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한 해 이혼 건수는 11만 5000 여건으로 2009년 12만 4000건에 비해 무려 7%나 감소했다. 이런 통계에서도 드러나듯이, 우리나라의 이혼율은 2004년 이래 꾸준히 감소 추세에 있다. 그런데 이렇게 줄어드는 이혼율과는 반대로 20년 이상 산 부부의 경우 2003년 17.8%에서, 2014년 28.7%, 그리고 2016년 30.4%가 이혼하는 등 오히려 이른바 '황혼 이혼'의 비율과 수는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그런 가운데 2016년, 2017년 전년 대비 많이 검색된 단어에 '졸혼'이 등장했다. 


<꽃보다 할배>를 찍을 당시만 해도 부인의 마중을 받으며 여행을 떠났던 백일섭이 2017년 새 예능 <살림하는 남자>에 '졸혼'한 남자로 등장하며 예능에서도 '졸혼'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일상 곳곳에 숨어있는 남녀의 불편한 이야기를 다루겠다 포문을 연 <까칠 남녀>가 세 번째 다룬 주제 역시 요즘 핫하다는 '졸혼'이다. <별거가 별거냐>는 연예계 잉꼬 부부 세 쌍의 가상 별거를 다루며 졸혼 코스프레를 해본다. 이제 막 도입되기 시작한 예능 속의 졸혼은 어떤 모습일까?



졸혼의 대명사가 된 백일섭
12일 <살림하는 남자> 시즌 2의 출연자로 인터뷰를 한 백일섭은 '졸혼과 관련하여 화제의 중심에 선 것이 부담스러운지 '졸혼'이 무엇인지 정확히 몰랐다며 한 발 물러섰다. 하지만, '졸혼'이란 단어가 최근 예능을 비롯하여 화제의 중심에 서게 된 데는 백일섭의 졸혼이 계기가 된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지난 해 tv 조선 <인생 마이웨이>에서 '이혼 뭐 이런 것은 아니고 내가 결혼을 졸업하자고 한 것'이라고 밝히며 40년의 결혼 생활을 마친 것을 밝힌 이래, 지난 2월 7일 종영한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1에서 홀로 사는 모습을 보여주며, 졸혼의 대표적 인물로 부상되었다. 

'아버지로서 대우도 받고 싶었고 이런 저런 사이클이 맞지 않아서 스스로 나간다 하며 집을 나왔다던 백일섭은 이후 '혼자 살며 살림하는 법도 익히며 인생을 다시 배우고 있다'며 졸혼의 소감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예능에서 긍정적으로 부각된 백일섭과 달리, 4월 10일 방영된 <까칠 남녀>에서 소개된 60대 졸혼남의 말로는 '고독사'였다. 2015년 통계로 5시간마다 한 사람씩 '고독사'를 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고 그 비율은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렇게 대비되는 졸혼 이후의 삶, 그 이전에 결혼을 졸업한다는 '졸혼'은 무엇일까?

졸혼이란 단어를 처음 등장시킨 것은 일본의 작가 스기야마 유미코이다. 그녀의 책 <졸혼을 권함>은 우리나라에 <졸혼 시대>로 번역되어 있다. 스기야마 유미코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그녀 자신의 경험에서 부터이다. 마흔 무렵 남편과의 갈등에 고민하던 중 딸의 권유로 따로 살게 되면서 주변의 부부들을 살펴보고, 각 부부의 상황에 맞춰 부부 관계와 역할을 새로이 정립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졸혼'으로 정의내리며 이 단어가 세상 밖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까칠하게 들여다 본 졸혼
하지만 '졸혼'이란 단어는 서구 사회에서는 이질적 단어다. 결혼 생활이 안맞으며 그냥 '이혼'을 하면 되는 사회에 굳이 '졸혼'이란 새로운 용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졸혼'의 등장을 <까칠 남녀>는 가족주의 전통이 아직 강고하게 남아있는 한국과 일본과 같은 사회에서 이혼이라는 법적, 사회적 부담을 덜 짊어지고, 부부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도기적 방식이라 정의내린다. 즉, 현재 한국 사회의 이혼율 감소가 애초에 젊은 층의 결혼 자체가 줄어들기 때문에 초래되고 있는 결과인 한에서, 또한 '가족'이 급격하게 해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과도기적' 묘수 '졸혼'은 그저 '트렌드'로 그칠 가능성이 높다는 진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졸혼'이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2,30대에 '사랑'이라는 정서적 결정에 기초하여 법적으로 구성된 부부라는 관계를 평생 끌어가야 하는 비효율적이고 가혹한(?) 제도적 문제에 근거한다고 <까칠 남녀>는 분석한다. 거기에 덧붙여 중년 남성의 54%에 비해, 중년 여성의 63%가 더 많이 졸혼에 의향이 있다는 통계라던가, 나이가 들수록 많은 여성들이 환영하는 이유는 oecd꼴찌인 결혼 호 여성과 남성의 가사 분담율에서도 비롯된다고 덧붙인다. 

