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사 크리스티의 포와로, 미스 마플, 그리고 코난, 김전일, 몽크까지 이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그들이 가는 곳에서는 '언제나 살인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오죽하면 '살인을 몰고다니는'이라는 수식어가 이들 앞에 붙기도 할까. 이제 거기에 한 사람을 더해야 할 것 같다. 바로 <추리의 여왕2>의 유설옥이 그 주인공이다. 그녀가 배방동에 살 땐 배방동에서 자꾸만 사건이 터지더니, 이제 경찰 고시 준비를 위해 노량진으로 근거지를 옮긴 그곳에서 '살인 사건'이 터져 공부를 해야 하는 그녀의 발길을 잡는다. 심지어 한 술 더 떠서, 이번에는 기필코 붙으리라, 단호한 결심을 하고 떠난 기숙 학원에서까지 사람이 죽어 나가니, '살인'을 부르는 내공에 있어서는 저 앞서의 탐정들에 밀리지 않는다. 


그리고 조금만 늦어도 학생들이 빼곡이 들어찬 강의실에서 '인강'보다도 못한 자리에서 강의를 들어야 하는 노량진, 뒤늦게 이곳에 합류한 유설옥(최강희 분)은 골목에서 웅성이는 경찰들, 그곳에 둘러쳐진 가이드 라인을 보고도 두 눈을 질끈 감고 그곳을 지나쳤다. 하지만, '범죄'가 어디 유설옥을 가만 두겠는가. 겨우겨우 한 자리 차지해서 공부 좀 해보겠다고 하던 강의실까지 하완승(권상우 분)가 나타나고야 만다. 사랑의 밀땅을 하는 그 분위기로 유설옥은 '지나친 관심'이라 주의를 돌려보지만, 저돌적으로 돌진한 하완승은 가장 앞자리에 앉은 윤미주를 체포한다. 팔꿈치와 신발에 확연하게 묻은 피, 도대체 피할 수 없는 이 증거 앞에서 당장 경찰 고시를 앞둔 윤미주는 '살인할 시간'도 없다며 절규하지만 그녀의 해명에 대한 답은 유치장일 뿐이다. 



첫 회, 하완승과 유설옥의 결혼 사기 사건 잠입에 이어, 하완승이 옮겨 간 서동서에서 벌어진 방화 사건으로 두 번째 시즌의 개막을 선포한 <추리의 여왕2>는 아직까지 시즌의 장점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했다. 가정 주부 유설옥의 동네 탐정 버전은 아직 겉돌았고, 서동서의 등장인물들은 우후죽순 불협화음을 냈다. 그런 가운데 '아파트 벽돌 투척 사건'의 변주와도 같았던 '아파트 화염병 투척 사건'은 사건 초반만 해도 마치 '어린 사이코패스'의 등장인가 싶게 의미심장하더니, 급 '반성, 화해, 교훈' 모두의 사건 해결로, 사건의 심각성을 희석시켜 버려 아쉬움을 남겼다. 

범죄와 공간의 절묘한 조합, 노량진 살인 사건 
그렇게 서주를 끝낸 <추리의 여왕2>, 하지만 끝날 때까지는 끝난게 아니라는 듯 유설옥이 노량진에 고시생으로 등장하며, 시리즈 본연의 맛을 살려내기 시작한다. 우경감도, 유설옥의 동네 주민도 없지만, 노량진이라는 동네의 '블루스'한 정서를 고스란히 사건에 투영시켜 내면서 그곳에서 탐정 유설옥의 활약에 방점을 두며, 비로소 추리의 여왕다운 서사를 보여준다. 

노량진, 새벽 3시에 일어나야 강의실 제일 앞자리를 앉을 수 있는 곳, 윤미주는 그곳에서 언제나 제일 앞자리를 놓치지 않던 학생이다. 그날은 다른 날 보다 조금 더 늦어 빠른 길로 '인강' 강의를 귀에 꽂은 채 서둘러 달렸던 골목, 그녀는 그 골목에서 '멘톨'향을 강하게 발산하던 한 남자와 부딪칠 뻔한 기억은 있지만, 자신의 발을 붙잡던 노인의 마지막 순간을 기억하지 못한다. 아니, 그녀에게 이곳은 오로지 시험합격만을 위해 편재된 공간이다. 오로지 시험에 맞춰 그 흔한 연예인 사진 한 장없이 배열된 그녀의 독서실 책상처럼, 하늘 한번, 주변 한번 둘러볼 여유의 필요조차 없는, 그래서 '살인할 시간조차'없다라고 말할 수 있는. 

