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여자가 있다. 곧 서른이 되는, 그래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보다는 양 손의 일과 사랑 모두 어떻게든 잘 건사해 보려고 노력하는 여자 유현, 돌아온 싱글로 무려 서른아홉의 나이에 주책이다 생각하면서도 대학생 애인을 두고 캐나다에서 만난 연하의 남자와의 미래를 꿈꿔보는 여자 세진, 그리고 무려 열아홉이라는 나이임에도 여전히 어른들의 세상과 자신 사이에 금을 그어놓고 이해되지 않는다 하면서도 점점 빠져드는 여자 지아. 이 세 명의 여자가 한 남자와의 사랑으로 인해 얽히고 고뇌하고 성장(?)하는 19 29 39는 젊은 여성 고정 팬을 가진 올드미스 다이어리와 압구정 다이어리 등의 작가들이 모여 기획한 소설로 젊은 여성들의 일과 사랑을 다룬 칙릿 소설(①)의 전형적 구조를 착실히 답습하고 있다.

‘Sex and City’의 그 자유분방한 성이 충격을 준 게 그리 오래전 일이 아니다. 그런데 미혼 여성 중 80% 이상이 결혼 전 성관계에 대해 개방적이라는 통계(②)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미 우리 여성들의 성의식은 뉴요커 저리 가라다. 그에 따라 영화나 소설 등 대중매체는 섹스를 남녀 사이의 자연스런 과정이라고 묘사하는데 주저하지 않으며 이 작품 역시 그런 최근의 경향에 부응 세 여성은 굳이 사랑을 조건으로 내걸지 않고 남자와의 성관계를 즐긴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의 리뷰들을 보면 상당수가 자기 나이 또래 주인공들이 하는 고민에 절절한 공감을 표하듯 패션 트렌드처럼 동시대 여성들의 생태와 습성을 세대별로 충실히 반영하려 애쓴다. 그리고 이런 묘사들은 이어진 그녀들의 상황에 대한 감정 몰입과 당당한 선택에 대한 선망으로 독자들을 이끌어 간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할 것은 세 여성은 쉽게 한 남자와 섹스를 나눈다는 공통점을 차치하고는 여성이란 동일한 젠더를 지녔음에도 세대를 달리했다는 이유만으로 전혀 다른 양태의 사랑을 한다는 것이다. 모두가 차이한이란 남자의 따듯한 미소를 좋아했지만, 19살이 그가 베풀어 주는 경제적 혜택의 은혜와 배려에 녹아내린 반면, 39살은 그를 품어주고픈 모성적 보호 본능에 어쩔 줄 몰라 한다. 각 라운드 첫머리에 세대별로 구분된 세세한 취향처럼 그녀들의 사랑도 나이에 따라 갈리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다른 사랑은 소설의 마무리에서 보호자 같은, 혹은 동반자연 하는 파트너와의 조우, 혹은 이제 더는 폐경에의 두려움 없이 나의 아이를 갖는 것으로 환타스틱하게 충족된다. 이러한 도발적일 정도로 개방적인 성의식에 대한 재고 없는 묘사나 여성의 모습을 젊어선 철없고,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 현실에 눈을 뜨고, 더 나이가 들면 모성적이 된다는 식으로 세대별 스테레오 타입으로 규정한 설정 등은 또 다른 주입식 교육처럼 그 자체로 여성에 대한 왜곡, 혹은 폄하의 위험성을 낳을 수 있다. 게다가 비겁한 사랑을 의리(?)로 봉사하는 남주인공의 부도덕함은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무수한 남성 중심적 이야기의 여성상에 대한 보상이라도 하듯 칙릿에서 남성은 그저 여성과 사랑을 나누고, 무언가를 해주는 대상이면 만사 오케이인 것이다.

조선시대 여인들 아니 굳이 거기까지 거슬러 올라가지 않아도 바로 우리 부모 세대까지만 해도 한 남자의 여자가 된다는 것은 단지 사랑의 쟁취가 아니라 확고한 지위의 쟁취, 나아가 자신의 혈육으로 이어지는 권력의 공고화를 결정하기에 목숨을 걸고 싸워야 할 목표였었다. 하지만 19 29 39살의 세 여성들은 자신들의 사랑이 노나메기였음을 깨닫는 순간 머리끄덩이 붙잡고 그 자리는 내 꺼라고 싸우는 대신 쿨하게 이별을 선언한다. 심지어 세 여인들은 마치 자기가 더 상처받지 않았다는 걸 증명이라도 하듯 상대방이 자신보다 더 쿨하다는 것에 좌절하며 자신이 더 쿨하지 못함을 자책하기까지 한다(③). 심지어 서로 돕겠단다. 이 매력적인 ‘쿨함’은 더 이상 남성에 의해 부여되는 삶이 아니라 거기에 연연하지 않아도 자신이 쟁취할 수 있는 삶을 이 시대의 여성들이 살 수 있는 조건(특히 경제적으로)을 가지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④). 또 칙릿 속 빈번하게 등장하게 ‘쿨함’의 화두는 그만큼 독자인 여성들 역시 그것을 추구한다는 걸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기에 19 29 39를 비롯한 대부분의 칙릿은 무척 부르조아적이다(⑤). 따라서 서른 넘어 다니던 직장 때려치고 사진 찍는다고 누구나 다 사진작가가 되고 책을 낼 수는 없듯 조건이 되지 못한 누군가가 섣부르게 그녀들의 쿨함을 따라 하려다가는 가랑이 찢어지기 십상인 부작용이 항존한다. 차이한이 내놓은 통장이 없다면 미혼모의 길을 가며 여유롭게 그를 놓아줄 수는 없는 것이다. 그 누구도 불행해지지 않는 로맨스 코미디처럼 상큼한 출발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제에 눈을 감아선 큰 코 다치기 십상이다.

①여성을 가리키는 속어 chick와 소설 literature의 합성어. 도시 중산층 여성들의 일과 사랑, 소비 성향들을 가볍게 그려내고 있다.

②주간 동아 2010년 11월 8일자, ‘그래 밝힌다 어쩔래’ 중 듀오 홈페이지를 통해 미혼 여성 316명을 대상으로 조사, 82.6%가 결혼 전 성관계를 할 수 있다. 53.5%가 결혼과 섹스는 무관하다고 대답했다.

③서른 살이 심리학에게 묻다, 김혜남, 갤리온, 정신과 의사 김혜남은(③). 사람들이 혹하는 ‘쿨’의 핵심은 쿨하게 보이는데 있다고, 겉으로는 남의 시선에 무관심한 척 하지만 사실은 그러는 척할 뿐 타인의 눈에 투영된 자신의 이미지에 연연하는 데서 나온, 상처받기 싫은 현대인의 처세술에 불과하다고 정의 내린다.

④또한 같은 책에서 김혜남은 사람들은 삶이 그들에게 쿨함을 허락할 수 있는 정도에서 쿨할 수 있다고 말하며 드라마 파리의 연인의 예를 든다. 즉 파리의 연인에서 쿨할 수 있는 존재는 박신양이지 김정은이 아니듯 쿨함에는 재력이 필요하며 이는 그 무엇보다 물질적이고 세속적인 개념이라고 정의 내린다.

⑤자본주의 사회에서 중산층 이상의 삶을 전제로 하며 지향한다.

by meditator 2015. 8. 2. 1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