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드라마

 

추석에 연이은 주말, 가족들과의 시끌벅적한 만남도 잠시, 장시간 귀향길에 지친 몸을 끌고 또 북적이는 영화관이다 뭐다 다니는 것도 시들하다면 이 넘치는 연휴의 시간에 드라마 몰아보기 한 판어떨까? 까짓거 맘만 먹는다면야 하루 날 잡아서 16부작 드라마 전회 정도는 너끈히 몰아볼 수 있잖은가. 그래서 연휴 기간 동안, 그동안 못봤던 드라마, 혹은 재밌는 드라마를 몰아보려고 준비중인 드라마 덕후들을 위한 몰아보기권장 드라마! 그 첫 번째로, 요즘 한참 상종가를 치고 있는 <구르미 그린 달빛>에서부터 시작해 보자

 

구르미 그린 달빛

822일부터 kbs2tv를 통해 방영되고 있는 츤데레 왕세자 이영과 남장 내시 홍라온의 궁중 위장 로맨스 사극

<응답하라 1988>의 저주라는 말이 무색하게 <응답하라 1988>에서 택이로 모성 본능을 울렸던 박보검이 왕세자로서 한껏 매력을 풀어내고, 아직 미성년자이지만 왕세자 이영과 내시 홍라온의 감옥씬이 키스씬보다 더 가슴을 설레게 했던 김유정의 성숙해진 면모, 그리고 남장을 할 여인네를 그런 그녀를 사랑하게 되는 세자를 둘러싼 주변 사람들의 긴장감 넘치는 관계, 그것들을 아름다운 화면에 담아내며 20%의 고지를 앞두고 있다.(6회 닐슨 코리아 18.8%)

 

구르미 그린 달빛

 

1-1. 남장 여자가 등장하는 사극이 궁금하다면?

무엇보다 <구르미 그린 달빛>이란 드라마의 재미는 내시로 궁궐에 들어온 여자 홍라온이 가져온 긴장감이다. 궁궐에서의 만남 이전에 서로 해프닝처럼 얽혀진 인연, 그리고 궁궐에서의 조우, 친구인 듯, 신하와 왕세자인듯하며 위기를 겪어가며 이영과 홍라온의 맘이 깊어져 가는 이야기는 궁궐이라는 배경이 성균관으로 다를 뿐 남장 여자가 등장하는 로맨스 사극 <성균관 스캔들>을 통해 이미 익숙한 이야기이다. 금서 배달 과정에서 만나게 된 이선준(박유천 분)과 김윤희 아니 김윤식(박민영 분)이 과장에서 다시 만나 성균관의 한 방에서 함께 생활하며 공부하며 서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쌓아가는 과정은 로맨스 사극의 원형이 되었다. 운종가의 연애 비법서를 쓰고, 정치적으로 이영과 척을 지게 되는 가문의 자손 홍라온의 캐릭터는 <성균관 스캔들>의 김윤식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거기에 홍라온의 키다리 아저씨역할을 하는 김윤성(진영 분)과 이영의 오른 팔 김병연(곽동연 분)이 이 두 사람과 엮어가는 이야기 역시 <성균관 스캔들>의 걸오(유아인 분)와 여림(송중기 분)와 두 주인공이 엮어가는 우정인 듯, 남녀간의 연모인 듯, 그리고 브로맨스를 연상케하는 지점, <성균관 스캔들>의 재미 포인트를 <구르미 그린 달빛>은 고스란히 옮겨오고 있다.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 <성균관 스캔들>에서 성균관의 참 스승이자, 김윤식 아버지와 함께 동문수학한 인연으로 김윤식의 보호자로 등장했던 정약용이 같은 역할을 했던 안내상에 의해 다시 한번 <구르미 그린 달빛>에서 등장한다. 과연 이번에도 정약용은 <성균관 스캔들>에서처럼 참 스승과 여주인공의 보호자가 될까?


성균관 스캔들

 


1-2. 왕세자의 사랑이 궁금하다면?

