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 <힐링 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이하 힐링 캠프)>에는 yg엔터테인먼트의 양현석 대표가 출연했다. 그의 말대로, '공황장애' 등 병적 장애와 사람들을 만나기 힘든 그의 성격에도 불구하고, <힐링 캠프> 여타 출연자 중 가장 빠르게 두번 째 출연의 기회를 맞이한 것이다. 그런 그의 빠른 출연에 대해 그는, 최근 승승장구하고 있는 yg 엔터테인먼트의 대표로서 기업, 학교 등 각종 강연 청탁의 요구를 대신하는 자리로 <힐링 캠프>를 선택했다고 출연의 변을 대신하고 있다.

 

각종 강연의 초청 요구가 빗발쳤다는 양현석 대표의 말에 어울리게, 12월1일 <힐링 캠프>는 그 이전 강신주 편처럼, 다수의 학생들을 모아놓고 질의 응답을 받는 강연의 형식으로 이루어 졌다. 그 자신의 말대로, 일찌기 중학교 이래 춤에 빠져 공부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고, 책은 거의 '난독증' 수준인 하지만 당대 둘째 가라면 서운할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대표와, 한 눈에 보기에도 대학 강의실을 고대로 옮겨 놓은 듯, 모범생의 분위기가 줄줄 흐르는 학생들의 '언밸런스'한 조합이라니!

 

거기에 경영학과 강의에서 나올 법한 질문이, 아니 언제나 그래서 이젠 제법 진부한, 성공 키워드 식는 무엇인가 라는 식의 질문이 등장한다. 그리고 그 질문에, 양현석 대표는 그 무엇도 아닌, 자신의 가슴을 여전히 뛰게 만드는 설렘을 든다. 그리고, 그가 살아온 이력에 어울리게 '스펙'을 고민하는 학생에게, (도대체 왜 애초에 양현석 대표에게 이 질문을 던져야 하는지 모르겠지만)스펙을 고민하기에 앞서, 자신이 가장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돌직구를 날린다. 심지어, 학점을 고민하는 디자인과 학생에게 이렇게 강의실에서 강의나 듣고 대기업에 취직을 고민하니 우리나라에 세계적인 디자인 그룹이 없다는 말로 도발한다. 쭈뼛쭈볏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이 두렵다던 그의 말과 달리, 학생들의 어느 멘토링 강의에서나 나올 법한 뻔한 질문에, 돌직구를 날린다. 엔터테인먼트 업계 주식 1위, sm, jyp와 함께 어깨를 겨루다, 따지고 보면 올 한 해 가장 실속있는 성과를 올린 연예기획사의 대표 답게.

 


	'힐링캠프' 양현석, 사진=SBS '힐링캠프' 방송 캡처

(조선닷컴)

 

하지만 그의 그런 돌직구가 그저 편할 리가 없다. 왜냐하면, yg 엔터테인먼트가 올 한 해 가장 풍성한 수확을 올린 것과 달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가장 많은 사건 사고의 당사자들이 소속되어 있는 곳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그 각종 사건 사고는, 그 사고를 만약 다른 사람들이 일으켰다면 전혀 다른 형행 절차가 진행되었을 법한, 특별한 혜택을 입은 듯 보였기에, 많은 사람들의 의혹을 사기에 충분했었던 것들이었다. 그런 연예인들의 소속사 대표로서, 그의 말대로 '사과' 한번 제대로 한적이 없는 그가, 당당하게 나와, 이 시대의 대표적 멘토로서 젊은이들 앞에서 성공을 논하고 있다니 충분히 껄끄러울만 하다.

 

그런 의혹의 시선을 예상하기라도 한 듯, <힐링 캠프>는, 아닌 양현석 대표는 기존의 <힐링 캠프> mc군단을 대신해, 그와 함께 <k팝스타>를 이끄는 유희열을 '일일 보조'로 등장시켜, 세간의 껄끄러운 질문을 대신하게 한다. 일일 보조 답게 학생들이 앉은 관객 석으로 자리를 옮긴 유희열은 대번에 손을 번쩍 들며, 사람들이 사실 궁금해 하는 그 질문을 던진다. 올 한 해 yg 엔터테인먼트의 잦은 사건 사고들, 그리고, 그 사건, 사고의 해결 과정에서 보여진 석연치 않은 의문들을, 날카롭게 한 치도 피해가지 않고 묻는다.

그리고 그런 유희열의 질문에, 양현석 대표는, 그간 여러 사건에도 불구하고 변변한 사과의 자리 한번 마련하지 못했음을 다시 한번 사과하고, 어린 나이에 스타가 된 이들의 자질 부족을 시인하면서도, 한번 실수는 병가지상사이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봐주시길 바란다고 마무리한다. 또 거기에 곁들인 집안 관련 특혜 논란은,  그 자신에게 부과된 경찰서 출두 명령서를 예를 들어 전혀 그런 '특혜'와 무관함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이제는 그 설득력에서 약빨이 다한 <힐링 캠프>의 mc 군단을 대신하여, 대중적으로 공신력을 얻고 있는 유희열이란 카드를 내밀며, 그의 입을 통해 가장 궁금해 하던 질문을 서슴없이 하게 만드는, '연출' 만으로도,  양현석, 아니 yg를 둘러싼 각종 의혹은 마치 공신력 있는 해명 과정을 거친 듯 보이게 만들었다. 그저 인터넷이나, 사람들의 입과 입 사이에서 떠돌던 이야기들이, 믿음직한 유희열이란 사람의 입을 통해 드러난 것만으로도, 마치 의혹은 의혹이 아닌게 되어 버리는 효과를 낳은 것이다.

