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들 중에는 그가 출연했던 작품보다 배우 그 자신이 더 앞서 존재하는 몇몇의 사람이 있다.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사람을 꼽으라면 박신양이 아닐까? 그 박신양이 2011년 <싸인>이후 오랜 칩거 끝에 kbs2의 드라마 <동네 변호사 조들호>로 돌아왔다. 첫 회를 본 소감? 역시 박신양이다. 몇 년의 칩거가 무색하게 <동네 변호사 조들호> 첫 회에서 박신양은 펄펄 날았다. 드라마는 미지수이지만, 그저 박신양의 연기를 보는 것만으로 한 시간 여가 후딱 지나가 버린다. 



모처럼 박신양을 보는 것만으로 즐거웠던 첫 회 
오랜 침묵을 깨고 박신양이 tv에 얼굴을 비친 것은 뜻밖에도 드라마가 아니라 tvn의 <배우 학교>였다. 이 프로그램에서 그는 중후한 이원종에서 부터, 앳된 아이돌 남태현에게 '연기'를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어 등장했다. 첫 회 '예능'이란 프로그램의 목적에 걸맞게 자기 소개를 눙치던 유병재에게 박신양은 정색을 한다. 그런가 하면 능숙하게 출연의 변을 늘어놓은 이원종에겐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직언한다. 예능 한번 해보겠다고 출연을 결심했던 학생들을 첫 회부터 오금이 저리게 만든 건, 바로 선생 박신양의 '진정성'이었다. 제 아무리 '예능'의 탈을 써도, 결국 '연기'는 진정성이 없다면 거짓이라는 박신양의 신념이 졸지에 프로그램을 다큐로 만든다. 결국 예능 <배우 학교>는 '예능'과 '다큐'의 경계선에서 선 진정성의 딜레마를 넘지 못했다. 하지만, 예능이 되건, 다큐가 되건, 그 프로그램을 통해 배우 박신양의 흔들리지 않는 신념은 확인되었다. 

그리고 그 신념의 실현은 바로 오랜만에 그가 출연한 <동네 변호사 조들호>의 첫 회를 통해 입증된다. 선배 연기자 이원종조차도 그 앞에서 쫄게 만들었던 박신양의 진정어린 연기는, 드라마 이전의 박신양을 보는 것만으로 한 시간을 채운다. 법정씬이라는 묵직한 장면을 이제는 클리셰가 된 휠체어에 앉은 회장을 전동 벌레 한 마리로 펄쩍 뒤게 만들며 그의 거짓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장면, 그리고 진실이 드러나려는 순간 역으로 회장의 뇌물 수수로 검사에서 노숙자로 급전직하고, 다시 변호사로 법정에 서기 까지의 드라마틱한, 하지만 따지고 보면 만화 원작의 허구성이 여실히 드러나는 내용을 박신양의 연기로 설득해 간다. 회장 앞에서 '바다의 왕자'를 부르며 재롱을 떠는 검사도, 그리고 그의 거짓을 벌레 장난감 하나로 드러내는 의로운  검사도, 그리고 한 끼의 밥을 위해 줄을 서는 노숙인도, 그리고 다시 법정에 나타난 변호사도, 전혀 연결이 되지 않지만, 박신양의 연기로 그들은 하나의 캐릭터로 완성되어 조들호가 된다. 

정재계 커넥션에 대항한 정의로운 변호사라 하니 떠오르는 작품이 있다. 바로 2014년작 <개과천선>이다. 그리고 개과천선에서 최고 로펌의 가장 속물적인 변호사에서 정의로운 변호사로 변신하여 역시나 정재계 커넥션에 대항하는 김석주를 연기한 김명민은 박신양처럼, 그 이름 자체가 하나의 장르가 된 배우이다. <개과천선>에서 김명민은 가장 비도덕적인 로펌 최고의 변호사에서 부터 머리가 조금 이상해진 어리숙한 김석주까지 종횡무진 김명민이란 진기명기를 펼쳤다. 첫 회부터 종횡무진 활약을 보인 박신양의 장르는 <개과천선>의 김명민을 떠올린다. 두 배우 모두 가장 자신을 돋보이는 장르로 '법정' 드라마를 선택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박신양만이 아닌 좋은 작품으로 
하지만 저조한 시청률로 조기 종영을 하다시피한 <개과천선>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갑갑한 사회 상황에서, 한 줄기 빛처럼 갑갑한 세상을 속시원하게 뚫어 주었다면, 역시나 비슷한 설정의 <동네 변호사 조들호> 역시 그것이 가능할 지는 두고 볼 일이다. 박신양의 열연에도 불구하고, 아내의 캐릭터 등 원작인 만화와 많이 달라진 내용, 심지어 원작에는 없었던 이은조(강소라 분)의 등장이 과연 원작의 주제 의식을 제대로 살려낼 지는 아직 미지수다. 특히 첫 회 보육원 동생의 죽음으로 노숙자였던 조들호가 다시 변호사가 되는 계기는 '감동적'이기는 하지만, 작위적이란 느낌이 강해 작품성에 있어 의문 부호가 달린다. 

특히나 <개과천선> 이래, 최근 <리멤버>까지 정재계 커넥션을 상대로 통쾌하게 한  방을 먹이는 '사이다'성 드라마들이 범람하는 가운데, 동네 변호사 조들호가 그런 작품들과의 차별성을 어느 정도 선보일지가 또한 관건이 될 것이다. 거기에 첫 회부터 기구한 인생 유전을 보인 조들호에게서 작가 이향희 작가의 전작 <쩐의 전쟁>의 기시감도 느껴지니, 이 점 역시 <동네 변호사 조들호>의 발목을 잡는 숨겨진 복병이라 할 수 있겠다. 

물론 첫 회에선 이런 우려들에도 불구하고, 모처럼 연기로 돌아온 박신양을 보는 맛에 즐거웠다. 부디 이 즐거움이 작품으로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by meditator 2016. 3. 29. 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