입력', '검색'이란 단어조차 생소했다는 서두남씨, 이젠 노인들에게 스마트폰 사용법을 가르치는 경지에 이르렀다. 

하지만 서두남 씨와 같은 경지에 이르는 건 쉽지 않다. 실제 디지털은 약자들에게 보다 쉽게 정보와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평등의 세상을 연다. 그 시스템에 익숙해 지기만 하면 서두남씨처럼 나이와 무관하게 주변부에서 지식과 정보의 중심에 얼만든지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모든 기기들이 스마트하게 연결되어 있는 스마트홈 실험에 참가한 평균 74세의 노인들에게 터치 하나로 조작되는 스마트홈은 불러도 대답없는 장벽이다. 나이가 들고 살아온 방식이 고착된 노인 세대에게 새로운 것은 그 자체로 두려움이다. 처음 마주했을 때 성공한 체험이 그 두려움의 벽을 낮출 수 있는 디딤돌이 되지만, 우리 사회는 그런 노인들에게 디딤돌이 될만한 여유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다큐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고 했지만, 정작 현실은 막막하다. 

by meditator 2019. 8. 3.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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