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통해 그만의 '환타지 월드'를 펼쳐보였던 팀 버튼은 그 속편 <거울 나라의 앨리스> 연출을 제임스 보빈 감독에게 양보한 대신,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을 들고 돌아왔다. 과연 '앨리스'와 '모자 장수'를 비롯한 그녀의 친구들보다 더한 매력이 무엇이었기에, 무엇보다 조디뎁이 등장하지 않고도 '기괴한 팀버튼월드'를 구현할 소재가 무엇이었길래 팀 버튼의 마음을 움직였을까? 그 답은 '이상한 아이들'이 등장하는 한 장의 사진만으로도 설명할 수 있을 듯하다. '시간' 속에 숨은 이상한 아이들과 그들을 보호하는 '미스 페레그린', 이들의 신묘한 조합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팀버튼스러움'을 담뿍 드러내고 있으니까. 


타임 루프, 인내심을 요하는 여정 
하지만 막상 영화가 시작되고 이들 신묘한 미스 페레그린과 아이들을 만나기 위해서는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아직 어린 나이이지만 또래들과 어울리는 대신 마트에서 일하며 사는 제이크(아사 버터필드 분), 두 눈을 잃은 채 죽은 할아버지로 인해 상심에 빠진다. 그 치료를 위해 찾은 할아버지가 알려준 섬에서 시간의 문을 통해 어릴 적 할아버지가 들려준 동화 속 주인공들을 만나게 된다. 



일상의 삶에서 '존중'받지 못한 삶을 살던 어린 소년이 뜻밖에도 자신의 숨겨진 비밀을 찾아 들어간 곳에서 신비로운 존재들을 만나게 되는 이 장면 매우 익숙하지 않은가? 그렇다. 이모네 집에서 천덕꾸러기로 살던 어린 소년이 뜻밖의 사건으로 자신이 인간 '머글'이 아니라, 마법사라는 것을 알게되는 '해리포터' 시리즈의 도입부와 유사하다. 그게 아니더라도, 가난하거나, 일상의 삶에 도피한 주인공이 '환타지'월드에 빠져든다는 점에서는 <챨리와 초콜릿 공장>이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비슷하기도 하다. 그런가하면 세상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돌연변이들이 그들의 보호자를 만나 함께 어울려 지낸다는 면에서는 <엑스맨>의 설정과도 비슷하다. 착한 돌연변이와 그렇지 못한 돌연변이의 충돌이라는 지점에서는 더더욱. 그리고 평범하지 않은 주인공을 비롯한 주인공 주변의 캐릭터들이 한데 힘을 모아, 여기서 중요한 건 물론 그들의 비범한 능력이다. 그 남다른 능력으로 '악'을 징벌한다는 지점에서는 마블 히어로들이 등장하는 슈퍼 히어로물의 얼개를 고스란히 이어간다. 랜섬 릭스의 원작 소설을 <엑스 맨;퍼스트 클래스>와 <킹스맨>의 제인 골드만이 '각본'을 맡았다니, 굳이 다른게 이상할 지경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어디서 본듯한 슈퍼 히어로물의 얼개들이 팀 버튼이란 감독을 만나면 그 색채가 달라진다. 제이크가 '타임 루프'에 들어섬과 동시에 팀 버튼월드도 만개하기 시작한다. 대번에 집채만한 당근을 자라게 하는 피오나(조지아 펨버튼 분)도, 그 피오나가 키운 거대한 당근을 번쩍 들어올리는 브론윈(픽시 데이비스 분)도, 투명인간 말라드(카메룬 킹 분)도, 공기보다 가벼운 엠마 블룸(엘라 퍼넬 분)도, 두 손만으로 찻물을 끓여내는 올리브(로렌 맥크로스티 분), 벌을 키우는 소년(마일로 파커 분)도, 생명을 불어넣는 에녹(핀레이 맥밀란 분)도 팀 버튼의 세계에서는 이상할 것이 없다. 인형이 살아 칼춤을 추고, 바닷 속에 수장되어있던 배가 엠마의 날숨과 올리브의 화력으로 다시 항해를 시작하는 장면은 팀버튼다웠다. 무엇보다 <유령 신부>이래 팀버튼의 시그니처였던 해골이 다시 에녹의 도움으로 다시 한번 활약을 보이는 모습은 반갑기까지 했다. 

뻔한 히어로물도 팀버튼을 만나면
영화는 해리 포터처럼 '평범한 인간의 삶'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몰랐거나, 혹은 알았다 하더라도 그걸 받아들이지 못하는 평범한 제이크가, 아이들을 노리는 할로게스트 사냥꾼이라는 자신의 숨겨진 돌연변이 능력을 수용하고, 리더가 되어가는 성장물의 형태를 띤다. 이를 위해 극 초반 제이크의 캐릭터에 집중하고, 그에 집중하는 반면, 이미 '특이한' 이상한 아이들의 캐릭터는 그저 소개만으로도 충분한 깜짝쇼가 될 것이란 자부심을 보인다. 하지만 정작 자신의 능력을 알게 된 제이크가 페레그린의 부재 이후 아이들과 힘을 합쳐 혹은 심지어 그들의 리더인 양 '사냥꾼'으로서의 면모를 자랑하는 과정의 '개연성'은 애벌레가 나비가 되듯 툭 건너 뛰어버린다. 눈알을 쌓아놓고 서로 마음껏 드시라며 기괴함을 설파하고, 페레그린까지 잡아가며 기세등등하던 하얀 눈의 바론(샤무엘 잭슨 분)과 할로게스트들은 아이들의 연합 작전 속에 무기력하게 희화화되어 처단된다. 설득력대신 초반 설명식으로 나열되었던 능력을 한편의 게임처럼 진기명기식으로 보여준 작전으로 '이상한 아이들'의 소임을 설명한다. 





