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힐링'이라는 트렌드에 맞추어 '스타'를 초대하여 '스타'도 힐링하고, 그의 이야기를 지켜보는 시청자도 '힐링'을 시켜준다는 모토 하에 시작되었던 <힐링 캠프>가 햇수로는 4년, 회차로는 어언 190회를 넘어섰다. 여자 mc였던 한혜진이 결혼과 함께 물러나고 성유리가 그 뒤를 잇는 시간, 이경규는 <힐링 캠프>의 중심이 되었고, 김제동은 조용히 그 곁을 지켜왔다. 때로는 그의 존재감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정도로. 


'힐링'이란 단어 만으로 모든 것이 이해되고 설명되었던 시기가 지나고, '힐링'이란 단어만으론 더 이상 '위로'가 되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힐링'을 받겠다고 <힐링 캠프>를 드나들던 스타들의 수만큼이나, 이제 나올만한 사람은 웬만큼 다 나왔고, 때로는 몇 번씩이나 등장한 '스타'들도 있었다. 고갈된 '스타'풀에, 그리고 변화된 트렌드에 맞춰 때로는 집단 토크쇼를 시도해 보기도 하고, 요리도 해보고, 시청자들을 찾아 나서기도 했지만, 그 어떤 것도 <힐링 캠프>의 진부한 분위기를 쇄신할 수는 없었다. 무엇보다, 이제 더 이상 '스타'들의 이야기가 그다지 궁금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고, <힐링 캠프>와 용호상박을 겨루는 <안녕하세요>처럼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도 만만치 않다. 

'자중지난'에 빠진 <힐링 캠프>는 일대 혁신을 시도하였다. 지난 4년간 실질적으로 <힐링 캠프>를 이끌어 온 이경규를 하차시킨 것이다. 반면에 그의 곁에서 조용히 지내오던 김제동을 단독 mc로 잔류시켰다. 김제동의 잔류? 하니 사람들은 김제동의 토크 콘서트를 떠올린다. 그리고 그 토크 콘서트의 방송 버전인 <톡투유>도 비교한다. 이에 <힐링 캠프> 제작진은 묘수를 짜낸다. 기존의 <힐링 캠프>와 김제동의 토크 콘서트를 '합체'하는 방식이 그것이다. 



<힐링 캠프> 더하기, 김제동의 토크 콘서트=???
새로운 <힐링 캠프>의 시작은 김제동의 토크 콘서트처럼 시작되었다. 500명, 아니 499명의 방청객들, 그리고 그들을 단번에 들었다 놨다 하며 좌중을 집중시켜 버리는 김제동, 그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499명의 관객들은 개었다 흐렸다, 박장대소를 하다, 고민에 빠진다. 

하지만 이래서야, jtbc <김제동의 톡투유>와 다르지 않지 않은가. 그래서 제작진은 499명의 관객들을 mc로 둔갑시킨다. 그리고 단 한 명의 게스트, 첫 번째 게스트 황정민을 무대로 올린다. 짧은 그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졸지에 mc가 되어버린 499명의 관객들이 우후죽순 황정민에게 여러 질문을 던지고, 그에 따라 프로그램은 마치 변칙 복서처럼 좌충우돌한다. 황정민을 오빠라고 부르는 여자 관객은 영화 속 그의 대사를 주문하고, 중학생 관객은 이도저도 아닌 자신의 현재를 투영하여 질문을 던지고, 황정민의 명쾌한 답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이 좋은 거 같다'는 당돌한 결론을 내리기도 한다. 갈길이 아득한 배우 지망생에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력하지 않는 자에겐 운조차 찾아올 길이 없다는 경험에서 우러난 충고가 더해지기도 한다. 