그렇게 드라마는 시즌 1의 장기인 '수사' 이전에, 공간의 정서를 한껏 부풀어 올린다. 컵밥을 들고 걸어가면서 먹는 학생들, 누군가의 체포가 또 다른 누군가의 앞자리 득템으로 이어지는 무한 경쟁, 그리고 그곳에 웅크리며 살아가는 갖가지 인물군들. 용의자 윤미주가 진범이 아닐 꺼라고 확신한 유설옥이 하완승의 수사에 참여하면서, '노량진'이라는 공간,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수사 선상에 등장한다. 이미 '몰카범'으로 유설옥 콤비에게 찍혔던 공시생인척 노량진을 배회하는 박기범(동하 분), 윤미주에게 남달랐던 살해당한 노인의 고시원 총무 고시환, 그리고 공시생들을 상대로 돈을 모아 빌딩을 세운 노인의 유학생 손자 이인호. 그렇게 노량진이란 공간 속의 인간 군상들이 사건의 용의선상에 등장한다. 그리고 결국 사건은, 공시생을 겁박하며 돈을 갈취하다시피 살아온 노인으로 인해 오랫동안 공들였던 기회를 놓친 공시생과 마약으로 인해 협박을 받았던 손자가 모의한 사건으로 결론이 남으로써 '노량진 블루스'다운 완결을 낸다. 

노량진이란 우리 사회의 무한 경쟁을 상징하는 한 공간에서 '경쟁'으로 인해 살인을 외면했던 사람이 용의자가 되고, 결국 그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최악의 수단을 선택한 사람이 범인이 되는, 그리고 그 '경쟁'을 부추기며 기생해 왔던 이가 희생자가 되는,  결국 이 '경쟁의 공간' 자체가 살인을 품어내고 있다는 우의적 결론에 이른다. 거기에 덧붙여, 에필로그처럼 혐의가 풀린 윤미주가 비로소 하늘을 본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묻는다. 과연 죽어가는 노인의 마지막 손길조차 알아차리지 못했던 자신이 경찰이 될 자격이 있는지. 그리고 이 질문은 곧, 수단이 목적을 삼켜버린 노량진이란 공간에 던지는 드라마의 교훈이기도 하다. 

이렇게 노량진 살인 사건을 통해 비로소 추리의 여왕 본연의 틀을 완성시킨 <추리의 여왕2>는 유설옥이 아직도 포기하지 못한 경찰 고시를 위해 기숙학원으로 근거지를 옮기는 것으로, 시즌을 변주해 나가고자 한다. 그와 함께, '김과정'이란 의문의 인물이 부상함과 함께, 그저 동네 제과점 사장인 줄 알았던 정희연(이다희 분)의 의미심장한 활약, 그리고 비로소 하완승의 팀장으로 등장한 우경감(박병은 분)과 함께 시즌 2의 체제가 본격적으로 갖춰진다. 



슬로우 스타터, 늦은 김에 시즌 3까지?
7회에서 갖춰진 체제라니, 슬로우 스타터라도 이렇게 게으를 수가 없다 싶다. 하지만 늦은 체제와 함께 시즌2에는 여전히 남겨진 숙제가 있다. 우경감의 등장과 함께, 하완승-우경감- 유설옥의 수사 라인이 갖춰진 것과 함께 그들의 개성강한 조력자로 황재민 팀장(김민상)이 강력하게 부상했지만, 아직도 서동서의 신장구 서장을 비롯하여, 조인호 과장, 계성호 팀장, 공한민 경장, 신나라 순경까지 감초라 하기엔 씬스틸을 할만한 조역들의 비중이 높다. 시즌 3까지 노린 야심찬 포석이라기엔 시즌2을 성공적으로 완수해야 할 눈 앞의 산이 아직 높은 상황에서, 이 '다수'의 출연진들에게 제 몫을 배정하며 유설옥-하완승 콤비의 수사극을 제대로 그려내는 것은 만만치 않아 보인다. 부디 이 화려한 출연진들을 제대로 살려내, 공중파 미니 시리즈 최초 시즌 3까지 순항하는 <추리의 여왕>이 되기를 건투를 빌어본다. 
by meditator 2018. 3. 22. 1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