사실, 유희열의 질문에, 양현석 대표의 사과는 여전히 요식 행위와 같았고, 한번 실수를 운운한 부분은 어쩐지 낯부끄러웠으며, 경찰서의 출두 명령서로 대신한 해명은 교묘한 형식 논리같았다.

 

<유나의 거리>에 출연했던 김옥빈은, 10년 전 한 토크쇼에 출연하여 신용 카드와 관련한 물색없는 대답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그로 인해 오랫동안 벽안시되었던 자신의 처지를, <유나의 거리> 속 전과자들의 처지를 대신하여 대답한다. 그로 부터 10년 동안 어느 곳에서도 다시는 그와 관련된 발언을 하지 않은 그가, 여전히 경원시의 대상이 된 전과자들의 처지와 같았음을 하지만, 그들에게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듯이, 자신 역시 그러해야 하지 않을까 라며, 10년이 지난 이즈음에야 에둘러 말하고 있다.

아마도, 양현석 대표의, 한번 실수 병가지상사 라는 식의 '두둔'은 김옥빈과 같은 처지에나 어울릴 법한 상황이 아닐까. 여전히 당대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당대 최고의 엔터테이너들로 당당히 존재하는 그들에게, 젊은, 아직 서툰 그들의 한번 실수란 말로는 어쩐지 눈 가리고 아웅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더구나, 형행 절차에 있어 한껏 특혜를 받은 듯한 그 과정에 이르면.

 

무엇보다 그런 일련의 과정들을 보여준 기획사의 대표가, 과연 이 시점에, 당대 청년들의 멘토로서, 굳이 두번 째 출연 기회를 <힐링 캠프>를 통해 얻은 것은, 그의 말대로 귀찮을 정도로 잦은 강연 청탁 기회로만 보이기보다는, 이른바, 논란을 공식화 함으로써 가져지는 유연 효과와, 립서비스 같은 '물타기' 효과를 노린 것은 아닌지 여전히 의혹의 눈길를 접을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씁쓸한 것은, 이후 질문에서도 보여지듯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현석 대표의 부동산 투자 비법과, 엔터테인먼트 사업 이외의 문어발 식 확장에 대한 관심에서 보여지듯이, 그 어떤 도덕적 물의에도 상관없는, 혹은, 설레임이란 말로 시작된 그의 사업적 화법과 논리적으로 전혀 궤를 같이 하지 않는, 사업적 영역에 대해서도 여전히 눈을 반짝이며 필기까지 하는 젊은이들의 모습은, 여전히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부'를 쟁취하는 것이 최선이자, 최고인 우리 사회 성공 신화의 속살을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했다. 물론 당대 최고 엔터테인먼트의 대표로서 그가 문화적 콘텐츠에 대한 혜안을 가진 것에 대한 배움은 중요하지만, 부동산 투자와 문어발식 확장에 대한 합리화라니, 이것이 한국적 '부'의 현주소인가 싶은 것이다.

 

양현석 대표의 여러 발언은 진솔해 보였다. 에둘러 말하지 못한다는 그의 성격처럼,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최대한 솔직하게 표현한 듯 보였다. 하지만, 그 솔직함이 곧 객관적인 것은 분명 아니다.

강준만의 [감정 독재]를 보면, 그가 소개한 다수의 심리학적 이론의 기저에 깔린 것은, 인간은 자신이 겪은 상황은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반면, 타인의 상황에 대해서는 그 행동을 중심으로 냉정하게 평가한다는 것이었다.

양현석 대표의 경우가 딱 그것이 아니었을까? 철물점을 하시던 아버지의 성실함을 배운, 그리고 타고난 감으로 승부수를 던져 오늘의 자리에 오른, 이제는 당대 최고라 해도 어색하지 않을 그의 이야기들은, 어쩐지 수능 1위를 한 학생의, 그저 교과서를 보고 열심히 했어요 같은 발언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이미 당대 '권력'과 '권위'가 된 그의 조촐한, 그리고 도식적인, 때로는 아이러니한 성공기는 당장에는 달콤하지만, 돌아서면 '진짜?'라는 질문을 던지게 하는 시간이었다.

더구나, 자신의 꿈을 쫓다가는 굶어죽기 십상, 이렇게 해도 저렇게 해봐도 취직 조차 하기 힘든 불황과 청년 실업이 한껏 짖누르고 있는 청춘들에게, 입지전적인 그의 성공기와 도발적인 그의 선택들이 과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런지. 그리고 정말 그의 말대로 그런 담백한 성공 스토리만이 해법이었는지, 진짜 꿀딴지는 다른 곳에 숨겨 놓은 것은 아닌지, 자꾸 그런 생각이 들게 했던 양현석 대표의 두번 째 <힐링 캠프> 방문이었다.

 

그리고 그와 함께 아쉬운 것은, 최근 <힐링 캠프>의 행보이다. <무르팍 도사>가 사람들의 시선에서 멀어지기 시작한 것은, 각종 물의를 빚은 사람들의 '면죄부'를 주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사람들은 무르팍 도사의 청천벽력같은 질문을 그 언제부터인가, 면죄부를 향한 요식 행위로 여기기 시작하면서 부터 <무르팍 도사>의 신기에 대한 믿음은 줄어들기 시작했다. <힐링 캠프>도 마찬가지다. 이경규의 돌직구로 부족해서, 이제 유희열이란 대중의 신망을 얻은 이미지까지 동원한 돌직구들이, 진솔한 해명이 아닌, 누군가의 면죄부를 위한 요식 행위가 된다면, 그리고 그런 일들이 지난 번, 손연재의 출연처럼, 거짓 요식 행위로 판명된다면, <힐링 캠프> 스스로 어쩌면 이미 다한 생명력을 더욱 고사시키는 길을 자초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by meditator 2014. 12. 2. 1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