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을 통해 '폭력'을 정죄하겠다며 수감자 네 명을 모아놓았던 '나쁜 녀석들', 하지만 회를 거듭하다 보니, 그들의 구성에는, 강력계 형사 오구탁(김상중 분)의 슬픈 사연이 숨어 있었다. 결국, 10회 마지막, 서로의 악연으로 오구탁이 이정문(박해진 분)에게 총구를 겨누고, 다시 그런 오구탁을 정태수(조동혁 분)가, 그리고 다시 이정문을 박웅철(마동석 분)이 죽이려고 한다. 


물론 그러나 그들은 서로를 죽이지 못한다. 총은 던져지고, 칼은 멈추어 진다. 애초에 그들이 모였던 의도, '폭력'을 '폭력'으로 정죄하겠다는 그들의 목적이 무력해 지는 순간이다. 그리고, 오구탁에게 걸려온 전화 한 통, 애초에 자신의 아들을 죽인 연쇄 살인범을 잡기 위해 이들을 모았던 남구현(강신일 분) 경찰청장이 죽어가며 건 전화이다. 죽어가며, 남구현은 말한다. '악'을 '악'으로 정죄하겠다고 마음먹었던, '짐승'의 길, 그건 자신이 죽음으로 갚고 갈 터이니, 이제 그만, '짐승의 길'에서 놓여나라고. 

무기력한 경찰을 대신하여, 범죄자들을 모아, '법'의  테두리를 뛰어 넘어 '범죄'를 추적하고자 했던 '나쁜 녀석들'. 애초 그 시도엔, 수사 도중 죽어간 형사였던 아들의 보복을 하고자 했던 남구만 경찰청장의 사적 복수가 있었고, 그 이후 경찰의 손길이 닿지 않은 연쇄 살인범을 쫓아가던 과정 속에서 드러난 이정문 암살 의뢰, 그기로 거기에 얽혀든 박웅철과 정태수의 사적 인연들의 몰락에는, 오구탁 반장의 개인적 원한이 숨겨져 있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오구탁 반장이 오해한 개인적 원한, 이정문 사건의 배후에는, 다시 또 오재원검사(김태훈 분)의 사적인 원한이 들어있었다. 

결국 방법을 제 각기 다를 지언정, 오재원 검사, 오구탁 반장, 그리고 남구만 경찰청장까지, 자신들의 혈육을 잃은 통한의 감정, 그리고 그것을 속시원하게 풀어주지 못하는 '법'의 한계를 넘어, '단죄'하고자 했던 '짐승'의 길'이 이정문을 연쇄살인범으로 만들고, 박웅철과 정태수를 보복의 꽃놀이패로 삼았다. 

뉴스엔

하지만 그런 '짐승의 길'은 오구탁 반장의 말대로, '나쁜 짓만 하던 놈들이, 사람답게 살아보니, 살 맛이 나냐?'라고 반문했듯이, 애초에 의도야 어찌되었든, 오구탁 반장과 함께, 자기 보다 더 나쁜 놈들을 정죄하는 과정에 함께 했던 박웅철, 정태수, 이정문이 짐승의 길에서 벗어나, 오구탁 반장을 죽이지 않는데서, '사적 보복'의 악순환은  끊어진다. 
가장 '법'의 최전선에 있던 검사, 경찰청장, 형사가,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사적 복수의 잔치판을 벌이고, 정작, 그 장치판의 꽃놀이패였던 '나쁜 녀석들'이, 그 잔치만을 마무리한 것이다. 
오구탁 반장이, 남구만 경찰청장이 시작할 때만 해도, 착한 놈을 패면, 폭력이지만, 나쁜 놈을 패면 '정의'가 된다고 자부하던, '나쁜 녀석들' 프로젝트가, 결국, 방법을 달리했을 뿐 의도가 같았던 오재원 검사에 이르면, 똑같이 '짐승의 길'이었음을 자인하게 된다. 오구탁 반장의 '증오할 대상'이 필요했다는 고백처럼.

이렇게 그럴 듯한 수미일관한 '주제 의식'으로 마무리된 <나쁜 녀석들>이란 드라마의 묘미는, '폭력적 카타르시스'이다. 착한 놈을 패면 폭력이지만, 나쁜 놈을 패면 '정의'라는 '나쁜 녀석들'의 슬로건을 충실히 이행하는, '처절한 폭력'이다. '미친 개'들을 자부하는 오구탁을 비롯한 폭력의 절대 고수들이, '개처럼 달려들어 갈기갈기 물어뜯는' 그 정당화된 '폭력'이 바로 '나쁜 녀석들'의 정수이다. 그의 드러난 모공조차도, 연기의 일부처럼 보이는, 흑화된 김상중의 다크한 캐릭터에서 부터, 무지막지한 근육만큼이나, 절대 괴력을 선보이는 마동석의 주먹, 이른바 '간지가 철철 흘러내리는' 자태에서 비롯된 정제된 폭력의 조동혁, 심지어 사이코패스로 그의 두뇌가 한 역할을 하겠다는 기대와 달리, 전기 충격기까지 들이대며 폭력을 거드는 박해진까지 멋지고, 폼나고, 잘 생기고, 아름다운 남자 주인공들이 뿜어내는 '폭력적' 액션의 미학이 드라마를 전반적으로 이끌어 간다. 제 아무리 줄거리는 어디서 본듯해도, 남자 주인공들의 액션 한 방이면 통쾌했던 것이 <나쁜 녀석들>이었다.

또한 무기력했던 여자 출연자 강예원의 존재가 아쉽지 않게, 박웅철, 이정문, 정태수, 그리고 오구탁, 남구만 등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묘한 남남 캐릭터의 조합이, <나쁜 녀석들>의 또 다른 매력이었다. 심지어, 이 드라마의 멜로 라인은, 박웅철과 이정문이 담당하며, 히로인은 이정문이라는 농담이 무색하지 않게.

이렇게 통쾌한 액션과, 트렌디한 '브로맨스'의 정서로 금요일 밤을 달궜던 드라마였지만, 지난 11회의 과정이 꼭 후련한 것만은 아니다. 
각종 영화와, 미드를 대놓고 베낀 듯한 설정들이 매회 등장하여, 영화와 미드 마니아들의 조소를 산 것이 무엇보다, 대놓고 시즌2를 겨냥하는 시즌1을 마무리한 <나쁜 녀석들>의 과제로 남는다. 결과만 좋고, 반응만 좋다면, '오마주'의 수준을 넘어선 베끼기라도 괜찮은 건지.

결국, 흑화된 오재원 검사를 법의 심판대로 보내면서, 폭력이 정의가 되었던 '나쁜 녀석들'의 활약도 마무리되었다. 그간 '폭력'을 수단으로 삼았던 그들의 활동은, 네 사람이 나란히, 경찰들 앞에 순순히 잡혀가는 것으로 종지부를 찍는다. 그리고 이 과정은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범이었던 이정문이 혐의를 벗고, 박웅철, 정태수가 폭력의 면죄부를 얻는 절차이고. 또한 사적 보복의 그늘에서 허덕이던 오구탁이 비로소 자유로워지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제 이들은, 각자 개인의 원한과, 인연에서 벗어나, 시즌2에서 자유롭게, '폭력적 정의'를 실천할 '자유(?)'를 얻는다. 


by meditator 2014. 12. 14. 1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