똥궁전이라 칭해질 정도로 예와 법도따위는 나 몰라라 궁궐의 골칫거리인 세자 이영, 그런 이영과 비슷한 또 한 사람의 세자가 있다? 바로 신예 김수현을 스타의 반열에 올려놓은 2012년작 <해를 품은 달>이 그것이다. <해를 품은 달><구르미 그린 달빛> 벌써 제목부터 비슷하지 않은가? 하지만 두 작품은 정은궐의 로맨스 소설과 유지수의 웹소설로 전혀 다른 장르의 작품이다. 하지만 골칫덩어리 세자 이영과 스승들도 두 손 두 발 다 들게 하는 악동 왕세자 훤은 비슷한 캐릭터이다. 심지어 무기력한 왕과 세자의 위치를 넘보는 무리들까지, 그런 정치적 위협 속에서 운명적으로 세자는 사랑해서는 안될 사람과 인연을 맺게 되지만, 원치않는 사람과 결혼까지 해야하는 설정까지 두 작품은 흡사하다. 과연 이영은 이훤처럼 왕이 되어 해피엔딩을 맞이할 수 있을까? 이영으로 못다한 왕세자의 사랑을 좀 더 만끽하고 싶다면, 최고 시청률 42.2%라는 기록을 세웠던 <해를 품은 달>에 도전해 보심이!


해를 품은 달


 

 

2. 원작이 궁금하다고? 각색도 만만치 않다.

유지수가 쓴 <구르미 그린 달빛>웹 소설 1, 누적 조회수 42백만, 평점 9.9’를 기록하며 웹소설계의 전설이 되었다. 하지만 원작 소설 <구르미 그린 달빛>은 총 다섯 권의 장편이다. 현재 바영되고 있는 <구르미 그린 달빛>은 단 18부작, 장황한 서사의 원작 소설을 18부작의 깔끔한 스토리로 뽑아 낸 것은 바로 김민정, 임예진 두 사람의 작가다. 이들 두 사람의 작가는 <구르미 그린 달빛>에 앞서 역시나 <구르미 그린 달빛>의 김성윤, 백상훈 피디와 함께 <후아유-학교 2015>를 집필했다. 하루 아침에 인생이 달라진 여주인공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성장담을 진솔하게 그려냈다 평가받았던 <후아유>, 김민정, 임예진 작가의 필력이 궁금하다면 강추!

양념으로 김민정 작가가 쓴 드라마 스페셜 <happy 로즈데이(2013, 8, 14방영)>, <나에게로 와서 별이 되었다(2013, 11,3)>도 한번 찾아보시길!



 

3. ‘예술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연출이 궁금하다고?

150억이라는 엄청난 규모와 이미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보보경심-><구르미 그린 달빛>의 대결을 앞두고 세간에서는 전자의 압승을 예상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김성윤, 백상훈 피디의 유려한 화면에 담긴 두 젊은이들의 풋풋한 만남은 단박에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고 말았다. 한 장면, 한 장면이 그림같은 마치 청춘을 화면에 담은 듯 녹음이 흐드러진 화면은 청춘 로맨스 사극으로 <구르미 그린 달빛>에 걸맞는 배경 그 이상으로 작동한다. 보고있는 시청자들이 광합성이라도 하게 만들 기세의 푸른 화면만이 아니다. 라온이와 세자가 풍등 축제에서 조우하는가 하면, 거기서 또 윤성마저 얽힌 관계, 그리고 그런 젊은이들의 인연 위로 날아가는 풍등을 바라보는 왕의 근심까지, 아름다움 그 이상의 감정을 절묘하게 배치하며 시청자들을 흡인한다.

이렇게 150억 대작을 소소한 준비로 대번에 ko시킨 김성윤, 백상훈 피디의 전작은 무엇이었을까? 각색을 한 김민정, 임예진 작가와 함께 한 <후아유-학교 2015>가 그것이다. 그에 앞서, 김성윤 피디는 <태양의 후예>의 이응복 피디와 함께 2014년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연애의 발견>도 연출했다. , 드라마 스페셜 4부작 <사춘기 메들리>도 놓칠 수 없다. 김성윤 피디와 함께 <연애의 발견>을 연출했던 이응복 피디는 또 다른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서는 백상훈 피디와 함께 한다. 이들 세 사람은 일찍이 2011<드림 하이 1>에서 백상훈 기획, 이응복, 김성윤 연출로 함께 팀웍을 갈고 닦은 사이다.

 

by meditator 2016. 9. 16. 1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