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릴러' 장르물의 묘미는 무엇일까?

액션이니, 추리니, 거기에 겯들인 로맨스니 해도, 결국은 스토리가 주는 쫄깃한 반전이 아닐까. 뒤통수를 맞은 느낌임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번 뒤통수를 내어주어도 좋을 것 같은 허를 찌르는 그 기발한 스토리가, 이런 저런 겉치레를 덜어낸 장르물의 진짜배기 알곡이 아닐까 싶다. 그런 면에서, 월, 화요일 밤 10시, 11시에 연달아 찾아드는 두 편의 장르물 <너를 기억해>와 <신분을 숨겨라>는 로맨틱 스릴러와, 도심 액션 스릴러라는 서로 다른 지향에도 불구하고, 동일하게 장르물의 묘미를 흠씬 맛보게 해준다. 


범인과 범인을 잡는 묘미라니!
21일 10회의 시작은 이현(서인국 분)의 집에 초대되어 온 정선호(박보검 분) 변호사로 시작된다. 그리고 또 한 사람의 방문자, 이현이 초대한 옆집 사람, 이준호(최원영 분) 법의관이다. 이 세 사람이 함께 한 식탁은 긴장감이 흐른다. 그리고 그걸 바라보는 시청자 역시 손에 땀을 쥐며 바라보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이제는 프로파일러, 변호사, 법의관으로 안면을 트게 된 세 사람이지만, 어쩌면 형과 동생, 그리고 형과 동생의 생이별을 기인하게 만든 연쇄 살인범이라는 악연일 수도, 아니 거의 그래보이니까. 그리고 현재의 사건으로 드러나는 '시체 없는 연쇄 살인'의 배후일 수도 있는 인물들과 그들을 의심하는 프로파일러와의 만남이기도 하니까. 

하지만 긴장감이 흐르던 세사람의 식사는 그리 길게 이어지지 않는다. 차지안(장나라 분)이 납치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차지안의 납치 소식에 충격을 받은 이현, 그런 이현을 만류하고 대신 운전대를 잡은 정선호, 그리고 그런 두 사람을 묘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이준호, 차지안을 알고 있던 세 사람은 그래서 함께 현장으로 향하고, 본의 아니게 함께 수사에 참여하게 된다. 세상에, 범인으로 의심되는 사람들과의 수사라니! 하지만, 일찌기 탁월한 두뇌 플레이로 감옥을 빠져나간 이준영으로 부터, 아버지로부터 사이코패스라 낙인 찍힌, 하지만 이젠 프로파일러가 된 이현에, 사실은 진짜 사이코패스가 아닐까 의심이 되는 이현의 동생같은 정선호까지, 세 사람의 싸이코패스가 함께 하는 수사라면, 따지고 보면 이게 바로 천하무적이다! 천하무적의 승률을 가질 수 밖에 없는, 하지만 서로에 대한 근본적인 의심의 눈길을 접을 수 없는 세 사람은 손발을 맞춰, 아니 정확하게는 입을 맞춰가며 범죄자를 추적해 들어가고 검거에 성공한다. 길지 않는 세 사람의 수사 장면은, <너를 기억해>만이 선보일 수 있는 '쪼는 맛'의 정점이다. 

그리고 그 사건을 통해 이현은 어쩌면 자기 동생 역시 그저 가출이 아니라, 이준영에 의한 유괴였다면 이번 사건처럼, 이준영에 의해 사이코패스로 길러졌을 수도 있을 것이란 의혹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그 의혹은 동생의 실종을 두고 이준영과 딜을 한 현지수(임지은 분)로 인해 더더욱 확고해진다. 하지만 이현이 그런 의심을 하는 시각, 이준영은 전혀 다른 언급을 한다. 범죄자와 함께 하여 범죄자가 된 것이 아니라, 애초에 그런 소양이 있었기에 범죄를 저지른 것이 아니겠냐는 이현돠 다른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그렇게 이현과 이준영이 서로 다른 입장을 표명하게 만든 사람, 바로 이현의 동생으로 추정되는 정선호 변호사, 그를 자신의 동생일지도 모른다고 의심을 가지게 된 이현은, 그래서 동생이 그가 다가가는 연쇄살인의 범인일까 고뇌하고, 그런 이현의 마음과 달리 정선호 변호사는 형이 자신을 찾지 않았다는,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자신에게는 눈길을 주지 않는다는 것에 눈빛이 흔들린다. 

