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언론 감시단체 프리덤 하우스가 2014년 발표한 '세계 언론 자유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작년보다 네 계단이나 하락한 세계 68위이다. 총 23개 항목을 평가해 0점에서 부터 100점 까지 언론 자유가 보장될 수록 낮은 점수를 받게되는 이 보고서가 선정한 1위위 국가는? 바로 10점으로 동률 1위가 된 네덜란드, 스웨덴, 노르웨이이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언론 자유가 가장 잘 보장된 국가들의 예능 프로그램은 어떨까? 그 해답을 찾아, sbs스페셜이 떠났다. 2월 8일 방영된 <sbs스페셜-쇼에게 세상을 묻다>에서는 방송인 박재민이 직접 세계 곳곳을 찾아다니며 그 곳의 쇼에 참가하며, tv쇼에 담긴 사회적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좀 벗으면 어때? 공영방송에서 나체쇼를?!
박재민이 처음 찾은 나라는 네덜란드, 그곳에서 그는 공영방송에서 10년째 방영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하지만, 조정실에서 모니터를 바라보던 그는 차마 계속 바라보지 못한 채 얼굴을 돌리고 만다. 도대체 방송 중에 무슨 일이?

'누드'를 주제로 한 방송에서, 실제 얼굴만 가린 채 나체를 한 남성들이 스튜디오로 들어서, 자신의 성적 고민을 토로한다. 또한 전직 누드 모델로 국회의원까지 된 여성이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토로한다. 그렇게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또 다른 스튜디오의 한 편에선 누드 모델을 모델로 삼아 누드화가 그려지고 있는 중이다. '누드'만이 아니다. 실제 이 방송에서는 '섹스'와 '마약'조차 금기의 대상이 아니다. 방송에 참가한 박재민은, 보드카을 앞에 두고 한 진실게임에서 마약과, 섹스와 관련된 질문에 당황하지만, 오히려 당당하게 보드카를 들이키는 건 '이런 건 자신에게 불리하다'는 전직 누드 모델 국회의원이다. 

과연 '막장'도 아닌, 볼장 다 볼 거 같은 이 예능 프로그램이 어떻게 가능할까? 심지어, 네덜란드의 방송 제한 연령은 16세이다. 이 방송을 몇 살 부터 볼 수 있겠냐는 질문에, 거리의 부모들은, 성에 관심을 가질 12,3세면 가능하지 않겠냐고 여유롭게 대답한다. 우리나라 같으면 방송 게시판이 다운이 되고도 남을, 아니 애초에 19금이라도 방송 불가 판정을 받고도 남을 이런 예능이 가능한 사회적 배경은 무엇일까?

거리의 부모는 말한다. 어차피 보고 싶으면 보지 말라고 해도 찾아볼 것, 차라리 까놓고 설명해 주는게 낫다고. 프로듀서 마야 브라운 역시, 섹스와 마약의 좋고 나쁜 점을 제공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취지라고 주장한다. 실제 네덜란드에서는 성인이 된 사람이라면 마약을 할 수 있는 까페까지도 존재한다. 

이렇게 섹스와 마약까지도 허용하는 네덜란드의 정서는 바로, '관용'이라는 국가적 가치관에 근거한다. 일찌기 스페인과의 오랜 식민지 전쟁을 통해 독립을 쟁취하고, 그 과정에서 구교의 스페인의 종교적 억압에 대응한, 사상과 종교의 자유를 선포한 '베스트 팔렌' 조약이 네덜란드 국가 성립의 근간이 되었다. 이렇게 사상과 종교의 자유는 현대에 이르르면서 '섹스'와 '마약' 등에까지 개인의 책임을 전제로 한 무제한적인 '자유'에 이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프랑스의 언론인 테러와 관련하여, 프랑스가 내세운 '톨레랑스'즉 관용의 정신이 가진 이면의 계급, 민족 차별 논란과 달리, 네덜란드에서는 영국 여왕조차도 나체 원주민에 합성하는 것을 주저치 않는다. 그 이면에는, 바닷물 범람에 대비하여, 민족과 출신을 가리지 않고 전국민이 합심해야 하는 상시적 위기의 역사가 존재한다. 국가적 재난이 아니라면, 그 어떤 것도 허용이 되는 네덜란드 식 '관용' 정신의 출발점이다. 이런 국민적 정서에서, 나체 해변에서 온 몸을 드러낸 남녀의 만남이 가감없이 전해지고, 누드의 몸으로 자신의 고민을 토로하는 예능 프로그램이 밤 10시 메인 시간대에 방영될 수 있는 것이다. 



