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12월 31일 ebs 장학 퀴즈는 인공 지능 엑소 브레인과 상하반기 왕중왕 김현호, 이정민 학생과 수능 만점자 윤주일, 그리고 카이스트 학생 오현민 씨와의 대결을 특집으로 마련했다. 결과는 인공 지능 엑소 브레인이 2위와 160점이나 차이나는 압도적인 우승이었다. 이 대결의 참가자였으며 서울대에 진학한 김현호 학생에게 이날의 경험은 허망하고 수치스러운 기억으로 남는다. 김군은 말한다. 방송 전 예비로 시험을 볼때만 해도 엑소 브레인은 학생들보다 압도적으로 우수하지 않았다. 하지만, 사전 준비 과정과 몇 시간의 녹화 과정에서 인공지능은 스스로 진화하여,학생들을 압도했다. 


이런 경험을 했기에 서울대 경영학과에 진학한 김현호씨에게 미래에 대한 고민은 깊을 수 밖에 없다. 경영학과 학생들이 다수 선택했던 회계사란 직업은 20년 안에 없어질 직업의 1순위이다. 동기들과 경영 하나로는 먹고 살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며 프로그래밍 학원이라도 다녀야 할까라며 고민을 하는 김씨와 동기들. 



도래할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맞이하는 당사자인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도대체 4차 산업 혁명시대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인가 불투명하다는 고민과 함께 그럼에도 여전히 기존의 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학과 중심의 공부를 제쳐둘 수 없기 때문에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스스로 소프르웨어를 개발해 내는 중2의 과학 영재 이준서군에게 부모들이 역사 성적에 대한 잔소리를 늘어놓을 수 밖에 없는 게 현실인 것이다. 

4차 산업 혁명과 혼란에 빠진 학생과 학부모들
1월 7일 방영된 <sbs 스페셜 - I ROBOT - 내 아이가 살아갈 로봇 세상>은 바로 이런 변화하는 세상에서 혼란에 빠져 있는 교육과 학부모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 시작은 도대체 4차 산업 혁명이 뭐길래? 로부터 시작될 수 밖에 없다. 

정보 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4차 산업 혁명은 인공 지능과 로봇기술, 생명 과학이 주도하는 변화이다. 그렇다면 이 거대한 변화는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오는 것일까? 학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지듯 일자리, 즉 먹고사니즘의 변화이다. 1,2차 산업 혁명으로 인간의 육체적 노동 부문을 기계가 대신해갔다. 그리고 3차 산업 혁명을 시작으로 이제 4차 산업 혁명은 인간의 지적 노동을 대신해 가기 시작한다. 

반도체 부품 업체의 인공 지능 로봇 소이어, 기존의 사람들 200명이 하던 일을 소이어의 도움으로 이제 3명이 할 수 있게 되었다. 그저 사람 수의 문제가 아니다. 알 지 못하는 분야의 일 조차도 하루 이틀 학습을 하면 인간을 대체할 정도의 학습 능력에, 점심 시간, 브레이크 타임은 물론 오버 타임까지도 가능한 24시간 풀 가동하는 소이어의 능력은 바로 미래 사회 인간의 자리를 대체할 로봇의 현주소다.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 호텔에서는 안내, 청소, 요리 등 기존의 사람들 30여명이 할 일을 단 7명만이 필요한 로봇 호텔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인공 지능 로봇의 대두는 한국 사회에서는 '알파고의 충격'으로 집약된다. 인간의 지적 활동, 그 정점이라 할 수 있는 '바둑', 그러나 프로 바둑 기사 중에서도 내로라하는 이세돌은 알파고와의 대결에서 속절없이 무너졌다. 40여년전 유망 직종이었던 전화 교환원이나 버스 안내양 등이 이제 사라지고, 문선공이란 직종은 그 이름조차 낯설어진 세상처럼, 이제 수십년 내에 우리 사회 직업들은 혁명적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는 것이 관련 학자 들의 공통된 진단이고, 학생과 학부모들의 고민은 바로 이런 미래 사회의 예측 불가능성에 뿌리를 두고 있다. 



4차 산업 혁명, 새로운 가능성이 세상. 
대부분의 4차 산업 혁명 다큐들이 미래의 불가지론에 근거한 불안함과 혼돈을 강조한 반면, 1월 7일 SBS 다큐의 시선은 이와 좀 다른 지점을 포착한다. 
김대식 카이스트 교수는 이런 변화에 내던져진 인간의 현실을 기계와 인간의 달리기에 비유한다. 1,2, 3차 산업 혁명 역시 기존의 직업들을 사라지게 했지만, 그와 동시에 인간들은 더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로봇 공학자 오준호씨는 오늘날 사람들의 불안을 2차 산업 혁명으로 자동차가 보급되자, 인간과 자동차의 달리기를 예로 들며 좌절했던 그 시대의 얼토당토않은 경쟁을 예로 든다. 즉, 자동차가 등장했지만, 그 자동차로 인해 인간의 생활이 보다 편리해진 것이 압도적인 만큼, 소프트 웨어의 발전에 인간은 또한 적응할 것이라는 것이다. 