<너를 기억해>의 묘미는 차지안의 이현에 대한 기억으로부터 시작하여, 이현의 차지안의 기억으로, 그리고 이제 다시 정선호의 기억에서, 이현의 기억으로, 얽혀있는 인물들의 기억과 상처 속을 헤집으며, 범죄 수사, 그리고 진실을 향해 한 발자국씩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동생을 기억 속에서 끄집어 냄으로써 동생을 싸이코패스로 만들까봐 두려워하는 이현, 하지만 그런 형과 달리 자신을 기억해 주지 못하는 형이 내내 서러운 동생, 그리고, 아버지의 기억으로 고통받는 차지안 등, <너를 기억해> 속 숨겨진 반전의 장치들은 그저 사실을 알게 되는 쾌감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관계'와 '인간'에 대해 다시 짚어보게 되는 지점을 열어준다. 


'고스트' 대신 '민태인'을 잡아버린 통수
11회 <신분을 숨겨라>가 기대되었던 것은 드디어 '고스트'라 불리워졌던 인물과의 대면이 이루어질 지도 모른다는 정황때문이었다. 정선생(김민준 분), 남인호(강성진 분) 등 악인 뒤에 숨어있는 절대 악 고스트가 유명인사초청 자선파티에 등장한다는 첩보를 입수한 수사5과는 촉각을 곤두세운다. 수사 5과 요원들을 현장과 주변에 잠복시킨 채 자선파티을 예의 주시한다. 

파티에 등장하는 한 명, 한 명의 인물들, 장민주(윤소이 분)의 친부로 추측되는, vd107바이러스에 관심을 가졌던 이명근 방위산업체 회장, 최대현 국정원 과장, 이일한 경찰청장 등 그들이 등장할 때마다 수사 5과 인물들은 물론 시청자들조차 긴장을 늦출 수가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신분을 숨겨라>를 지켜보던 시청자들이 한번쯤은 혹시나 고스트일까 의심했던 인물들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이들은 미리 예견되었던 바 고스트가 등장할 밀실까지 초대받는다. 

하지만 드라마는 시청자의 뒤통수를 친다. 이명한 회장을 제외한, 질병관리 센터장을 포함한 나머지 세 사람은 엄인경의 주도 아래 와인을 마시며 잠시 시간을 보내게 된다. 와인잔이 따라지는 순간, 장민주의 수사로 그 와인잔에 독이 든 것을 알게 된 수사 5과의 저지로 다행히 세 사람은 죽음을 면하고, 엄인경만이, '국가에 의해 부정당한 스파이'의 전설을 통해 경고를 남기며 죽어간 것이다. 

역시나 이번 회도 '고스트'의 뒤를 쫓다 헛물만 키는가 하는 순간, 11회의 뜻밖의 복병이 나타난다. 수사5과가 고스트의 꼬리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그 순간, 고스트는 vd107을 획득한 것이다. 남인호가 잡히면서 함께 회수된 줄 알았던 바이러스, 하지만 남인호는 자신의 체포를 예감하고 바이러스를 자신을 잡으러 온 민태인의 몸 안에 주입했고, 고스트는 수사5과의 눈을 자선파티에 돌린 채 유유해 민태인을 납치해버린다. 수사5과의 '장군'에, 더 강력한 고스트의 '멍군'인 셈이다. 

<신분을 숨겨라>의 감정 코드는 고스트와 수사 5과의 전선이 대치된 가운데 사랑하는 동생과 연인을 잃은 민태인(김태훈 분)과 차건우(김범 분)의 깊은 원한, 그리고 그들과 동지애로 얽힌 장무원(박성웅 분)의 형제애로 이루어진다. 이미 5년간의 잠입 수사 끝에 목숨을 잃을 뻔한 적이 있는 민태인이, 이제 다시 그의 몸이 바이러스의 숙주가 되어 고스트의 손에 잡히는 설정은, 그 어떤 멜로드라마의 이별보다 애절하다. 수사5과가 고스트 측이 내세운 하수인, 정선생, 남인호, 이제 엄인경까지 하나씩 제거해가며 고스트로 좁혀가는 순간, 고스트는 민태인을 숙주로 이용하며 수사5과의 허를 찌른다. 결국 잔가지들을 다 제거당한 고스트와, 가장 안타까운 동지를 잃은 수사 5과의 진검승부만이 남게 된다. 목숨을 바쳐서라도 고스트를 지키려는 하수인들, 그리고 그렇게 하수인들을 잃고 수사5과의 아킬레스건 민태인을 볼모로 자신의 이해를 관철시키려는 고스트, 누군가의 목숨을 담보로 한 <신분을 숨겨라>의 다음이 기대될 수 밖에 없다. 



by meditator 2015. 7. 22. 1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