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이라기엔 너무 재밌고, 예능이라기엔 그 내용이 범상치 않다. 바로 <알쓸신잡>, <어쩌다 어른>, <수업을 바꿔라> 등  tvn의 프로그램들이 그것이다. 


어쩌다 보니 어른이 된 아직은 어른이고 싶지 않은 어른이들의 허심탄회한 이야기로 시작하여, 이제는 '한다하는 인문학자나 강사'라면 한번쯤은 거쳐가야 할, 그래서 구글x의 모가댓이 등장하고, 조만간 <사피엔스>의 유발 하라리마저 출연이 예정된 <어쩌다 어른>은 대놓고 '강연'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강연'이라는 포맷은 kbs1의 <명견만리> 등 tv 프로그램에서는 새삼 스러운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쩌다 어른>을 보고 있노라면 예능을 보듯 부담스럽지 않게 강연의 내용에 빠져든다. 그건 아마도 '설민석', 최진기, 심용환, 이동진, 김태훈, 허진석, 유수진, 윤홍균, 서천석' 등 당대의 명강사와 유명 작가, 인문학자들이 총망라된 이른바, '네임드'한 강연이 전제되기 때문이다. 



쌍방향 인문학이 자아내는 재미 
다이어트 비법에서부터, 역사, 독서, 교육, 경제, 심리까지 이 시대의 사람들이 '교양'으로 목말라 하는 내용을 <어쩌다 어른>은 적확하게 짚어내어 '강연'으로 만들어 낸다. 구 시대의 적폐로 고민할 때 '민주주의'에 대한 강의를, 세상 살아가는 어려움에 빠져있을 때 '마음 공부'나 '자존감 수업'을, 그리고 새 정부에 즈음하여 '헌법'을 통해 본 대한민국의 정체성 공부처럼, 시의적절한 주제들이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또한 '인문학적' 내용을 보다 시의성을 살리기 위해 '화병 치유 요법으로서의 글쓰기'라거나, 역사 한끼로서의 '식문화사'와 같은 식으로 보다 경량화된 '인문학'으로 접근성을 높인다. 거기에 그 '적절한 주제'와 합쳐진 mc 김상중과 연예인, 혹은 준 연예인 패널들의 공감어린 '방청' 관행도 빠질 수 없다. 즉, '강연'이라는 것이 다수를 상대로 한 획일적 방향의 교육 방식인 단점을 mc와 연예인 패널들의 적극적 참여로 마치 쌍방향의 교감을 전제로 한 '예능'적 공감을 더하여 지루하지 않은 강연 프로그램으로 재탄생되어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중이다. 

물론 tvn이 '인문학'을 끌어들이기 시작한 건 <어쩌다 어른>이 처음은 아니다. 매주 수요일 <곽승준의 쿨까당>과 목요일 일찌기 천주교, 불교, 기독교의 인물들을 한 자리에 모아 파격적인 토크쇼를 시작한 <콜라보 토크쇼 빨간 의자>를 빼놓으면 섭하다. 

하지만 최근 tvn 인문학의 정점을 찍고 있는 건, 아마 자타공인 <알쓸신잡>, 나영석이 가면 길이 된다라는 말을 실현이라도 하듯, 이미 <삼시 세끼> 등을 통해 예능의 새로운, 그리고 독보적인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는 나영석 피디의 새로운 예능으로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 사전>이 등장했다.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 사전>이란 프로그램을 설명하기 위해서 이미 2권 세트로 나온 <정재승 진중권의 크로스>란 책으로 부터 시작해보다. 요즘 개봉한 바 있는 트랜스포머로 부터 로또, 심지어 배우 고현정까지 분야를 막론하고 인문학자 진중권과 과학자 정재승이 각자의 시각에서 접근해 들어가는 이 책의 확장판이 바로 <알쓸신잡>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단지, 그 대상이 트렌디한 주제를 넘어, 우리 나라 방방곡곡으로 '지리적' 확장성을 가지고, 거기에 유시민, 황교익, 김영하, 유희열, 정재승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전문가 저리 가라할 입담인지, 수다인지, 수다를 빙자한 강연인지 모를 모임을 이어가는 중이다. 

