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리뷰를 쓰는 입장에서 물론 이 주에 결정적 장면 정도를 쓰려면 이 주에 방영되는 드라마 정도는 다 보고 써야 하는게 맞다. 하지만 나도 호불호가 갈리는, 그리고 지극히 편향적인 취향을 가진 사람인지라, 그래야 하지만 그럴 수가 없었다. 또 하지만 비록 내가 모든 드라마를 보지는 않았다손쳐도, 그래도  꾸준히 일주일 동안 본 드라마들 중에, 그래도 이 '결정적 장면'은 그냥 넘어가기가 아쉬웠다. 더구나 세 편의 드라마는 서로 다르지만, 이들 드라마의 결정적 장면은 그동안 드라마가 '복선'으로 숨기고 있던 '진실'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이들 숨겨진 진실의 등장으로 드라마의 갈등은 전면화되고, 절정을 향해 달려간다. 




그 첫 번 째; <터널> 진짜 범인이 나타났다!
30년의 시간을 거슬러 현재로 온 아재 형사 박광호(최진혁 분)가, 그가 못잡은 범인에 의해 죽은 피해자 여성의 아들 김선재(윤현민 분)과 함께 30년의 시차를 두고 '연쇄 살인'의 진범을 추격하는 미스터리 범죄 수사. 드디어 이들이 쫓던 연쇄 살인의 진범인 정호영이 그들 앞에 나타났다. 그런데 수사팀과 함께 숨바꼭질을 하듯 공중전화를 이용하며 그들에게 알 수 없는 힌트를 흘리는 정호영. 정호영의 힌트에 미심쩍어하면서도 화양 경찰서 수사팀은 정호영을 잡기에 혈안이 되는데. 그렇게 정호영을 향해 치다리는 수사 상황 속에서 9회 마지막, 뜻밖의 인물이 등장한다. 바로 김선재가 가장 의지해마지않는 법의관 목진우(김민상 분)이 놀이터에서 '나는 이유없이 살인을 하지 않는다'며 여성 법의관의 목을 조르며 시청자들의 허를 찌른다. 

이미 눈밝은 시청자들이라면 연쇄 살인이라는 범죄 자체가 등장하기도 전인 30년전 여성들을 잇따라 스타킹으로 목을 졸라 죽인 범죄가 당시 학생이었던 정호영의 짓이 아니라는 것을 눈치챘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가 등장할 때마다 심상치않은 분위기와 대사로 이미 목진우를 의심스레지켜본 시청자들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드라마가 그렇게 시청자는 알지만, 정작 수사 당사자들은 그것을 찾아 헤매는 것을 드라마적 복선이 양 꽁꽁 숨겨놓는 것과 달리, <터널>은 자신만만하게 9회 엔딩에서 대놓고 자신의 숨겨진 패를 '깐다'. 결국 <터널>의 연쇄 살인 역시 <갑동이> 등에서 등장했던 진범과 카피캣의 이야기, 하지만 30년의 시간을 둔 과거의 형사와 현재의 형사의 슬픈 인연, 는그리고 과거의 연쇄 살인범과 현재의 카피캣의 엇갈린 범죄는 목진우의 가면이 벗겨지며 이제 그 얽힌 악연이 전면에 드러나며 절정을 향해 달려간다. 



두 번 째; <시카고 타자기> 귀신이 나타났다!
5회 마지막 한세주(유아인 분)가 그의 유령 작가 유진오(고경표 분)와 함께 간 곳, 거기엔 기자들이 기다리고 있었다. 유진오를 옆에 앉힌 유아인, 고백한다. 지금까지 자신의 작품과 관련된 유령 작가설은 낭설이었음을, 하지만 이번 작품의 유령 작가설은 진짜였음을. 당연히 그의 놀라운 발표에 기자들의 손은 빨라지고, 출판사 사장은 뒤로 넘어갈 지경이다. 하지만 다음 순간, 한세주가 자신의 옆에 있다는 유령 작가를 소개한 순간, 기자 회견은 해프닝으로 바뀐다. 한세주가 소개하는 유령 작가의 자리는 비어있었다!