느리게, 느리게, 134시간 기네스 기록을 보유한 노르웨이의 슬로우 tv
느리고 심심하면 곧 바로 리모컨을 찾게 되는 우리의 정서와 달리, 노르웨이의 tv쇼는 광고 한번 없이 최대 6박7일간의 생방송을 한다. 그렇다고 그게 특별한 내용도 아니다. 그저 노르웨이 전역을 다니는 크루즈 여행을 보여주는 것이다. 심지어, 방송 화면은 10분 이상에 걸쳐 한가롭게 풀을 뜯으며 걸어가는 젖소 한 마리를 비춘다. 

이런 슬로우 tv의 시초는 기차에 열광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차 여행 과정에 비친 풍경을 고스란히 24시간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것도 방송이 되겠어?라는 의문과 달리, 노르웨이의 시민들 다수가 그 시간 동안 타 방송사의 오디션 프로그램 대신 이것을 지켜보았다. 여기서 착안한 제작진이 다음에 기획한 것이 바로, 기차에 이은 크루즈 여행이었다. 

처음 한가롭게 노르웨이 연안을 비추던 tv화면에 어느 땐가부터 노르웨이의 국기를 든 시민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느리게 가는 여객선의 항로를 예측한 시민들이 앞서 그곳에서 배를 기다리며 이벤트를 준비한 것이다. 이어, 연안에서 배를 기다리는 대신, 각종 요트를 타고 배를 따라잡으며 각종 이벤트가 벌어지기 시작했고, 심지어 여왕까지 거기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결국 느리게 시작한 크루즈 여행은, 노르웨이 국민 중 320만영이 시청한, 점유율 40%의 대박을 쳤다. 

박재민이 참여한 슬로우 tv는 전국의 합창단이 2박3일에 걸쳐 총 900여 곡의 찬송가를 부르는 이벤트이다. 박재민은 전통있는 교회 남성 합창단에서 솔로로 출발을 함께 하고 , 노르웨이 한 마을 합창단의 일원이 되어 피날레를 장식한다. 그가 함께 한 마을 합창단, 밤이 긴 노르웨이 사람들은 오랜 옛날부터 마을 사람들이 모여 함께 합창단을 만들어 노래 부르기를 즐겼다고 한다. 2박 3일의 합창 이벤트는 바로 그런 노르웨이의 전통을 이어가고자 하는 시도이다. 

그런데, 이 합창 이벤트에 참가한 사람들 중에는 교도소 재소자도 있다. 그런데 노르웨이의 교도소, 우리에게는 상상을 초월한다. 한 섬이 고스란히 교도소인 이곳, 재소자는 아담한 오두막에서 한국에서 온 tv를 보며, 각종 생활 편의 기구를 놓고, 여유로운 생활을 즐긴다. 하루 종일 노동에 종사한 그는, 거기에 합당한 댓가를 받아, 원하는 물건을 사서, 생활할 수 있다. 그가 재소자라는 건, 가족과 떨어져 이곳에서 생활한다는 제약 뿐이다. 재소자의 사회적 구금보다도, 언젠가 그가 돌아가 사회의 일원으로의 복귀를 우선시 하는 노르웨이 행형 제도가 낳은 산물이다. 

