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 6회 영업을 하러 간 업체에서 발주 담당자로 고등학교 친구를 만나게 되었던 오과장(이성민 분), 반가워 했던 것도 잠시, 학창 시절 오과장에 대해 열등감을 느꼈던 친구는, 마치 그 시절을 보복이라도 하듯, 오과장에게 '갑질'을 한다. 고등학교 동창에게까지 '접대'를 하며 영업을 해야  하는 자신의 처지에 사표를 꺼내들었지만, 유치원 재능 발표 시간에, 슈퍼맨조차 팔아제끼는 '상사맨'이라며 아버지를 자랑하는 아들의 모습에 그만 그는 사표를 다시 넣어둔다. 오과장이 자랑스레 내세우는 '상사맨', 세계를 누비며, 그 무엇이라도 팔아제끼는 그들, 그들의 현실 버전을 보고 싶다면, <오늘부터 출근>을 보면 된다.

 

<미생>에는 '상사맨'이 있다면, <오늘부터 출근>에는 '영업맨'이 있다. 장그래의 리얼리티 버전, 봉그래(봉태규)가 출근하는 아이들 장난감을 만드는 회사, * 실업에는, 봉그래의 선배 영업맨들이 있다.

연예인들의 직장 체험담을 리얼리티로 다룬 <오늘부터 출근>은 회를 거듭하면서, 드라마틱하게, 연예인 신입 사원과 기존 직장인들이 어우러진 직장 생활을 그려낸다.

특히나, 출근 첫 날 부터, 천만원에 달하는 주문을 받고서 희희낙락한 것도 잠시 발주처를 미처 기록해 놓지 못해 진땀을 뻘뻘 흘리는 봉태규의 해프닝은, 그를 봉그래라고 부르기에 주저치 않도록 만든다. 또한 그의 멘토로 등장한 <개그콘서트> 유민상, 김준현을 저리 가라할 넉넉한 덩치의 선배 사원, 실수한 봉태규를 옥상으로 불러, 당신과 나 모두 팀장에게 죽을 거라는 계시를 날리는 그의 모습에서, 어쩐지 <미생>의 또 다른 회차를 보는 듯하다.

 

(OSEN)

 

11월 6일 방영된 8회의 <오늘부터 출근>은 왁자지껄한 영업 팀의 회식으로부터 시작된다. 봉그래의 천만원 해프닝도 무사히 수습되고, 흥겹게 시작된 영업팀의 회식,1차, 2차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면서 은지원의 잦은 지각이 오르내리고 다음날 아침 출근 시간을 둔, 팀장과 신입 사원들의 내기에 이르게 된다.

다음날 과음으로 인해 지각을 한 은지원과 달리, 은지원이 도착한 사무실에 어제은지원과 함께 한 선배 사원들은 멀쩡하게 출근해 있다. 결국 내기에 져 은지원이 돈을 내게 된 점심 시간, 봉태규가 호기롭게 육전까지 시킨 화려한 밥상에도 불구하고, '영업맨'인 선배 사원들은 각기 거래처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느라 제대로 밥술을 뜨기가 힘들다.

 

물론,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오늘부터 출근>에는 사표가 꺼냈다 들어갔다 하고, 목이 간당간당한 극적인 상황은 없다. 하지만, 이 시대의 직장인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소소한 삶의 애환들이 속속들이 드러난다.

제 아무리 밤을 새워 술을 마셨다 하더라도, 다음날 업무를 위해서는 제 시간에 자리를 지켜야 하는 버거움부터 시작하여, 영업을 하는 상대방의 단호한 거절에도 미소를 잃지 않고, 재차 삼차 영업적 요구를 설득해야 하는 영업 사원의 숙명, 가는 곳마다 접대라며 대접하는 음료수를, 거절하지 않고 마셔야 하는 사소한 고달픔까지, 연예인 신입사원들의 에피소드를 넘어선 현실 직장인의 고달픔이 고스란히 전해져 온다.

 

영업사원만이 아니다. 먹는 걸 좋아해서, 신제품 개발팀에 발령받은 것을 좋아한 것도 잠시, 늘어나는 몸무게는 약과요, 이젠 신제품을 개발할 때까지 먹고 또 먹다보니 '음식을 먹는 자체'에 거부감을 느끼게 되고, 어디 가서 음식 하나를 사 먹어도, 자기 회사 제품과의 비교를 하느라, 제대로 맛도 느끼지 못할 지경이 된, 신제품 개발팀의 애환도, 신선한 고달픔이다.

 

그래서, 그들과 함께 한 연예인 신입사원들은, 이제 지나쳐가는 직장인들은 예전처럼 예사로 보게 되지 않고, '떠나요~ 모든 것 훌훌 버리고, 더 이상 얽매이긴 싫어요, 월급 봉투에'하는  '제주도 푸른 밤'같은 노래를 들으며 비애까지 느끼는 처지에 이른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지켜본 시청자들 역시, 그런 연예인들의 마음에 동조하게 되면서, <미생>을 보며 느꼈던 슬픈 공감의 또 다른 결로 현실의 '밥벌이의 고단함'에 공감하게 된다

by meditator 2014. 11. 7. 1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