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간통법이 폐지되었다. 그 이전 간통법이 폐지되기 전 배우자가 다른 사람과 잠자리를 갖는 것을 피해 배우자가 신고하면 징역 2년의 처벌을 받았었다. 하지만 이 간통법은 '개인'의 결혼에 대해 '국가'가 법적으로 개입하는 건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한다는 사회적 인식에 따라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하지만, '법'만 사라졌을 뿐,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불륜'은 사회적 금기를 어기는 대표적 사안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이 '불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의 속내는 무엇일까? 거기엔 최근 성과 관련된 보고서(2016 킨제이 보고서)에 따르면 50대 남성의 53.7%, 여성의 9.6%가 외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이런 확률은 연령대 별로 4%씩 증가하며 40대에서는 6%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보고서가 의미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대다수의 여성들이 '결혼'이란 제도에 성실한 반면, 남성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고, 결국 그로 인해 여성들이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결국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불륜'에 대한 노골적 불편함은 이런 여전한 결혼제도를 둘러싼 남녀의 '불평등'한 관계의 반증이다. 그러기에 여성들이 주된 시청층인 tv에서 불륜은 더욱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진짜 사랑이 뒤늦게 찾아온다면?
이런 조심스러운 '불륜'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해, <공항 가는 길>이 취한 해법은 바로 '사랑'이다. 그것도 뒤늦게서야 찾아온 진정한 사랑, 그리고 그 사랑의 핵심은 '소울 메이트'이다. 말 그대로 당신 영혼의 짝이 뒤늦게서야 나타난다면? 이다. 효은 엄마, 애니 아빠로 애니의 죽음을 매개로 얽히게 된 두 사람, 최수아(김하늘 분), 서도우(이상윤 분)은 각자 아이들로 인해 겪게되는 가정의 위기 속에서 정작 각자의 남편, 아내 대신 서로에게서 '위로'를 받고, 서로에게 공감한다. 
서도우는 딸이 죽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딸을 지워버리려는 아내와 달리, 빗속에서 잠시 차를 가지러 자리를 비운 사이 자신을 대신하여 '애니'의 유골이 든 가방을 꼭 끌어안고 기다려주는 최수아에게 위로를 받는다. 그런가 하면 마음 둘 곳 없는 시어머니의 집에서 뛰쳐나온 수아의 다친 마음을 쉬게 해주는 건 서도우이다. 

하지만 그 정도론 이들의 '사랑'을 진척시키기엔 아직 시기상조라고 느꼈을까? 아니, 그 보다는 뒤늦게 찾아온 사랑에 대한 '유부남', '유부녀'가 가지는 자연스러운 '경계'를 그리기 위해, 드라마는 한번 더 에돌아 간다. 서로를 찾아 헤매면서도 굳이 만지지도 말고, 애써 만나려 하지도 말고 운운하는 3무의 관계를 설정한다. 서로의 마음은 알지만, 그래도 만나면 죄책감이 느껴지는 관계에 대한 일말의 책임 의식을 표현한 것이다. 



그러나 그 3무란 경계선은 흐르는 인간의 마음을, 그리고 그 마음을 조장하는 상황을 이겨내지 못한다. 드라마는 애니의 죽음으로 만나게 된 두 사람, 하지만 여전히 서로의 가정이란 경계 앞에서 조심스러워하는 두 사람을 서도우 어머니의 죽음이란 '극단적 상황'을 통해 감정의 봇물을 터트린다. 가장 가까운 두 사람의 죽음이란 극약 처방을 통해서야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한 심리적 정당성을 획득하려고 한 것이다. 

애니의 죽음 앞에서 냉정한 아내 때문에 홀로 딸의 죽음을 가슴에 접어두어야 했던 서도우, 그런 그가 달려오는 수아의 품에서 '아이처럼' 울음을 터트린다. 애니의 죽음에서부터 참고 참았던 모든 설움을 한껏 토해낸다. 서도우의 불행을 두고 물불 안가리고 달려온 수아와, 그런 그녀 품에서 울음을 터트리는 서도우, 이 절정의 공감과 위로가, 이들이 '서로의 영혼'을 공유하는 진짜 '사랑'임을 드라마는 역설한다. '불륜'이라는 도덕적 잣대가 아닌 불가항력의 인간적 감정임을 설득하고자 한다. 

사랑, 그리고 결혼 
거기에 이런 이들의 '금기'에의 도발에 대한 '알리바이'를 위해, 두 남녀의 파트너에 대한 '신뢰'에 먼저 금이 가게 만든다. 서도우는 애니의 죽음 앞에 동요하기는 커녕 애니의 기억조차 없애버리려 애쓰는 아내를 보며, 그리고 그녀의 입을 통해 나온 애니에 대한 기억의 조작을 보며, 이제 아내에 대한 의심으로 한 발 나아간다. 그런가 하면 '자네'라며 아내에게 문자로 지시하는 '시드니의 신사' 최수아의 남편, 그가 가진 이중성이 자꾸 삐져나온다. 그렇게 드라마는 두 사람의 순애보를 정당화하기 위해, 이미 그 이전에 '신뢰'가 무너진 결혼을 그려간다. 즉 사랑에 빠진, 그리고 이제 '불륜'으로 들어설 두 남녀가 그들만의 잘못이 아니라고 애써 설득하고 있는 것이다. 여전히 현실에서 불공정한 '불륜'대신에 가장 아름다운 환타지로서의 '사랑'을 통해 결혼에 찾아든 변수를 질문한다. 



불성실한 배우자, 심지어 애초에 '신뢰'할 수 없었던 결혼, 그리고 이제 서로의 세계관조차 엇물리는 배우자, 그리고 그런 배우자와 달리, 눈빛 하나로도 서로의 생각을 읽어낼 수 있는 소울메이트의 출현, 드라마는 뒤늦게 찾아온 '진짜 사랑'을, 그리고 그 사랑을 통해 비로소 '진정한 소통'을 얻는 관계를 차근차근 이야기하고 있지만, 어쩔 수 없이 거기서 던져지는 반문은 '결혼'에 대한 것이다. 아마도 최수아와 서도우의 사랑이 아름답고 공감되면서도, 쉽게 그들의 손을 들 수 없는 건 여전히 우리가 몸담고 있는 현실의 제도 때문일 것이다. 과연 현재 우리 사회의 결혼은 무엇일까? 여전히 사랑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관계일까? 공정한 불륜이란 존재하는 것일까? 불성실한 상대방을 어디까지 참아내며 지속시켜야 하는 제도일까? 배우자가 아닌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파트너와의 결혼 생활은 불가능한 것인가? 사랑하지 않는다면 '결혼'은 파기되어야 하는 것인가? 사랑이 곡진할 수록, 이 반문도 깊어진다. 그리고 뒤늦게 찾아온 소울 메이트와의 사랑에 빠져든 두 사람이 봉착할 문제도 결국 '제도'로서 그들이 얽어매어진 결혼이다. 
by meditator 2016. 10. 7. 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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