더구나 재소자들은, 합창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단 한 명의 여성 간수와 함께 마을을 찾는다. 그곳 사람들은 전혀 꺼리낌없이 그들을 반긴다. 죄수들과 함께 합창단을 만드는 건, 그들에게 늘상 있어왔던 일이다. 재소자의 경우만이 아니다. 합창단 역시 it업계 종사자에서부터, 의사, 농부, 노동자 다양한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농부와 노동자가 낮은 소득에 30%의 세금을 내는 대신, 의사가 그들보다 높은 소득을 가지고 40% 이상의 세금을 냄으로써, 사회적 불평등을 세금을 통한 평등으로 개선한 노르웨이의 사회적 제도가 합창단의 숨겨진 배경이다. 슬로우 tv는 그런 노르웨이의 전통과 정서를 담고자 한다. 죄를 지었건, 짓지 않았건, 혹은 더 가졌건, 덜 가졌건 모두 노르웨이의 일원으로 소리를 모아 함께 노래하고, 생활할 수 있는 나라에서 가능한 예능, 슬로우 tv다. 



총성이 오고가는 전쟁의 와중에도 쇼는 계속된다?
언론 자유가 거의 완전하게 보장된 네덜란드와 노르웨이의 예능이 있는 반면, 언론의 자유는 커녕, 언제 전쟁이 벌어질 지 모르는 중동 지역에서도, 쇼는 계속된다. 오바마 대통령이 시리아 공습을 발표한 그날, 중동의 파리 레바논에서는 우리나라의 '슈스케'와 같은 스타 탄생 프로그램인 슈퍼 아카데미가 한참 준비중이었다. 

중동 지역 전역을 대상으로, 10년 째 방영중인, 유럽에 유럽인들을 대상으로 한 '유러비전 송 컨테스트'가 있다면, 중동 지역에는 아랍인들을 대상으로 한 '슈퍼 아카데미'의 전통이 있다. 이 슈퍼 아카데미는, 아랍 지역은 물론 이슬람 권에 있는 북아프리카 국가들 출신의 17명의 참가자들이 노래로 승부를 펼친다. 수니파 국가이건, 시아파의 국가이건, 심지어 국가에서 금지를 해도 몰래, 그리고, 이스라엘의 억압을 받고 있는 팔레이스탄에서조차 이 슈퍼 아카데미는 인기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사람들은 이슬람권의 문화적 유대를 강화한다. 

이라크 출신의 수니파 여성이 '이라크 침공'을 잊지 않은 사람들 덕에 2007년 우승을 거머쥐었고, 자신을 드러내며 노래를 통해 표현하는 이 프로그램 덕에, 쿠웨이트에서는 여성 참정권이 인정되기도 하였다. 팔레스타인 출신의 2014ㅕ년 우승자는, 팔레스타인 독립을 향한 그의 호소력있는 소감 덕분에 전국민적 영웅이 되었다. 그저 예능 프로그램을 넘어, 사회적 자각의 분출구로 작동하고 있는 슈퍼 아카데미는 여전히 중동 전역의 인기 프로그램으로 진행 중이다. 

이렇게 언론 자유의 1위 국가에서 그 국가적 정신인 '관용'과 '평등'을 담보로 한 예능, 그리고 그 정반대편에, 억압과 전쟁 위기 속에서, 자유를 부르짖는 중동의 예능, 극과 극의 예능을 보면서, 자연스레 되돌아 보게 되는건, 어쩔 수 없이, 우리의 예능이다. 과연, 외국인에 비춰진, 한국의 예능은, 대한민국의 어떤 정서를 드러내고 있는 것일까? 세계의 다양한 쇼 프로그램을 찾아나선 여정, 결국, 그 귀결은, 우리 예능의 본질을 묻는 것으로 귀결된다. 

by meditator 2015. 2. 9. 1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