신계몽주의 예능의 정점
<어쩌다 어른>에 이어 <알쓸신잡> 역시 관건은 나영석 예능의 전매특허인 '편안함'과 쉬운 접근성이다. 우리나라 당대 최고라 해도 과언이 아닌 각 분야에서 내노라하는 인물들이지만, 그들이 통영이니, 강릉이니 우리나라의 지역을 아재들 '유람'하듯 둘러보고, 거기서 자신이 아는 지식을 총동원해 '수다'를 떠는 이 시간은 어쩌니 보고 있으면 '편안한데 유익한' 예능의 기가 막힌 콜라보를 보여준다. 

결국 <어쩌다 어른>이나, <알쓸신잡>등의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바는 '가르치는 것'이다. 이른바 '인문학 열풍'에 대한 tv 콘텐츠의 적극적 수용인 것이다. 그런데 왜, 지금 여기서 우리가 '배워야' 하고 '가르쳐야' 하는 것일까?


거기엔 새 정부, 혹은 그 새 정부를 잉태한 촛불 광장을 추동한 '시대적 변화'에 대한 '배경 지식 제고'의 필요성이 있다. 촛불로 전 정권의 수뇌부가 '구속'되었을 때, 그걸 '유신 시대'의 종말이라고 정의내렸다. 그렇다면 유신 시대는 그저 정치체제의 문제였을까? 아직도 우리 사회 곳곳에서 새로운 생각과 구 시대적인 사고의 충돌이 빈번하게 이루어 지고 있듯이, 우리는 비록 현재 정치 체제로서의 유신 시대를 '거'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 전체 곳곳에서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는 구시대적 사고 방식들과 그 관습들로 인해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또한 산업 사회를 거쳐 정보 산업 혁명 시대를 이끌어 가겠다는 주도적 의식은 그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개념'에 대한 갈망을 끓어오르게 한다. 또한 산업 사회의 경제적 인간으로 개별화된 인간 소외에 대한 고민 역시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복잡적인 필요가 우리 사회에 '인문학적 열풍'을 끓어오르게 했다. 대학교의 '인문학과'는 비록 취업 전쟁에서 무기력하지만, 인문학은 구 시대를 정리하고, 새 시대를 준비할, 혹은 현재 사회의 문제들의 해결 키로서 '만능 해결사'처럼 우리에게 다가왔던 것이다. <어쩌다 어른>과 <알쓸신잡>을 통해 등장하는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의 각 담론은 유신 시대 혹은 구 시대 강단에서 다루어지던 그 담론이 아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듯이,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우리의 새로운 사고 방식에 대한 '계도'로서의 갖가지 인문학적 지식들인 것이다. 



그러기에 이런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계몽주의적' 입장에 서있기에, 새 시대의 '어용 지식인'이 되겠다 자처한 유시민을 필두로, '진보적'인 입장을 견지했던 강사와 각 분야의 인문학자들이 앞다투어 '계몽'적 지식을 들고 하지만, 그것을 보다 '유화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 현재 tvn의 각종 프로그램들인 것이다. 

노골적으로 인문학적 주제를 다루고 있는 <어쩌다 어른>이나, <알쓸신잡>과는 분야가 다르다 하지만, <수업을 바꿔라> 역시 큰 궤도에서는 다르지 않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북유럽 교육' 이민에 대한 바람까지 불듯, 더 이상 현재의 대한민국 교육 체제가 새로운 시대에 경쟁력은 물론, 자라나는 아이들의 행복마저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절감 속에서, 새로운 교육에 대한 모색으로서의 '선진' 교육 과정에 대한 '답사' 프로그램으로서 <수업을 바꿔라>는 예능화된 교육 계몽주의의 또 다른 모습이다. 
by meditator 2017. 7. 8. 17:18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