이렇게 '황정민'이란 인물에 천착해 진행되던 프로그램은, 후반 게스트가 누구인지를 모르고 작성한 관객들의 질문에 따라, 애초에 의도하였듯이 특별한 사람과 함께 하는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로 확장된다. 이제 황정민은 게스트지만, 그의 뒤에 가득 메운 '포스트잇' 속 보통 사람들의 사연을 함께 하는 순간, 특별한 스타가 아니라, 그저 배우라는 직업을 가진 또 한 사람으로, 관객들의 사연에 함께 한다. 그와 더불어, 그리고 보다 적극적으로 가세한 관객들과 함께 풋풋한 젊은 남녀의 연애사에 개입하기도 하고, 암에 걸린 아내와 남편의 애틋한 사연에 함께 눈물짓기도 한다. 어느새 프로그램은 '황정민'으로 인한 '힐링' 대신, 499명이 함께 하는 '공감'의 온도를 높인다. 

이미 <안녕하세요>가 선점한 일반인 예능, 거기에 후발 주자로 종종 구설수에 오르며 화제성을 얻어가는 <동상이몽> 그리고, 김제동이 토크 콘서트를 고스란히 옮겨온 jtbc의 <톡투유>까지 이미 일반인 예능의 구색이 맞춰져 가는 상황에서 또 하나의 보통 사람들의 예능으로 출사표를 던진 <힐링 캠프>의 선택은 기발했다. 기존 연예인 예능과 일반인 예능의 결합은 신선한 실험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저 '첫 술에 배부르랴'란 덕담을 던기지엔, 개편 첫 회< 힐링 캠프>가 남긴 숙제는 많아 보인다. 스타 토크쇼와 일반인 예능의 '콜라보레이션'은 신선했지만, 동시에 어정쩡할 수 있다는 것을 첫 개편된 <힐링 캠프>가 고스란히 보여주었다. 황정민이란 스타에 집중을 하는 것도 아니고,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에 흠씬 접어들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한 것도 아닌 측면이 드러난 것이다. 

김제동의 지인으로서가 아니라, 영화 <베테랑>의 개봉을 앞둔 배우 황정민이 과연 개편된 <힐링 캠프>에 나와서 어떤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었는가에 대해서는 고개가 꺄우뚱해진다. 분명 마지막 황정민은 매우 만족스러운듯한 의사를 보였지만, 영화를 홍보한 것도 아니고, 이전 <힐링 캠프>에 출연했을 때 풀어놓은 그의 '히스토리' 이상의 그 무엇을 보여준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그가 함께한 관객들과 나눈 이야기가 그닥 신선해 보이지도 않았다. 심지어 중학생조차 그의 답을 듣고 '운이 좋았던'거 같다고 정리하듯, 그의 충고나 자신의 지나온 시절에 대한 설명은 '성공한 사람의 후일담' 수준을 넘어서기 힘들어 보였다. 그도 그럴 것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던져지는 일반인 mc들의 질문에 능란하게 대응할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 



스타를 1인 게스트로 하고, 그에 맞선 김제동과 나머지 499명의 관객을 한데 묶어 500명의 mc로 포진시킨 구도는 언뜻 시선해 보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김제동이라는 '토크 콘서트'의 주재자가 개입하여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만들 여지가 적은 부분이기도 한 것이다. 500명 정도의 관객, 그리고 그걸 지켜보는 시청자들조차 만족할 만한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토크 콘서트'의 달인 김제동 정도도 될까말까한데, 제 아무리 사람들이 좋아하는 배우라도 황정민을 무대 중앙에 올려놓고 그를 중심으로 풀어가는 것은 버거워보였다. 그나마 오랜 연극 무대 경험을 가진 황정민이 그 정도일진대, 그보다 무대 경험이나 내공이 적은 사람이라면 과연, 1인 게스트로서 <힐링 캠프>를 이끌어 갈 수 있을 런지. 물론 말로는 김제동을 포함한 500명의 mc라지만, 결국 무대 중앙에 집중할수 밖에 없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게스트의 능력 여하에 따라 프로그램의 재미는 함께 널을 뛸 수 밖에 없단 것을 <힐링 캠프>는 보여주고 말았다. 

애초에 계획은 스타의 이야기도 듣고, 그 역시 보통 사람으로 관객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눈다는 취지는 가상하지만, 스타도, 관객도 그저 맛보기가 되거나, 이도 저도 따로 놀거나, 관객들의 이야기나 듣다 가는 무게 중심의 어정쩡함이 숙제로 남게 된 것이다. 
by meditator 2015. 7. 28. 0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