특히 <까칠 남녀>의 여성학자 이현재의 분석처럼, 기존의 경제학에서는 여성의 가사 노동을 '사랑'이란 이름으로 '임금' 노동의 대상으로 취급하지 않듯이, 남성과 여성이 생각하는 '가사 노동'의 갭과, 맞벌이를 해도 여전히 가사 노동은 여성의 몫인 우리의 불평등한 현실이 많은 여성들이 '졸혼'을 갈망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고 현실적 분석을 더한다. 

특히 <까칠 남녀>가 주목한 것은 백일섭이 보이고 있는 사랑에 대한 뒤늦은 깨달음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각되는 가족의 소중함이라는 여전한 가족주의의 범주가 아니라, 현실로서의 '졸혼'이다. 그리고 그를 위해 또 다른 졸혼남 평론가 김갑수와 함께, 69세 정정숙 여사의 '돈만 있다면 100% 졸혼'이라는 실감나는 소회처럼, 경제적 독립과 졸혼 이후의 이성 문제라는 현실적 '함정'들을 짚는다. 서민 박사는 최근 '졸혼'으로 부각됐을 뿐 이미 우리 사회에는  '별거', '기러기 아빠', '쇼윈도우 부부' 등 '졸혼'의 유사 사례가 이미 존재해 왔음을 솔직하게 지적한다. 즉 이미 한국 사회의 부부, 혹은 가족은 '졸혼'이란 그럴 듯한 부부 관계의 해체가 등장하자마자 화제가 될 만큼, 이미 '해체' 혹은 '과도기적' 단계에 들어서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졸혼이 안된다면 별거라도
지난 4월 1일 부터 e 채널을 통해 방영되며 중장년층 사이에 소소한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별거가 별거냐>는 '결혼에도 방학이 필요하다'를 모토로 건다. 잉꼬 부부로 널리 알려진 결혼 14년차 김지영-남성진 부부, 19년차 이철민-김미경 부부, 11년차 사강-신세호 부부 등을 등장하여 아슬아슬 위기의 부부 상을 보여주며, 그 '위기'를 극복하는 방식으로 '별거'를 제안한다. 술마시는 남편과 가정적인 아내, 살림하는 남편과 외향적인 아내, 잔소리많은 아내와 자유롭고 싶은 남편, 부부라는 이름만으로는 버거운 위기의 부부들이 '이혼' 대신 '별거'라는 애교있는 해법을 택하는 모습을 리얼리티로 방영한다. 즉, '졸혼'은 아니지만, 잠재적 졸혼으로 중년 부부의 위기를 돌파하는 또 다른 결혼의 해법이다. 

대한민국의 대표적 연기자 백일섭, 그리고 대표적 잉꼬 부부 김지영-남상진이 방송에 등장하여 결혼을 마쳤음을 이야기하고, 거침없이 속내를 드러내며 부부의 위기를 보여주는 시절, 이는 매년 기록을 갱신하는 대한민국 부부의 이혼율을 발빠르게 예능이 접수하고 있는 현장이다. 제 아무리 주말 드라마를 통해 '가족' 지상주의를 외쳐도, 현실의 가족은 '해체' 중이다. 그리고 그 '해체'의 해법이 '졸혼'으로 ,때론 '별거'란 완곡한 방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하고 있다. 눈 가리고 아웅이래도 아직은 '가족'과 '부부'을 쉽게 버릴 수 없는 우리 사회의 고육책이다. 
by meditator 2017. 4. 12. 1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