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다. 예전의 오래 살았다고 했던 환갑 잔치가 이젠 무색해지는 시절이다. 그러나 오래삶이 꼭 영광만은 아닌 시절이 되었다. 철지난 시절을 '부흥'하려 했던 독재자의 딸과 그 세력들이 '적폐'가 되어 법의 심판을 받듯, 우리 시대 나이듦은 '철 지난 유행가'처럼 현실과 조우하지 못한 채 '트렌드의 낙오자'로 '혐오'의 대상이 되기 십상이다. 오래 살지만, 그래서 늙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써야 하는 세상이다. 한편에서 꼰대가 되어버린 노인에 대한 '혐오'와, 또 다른 편에선 안정적인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not old'한 왕성한 활동력으로 존재감을 증명하는 '나오미족', '레옹족'의 대두라는 엇물린 이중주를 배태한다. 그런 이질적인 두 현상을 배경으로, 꼰대 노인들의 활약상을 그린 <반드시 잡는다>가 설 자리가 마련된다. 


인기 웹툰이었던 <아리동 라스트 카우보이>를 원작으로 한 <반드시 잡는다>는  tv 드라마 <시그널>, <터널>이나, 영화 <살인의 추억>을 통해 이제는 범죄 수사물에서 익숙한 소재인 장기 미제 사건을 다룬다.



장기 미제 사건을 해결하지 못한 형사의 30년 후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장기 미제 사건이 200 건이 넘는 현실, 영화 <살인의 추억>에서 시대의 한계 앞에 주저 앉은 형사 박두만의 회한, 그 시대적 한계와 '꼭 잡고 싶다'던 열망을 드라마 <시그널>과 <터널>은 시공간을 뛰어넘은 환타지 스릴러로 화답했다. 그 시절 열정적인 형사는 그대로 시간을 거슬러 자신이 현재로 뛰어들거나, 혹은 현재의 동료와 소통하며 장기 미제 사건의 그 '포한'을 풀어낸다. 

그런데 <반드시 잡는다>의 시작은 보다 현실적이다. 30년 전 아리동 일대에서 연달아 벌어진 노인들의 죽음과 여성의 실종 사건, 당시 형사였던 박평달(성동일 분)과 최씨는 그 사건들이 연쇄 살인임을 자각했지만, 88올림픽 등의 국가적 행사와 시대적 한계를 뛰어넘지 못한 채 각자의 회한으로 남겨둔 채 세월을 보내고 이제는 월세방을 전전하며 세 독촉을 받거나, 병원 신세를 지는 처지의 노인네가 되고 만다. 

그리고 이제 30년이 흘러, 하지만 시간은 여전히 그들에게서 그 사건의 기억을 봉인해제 해주지 않는다. 월세방 처지에서도, 기억을 놓쳐가면서도 그 '과거'에 사로잡힌 과거 미제 사건의 형사는, 이제 '노인'이 되어 다시 과거의 그날에 마주한다. 



꼰대의 이면
이렇게 영화는 마치 후일담처럼 그 시절 장기 미제 사건의 주역들을 불러 온다. 하지만, 그저 그 주역들을 다시금 사건의 현장에 서게 만들지 않는다. 외려 그 시절 주역들을 둘러리로 만드는 대신, 우리 시대의 상징적인 꼰대를 주인공으로 등장시키며 이 이야기를 '꼰대 액션 스릴러'로써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변두리 동네 아리동, 그곳에 터줏대감인 심덕수씨(백윤식 분). 홀홀단신 월남하여 열쇠 수리공으로 아리동 근처에 집을 열 채 가지고 있다고 전해지는 이 노인네의 하루 일과는 열쇠 수리와 집세 독촉으로 채워진다. 이른바 '수전노'라 손가락질을 받던 노인, 근데 그 노인이 월세 독촉을 하고 간 다음 날, 그 '최씨'가 스스로 목을 맨 채 죽자, 동네 사람들은 심씨 노인이 죽였다며 원망을 한다. 

졸지에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자가 된 노인은, 그 와중에도 자신을 이해해 주는 윗방 세입자 아가씨의 동정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 안위가 걱정되어 그 집을 찾아가다 만난 의문의 청년의 뒤를 쫓다 그를 도와준 최씨의 과거 동료 박평달씨를 만나게 되고, 최근 아리도에서 일어난 사건이 30년전 미제 사건과 동일하다 주장하는 그와 함께 2017 아리동 연쇄 살인 사건 해결의 주역으로 거듭난다. 

이 영화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우리가 '노인네'라 하는 그 세대의 이면이다. 정신나간 노인네 박평달은 그 정신을 놓는 와중에서도 트라우마가 된 30년 전의 미제 사건에 대한 책임감을 놓지 않는다. 그런가 하면 심덕수 씨 역시 돈만 아는 꼰대인 줄 알았더니, 알고보면 월세 독촉은 하지만 내쫓지는 않는 너그러운 집주인이라거나, 세입자의 처지를 '측은지심'으로 돌보는 훈훈한 이면을 가졌다는 것이다. 영화의 말미, 왜 그토록 자신의 행방을 애타게 찾았냐는 지은의 질문에 대한 심덕수 씨의 답은, 우리 시대의 기성 세대가 '후안무치'한 존재가 아니라는 걸 영화는 말하고자 한다. 하지만 책임감과 연민, 그리고 뜻밖의 이타심, 이제는 '꼰대'라 치부되며 온갖 시대착오적 결점으로 도배된 세대의 이면, 심지어 여전한 로맨틱함까지 설파하고자 하는 영화는, 그 반면에 그들이 합동작전으로 추격해 낸 30년묵은 연쇄 살임범의 끊이지 않는 욕망과, 그 계보에도 주목한다. 인간의 양면과도 같은 세대의 양면이다. 

노인 액션 스릴러답게 영화 속 추격전은 노인의 템포에 걸맞게 다리 다친 도망자를 배치한다. 한번은 애교지만, 두번에 이르면 실소가 나오지만, 사실 어쩌면 이게 현실적이란 생각을 하게 되기도 한다. 이미 <끝까지 간다>에서도 그랬지만, 영화가 끝날 듯 하면서, 정말 끝을 보아야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그 구성의 방식은, <반드시 잡는다>에서도 이어지지만, 안타깝게도 <끝까지 간다>의 조진웅과 같은 존재감의 부재가 영화의 호흡을 늘어지게 만든다. 또한 차라리 노인들을 전면에 내세웠다면 음악도 좀 어울리게 '트롯'은 아니더라도 아리동과 그 세대에 걸맞는 분위기를 내세웠다면 어땠을까 싶게, 앞서나가는 장중한 배경 음악이 오히려 실버 액션 스릴러의 분위기를 흐트러 뜨린다. 대신 그 행간을 채우는 건 어색한 사투리에도 불구하고 묵직하게 극을 끌고가는 심덕수 역의 백윤식과, 반전 매력 박평달의 성동일이다. 
by meditator 2017. 12. 1. 1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