대필 작가로 등장했던 유진오가 진짜 유령이었음이 드러나는 이 장면, 하지만 뜻밖에도  그 장면은 제작진이 '놀랬지'라는 반전 카드에, 이미 시청자들은 수를 훤히 꿴듯, 그래 '놀랬다 치자' 정도의 반응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미 첫 회부터 계속 의미심장하게 등장하는 삽살개와 시카고 타자기에 이은 유진오의 등장으로 이 드라마가 초현실적 존재를 끌어들일 것이라는 것을 감지했기 때문일 것이다. 아니 그보다는 어쩌면 <시카고 타자기>의 전작인 <도깨비>로, 그리고 <내일 그대와>에 다시 유령이라니, '또 너냐?'라는 느낌이 앞섰달까? 하지만 정작 그보다 심각한 것은 현실의 한세주에게 '유령이 나타난 들'이라는 심드렁함이다. 심지어 유진오 유령설 확정보다 삽살개에 빙의한 유진오가 더 흥미로웠다. 1회에서부터 유령보다 더 유령같은 한세주라는 기묘한 캐릭터를 등장시켰지만, 오히려 그런 현실의 한세주보다 잠시 잠깐 그의 잠재 의식 속에서 끌어올려지는 '1930년대의 경성 트로이카'가 더 궁금해지니, 이것이 바로 <시카고 타자기>의 딜레마이다. 하지만 동시에 앞으로 이 '경성 트로이카'가 전면에 나선다면 <시카고 타자기>의 부활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불씨의 조짐이기도 하다.



세 번 째; <자체 발광 오피스> 은장도가 낙하산이라니!
100번의 입사 시험에 실패한 은호원(고아성 분), 만년 공시생이라 애인에게 마저 차인 도기택(이동휘 분), 강남 8학군 출신에 완벽한 스펙을 갖추고도 매번 미끄러지는 장강호(이호원 분)은 면접 실패 동지이자, 한강 투신 동지들이다. 그런 이들이 하우라인의 비정규직 사원으로 만났다. 그러나 이 '기막힌 우연'이 알고보니 사주 아들 서현(김동욱 분)의 기획된 '낙하산'이었다니! 

88만원 세대의 전형으로 등장하여, 어렵사리 하울라인 비정규직 사원으로 고분분투하고 있는 <자체 발광 오피스>의 세 주인공들. 하지만 드라마는 이들이 기대고 있는 마지막 '자존감'의 보루마저 채가 버린다. 그래도 세상이 자신들을 완전히 외면한 것은 아니라고 믿었던, 자신들의 능력으로 쟁취했단 믿었던 그 '비정규직'의 자리조차. 사실은 그들의 원래 몫이 아니라고, 심지어 여태까지 은인이자 호인이라 믿었던 사람이 알고보니 자신들을 '이용'한 사람이라며 드라마는 그 알량한 '환타지'마저 거둬들인다. 역시나 시청자들은 알고 주인공들을 몰랐던 그 최소한의 '특혜'마저 거둬 들어며 주인공들을 다시 한번 맨 땅에 헤딩하게 만드는 <자체 발광 오피스>

하지만 그렇게 그들의 마지막 자존심을 거둬들인 곳에, 이제 진짜로 자신을 마주 봐야 할 세 명의 젊은이들이 있다. 늘 세상이 자신을 몰라줘서 서운하다고 했는데, 알고보니 자신들 역시 그 누군가의 밥그릇을 뺏어들고 이 자리에 있어왔다는 것을 깨닫게 된 세 사람. 늘 자신들의 삶이 '은장도'를 빼어든 '배수진'의 삶이었다고 생각했는데, 그 '배수진'의 처지가 역전된 상황. 그들은 '쪽 팔려서' 도망가는 대신, 마지막 그들에게 주어진 기회, 아니 은호원이 서현에게 '고소'를 들먹이며 따낸 '정규직 전환'의 기회를 놓고 최선을 다하려 한다. 비록 회사가 내준 조건에 따르면 그간 사고만 친 이들에게 정규직의 희망은 아득하지만, 그래서 다시 손을 내민 하지나(한선화 분)의 손을 잡을 수는 없지만, 이제 이들은 우르르 한강으로 몰려가던 그들이 아니다. 아직은 위축되고, 자신은 없지만, 대신 당당할 수 있고, 자신들의 역전된 처지에, 쪽팔려하는 대신, 자신들의 처지를 돌아보고, 남은 시간동안 최선을 다하려는 이들 세 명의 은장도는 아프지만 주저앉지 않는 당당한 청춘을 그려내기에 고심한다. 



by meditator 2017. 4. 23. 18:50