영화는 팀버튼스러움을 기대했던 관객들에게 여전히 건재한 팀버튼스러움을 곳곳에서 보여준다. 하지만 막상 영화를 다 보고 나면 어쩐지 익숙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나선 듯한 아쉬움이 남는다. 여전히 영화 곳곳에서 팀버튼스러운 색채는 진한데, 어쩐지 조금 더 잘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아마도 그건, 원작을 소화하는 팀버튼의 방식이거나, 채 소화를 해내지 못하는 미진함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 

<챨리와 초콜릿 공장>은 로얄드 달의 동화이다. 영원한 유년에 대한 찬가와도 같은 이 이야기가, 또 다른 엉뚱한 소년같은 팀버튼을 만나, 원작 이상의 분위기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그에 반해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은 그 보다는 좀 더 복잡한 성장기의 소설이다. 물론 원작 자체가 이미 슈퍼 히어로물의 성격을 띠지만 초등용 동화와는 다른 '중층적 서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도 보기에 따라서 얼마든지 퍼즐같은 소설이라지만 이미 대중에게 익숙한 동화로 편역된 작품이니, <미스 페레그린과 아이들>이 가는 낯선 행보와는 비교할 바가 다르다. 그래서일까, 감독은 제이크가 타임 루프에 들어서기까지의 개연성에 집중한다. 또한 타임 루프의 한계와 선택에 문제를 엠마의 입을 통해 구구히 설명한다. 그저 툭 떨어지면 다 해결되었던 '이상한 나라'대신 매일을 되풀이 하는, 전세계에 숨겨져 있다는 타임 루프라는 새로운 소재를 관객에게 설득력있게 전달하려다 보니 '설명'이 늘어진다. 반면에 제이크나 아이들의 반전이나 성장은 성장 소설이 천착하는 그 고민의 과정을 축약하고 앞서나간다. 제목에 앞선 미스 페레그린이 생각보다 존재감이 적었던 반면, 소심하던 제이크, 그리고 페레그린의 보호 속에서만 살던 아이들이 영화 후반 속시원한 활약을 보이고, 그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어쩐지 뜬금없다는 생각이 뒤미처 든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언제나 팀버튼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개연성은 에녹의 손길 한번에 칼출음 추는 해골처럼, 듣고보도못한 신묘한 캐릭터가 아니었나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런 캐릭터와 신기한 세계가 상대적으로 내적 개연성이 필요한 성장 소설과의 충돌로인해 어쩌지 못한 빈틈이 <미스 페레그린과 이상한 아이들의 집>이 가진 공간이 아니었을까. 그 또 새로운 신기하고 희한한 팀버튼 표 이상한 세계에 만족스럽다면 영화가 만족스러울 것이고, 개연성있는 서사를 기대한다면 어쩐지 완급 조절이 안된 아쉬움이 남는, 그런 이중적 감상을 영화는 남긴다.과연 캐릭터의 소개와도 같았던 이 영화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거울나라처럼 시리즈의 서막이 될지, 단편이 될지는 이 영화의 성과가 답해줄 것이다. 
  

그런 서사에 대한 아쉬움으로 인해, 평범했던 소년의 성장, 전쟁 중에 보호받지 못하는 버려진 아이들에 대한 '각성'은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못한 아쉬움을 남긴다. <챨리와 초콜릿 공장>이래 여전히 팀버튼의 아이들은 어른들의 세계에서 존중받지 못하는 존재를 '환타지'를 통해 풀어간다. 무능력한 아버지대신 일을 하느라 친구 하나도 사귀지 못하던 소년은 이제 '환타지' 세게에서 아이들의 리더가 되고, 할아버지를 구하고, 나쁜 괴물들을 물리치는 슈퍼 히어로로 거듭난다. 그런가 하면 미스 페레그린에 의해 일분 일초까지 과잉 보호(?)받던 아이들은 이제 자기 자신은 물론, 자신들의 기괴한 능력으로 죽을 위기에 몰린 미스 페레그린과 자신들의 타임루프까지 구하는 히어로집단으로 거듭난다. 마치 '똥' 이야기라면 그저 웃음을 참지 못하고 재밌어 하는 아이들에게 어른들에게는 기괴함으로 보일 페레그린네 아이들의 신기한 능력은 그저 엑스맨급의 흥미로운 환타지일 뿐이지 않을까. 여전한 팀버튼스러움이 반갑고, 아쉬웠던 페레그린네 아이들의 활약상이다. 


by meditator 2016. 9. 30. 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