지금은 그저 막연한 불안의 대상인 인공 지능, 다큐는, 그 불안의 실체에 과감하게 접근한다. 화제의 인공 지능 로봇 소피아, 로봇으로 최초 시민권을 획득하고 토크쇼에도 출연했던 이 오드리 햅번을 닮은 로봇을 인문학자 최진기씨가 만나, 정해진 메뉴얼없이 대화를 나눠본다. 그 결과는? 최진기씨는 소피아를 '동문서답의 마법사'라 여유롭게 정의내린다. 즉 그의 표현에 따르면 마네킹을 씌워놓은 인공지능 스피커같은 소피아는 프로그래밍된 용어가 들어있지 않은 대화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이런 다큐의 실험에 대해 MIT에서 세계 최초 4족 보행 로봇을 만들어 낸 로봇 학자 김상진 교수는 확신을 더해준다. 그 최초의 4족 보행 로봇, 하지만, 정작 이 로봇에게 가장 치명적인 약점은 계단, 문턱, 좁은 골목 등 인간에게는 사소하고도 자연스러운 장애물들이다.

즉, 소피아와 4족 보행 로봇 등을 통해 알 수 있는 건, 우리가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있거나, 혹은 무시하고 있는 인간의 능력, 즉 적응력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인간이 세상의 주인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프로그램된 내용의 학습을 통해 인공 지능은 바둑을 이길 수는 있지만, 수세미를 쓰다, 밥풀을 긁어내는 등 다양한 적응이 필요한 접시 닦이를 인공 지능들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 교육은 바로 이런 인간이 압도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영역에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 오바마 대통령이 강조했다 해서, 우리 사회에 화제가 되었던 코딩 교육이 2018년부터 중학 과정에서 의무 과정이 되었다. 



코딩의 조기 교육? 무엇이 중한디? 
컴퓨터의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사고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내는 코딩, 중학 과정에서 의무가 된 코딩은 34시간을 이수해야만 한다. 34시간은 중학교 전체 과정에서 1%에 불과한 시간, 현장에서 가르치는 김현석 선생은 1주일에 한 시간 가르치는 방식의 코딩 교육은 결국 또 한 과목의 국영수가 될 뿐이라 비관한다. 그러나 현장의 비관과 다르게 유치원에서 부터 코딩 교육은 붐을 이루고 있는 게 우리의 현실. 

이런 결국 또 하나의 선행 학습이 되어가고 있는 코딩 교육 붐에 대해, 다큐는 방향을 정정한다. 그 선례로 등장한 건 바로 유투브에서 화제가 된 아빠의 샌드위치 코딩 교육. 동영상의 아빠는 샌드위치 만드는 법을 아이와 학습한다. 아이가 써준 메뉴얼에 따라 샌드위치를 만들어 보는 아빠, 그러나 아이의 어설픈 요리 메뉴얼은 식빵 모서리에 잼을 바르는 해프닝으로 번번히 실패한다. 



코딩의 코자도 꺼내지 않는 코딩 교육, 이것이야 말로, 바로 생활 속에서 실행하는 진짜배기 4차 산업 시대의 교육이라 데이스 홍 교수는 강조한다. 코딩의 관건은, 아니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교육의 관건은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체계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논리력, 그것이야말로 어떤 상황이 닥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이이라고 다큐는 결론 내린다. 

우리 시대의 4차 산업 혁명은 화두이자, 동시에 딜레마다. 교육입국을 앞세워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던 그 세대의 학부모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새로운 시대의 교육에 먼저 한 발을 끼워 넣으려 애쓰고 있다. 이런 부모들의 초조함에는 인류로 봤을 때는 진화이지만, 개인으로 봤을 때는 각자도생이라는 진화와 발전의 냉엄한 현실 인식이 기조로 깔려있다.  비감했던 기존의 4차 산업 혁명 다큐와 달리 <sbs스페셜-I ROBOT - 내 아이가 살아갈 로봇 세상>는 인간을 낙관한다. 그러나 그 낙관은 잘 준비된 자의 몫이다. 하지만, 그런 우려와 초조함이 또 다른 국영수 과외 식의 닥달이어서는 안된다고 다큐는 단언한다. 가장 자연스러운 하지만 현실의 교육 제도가 가장 간과하고 있는 인간의 적응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만이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인간을 키워낸다며 고삐를 죄는 부모들의 시선을 돌린다. 

by meditator 2018. 1. 8. 1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