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bc가 행한 '지난 1000년간 최고의 문학가'라는 앙케이트 조사에서, 제인 오스틴은 셰익스피어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하였다. 결국 여성 작가로는 세계 최고라는 의미이다. 또한 고전으로 평가받는 셰익스피어와 달리, 젊은 감성이 고스란히 담긴 연애담이 주된 내용인 그녀의 작품이기에, 20세기 이후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 또한 제인 오스틴의 장점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런 제인 오스틴의 대표작이 바로 '오만과 편견이다. 유명 배우들이 출연한 작품으로 회를 거듭하여 영화화되는 이 작품을 책은 아니더라도, 영화로라도 접해본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10월 27일 새로이 시작된 mbc월화 드라마는 바로 이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오만과 편견'을 자신의 제목으로 내세운다.

 

책 '오만과 편견'의 이야기는 제목만 봐도 훤히 드러난다. 귀족적 편견에 사로잡힌 다아시와, 그런 다아시를 자기 나름의 척도로 예단하고 편견에 사로잡힌 엘리자베스 베넷이, 그들의 눈을 가린 선입견을 넘어 사랑을 이루는 이야기이다.

이 제목을 이어받은 드라마 <오만과 편견> 역시, 첫 회부터, '오만한' 남자와 '편견'에 사로잡힌 여자를 그려내기 위해 고심한다. 19세기 영국의 계급적 편견은 21세기, 대한민국으로 와, 검사라는 직업적 계급으로 재탄생된다. 고졸 출신의 수재 검사, 구동치(최진혁 분)는 원작의 거만하고 예의없는 다아시가 울고갈 만큼 얼굴을 마주친 한열무(백진희 분)가 그를 오해하기에 충분할 만큼, 오만한 태도로 일관한다.

그런 오만한 구동치의 맞은 편에는, 과거의 악연으로 인해, 구동치에게 복수하기 위해 검사가 되었다는 한열무가 있다. 당연히 그녀 눈에 비친 구동치는 '거만하고 예의없으며', 엘리자베스 베넷이 처음 느꼈던 감정처럼, 구동치가 속해있는 검찰팀 역시, 구동치의 팀처럼 '속물'답다.

드라마는 시작과 동시에, 수석 검사와 신입 검사라는 '신분적 차이(?)'에는 아랑곳않고, 과거의 인연에 발목잡혀 '으르렁'거리는 두 주인공을 등장시킴으로써, 원작의 '오만과 편견'의 의미를 고스란히 살려내려고자 한다.

 


                    4종 포스터 공개! <오만과 편견> '공소시효 3개월 전, 검사가 됐다' 이미지-1

 

그리고 그렇게 편견에 사로잡힌 한열무의 태도는, 단지 수석 검사 구동치에 대한 태도를 넘어 그의 팀에게로 향한다. 뱀같은 눈매를 하고서는, 찬밥 신세라며 대놓고 처지를 드러내는 문희만(최민수 분) 부장검사, 시선도 마주치지 않는 강수(이태환 분) 수사관에, 여자 검사는 더 싫다며 대놓고 감정을 표현하는 유광미(장혜성 분)수사관까지, 그녀가 새로 만난 팀들은 모두 구동치와, 또 다른 구동치 같은 사람들이었다. 그래서, 견습 처지인 자신의 신분을 망각하고, 첫 사건부터 대놓고 수석 검사인 구동치에게 자신에게도 사건을 달라 요구하고, 피의자를 풀어주는 팀에게 대놓고 불만을 표시한다.

 

물론, 첫 회가 가기 전에, 그런 한열무의 편견이, 오직 그녀 자신의 편견이었음을 <오만과 편견>은 마치 '속았지'?하며 놀래키는 식으로, 문희만 부장 검사 휘하 '민생 안정 '팀의 능력을 보여준다. 오만하게만 보였던 구동치가 사실은 매의 눈으로, 그 어떤 피의자도, 지나쳐갈 뻔한 증거 하나도 쉬이 놓치지 않는 능력자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속물처럼, 피의자편을 들었던 부장 검사의 언변과, 팀의 결정이, 사실은 거짓말에 능한 피의자를 유인하기 위한 '페이크'였음을 '반전'으로 제시한다.

 

이렇게, 오만에 사로잡힌 수석 검사와, 그런 검사에 대해 편견으로 사사건건 튕겨 오르는 신입 검사의 해프닝과, 그런 편견을 뒤집는 반전을 보인, <오만과 편견>의 첫 회는, 무난했다.

제 아무리 제인 오스틴의 고전으로부터 비롯된 캐릭터라지만, 왜 드라마 속 전문직 여주인공은 항상 그리도 위, 아래 없이 당돌한 것인지, 응급남녀의 오창민인지, 오만과 편견의 구동치인지 그저 의사 까운을 검사 양복으로 갈아입은 것처럼, 일관되게 잘 생기고 잘 나가면 오만한 것인지 '클리셰'에 가까운 설정들, 한 눈에 보기에도, 서로에 대한 오해인 게 뻔한 상황들에, 반전이라기엔, 일찌기 <수사반장>이래 익숙한 '페이크'의 설정들이, <오만과 편견>을 새로운데 새롭지 않게 느끼도록 해주었다.

 

하지만,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이 고전이 되었듯이, 거만한 남자와, 그런 남자을 향해 냉소를 퍼붓는 여자의 이야기는 여전히 그럼에도 진부하지만, 매력을 잃지 않았고,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고 있는 '성'문제를 첫 회의 화두로 꺼낸, 성추행범과, 성 노출증 범죄자의 물고 물리는 증인 설정은, 결과가 예측되면서도 결말이 궁금한 이야기였다.

 

물론 이미 케이블에서 화려한 성취를 보이고 있는 수사물의 장르 드라마에 익숙한 시청자들에게, <오만과 편견>은 재료가 조금씩 부족한 심심한 맛을 보이지만, 매력적으로 시선을 사로잡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딱히 발연기라 할 수는 없는, 캐릭터다운 주인공들의 연기에, 뻔한 듯하면서도 무리없는 복선까리 깔린 수사극은 딱히 채널을 돌릴 이유를 찾기 힘들게 만든다.

아니, 무엇보다, <오만과 편견>을 돕고 있는 것은, 딱히 트집잡을 것 없는 주인공들과 무난한 이야기가 아니라, 공감하기 힘든 음악 성장극 속에서 고전하고 있는 <내일은 칸타빌레>와, 사극임에도 대중적 공감을 잃은 <비문>이다. 이 두 드라마의 고전이, 무난한 <오만과 편견>의 승기를 뻔히 예측하게 만든다.

by meditator 2014. 10. 28. 0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